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16 프로 맥스 게임 성능 발열 리뷰, 최적화 덜 된 원신에서도 성능 개선이?
아이폰 16 프로 맥스에 들어간 A18 Pro 칩은 벤치마크 점수와 애플 발표자료만 보면 에이~ 개선점이 별로 없는 것 아냐? 라는 소리가 나올 수 있는데요.
그런데 실제로 게임을 해 봤더니 이건 뭐 외계인 갈아넣은 것이 아닌가? 하는 소리가 저절로 나오더라고요.
일단 오늘 테스트에 사용할 맵은 원신 최신맵 나타고요, 지난번에 제가 채널에서 여러 번 테스트를 했는데 이번에도 그때 동선하고 똑같은 구간에서 똑같은 환경으로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화면밝기 50%, 방해금지 모드 ON, 게임모드 ON)
아 참고로 원신이 지금 아이폰 16 프로 맥스에 최적화가 덜 된 상태로 보이는데... 일단 펀치홀에 일부 UI가 잘리는 현상이 있고, 그리고 MetalFX 옵션도 활성화가 되지 않은 모습을 보여줍니다.
그러나 그래픽 품질과 인게임 해상도의 경우에는 아이폰 15 프로 맥스하고 동일한 모습을 보여주고요, 멀리 있는 물체에 조금만 다가가도 그래픽 디테일이 살아나는 것까지 완벽하게 동일합니다.
또한 원신에서 MetalFX를 켜면 기존 그래픽 옵션에 업스케일링을 먹여서 그래픽을 더 좋게 만들어주는 모습을 보이는데, 어차피 15 프로 맥스에서 풀옵션에 MetalFX를 먹이면 폰이 버티지를 못해서 나머지만 풀옵션으로 맞춰서 테스트를 했기 때문에
아이폰 16 프로 맥스 MetalFX 테스트는 나중에 업데이트가 되면 하기로 하고 오늘은 일단 그냥 풀옵션 테스트로 진행을 했습니다.
그 결과는 충격적일 정도로 놀라웠습니다. 일단 프레임 유지력이 매우 좋습니다. 여기까지는 충분히 그럴 수 있어요.
문제는 온도인데, 시작 온도 20도 전후로 맞춰서 15분 구동 직후에 온도를 다시 측정했을 때 기준으로 온도가 전작 15 프로 맥스 대비 무려 5도 이상 줄었습니다.
겨우 약 43도밖에 되지 않아요. 다른 기기에 비하면 미지근한 수준입니다. 이건 제가 원신 나타 풀옵션 시작온도 20도로 맞춰서 15분으로 테스트한 모든 기기 중에서 가장 낮은 수준이고 그렇다고 해서 성능을 깎아먹으면서 온도를 낮춘 것도 아니예요.
프레임마저 상당히 높고 안정적입니다.
따라서, 프레임 발열 유지력 이 3개가 모두 한방에 크게 개선되는 말이 안 되는 상황이 벌어졌다고밖에 할 수가 없고요, 13 > 14 > 15 프로 시리즈에서는 매년 온도를 유지하거나 더 높이면서 성능과 유지력을 올리는 상황이었는데 올해는 그냥 다 해줬습니다. 무엇 하나 포기한 부분이 없어요
이 정도면 여기 MetalFX를 먹여도 꽤 버틸 수 있을 것 같은데 이 부분은 나중에 한번 더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더 황당한 점이라면 아직 애플은 최종 병기 베이퍼 챔버를 꺼내지도 않았다는 것입니다… 그러니까 나중에 이걸로 부족하면 그때 가서 챔버를 넣으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