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국지 전략판 1주년 이벤트 앱마켓 전략게임 부분 1위 기록한 모바일전략게임

누구나 알만한, 그리고 게임은 물론 영화와 만화 등 다양한 문화 콘텐츠에서 소재로 가장 자주 보이는 이야기는 무엇일까요? 개인적으로는 삼국지연의로 대표되는 일명 '삼국지'가 아닐까 합니다. 게임만 해도 오락실에서 자주 보이던 캡콤의 벨트스크롤 장르인 천지를 먹다 시리즈를 비롯해 액션 RPG, 턴제RPG와 시뮬레이션 등 정말 수많은 장르의 타이틀들이 포진해 있죠.

그리고 그중에서도 요즘 가장 핫하고 많은 유저들이 빠져있는 삼국지 IP 타이틀이라면 삼국지 전략판을 뽑아볼 수 있겠습니다. 삼국지 전략판은 SLG라고 불리는 시뮬레이션 요소를 갖춘 장르의 게임으로 나의 영지를 건설하고 발전시킴과 동시에 다른 유저들과 연맹을 이루어 중원의 거대한 세력 싸움을 만들어가는 것을 그리고 있습니다.

이는 패키지 형태의 타이틀에서 솔로 플레이로만 즐겨볼 수 있었던 영토 확장과 신하 등용, 영지의 발전과 내정, 정치 등 다양한 플레이 요소들을 가지고 멀티플레이를 경험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인데요, 나 혼자만 성장하면서 AI와 싸우는 것이 아닌 다른 유저들과 협력 혹은 적대적인 관계 구축을 통해서 발전 및 쇠퇴를 겪게 됩니다.

연의 속의 많은 장수와 신하들을 등용해서 내정이나 전쟁에 투입할 수 있는 것은 물론 이들을 성장시키면서 내 세력을 강하게 키워나가는 것이 가장 첫 번째 단계라면, 전 중원을 무대로 하여 함께할 동맹 세력을 구하고 다른 동맹과 거대한 세력 싸움을 벌여서 승리하는 데에 그 힘을 보태는 것이 그다음 단계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 가운데서 동맹원들과의 끈끈한 유대 관계를 쌓기도 하고 이 부분이 모바일전략게임인 삼국지 전략판에서 느낄 수 있는 가장 큰 재미이죠. 혼자가 아닌 함께, 컴퓨터가 아닌 다른 유저들과의 전쟁을 할 수 있다는 점 덕분에 더욱 몰입해서 즐길 수 있게 됩니다.

뒤늦게 시작하는 유저들이 앞선 거대한 세력에 맞붙는 것이 너무 어려워 마치 계란으로 바위치기가 되는 것 아니냐는 걱정을 할 수 있겠지만, 삼국지 전략판은 시즌제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일정 기간마다 초기화가 되어 같은 조건에서 다시 새로운 역사를 써나가게 됩니다. 이런 점 때문에 신규 유저나 복귀 유저들이라고 해도 부담감 없이 빠르게 녹아들 수 있게 되지요.

또한 이런 신규, 복귀 유저들을 위한 보호책이 있기 때문에 일정 시간 동안은 시스템적인 보호를 받으면서 적의 침략 걱정을 덜어내고 내 세력을 구축하는 데에 도움을 얻을 수도 있습니다. 타 SLG 장르에 비해서 과금 요소가 적은 편이기 때문에 전략적으로 꾸준히 플레이한다면 갭 차이가 크게 나지 않는다는 것 또한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은 게임을 실제로 즐기고 있는 유저들의 모임인 공식 카페에서도 확인해 볼 수 있는데 다른 모바일전략게임들과는 달리 일부 핵과금러들이 혼자서 말도 안 되는 강함을 보여주면서 쓸어버리는 것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병과 간의 상성, 사기, 체력관리 등 전략적인 플레이가 더 중요하다는 점이 매우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출처 : 유튜브 '중년게이머 김실장' 채널

이런 장점에 대해서는 많은 유튜버 및 인플루언서 분들이 깊이 플레이해보면서 너무 잘 표현해 주고 있는데요, 저의 애청 유튜브 채널 중 하나인 중년게이머 김실장님 역시 최근에 이 삼국지 전략판의 재미에 대해서 영상을 올려주신 적이 있습니다. 단순히 게임의 재미뿐 아니라 동맹원들과의 전우애나 유대 관계가 깊어져서 쉽게 놓을 수 없다는 이야기도 해주셨네요.

어느새 서비스 1주년을 맞아 많은 이벤트와 함께 최신 시즌인 적벽대전 시나리오와 화공 수전 플레이, 세로 버전 등 다양한 변화 및 개선 사항들이 이루어져 꾸준한 인기를 구가하고 있다는 것도 확인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화공과 수전은 실제로 소설 속 적벽대전에서도 싸움의 판도를 완전히 바꿔놓은 엄청난 전략들이었기에 더욱 재미있는 시나리오를 즐겨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1주년 이벤트 중 첫 번째인 '현자여면'과 두 번째인 '백맹 축복'은 종료되었지만 그 뒤를 이어서 아직도 수많은 이벤트들이 남아있는 상황인데 우선 2월 14일부터 24일까지 '삼전 연간 인기 동맹 쟁패전'이 열리게 됩니다. 바로 자신이 속해 있는 동맹을 추천하고 자랑하면 추첨을 통해서 1주년 한정 선물 세트와 굿즈 보상을 지급하는 이벤트입니다. 심지어 1등을 받은 동맹은 1주년 축하 파티에서 수상 소감을 발표할 수 있는 기회까지 제공된다고 하니 내 동맹의 이름을 알리기 위해서는 꼭 참여해 봐야 하겠습니다.

다음으로 22일부터 28일까지는 '1주년 축하 인게임 이벤트'가 이어집니다. 기간 동안 세력치가 300 이상인 유저들이라면 출석의 결식, 전쟁 준비, 영웅집결, 삼전과 함께 이벤트를 통해서 적벽대전 외관 세트, 청룡언월도 도면, 금화 등 다양한 보상을 지급받을 수 있죠.

끝으로 1주년인 2월 24일 목요일 저녁 8시에는 삼국지 전략판을 즐겨온 유저들을 위해 1주년을 기념하는 축하 파티가 열리게 됩니다. 비록 온라인을 통해 비대면으로 열리지만 그동안 시간과 열정을 쏟아가며 즐거운 게임을 이어온 운영진 및 유저들에게는 재미있고 뜻깊은 시간이 될 것 같습니다.

특히 1월에 공개되었던 '우리 아이가 달라졌어요' 영상은 마치 짧은 시트콤을 보는 듯한 배우들의 연기와 코믹한 상황 덕분에 굉장히 재미있게 시청할 수 있었습니다. 6분 정도 되는 길이이지만 배우분들의 연기가 진중하면서도 웃겨서 금세 시간이 지나갔네요. 갑자기 최시원 님이 등장했을 때는 육성으로 웃음이 나올 정도였습니다.

최근에는 적벽대전 시나리오 업데이트와 함께 '놀라지 마세요, 어머니'를 추가로 공개하면서 게임 내외적으로 굉장히 재미있는 모습들을 많이 보여주고 덕분에 삼전의 매력을 더욱 뽐내주고 있는 것 같습니다.

모바일전략게임으로서 SLG 장르의 참 맛을 보여주고 있는 삼국지 전략판과 1주년 이벤트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앞서 이야기한 대로 시즌제로 진행되다 보니 신규나 복귀 유저들이 기존 유저들에게 짓밟히기만 할 거라는 걱정은 깨끗하게 덜어내면서 1주년 보상과 함께 다양한 행사들이 진행될 예정이기에 새로 시작하기에 좋은 시기라는 생각이 듭니다. 여러분도 전략 장르를 즐기신다면 바로 설치해 보시는 게 어떨까요.

구글 다운로드 / 공식 카페

본 포스팅은 해당 게임사에서 소정의 고료를 지원받아 주관적으로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