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마블, '세븐나이츠 키우기'로 방치형 RPG 시장 기반 다진다

9월 6일 방치형 RPG '세븐나이츠 키우기' 출시

방치형 게임은 2020년 이후 약 3배 가량 성장

자체 IP '세븐나이츠' 통해 성공 공식 이어갈 것

넷마블 '세븐나이츠 키우기' 대표 이미지 / 사진=넷마블 제공

넷마블이 내달 신작 모바일게임 '세븐나이츠 키우기' 출시를 통해 세븐나이츠 IP 다각화에 나선다. 글로벌 6000만 다운로드를 기록한 인기 IP를 통해 새로운 성장동력 확보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내달 6일 출시를 확정한 세븐나이츠 키우기 세븐나이츠 IP를 활용한 방치형 RPG 장르의 게임이다. 세븐나이츠의 후속작으로 저용량, 저사양, 쉬운 게임성을 전면에 내세웠으며, 이용자들은 원작 영웅들을 통해 확장된 세계관을 경험할 수 있다. 또 귀여운 SD 캐릭터로 재탄생한 세븐나이츠의 영웅들을 수집하고 육성하는 재미를 느낄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넷마블이 지금까지 세븐나이츠 IP를 수집형 RPG, MMORPG 등의 모바일게임과 턴제 RPG 기반의 콘솔게임까지 선보이면서 IP 다각화에 힘을 쏟았다. IP 재해석 역량을 입증한 만큼 세븐나이츠 키우기도 높은 게임성에 대한 기대가 큰 상황이다.

넷마블은 특히 방치형 게임 시장에 주목하고 있다. 그동안 국내 모바일게임 시장은 MMORPG를 중심으로 형성되면서 방치형 RPG가 메이저 장르로 분류되지는 않았지만, 꾸준하게 시장의 규모가 성장하고 있어서다.

글로벌 모바일 시장 분석 업체 센서타워에 따르면 방치형 게임이 국내 모바일게임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2020년 1%에서 지난해 3%까지 3배 가까이 성장했다. 방치형 RPG의 전 세계 다운로드 국가별 비중을 살펴보면 한국이 13.6%로 1위였으며 미국(12.7%)과 일본(6.4%)이 뒤를 이었다. 소비자 지출에서는 일본(32.5%), 미국(18.8%), 한국(11.3%) 순으로 나타나는 등 글로벌 시장에서도 경쟁력을 지닌 장르인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세븐나이츠가 넷마블의 자체 IP인 점도 주목할 만하다. 최근 넷마블이 출시한 '일곱 개의 대죄: GRAND CROSS', '제2의 나라: Cross Worlds', '신의 탑: 새로운 세계' 등은 외부 IP를 활용한 게임이다. 세븐나이츠 IP 기반 신작의 성공적인 론칭을 통해 균형 있는 라인업을 갖출 수 있을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특히 7월 '신의 탑: 새로운 세계', 8월 '그랜드크로스: 에이지오브타이탄'을 연달아 출시해 안정적인 성과를 유지하고 있는 만큼 9월 출시되는 '세븐나이츠 키우기'까지 흥행에 성공해 실적 반등을 마련할 것으로 전망된다.

세븐나이츠 키우기는 지난 16일부터 구글 플레이스토어와 애플 앱스토어에서 사전등록을 진행하고 있다. 사전등록에 참여한 이용자들은 전원에게 유니크 등급 영웅 '에반'을 비롯해 인게임에서 사용 가능한 재화를 지급한다.

조성준 기자 [email protec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