탕탕특공대 플레이 기록
23.03
플랫폼 : 모바일
장르 : 뱀서라이크, 슈팅
플레이 타임 : 10시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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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드에 드랍되는 경험치 보석의 역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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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드에 드랍되는 경험치 보석의 역할
필드에 드랍되는 경험치 보석의 역할
몬스터 처치 즉시 경험치를 획득하게 되면, 넓은 필드를 활용하지 못하므로
유저가 캐릭터를 계속해서 이동시키도록 강제하기 위한 장치로 쓰인다.
이 목적을 더 잘 수행하기 위해, 몬스터가 처치된 위치에 경험치를 획득할 수 있는 보석을 드랍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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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일도전 콘텐츠의 기획의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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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일도전 콘텐츠의 기획의도
일일도전 콘텐츠의 기획의도
진행중인 챕터보다 조금 약한 난이도로 일일도전 콘텐츠를 제공한다.
전투력 미달로 일반 챕터 클리어가 불가능한 상황이 장기간 지속되면 클리어의 부재로 인한 부정적인 경험이 생길 수 있으므로,
클리어 재미를 보충함과 동시에 성장을 위한 보상지급의 수단 중 하나로 마련했다.
또한 매일 다른 종류의 버프와 디버프가 적용되어, 단조로운 플레이 경험을 방지했다.
리텐션 확보를 위해, 일반 챕터 대비 많은 보상을 제공하며 일일 2회 플레이 횟수 제한을 설정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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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일 출석체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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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일 출석체크
일일 출석체크
출석체크는 일반적으로 리텐션 관리용이다. 따라서 후반, 또는 최종 보상일수록 보상의 가치가 큰 경향이 있다.
따라서 출석체크 중 초반 기간에 해당하는 유저에게는 연일 출석을 유도하는 효과가 상대적으로 부족하다.
탕탕특공대는 출석 단위를 7일/10일 등 2개로 구분해 별개의 기간 목표를 부여, 유도효과가 부족한 기간을 줄이고자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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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투 중 카메라 움직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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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투 중 카메라 움직임
전투 중 카메라 움직임
1. 뱀서라이크는 전투 중 몬스터가 한번에 몰려오는 시점이 있는데, 이 때 의도적으로 필드 표시 범위를 넓게 해
더욱 많아진 몬스터를 확실히 인식시킴으로써 위기감, 긴장감 등을 느끼도록 했다.
2. 몬스터가 몰려오는 방향을 인식시켜, 도주경로를 파악할 수 있도록 했다.
3. 보유 무기의 활동범위가 넓을 경우,
몬스터가 몰려올 때 카메라를 줌아웃 함으로써 범위를 확실하게 인식해 효율적으로 무기를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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난이도 조절 방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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난이도 조절 방식
난이도 조절 방식
피격시 받는 데미지 크기의 차이를 인식시켜, 방어구 장비에 관한 니즈를 발생시킨다.
몬스터가 받는 데미지 크기의 차이를 인식시켜, 무기 장비에 관한 니즈를 발생시킨다.
=> 주력BM이 장비에 초점이 맞춰져 있으므로, 전투 시 장비를 통해 전투 난이도가 변화하는 구조로 만들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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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스 패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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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스 패턴
보스 패턴
보스의 종류 및 패턴이 다양하지 않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레벨디자인/ 몬스터의 기본 스탯/ 버프와 디버프 등 외부 환경적 요인이 계속해서 달라져,
같은 보스를 대상으로도 다양한 전투 경험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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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비 합성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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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비 합성 시스템
장비 합성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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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
내용
재료로 사용되는 장비의 종류를 다양하게 했다. 동일한 등급의 같은 장비 / 동일한 장비 2가지 종류로 구분되어 있다.
2. 의도
뽑기로만 획득할 수 있는 특별한 장비의 경우, 강화 난이도가 과하게 높아질 수 있어 이를 방지했다.
동일한 등급의 장비를 보유했더라도, 해당 장비가 추후 다른 장비의 재료로 사용될 여지가 있으므로
아무 장비나 섵불리 재료로 소모할 수 없게 만들어, 강화재료가 부족한 시점을 앞당기고, 과금 니즈를 발생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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