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켓몬고 공략 PVP,DPS,TDO,회피컨,우정,날씨 버프

포켓몬고를 하다 보면 레이드에 대한 티어순위와

사람들이 1티어라고 올려주는 포켓몬들이 어떤 기준으로 결정되는지가 궁금하실 겁니다. 그래서 오늘은

레이드시에 어떤 영향에 따라서 딜이 달라지는지,

그리고 DPS/TDO를 통해서 어떤 포켓몬이 좋은지

안좋은지를 스스로도 찾아보고 판단할 수 있는

부분을 알려드리고자 이렇게 포스팅을

준비하게 되었습니다.

※ 주의! 관련 글에 대하여 오류가 있을 수 있습니다.

PokemonGoRaid_계산기 + GamePress에

정리된 내용들과 GoHub 정리글을 합쳐서

어렵지 않게 이해만 가능하도록 정리해봤습니다.

DPS/TDO 쉽게 설명

순위를 따질 때, 가장 무난한 지표중에 하나는

● DPS(Damage Per Second) → 1마리가 1초당 가하는데미지

●TDO(Total Damage Output)

→ 1마리가 살아있는 동안 가하는 총 데미지

일반적으로 2가지를 비교해서 내림정렬을 진행하며,

흔하게 이야기하는 1티어,2티어,3티어를 정의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서 설명드려보겠습니다.

여기 최근에 추가된 "악식킹"이라는 포켓몬이 있습니다.

뮤츠레이드

사이코커터

/섀도볼

DPS/TDO

1마리당

생존시간

(반올림)

악식킹

(바크아웃/

세차게휘두르기)

23.73/ 812.34

34초

조로아크

(바크아웃/속임수)

25.80/

408.92

16초

해당 시뮬레이션에서는

(Lv 40,300초,날씨,우정,회피,그림자 버프는 X)

교체시간은 따로 염두하지 않았습니다.

5성 뮤츠 체력은 15000을 기준으로 하고 있습니다.

단순하게 이야기 하면 300초 시간동안 Lv 40(IV 100)

악식킹은 300초 / 34 초 = 8.82마리 사용 가능

교체시간을 포함해서 8마리라고 가정했을 때,

딜은 총 : 6498.72를 1계정으로 넣을 수 있다는

이야기가 됩니다. 그래서 클리어시에 악식킹이

8마리 있는 3계정이 있어야 뮤츠 클리어 가능합니다.

이이 반해서 조로아크는 300초 / 16초 = 18.76마리

이번에도 교체시간을 제외하고, 18마리라고 가능할 때,

딜은 총 : 7360.56으로 넣을 수 있다는 이야기가 됩니다. 그래서 클리어시에 최소 계정은 3계정 권장인원이

5명으로 높아지게 됩니다.

결론 : 결론은 조로아크를 18마리를 사용한다는 가정자체가 말이 안되는 상황이고, 그래서 DPS가 조로아크가

더 높지만, TDO를 비교 했을 때, 유리몸이기 때문에

악식킹을 사용하는 것이 더 효율적이며, 레이드 포켓몬의 상성에 따라서 추천 포켓몬과 티어도 살짝살짝

변경될 수 있습니다. 물론 회피컨을 잘하시면서 때리면

DPS가 높은게 최고입니다. (회피 자체가 변수가 많음)

(뭔가 쉽게 설명한다고 했는데...ㅠㅠ 죄송합니다.)

레이드 버프(날씨)

레이드시에는 기술에 대한 날씨버프를 포함해서

함께 레이드를 진행하는 계정에 대한 우정버프

있습니다.

날씨 버프(X 1.2배) / 해당 타입

맑음

불꽃,땅,풀

흐림

페어리,격투,독

물,전기,벌레

강철,얼음

강풍

비행,드래곤,에스퍼

안개

고스트,악

약간구름

노말,바위

악식킹을 예를 들었으니까 계속 이어나가겠습니다.

포켓몬 악식킹(악/드래곤) 속성이 아니라

도전자 VS 보스의 공격기의 속성이 적용이 날씨

버프를 받기 때문에, 악식킹의 기술인

바크아웃(악)/세차게휘두르기(악)이 모두

1.2배 적용을 받아 DPS/TDO가 올라가게 됩니다.

안개 버프 받은 악식킹 : 28.57(DPS)/835.74(TDO)

일반 악식킹 : 23.73(DPS)/812.34(TDO)

Q/A 자 여기서 질문? DPS가 올라간 부분에 비해서

왜 TDO는 조금 올라갔을까요?

→ 그 이유는 레이드 보스인 뮤츠의 기술을

섀도볼로 설정했기 때문에 안개 버프로 레이드 보스의

기술까지 1.2배 적용되어서 들어가기 때문에

TDO로 따지면 큰 변화를 느끼실 수 없습니다.

우정 버프(우정 종류에 따라 딜의 차이가 발생)

굿

X1.03배

그레이트

X1.05배

울트라

X1.07배

베스트

X1.10배

같은 의미로 굿 파트너 or 레이드 파트너들의

우정 종류에 따라 전체 포켓몬의 딜이 상승소폭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베스트의 적용 범위인 1.1도

무시할 상승수치가 절대 아닙니다.

회피컨

회피컨트롤의 경우 5년전부터 지금까지 있었던

부분이면서 사실 영상으로 클리어할 때, DPS

높은 애들로 극딜 넣는 부분에 짤로만 봤지,

실제 레이드에서 저거 하고 있는 사람을 못봤습니다.

일단, 번거롭고 회피하는 부분도 꾸준한 연습이

필요한 편입니다. 그래서 3~4성 정도 혼자서

클리어 하실 때, 한 번씩 유리대포 이용해서

연습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오늘의 결론

→ 다계정을 키우고 베스트 프렌드를 만들자.

(배틀,교환과 같이 다양하게 활용 가능.)

→ 해당 부분에 대하여

깊게 이해할 필요까지는 없습니다.

1인 공격대를 제외하고는 참고용.

(어짜피 포켓몬고를 하다보면 추천 포켓몬

그냥 쓰시거나, 사람이 많은 레이드만 참여하다 보니

계산에 큰 의미가 있을까 합니다)

→ 꾸준하게 레이드 참여하면서 사용도가 있다고

판단되는 포켓몬은 그냥 일단 다 모으셔야 합니다.

(메가 진화에 나온 1~3티어 확인해서 속성별로

진화전 수급 기회가 있다면 꼭 잡으세요)

글이 또 주저리 주저리 길어졌는데, 이 항목에

경우 다양한 자료를 보면서 이야기한 부분이라

분명 더 세세한 부분으로 들어가면

오류가 존재할 수 있습니다.

댓글로 의견 공유해주시면 저도

수정해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