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명히 매운데 혜자스럽다? 천애명월도M이 돈을 버는 방법

요약

요즘 출시되는 게임은 (특히) 모바일 게임 같은 경우는 특정 콘텐츠에 집중된 케이스가 많다.

천애명월도M는 콘텐츠 하나하나의 볼륨이 크다.

하루 최대 레벨업 제한을 두고 그 레벨에 맞게 콘텐츠가 오픈 된다.

그래서 기본적으로 천애명월도M은 없는게 없다. 할려면 다 할 수 있다. 그리고 하나하나를 공 들여서 잘 만들었다.

하지만 콘텐츠가 너무 많고 그걸 숙제처럼 느끼는 유저들은 접하기 힘들다.

스팩을 올릴 수 있는 방법은 상당히 많은 수단들이 존재하는데 두가지로 막힌다. 재료와 레벨.

레벨업을 할 때 마다 올릴 수 있는 능력치의 MAX가 올라간다.

처음에는 기존에 열린 것 까지는 올릴 수 있었지만 레벨업을 하면서 기존에 오픈된 것도 올리고 새로 해금된 능력치도 올려야하다 보니 여분의

영역이 늘어난다.

기존 게임들의 BM상품은 못채우는 영역을 BM으로 채울 수 있게 구조가 되어 있는데 천애명월도M은 팔긴 하지만 수량을 무한히 살 수가 없다.

천애명월도M은 과금만 많이 한다고 전투력이 높아지는게 아닌 인게임에 존재하는 모든 콘텐츠를 골고루 다 소화해야 다른 유저와 격차를

벌릴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과금을 한 만큼 강해지기를 원하는 유저들은 쉽게 하기 힘들다.

느낀점

보통의 게임들은 콘텐츠 자체가 하나의 목표에 정해져 있고 거기에 BM이 붙어있는 식이다.

하지만 천애명월도M은 궁극적인 목표는 스팩업을 하는 게임이지만 각 콘텐츠의 볼륨이 크다.

그렇기 때문에 스토리만 즐기기를 원하는 유저들은 레벨업만 하면 되고 PVP를 즐기는 유저들은 1:1, 5:5, 100인 전투 등등 콘텐츠 마다

다양한 즐길 것이 존재하기 때문에 다양하게 그리고 오래 게임을 즐기고 싶어 하는 유저들에게는 최적의 환경이라고 생각한다.

천애명월도M의 BM상품도 스팩업의 결핍을 느끼는 유저들을 위한 스팩업 상품들을 팔긴 하지만 구매 갯수 제한이 걸려있고

과금만으로 부족한 스팩업 요소들이 존재한다.

많은 콘텐츠들이 존재하고 많은 시간과 노력을 필요로 하는 만큼 조금씩 꾸준하게 과금을 유도하면서 DAU도 유지하고 한 콘텐츠가 아닌

모든 콘텐츠에서 랭커가 되길 원하는 유저들을 타겟팅한 상품들이라고 생각한다.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이러한 BM상품과 게임의 특징은 인구가 많고 이런 스타일의 게임이 잘 되고 있는 중국의 특징이자 장점이라고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