모바일 바람의나라 연, 지옥 업데이트와 장비 결속 점수의 중요성

지옥 업데이트와 함께 찾아온 장비 결속

모바일 바람의나라 연

'지옥'이 드디어 업데이트 됐다. 백두산 이후로 참 오랜만에 새로운 대륙이 업데이트 되었다. 백두산의 생각보다 참 길었던 느낌을 지울 수 없는데, 오랜만에 신대륙 업데이트라 그런지 게임의 근간이 많이 달라진 느낌이 든다. 장비 결속의 업데이트와 함께 이 결속으로 인한 점수가 무척이나 중요해 졌고 거기에 따른 '강화'의 중요성도 덩달아 높아졌다.

지옥

지옥의 첫 던전인 '화탕지옥'을 레벨 710부터 입장할 수 있다. 그렇기에 급속도약이나 초급속도약을 이용해도 바로 입장은 불가능하다. 새로 플레이하는 분들이라면 백두산이나 용궁, 환상의섬 대륙을 먼저 탐험한 후에 710레벨이 되면 지옥을 이용할 수 있다.

710레벨이 되었다고 해서 무조건 모든 지옥 대륙을 이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이후 던전인 거해지옥과 철상지옥 역시 710레벨 입장 기준이지만 또 하나 입장 컷트가 생긴것이 바로 '결속 점수'의 등장이다. 화탕지옥 이후 한빙지옥에 들어가려면 결속 점수 52점 이상이 필요하다.

새로운 장비 아이템의 등장

새로운 장비들

지옥 대륙이 업데이트 되면서 새로운 장비들도 업데이트 되었다. 기존의 천부연 무기는 물론 여러가지 아이템들을 '증강' 할 수 있다. 아이템 능력치 편차는 크지 않지만 무조건 이용해야하는 것이다.

하지만 여기에 하나의 '함정'이 있는데... 바로 지옥 대륙에서 중요한 결속 점수는 다른 대륙의 장비가 아니라 '지옥 대륙의 장비'가 더 높은 결속 점수를 부여받는다는 것이다. 그렇기에 지금 천부연 무기나 북방, 환상의 섬 무기를 착용하고 있다면 그 장비들은 증강 시키는 것이 아니라 지옥 대륙의 무기를 만들어 착용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

첫 던전인 화탕지옥 역시 올라갈수록 높은 수준의 결속 점수를 요구한다.

기존 장비의 증강이 아니라 새로운 무기를 제작함에 있어 생기는 부작용은 바로 '강화'가 될 수밖에 없다. 이제는 강화계승이 예전만큼 어렵지는 않다지만 여전히 많은 양의 골드가 필요하고, 부족한 수치의 강화를 위해서는 안정제 촉진제가 필요해진다는 것이다. 지옥 대륙 장비에만 사용할 수 있는 전용 촉진제와 안정제가 등장하기는 했지만 그래도 나름대로의 스트레스는 생길 수 밖에 없다.

장비 결속와 결속 점수

환수 결속 이후 생긴 장비 결속

장비 결속이라는 개념이 새롭게 도입되었다. 결속 시스템은 이전에 '환수 결속'이 있었는데, 환수 결속은 높은 환수와 같은 성향의 환수를 중복 등록함으로써 능력치를 업그레이드 시킬 수 있는 시스템으로 캐릭터의 스펙을 높일 수 있는 새로운 수단이 되었었다.

장비 결속 역시 높은 등급의 장비를 등록하거나 중복되는 부위세트를 높게 맞춤으로써 피해저항관통과 피해저항과 같은 중요 능력치를 업그레이드 할 수 있는 새로운 스펙 시스템이다.

하지만 여기서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장비 결속 점수 효과'이다. 높은 등급의 장비를 등록하고 더 나아가 지옥 장비를 등록해야 더 높은 점수를 획득 할 수 있기 때문에 단순히 등록만 하는게 좋은게 아니라 이제는 장비 셋팅의 '전략'도 함께 강조되었다. 나의 경우에는 현재 기존 장비로 등록을 하니 4개 캐릭터가 70 전후의 점수를 받을 수 있었다.

결속 점수 70점이면 현재 기준으로 '한빙지옥'까지는 입장이 가능하지만 751레벨임에도 불구하고 거해지옥은 아슬아슬하게 입장이 불가능하다 음.... 내가 막 보스전이랑 다른 서브 컨텐츠를 열심히 한 편은 아니지만 그래도 오랫동안 즐겨왔음에도 못가는 지역이 생기다니 쇼크였다.

장비는 화탕지옥에서만 얻을 수 있는 재료로 만들 수 있는 장비도 있는 반면에 '혈마석'과 같은 재료는 철상지옥에서만 만들 수 있는데 철상지옥에 입장하려면 92점이 필요하니... 이거 장비 하나 업그레이드 한다고 입장할 수 있는 것은 아닐지어다...

이전 보다 더 중요해진 서브컨텐츠와 보스전

백두산 대륙에서는 운영진의 일명 '뿌리기'로 이벤트만 잘 참여해도 보물 등급의 아이템들을 쑥쑥 만들 수 있었던 반면에, 지옥 업데이트 이후에는 장비 결속 점수의 중요성이 올라가니 이제는 제작 재료나 도안을 이벤트로 뿌리는 일도 조금은 적어지지 않을까 싶다.

그러면서 중요해진 것이 바로 '보스전과 긴급미션'이 된다. 개인적으로 긴급미션은 시간이 될때마다 참여했고 보스전은 거의 안하고 있었는데 이제는 시간마다 열심히 해야하는 이유가 생겼다.

보스 몬스터는 보통 00시, 16시, 20시에 등장하나, 목요일이나 토요일에만 등장하는 보스도 있으니 참고 하시길 바란다. 지옥 대륙이 업데이트 되면서 장비 셋팅의 중요성이 더욱 중요하게 대두된 모바일 바람의나라 연. 앞으로 보스전에서 많은 분들을 더 마주칠 것 같다 아래는 지옥 업데이트의 패치노트를 전달해 드리니 참고하시길 바란다 : )

[업데이트 주요 안내] #지옥_지역_업데이트 #장비기운_장비결속_추가 #월드_보스_개편 #직업_밸런스_조정 #게임콘텐츠_개선 #게임오류_수정 [점검 일시 안내] - 4월 20일(목) 오전 7시 ~ 낮 12시 (5시간) 1. ‘지옥’ 지역 업데이트 * 지옥은 지옥, 폭:지옥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최초 입장 레벨은 710레벨입니다. - 지옥과 폭:지옥 각 사냥터의 입장 레벨은 모두 710레벨로 동일합니다. - 지옥 사냥터는 신규 시스템 ‘결속 점수’에 따라 입장할 수 있는 지역이 달라집니다. * 지옥, 폭:지옥은 아래의 경로를 통해 입장

forum.nexo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