넥슨, ‘데이브’ ‘프라시아 전기’ 호평 속에 팬층 넓어져

게임 IP(지식재산권)가 엔터테인먼트 산업 성장의 기폭제가 되면서 게임사 역시 자체 개발한 신규 IP를 확보하는 것이 경쟁력이 됐다. 넥슨은 ‘게임의 재미’라는 최우선 가치에 입각해 신규 파이프라인을 꾸준히 연구했으며 올해 ‘데이브 더 다이버’와 ‘프라시아 전기’를 통해 게임 시장의 새로운 획을 그었다.

넥슨 사상 최초로 선보였던 싱글 패키지 게임 데이브 더 다이버는 국내 팬층을 벗어나 전 세계 시장에서 주목을 받았다. 굵직한 기록을 써내려가면서 명실상부한 K게임으로 입지를 굳혔다. 이뿐만 아니라 독보적인 내러티브 전개로 신선한 매력을 불러일으킨 프라시아 전기는 차별화된 콘텐츠로 MMORPG(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 유저들로부터 호평을 받았다. 올해 정식 출시한 두 타이틀은 단순히 신규 IP가 아닌 넥슨의 차세대 핵심 IP로 자리매김했다.

정식 출시 후 글로벌에서 폭발적인 인기를 얻은 데이브는 매년 10만개 이상의 신규 게임이 판매되는 스팀에서 글로벌 매출 1위에 이름을 올리기도 했다. 엔딩이 있는 패키지 게임임에도 불구하고 꾸준한 매출 지표를 유지하며 지난 9월에는 총 누적 판매량 200만장을 돌파하는 쾌거를 달성했다.

싱글 플레이 형식의 패키지 게임으로는 국내에서 최초·최고의 판매 기록이다. 워싱턴포스트 등 주요 외신들은 한국의 어드벤처 게임이 이뤄낸 성과를 앞다퉈 보도했다. 메타크리틱은 데이브에 ‘꼭 해봐야 할 게임(Must play)’이라는 훈장을 수여했다. 데이브가 한국뿐만 아니라 해외 시장에서 성공할 수 있었던 배경엔 장르적 특성이 큰 축을 차지한다. 단순히 해양 어드벤처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경영 시뮬레이션 요소를 도입해 데이브만의 독특한 게임성을 완성했다. 데이브가 돼 스토리를 진행시키다 보면 개발진이 제시한 플레이 타임을 훌쩍 지나버린다. 2D 도트 그래픽에서 느껴지는 가벼운 게임이란 선입견은 끊임없이 등장하는 콘텐츠에서 불식된다.

MMORPG 본연의 재미를 전달하기 위해 오랜 기간 다듬어진 프라시아 전기는 출시 후 유저들의 호평을 이끌어내며 성공적인 데뷔를 치렀다. 화려한 트레일러보다는 실제 게임 영상을 상세히 공개하는 전략으로 게임의 코어를 숨기지 않고 가감 없는 평가를 받겠다는 절연한 의지는 MMORPG 유저들을 관통시켰다. 캐릭터를 성장시키고 대규모 전쟁을 벌이는 정형화된 플롯이 아닌 프라시아 전기만의 차별화된 콘텐츠를 날카롭게 가다듬었다. 캐릭터에 자신을 투영해 플레이하는 RPG 장르 특성상 넥슨은 창의적인 내러티브 전개를 도입해 게임의 몰입도를 높였다. 엘프와 인간의 전쟁 구도에서 엘프를 악으로 설정했으며 파벌 콘텐츠를 도입해 다양한 스토리 전개를 경험할 수 있도록 했다.

프라시아 전기는 게임 콘텐츠 측면에서도 다양한 시도를 많이 보여줬다. 거점이라는 영역을 설정해 MMORPG의 핵심 콘텐츠인 성의 주인이 누구나 될 수 있도록 설계했다. 지난달 실시한 대규모 업데이트에서는 신규 지역 크론을 선보이며, 얼음으로 뒤덮인 땅의 백야성 요새와 3종의 주둔지를 공개했다. 이익제 디렉터는 “앞으로도 프라시아 전기만의 독창성을 유지하며 차별화된 콘텐츠를 꾸준히 선보이고, 게임 내에서 유저들의 다양한 이야기가 쌓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