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롤스타즈 모티스 가젯 및 스타파워 공략

안녕하세요!

토카토카 입니다!

오늘은 브롤스타즈의 모티스의 가젯 및 스타파워를 완전 정복하도록 하겠습니다!

모티스는 최초의 브롤러 15명에 속하는 브롤러이며, 최초의 브롤러라서 그런지 모두 익히 들어보셨을 겁니다.

신화 등급의 어쌔신 브롤러로, 2017년 6월 15일에 나왔습니다.

엠즈의 삼촌이라는 공식 설정이 존재하는 장의사 컨셉의 브롤러입니다. 이름의 어원은 라틴어로 죽음을 뜻하는 Mortis입니다.

브롤 패스 업데이트로 걷는 모습이 리모델링되었습니다.

엠즈는 영웅 등급의 컨트롤러로, 비와 선택을 할 수 있는데 무조건 엠즈 선택하세요.

모티스의 체력은 1렙레 체력 3800이고, 11레벨 체력은 7600으로 근거리 브롤러치고는 낮은 체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근데 에드거보다는 체력 높음) 이동속도는 매우 빠름으로 매우 빠른 이동속도+일반공격이 이동기라 기동성이 넘사벽 수준으로 높은 대신 초근거리 인파이터 치고는 HP가 낮은 편입니다. 하지만 이것도 후술할 특수 공격의 존재로 충분히 커버할 수 있습니다.

(특수 공격은 에드거 일반공격처럼 체력 회복함.)

일반 공격은 삽 스윙 입니다.

전방으로 돌진하며 삽을 휘두릅니다. 게이지가 차면 잠시 멈춘 후 더 멀리 돌진합니다.

피해량은 1000으로 무난하고, 사정거리는 근거리로 2.67타일이며 재장전 속도는 매우 느림으로 2.4초 입니다.

장거리 돌진 충전 시간은 4.5초라네요.

일반 공격을 조준한 방향으로 돌진하며 범위 내에 있는 적들에게 피해를 입힙니다. 브롤스타즈에서 다이너마이크의 스타 파워 '다이너 점프', 미코의 일반 공격과 더불어 인게임에 셋 밖에 없는 일반 공격에 붙은 이동기입니다.

공격을 하지 않으면 탄창 아래에 게이지가 생성됩니다. 게이지는 다 차기까지 4.5초가 걸리며, 게이지가 충전된 상태에서 다음 일반 공격은 2.67타일에서 4.67타일로 75% 더 긴 사거리를 가집니다.

일반 공격을 바탕으로 하는 뛰어난 기동성 덕에 킬 결정력은 레온과 함께 최상위권이고, 도주, 공격, 회피 등 사용자에 따라 활용도가 무궁무진하게 변합니다. 그러나 이것이 단점이 되기도 하는데 공격과 이동이 하나라는 점 때문에 소환 형태의 오브젝트에게는 맞으면서 딜을 넣을 수 밖에 없으며, 부쉬 체크가 아예 불가능해집니다.

하지만 뛰어난 일반 공격에 반해 능력치는 근접 브롤러치고는 낮은 편이라서 다른 근접 브롤러와는 상대가 안 되는 수준이고, 재장전 시간이 매우 길기에 공격을 무턱대고 난사할 수도 없습니다.

돌진 중 벽에 부딪힌다면 모션이 즉시 캔슬됩니다. 너비가 은근 넓은 편이여서 벽을 끼고 싸울 때 벽에 연속으로 들이받아서 일반 공격을 다 날려먹은 후 도망치지도 못하고 죽는 경우가 있습니다. 벽을 끼고 싸울 경우 이 점을 주의합시다. 다만 이것을 이용할 수도 있는데, 벽에 딱 붙어 벽을 향해 평타를 쓸 경우 돌진 모션이 완전히 스킵되는 것을 이용해 쇼다운에서 벽과 붙어 있는 상자같은 경우 돌진 모션을 스킵하면서 상자를 조금이라도 더 빨리 깰 수 있습니다.

돌진 게이지가 가득 찼을 때 모티스의 등불에 불이 들어오고 암흑 마녀 모티스는 크리스탈에 약간 빛이 생깁니다. 그러나 로커 모티스와 도적 모티스는 이러한 효과가 없습니다.

예전에 ㄱ자 벽에 안쪽으로 일반공격을 통해 비집고 들어가면 벽에 끼는 버그가 존재했습니다. 많은 사람이 아는 버그였고 심지어 가운데에 벽이 있는 일부 쇼다운 맵에서 벽에 들어가 상대를 독가스에 질식사 시키는 전략이 있었습니다. 이는 대릴도 가능했으며 패치로 지금은 시도하면 튕겨져 나옵니다.

일부 연타형 브롤러 상대로는 초창기 모티스처럼 아예 한대도 맞지 않고 상대를 잡아버리거나 공격 탄환 대다수를 피하며 때리는 미코같은 기교도 가능합니다.

이동기라는 특성 때문에 기기 사양이나 네트워크 상태가 안 좋을 경우 발생하는 일반 공격의 딜레이 문제가 다른 브롤러들 보다도 눈에 띄게 체감되는 편인데 낮은 전투력을 이끌고 적에게 가까히 달려들어 속전속결로 끝을 내야하는 모티스의 특성상 딜레이가 걸리는 순간 이러한 암살 플레이가 불가능해지기 때문입니다.

특수 공격은 피의 축제 입니다.

흡혈박쥐 떼를 불러내서 적의 HP를 흡수해 자신의 HP를 회복합니다. 으스스하네요!

피해량은 900이고, 사정거리는 10타일로 초장거리이며, HP흡수는 특수공격 피해량의 125%라고 하네요.

박쥐떼를 소환하여 피해를 입히고 입힌 피해량의 125% 만큼 자신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특수기의 범위는 준수하면서도 브롤러 및 지형 관통도 가능하기 때문에 다수의 상대를 공격하기 좋습니다. 다만 탄속이 살짝 느리니 먼 거리의 적은 오토에임으로 맞추기 힘드므로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 특수 공격이 모티스의 2% 부족한 대미지과 생존력을 메꿔줍니다. 모티스의 재장전 시간이 상당히 길기 때문에 한 탄창 안에 적을 죽이지 못했을 경우 적에게 반격의 여지를 주게 되는데, 특수 공격을 통해 확실히 마무리함과 동시에 공격 한 턴을 더 버틸 수 있습니다. 딜레이가 없는 특수 공격임에도 평타 딜레이 때문에 제때 못 써서 살아남지 못하는 경우가 있으니 죽을 거 같으면 일반 공격보다 특수 공격을 써줍시다. 회복량은 단일 대상 한정으로 많다고 보기엔 무리가 있으니 특수 공격만 믿고 대놓고 덤비는 무모한 짓은 금물입니다.

특수 공격이 일반 공격보다 대미지가 낮기에 성능이 떨어져 보이겠지만, 모티스의 특수 공격 유무에 따라 다른 브롤러들과의 상성이 뒤바뀔 정도로 강력합니다. 예로 들어 모티스가 상대적으로 약한 브롤러 중 레온은 특수 공격만 있으면 거의 확정적으로 이길 수 있습니다. 즉발로 발휘되는 능력이라 회복하면서 도주하는 경우 자체 생존력도 좋으며, 벽 관통으로 인해 먼 거리로 도주한 브롤러들도 지형지물을 무시한 채로 확정 킬을 내는 것도 가능합니다.

특수 공격의 자체 충전량을 알아두면 플레이에 도움이 됩니다. 모티스의 특수 공격은 3명에게 적중할 시 단 한 번의 추가 기본 공격만으로 재충전됩니다. 때문에 드물지만 적들이 뭉쳐져 있는 이상적인 상황에서는 몰려있는 적을 상대로 특수 공격과 일반 공격을 계속해서 난사하는 등의 말도 안 되는 콤보가 나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당연한 이야기지만 꼭 3인궁이 아니어도 다수의 적에게 특수 공격을 적중하는 것은 모티스에게 매우 유리합니다. 2명에게만 적중해도 추가로 2번의 일반 공격을 적중하면 특수 공격을 재사용할 수 있으니, 모티스의 특수 공격은 반드시 수동 조준하여 최대 다수의 대상에게 적중할 수 있도록 연습합시다. 고수들의 영상을 보면 35랭크(1250점)를 찍었거나 25랭크(750점)까지만 찍어도 거의 다 수동에임을 쓰며 양학하는 것을 어렵지 않게 볼 수 있습니다.

2020년 12월 밸런스 패치 이전에는 소환물에게 특수 공격을 사용하여도 회복이 가능했지만, 이후 브롤러나 AI에게 적중할 경우에만 회복 효과가 적용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1번 가젯은 콤보 스피너 입니다.

삽을 크게 휘둘러 주위의 모든 적에게 2000피해를 줍니다.

모티스가 360°로 돌면서 삽을 휘두르며 범위 내 적들은 평타와 같은 피해를 입습니다. 일반 공격을 사용하는 도중에는 사용할 수 없지만, 특수 공격을 사용하거나 이동할 때는 사용할 수 있습니다.

모티스의 모자라는 딜을 보완하여 킬 결정력을 높여줍니다. 안 그래도 뭉쳐있는 다수에게 강한 모티스의 특징을 더 효과적으로 발휘할 수 있게 도와주는 가젯으로, 일반 공격 3번이랑 특수 공격과 같이 사용한다면 이론상 11렙 기준 9800 이하의 브롤러들을 처치할 수 있습니다.

2가젯 출시 전에는 모티스의 평가를 크게 끌어올려준 일등공신 가젯으로, 비록 3번 밖에 사용할 수 없지만 모티스의 큰 단점인 특수 공격의 부재로 인한 공백을 메워주는데다가 킬 결정력도 크게 높여주는 좋은 가젯이었으나, 후술할 2가젯이 이 가젯도 뛰어넘는 고성능으로 출시되어상대적으로 픽률이 밀리는 비운의 가젯입니다. 그래도 성능 자체는 좋아 쓸 사람은 씁니다.

2020년 5월 브롤 패스 업데이트에서 가젯을 사용하며 움직일 수 있도록 바뀌었습니다.

허나 브롤리데이 업데이트 때 '콤보 스피너'에 피해량이 100 대미지가 들어가는 엄청난 버그가 생겼었습니다! 실전에서도 적용되어서 매우 치명적이었으나, 다행히 이후 서버 점검 후 버그가 고쳐졌습니다.

특수 공격 사용 후 바로 가젯을 쓰면 딜레이 없이 순간적으로 4000데미지를 꽂아버릴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모티스의 순간 폭딜, 1인 암살 능력이 극대화되고, 1대1 맞다이도 상당히 강해져 무조건 잡는 건 아니지만 팽과 싸워볼만하다.팽의 픽률이 늘어나고 있기 때문에 채용률이 늘어나는 중입니다.

2번 가젯은 생존용 삽 입니다.

4초 동안 재장전 속도가 2배로 빨라집니다.

4초 간 재장전 속도가 2배로 빨라진다. 지속 시간 동안 기존 2.4초에서 1.2초로 줄어듭니다.

1.2초마다 탄창을 얻기 때문에 모티스의 큰 단점인 느린 재장전 시간을 어느 정도 상쇄시켜줍니다. 한타 이후 도주 상황 중에 발동하여 안전히 벗어나거나, 1번째 일반 공격을 사용함과 동시에 가젯을 키면 공격하는 중에 탄창이 다시 차서 4타를 연속으로 때릴 수 있습니다. 거기에 특수기로 이어지면 금상첨화입니다. 또한 이것으로 궁-일반 공격 4번-궁 이라는 콤보를 넣을 수 있지만 체력이 높은 적을 막무가내로 두들기는 것은 상당히 비효율적이므로 궁극기 게이지만 채우고 도주하는 것이 좋습니다.

생존용 삽이라는 명칭이 매우 적절한 것이, 딜링과 도주를 전부 책임지는 일반 공격과 킬결정력과 생존력에 매우 커다란 영향을 미치는 특수 공격을 더 빨리 채울 수 있게 해주기에 모티스의 순간 화력, 생존력을 4초 동안 2배 이상 끌어 올려준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콤보 스피너와 비교하자면, 순간적인 폭딜을 노릴 때에는 콤보 스피너가, 지속 딜링을 해야 하는 상황이나 도주 능력이 필요할 땐 생존용 삽이 좋습니다. 양쪽 다 일장일단의 부분이 있으므로 취향에 따라 선택이 갈리게 됩니다. 하지만 아무래도 특수 공격을 충전할 수 있고 공격뿐만 아니라 도주에도 유리한 이쪽이 픽률이 더 높습니다.

1스파는 영혼 사냥 입니다.

브롤러를 처치할 때마다 최대 체력의 20%의 HP를 회복합니다.

브롤러를 처치할 경우 처치한 적에게서 박쥐가 날아오며 최대 체력의 20%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일반/특수 공격 뿐만 아니라 1번째 가젯으로 적을 처치하여도 발동합니다. % 단위기 때문에 쇼다운에서도 파워큐브가 많을수록 회복량이 증가한다는 것 또한 장점입니다.

처치만 하면 상당한 체력을 회복시켜 줄 수 있어 더더욱 후상황을 유리하게 만들어주며 모티스의 장점인 질긴 생존력을 더욱 강화시켜줍니다.

과거에는 안 그래도 상성 차가 극도로 심한 모티스인데 적을 대놓고 잡아야 한다는 까다로운 조건에 기동성을 배로 늘려줘 안정성 및 변수 창출을 늘려주는 전속력 돌진 스타 파워가 더 범용성이 좋아서 묻힌 비운의 스타 파워였으나, 21년 8월 밸런스 패치로 전속력 돌진의 장거리 돌진 능력이 모티스 고유의 기본 특성으로 추가되면서 입지가 크게 상승했으며, 주요 기능이 패시브로 모두 가버린 2스파를 압도했었습니다. 이후 2022년에 2스파가 다시 한번 리워크를 받은 이후에도 유지력의 차이를 무시할 수는 없기에 현재는 취향에 따라 갈리는 편입니다.

2스파는 전속력 돌진 입니다.

장거리 돌진을 2초 빨리 얻습니다.

2019년 7월 31일에 출시된 모티스의 2번째 스타 파워입니다. 모티스의 사거리 증가 게이지가 2초 더 빨리 충전되어 2.5초만에 게이지가 완전히 충전됩니다.

이 스타 파워가 있을 경우 게이지가 충전되는 동안 무력해진다는 단점을 어느 정도 매꿔줄 수 있게 됩니다. 다른 스타 파워인 영혼 사냥과 비교했을 때 지속적인 팀파이트에서 더 자주 싸움에 개입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지속적인 교전을 펼칠 때는 이득이 없고, 게이지가 충전하는 속도만 빨라지지 딜량이 증가하거나 생존력이 높아지는 것은 아니므로 부쉬 등에서 기습하여 적을 처치했을 때는 체력 회복으로 이후의 생존에 도움이 되는 영혼 사냥과 달리 전속력 돌진은 이후 생존에는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반대로 전투를 아예 포기하고 도주를 택할 때에는 오히려 생존에 더 도움이 됩니다.

2021년 8월 업데이트 이전까지는 3탄창이 다 찰 경우, 일반 공격의 돌진 거리를 증가시켜주는 효과의 스타 파워였습니다. 더 쉽게 적에게 접근할 수 있었기에 모티스를 운영할 때 거의 필수 취급 받던 스타 파워였으며, 이로 인해 이 스타 파워의 유무가 지나치게 높았고 1번째 스타 파워는 저평가받았습니다. 두 스타 파워 간 픽률이 워낙 극명했기에 지금처럼 장거리 돌진의 충전 속도를 감소시키는 스타 파워로 변경되었습니다.

하지만 스타 파워의 주요 기능이 전부 패시브로 가버리면서 껍데기만 남게 되자 모티스의 플레이 방식과 완전히 다른 스타 파워가 되어버리면서 심각한 결점이 생겼습니다. 특히 급하게 도주하는 상황이 아니면 장거리 돌진을 게이지가 찰 때 마다 쓰기 보다는 일정 시간 동안 각을 잡고 쓰는 경우가 대다수기 때문에 고작 장거리 돌진 게이지가 2초 빨리 찬다고 해서 큰 의미가 없기 때문입니다. 거기다가 일장거리 돌진을 강화시키거나 모티스의 다른 분야를 강화시켜주는 등의 부가효과는 일절 없는데다, 장거리 돌진은 다음 일반 공격에만 발동이 되는 특성상 공격용으로 사용하지도 못해 한때 리메이크가 절실히 필요한 최악의 스타 파워였습니다.

2022년 1월 업데이트로 충전 시간이 추가로 0.5초 줄어드는 버프를 받았습니다. 결과적으로 장거리 돌진이 충전되는 시간이 2초 줄어들게 됐습니다. 그러나 모티스의 경우 각을 보고 접근하는 플레이가 주를 이루는 지라 충전 속도 감소 효과가 없어도 큰 체감이 없는 편이고, 돌진 게이지를 빨리 채우는 능력 자체가 중앙의 오브젝트를 먼저 얻으면 유리한 바운티, 시즈 팩토리 등을 제외하면 무쓸모라 여전히 안 좋은 평가를 받습니다.

2023년 9월 패치로 3탄창이 다 차있지 않아도 장거리 돌진이 충전되는 버프를 받게되며 이 스타파워를 사용시 2.5초마다 장거리 돌진을 할 수 있게 되는 꽤 좋은 스타파워로 간접 버프를 받았습니다. 동시에 현 시점에는 1스파의 간접 너프로 인해 2스파를 선호하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이후 1스파도 다시 상향 조정되기는 했습니다.

영어 명칭인 COILED SNAKE는 똬리 튼 뱀이라는 뜻입니다.

오늘은 이렇게 브롤스타즈 모티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아!

그리고 브롤스타즈 이름 맞추기를 지금 시작하겠습니다!

신화 브롤러 행사 입니다!

제가 글을 쓸 때 글 쓰는 주제가 브롤스타즈의 어떠한 신화 브롤러 이다!

그러면 제가 글 마지막에 신화 브롤러 이름 뽑기를 만들건데요, 3가지의 신화 브롤러중에서 1명의 신화 브롤러는 꽝이고, 1명의 신화 브롤러도 꽝이고, 단 1명의 신화 브롤러만 행운의 신화 브롤러 입니다!

여러분들이 그 신화 브롤러의 이름과 번호를 적어서 댓글에 올려주세요!

자, 그럼 시작해 보도록 할게요!

아, 참고로 브롤러 이름이 겹치는 경우가 있습니다.

유의해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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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모티스

    모티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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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멜로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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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레이

    그레이

    이 중에서 행운의 브롤러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