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래시 로얄 마인블루 - ['진화 고블린 드릴(Evolved Goblin Drill)' : 위치 재조정을 가진 고블린 소환 건물]

버블파이터 마인블루,

클래시 로얄(Clash Royale) Mineblue입니다.

* 현재 9월 시즌이 진행됨과 동시에 새로운 테마, 새로운 진화가 공개된 상태입니다.

그 전까지 수 개월 동안은 진짜 고블린 고블린 고블린 고블린만 쥐어터지게 출시되었다가 간만에 고블린이 아닌 다른 테마가 출시가 됨으로써 유저들은 환호를 하고 있긴하지만,

이번 패치에 출시될 진화 카드가 다름 아닌 [진화 P.E.K.K.A] [진화 메가 나이트]라는 점에 있어서 여러모로 호불호가 갈리고 있습니다.

진화 페카같은 경우에는 무난한 성능을 자랑하지만, 진화 메가 나이트가 딱 공식적으로 공개되자마자 사기 카드라면서 욕을 엄청 먹고 있는데...

진짜 이 망나니들은 중간이 없는 것같습니다.

메가 나이트가 진화를 받으면서 최초 전설 등급의 진화 카드가 출시가 되었는데 문제는 이게 골때리는게 메가 나이트는 중하위권에서 렙빨로 악명높은 상황인데

진화로 인해 부족했던 DPS가 어느 정도 완화가 되면서 출시가 될 정도로 파격적인 성능으로 공개되었기에

여러모로 충격과 공포를 자랑하는 부분이 아닐까 싶습니다. 상위권으로 갈수록 메가 나이트가 쉽게 막히는 부분이 있긴하지만,

중형, 대형 유닛 불문하고 어퍼컷(평타) 날려서 후방 4칸으로 날려버림으로써 카운터치기 더 까다로운 모습을 보여주는 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 아니 인간적으로 대형 유닛까지 날려버리는게 말이 되는지...에 있어서 욕을 엄청 먹고있습니다.

새로운 진화가 계속 출시되는 와중에 본인이 글을 지속적으로 미뤄서 작성하다보니 글 작성하는 진도가 굉장히 느리기 때문에 빠르게 글을 작성하는데

오늘 소개할 진화 카드는 다름 아닌 '진화 고블린 드릴(Evolved Goblin Drill)'입니다.

요약하자면 이쪽같은 경우에도 고블린 통이랑 동일하게 타워에 직접적으로 큰 피해를 주기 때문에 마법이나 유닛 등을 통해 카드 사용을 유도하는 전형적인 공격형 카드인데,

고블린 통처럼 능력치는 원본과 동일하기에, 실질적으로는 '패시브'를 중심으로 성능을 발휘하는 진화 카드라고 볼 수가 있습니다.

단, 메커니즘이 독특하기 때문에 글 내용이 길어질 수도 있습니다.

ㅡ 진화 카드 사용법 ㅡ

진화 고블린 드릴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진화 고블린 드릴 6조각 또는 와일드 진화 조각 6조각을 수집해야합니다.

7월 시즌에 진화 자이언트 고블린와 함께 출시가 되었지만, 시즌 다이아몬드 패스로 출시되었던 자이언트 고블린과는 다르게

진화 고블린 드릴의 경우에는 상점에서 단품으로 판매가 되었기 때문에 추후 상점에서 복각하거나

이벤트를 통해 별도로 입수할 수가 있습니다. 지금 진화 마법사 조각이 상점에서 판매가 되고 있기에 조만간 만날 수가 있을껍니다.

항상 그래왔듯이 진화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해당 카드의 진화 조각을 6조각 수집을 하여 활성화를 시키고

이후 상단의 사진과 같이 덱 화면 내에서 첫 번째, 두 번째 자리에 배치를 하면 인게임에서 일정 횟수 이상 카드를 사용할 때 그제서야 진화 카드를 사용할 수가 있습니다.

당연히 반사경같은 편법은 통하지 않으니까 헛짓거리는 안하시는게 좋으며,

진화를 활성화시켰다고 하더라도 첫, 두 번째에 배치를 안하면 인게임에서 아무리 순환시켜도 진화가 안되니까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 애초에 저 자리에 진화 카드나오면 일러스트가 바뀌고 이펙트가 생깁니다...바보가 아닌 이상은 가이드 보고 알 수 있을꺼야...

버블파이터 마인블루, 클래시 로얄(Clash Royale) Mineblue입니다. * 전날인가 이틀 전에 8월 밸런스 패...

blog.koreamobilegame.com

이전 포스트였던 진화 자이언트 고블린에 대한 정보를 보실려면 상단의 링크를 통해 확인하시면 됩니다.

ㅡ '진화 고블린 드릴(Evolved Goblin Drill)' ㅡ

희귀도 : 영웅

유형 : 건물

비용 : 4 엘릭서

순환 주기 : 2주기

획득 조건 : 진화 고블린 드릴 6조각 또는 와일드 진화 조각 6조각

드릴과 술래잡기를 해볼까요?

적 크라운 타워 큰처에 배치된 고블린 드릴은 피해를 입으면 지하에 잠복했다가 고블린을 생성하며 타워 주변에 다시 나타납니다.

'진화 고블린 드릴(Evolved Goblin Drill)'같은 경우에는 건물 유형이며, 특이하게도 광부와 동일하게 제한없이 아레나 어디든 배치할 수 있는 소환형 건물입니다.

원본 고블린 드릴과 동일하게 땅 속으로 파고들면서 공격하고자 하는 목표물 부근에 배치를 하고 드릴에서 고블린을 지속적으로 소환하여

타워에 누적 피해를 주는 것이 주 운영법이지만, 진화라는 점에 있어서 그런지 원본이랑은 메커니즘 자체가 약간 차이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진화가 진행되는 과정"

진화 고블린 드릴같은 경우에는 4엘릭서라는 점에 있어서 진화를 위한 순환 주기는 '2주기'로 책정을 받았습니다.

그러니까 [고블린 드릴] -> [고블린 드릴] -> [진화 고블린 드릴] 형태로, 진화 고블린 드릴을 사용할려면 일반 고블린 드릴을 2번 사용해야하기 때문에

낮은 비용을 가진 진화 카드나, 높은 비용을 가지더라도 순환 1주기를 요구하는 고코스트 진화 카드들보다는 순환이 떨어지긴 하지만,

보통 고블린 드릴 덱의 경우에는 전체 평균 비용이 낮기 때문에 순환이 상당히 빠른 측에 속합니다. 공격형 카드이기 때문에 더더욱 순환을 실어주는 것은 덤.

ㅡ 토너먼트 기준 능력치입니다.

앞서 언급했듯이 고블린 드릴은 원본이랑 진화 버전이랑 능력치 차이에 있어서 변화가 없습니다.

땅 파는 속도, 튀어나올때 피해량, 체력, 고블린 생성 속도, 수명 등 모든 측면에서 다 똑같지만

진화만의 독특한 메커니즘이 존재하기 때문에 원본에는 명시되지 않은 능력치가 2개 존재합니다.

"좌측 : 일반 고블린 드릴 // 우측 : 진화 고블린 드릴"

가장 먼저 확인되는 부분은 고블린 데몰리셔, 진화 자이언트 고블린과 동일하게 체력 바에 능력이 활성화되는 '체력 기준선'이 고블린 드릴에도 그대로 반영이 되었습니다.

체력이 66%, 33%에 도달할 때마다 패시브가 발현이 되기에 최종적으로는 총 2번 발현되지만,

기준선 이상의 초과 피해를 받는 경우에는 패시브가 발현되지 않습니다. 그러니까 공격을 할 때 67% 이상의 피해를 줘버리면 패시브가 1번만 발현된다는 뜻.

* 한 번에 철거되면 아예 발현 조차 하지 않습니다.

그 외에도 능력치 측면에서 고블린을 1기, 0기 추가 소환하는 능력치 UI가 명시되어있는데, 이 부분은 후술할 패시브 문단에서 자세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ㅡ '진화 고블린 드릴(Evolved Goblin Drill)' 패시브 : 위치 재조정 ㅡ

진화 고블린 드릴이 배치되고, 드릴의 체력이 66%, 33%에 도달할 때마다 드릴이 땅 속으로 들어가서 다른 위치로 재조정되는 특이한 메커니즘을 가지고 있습니다.

때문에 드릴의 체력바를 보시면 노란색 기준선이 총 2개가 존재하며,

공격을 받거나, 수명으로 인해 체력이 닳으면서 잔여 체력이 66%에 도달하면 잠복후 위치 재조정,

이후 또 체력을 닳고 잔여 체력 33%에 도달하면 또 다시 잠복 후 위치 재조정을 하게 됩니다.

체력 기준선이 2개가 존재하다보니 패시브가 두 번 발현됨으로써 위치를 총 두 번 재조정되어 배치가 됩니다.

다만, 기준선 이상의 막대한 피해를 받을 경우에는 앞서 언급했듯이 한 번만 발현이 되긴 하나

보통 고블린 드릴을 카운터 치는데에 있어서 고블린 드릴의 체력을 67% 이상 피해를 주는 범위 유닛이 '스파키' 정도밖에 없기 때문에

일반적으로는 66%, 33%가 정상적으로 발현되면서 두 번 위치를 옮기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체력 기준선에 도달하면서 위치를 재조정할 때 단순하게 위치만 바뀌는 것이 아니라, '자리를 바꾸기 위해 드릴이 땅 속으로 팔 때 추가 고블린을 소환'한다는 점에 있어서 완막이 굉장히 까다롭습니다.

기본적으로 원본 고블린 드릴처럼 자체 고블린을 1기씩 주기적으로 소환하는 부분과는 별개의 메커니즘으로

진화 고블린 드릴이 일정 체력 이하로 떨어지면서 위치를 옮길 때 고블린을 소환하면서 이론상 원본보다 더 많은 고블린을 소환할 수가 있게 됩니다.

* 위치 재조정으로 드릴이 다시 튀어나올때 자체 피해가 또 존재하기에 물량 유닛으로 막기도 까다롭습니다.

정확한 메커니즘은 능력치 상세 정보를 보시면서 설명을 보면 이해하기 쉬운데,

진화 고블린 드릴이 66%에 도달 시, 첫 번째 땅 속으로 잠복하여 두 번째 위치로 재조정이 됨과 동시에 고블린 1기를 소환하고

33% 도달 시에는 고블린 0기, 그러니까 고블린을 생성하지 않고 위치만 재조정하여 세 번째 위치로 재조정되며,

마지막 위치에서는 별도로 위치를 옮기지 않으며, 체력을 모두 소진하여 파괴될 때 원본 고블린 드릴과 동일하게 고블린 2기를 생성하게 됩니다.

* 그러니까 사실상 확정으로 3기가 나온다는 것입니다.

거기에 [소환 건물답게 고블린을 3초마다 소환]+[파괴 시 고블린 2기 소환] 하는 것을 디폴트로 가지고 있는데,

체력의 66% 도달시 1기 소환하면서 위치 조정, 33% 도달시 위치 조정을 하는

글로 설명하기 괴악한 구조를 가지고 있다...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러니까 존내 수시로 위치 바꾸면서 수비하기 까다롭게 만든다는 것이

진화 고블린 드릴의 중추적인 목적이라 볼 수가 있습니다.

단, 진화 고블린 드릴의 위치 재조정은 무작위가 아닌, 상대방의 프린세스 타워에 인접한 최초 배치 장소를 기준으로 방향이 정해져있는데

왼쪽 프린세스 타워냐, 오른쪽 프린세스 타워냐에 따라서 위치 재조정 방향이 달라지며,

드릴을 프린세스 타워 전방이냐, 후방이냐, 왼쪽이냐, 오른쪽이냐에 따라 달라지게 됩니다. 정확한 위치 재조정의 원리는 다음과 같습니다.

사용자 기준으로 상대 프린세스 타워 전방에 배치하는 경우에는 상단의 사진과 같이

왼쪽 타워는 시계 방향으로 총 두 번 재배치를 하고

오른쪽 타워의 경우에는 반시계 방향으로 두 번 재배치를 합니다.

사용자 기준 오른쪽으로 배치된 경우에는 왼쪽이든 오른쪽이든 똑같이 시계 방향으로 두 번 재조정됩니다.

왼쪽에 배치된 경우에는 오른쪽이랑은 반대로

항상 빈시계 방향으로 재조정이 됩니다.

상대 프린세스 타워 후방 배치하는 경우에는

왼쪽 프린세스 타워는 반시계 방향으로,

오른쪽 프린세스 타워는 시계 방향으로 드릴의 위치가 재조정됩니다.

그러니까 요약을 하자면 상단의 사진과 같이 진화 고블린 드릴을 어디에 배치하냐에 따라 시계/반시계 방향 형태로 드릴 위치가 재조정되는데,

솔직히 이걸 외우라면 미친 짓이고, 외울 필요가 전혀 없습니다.

"다음 조정위치를 알려주는 모습"

어차피 상단의 GIF처럼 공격자 입장이든 수비자 입장이든 진화 고블린 드릴이 잠복 후 다시 위치 재조정을 위한 다음 출몰 위치가 대놓고 보여주기 때문

반시계 방향이냐 시계방향이냐 로 인해 게임이 어렵거나 못막을 정도로 불합리한 그런 부분은 아니기에 안심하셔도 되지만,

위치 재조정의 가장 큰 의의는 바로 '어그로 분산과 수비 유닛의 동선 낭비 유발'이라는 점입니다.

진화 고블린 드릴이 잠복하여 위치가 재조정하기 위해 땅 속에 들어간 상태에서는 타겟팅이 벗어나기 때문에

어그로를 초기화 시킬 수가 있으며, 무엇보다 고블린 드릴의 위치가 수시로 계속 바뀌기 때문에 수비로 배치된 근거리 유닛들의 동선 낭비를 유발할 수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기사나 발키리를 수비하는데 썼는데, 드릴이 계속해서 위치를 바꿈으로써

자신의 프린세스 타워를 중간에 두고 둥글게 둥글게를 시전하기 때문에 원본 고블린 드릴보다 더 정신 사나운 모습을 보여주게 됩니다.

* 특히 드릴이 튀어나오면 중형 이하 유닛들은 넉백을 주기 때문에 더욱 안정적으로 고블린들을 소환할 수가 있습니다.

단, 3/6/9/12시 방향으로 배치하지 않고 대각선이나 사선으로 배치한 경우에는 킹스 타워를 열어버리는 대참사가 발생할 수가 있으며,

[진화 고블린 드릴의 위치 재조정 패시브는 아레나 타워에 완전히 밀착해야 발현된다는 것]입니다.

아레나 타워에서 멀어지는 곳에 드릴을 배치하면 위치 재조정이 발현되지 않고 그 자리에서 2번 튀어나오는 구조를 보여주며,

이 패시브의 경우에는 온전히 타워 유닛, 그러니까 가운데에 있는 킹스 타워가 아닌 양쪽에 배치된 아레나 타워에만 위치 재조정 패시브가 발현됩니다.

킹스 타워에 인접해서 배치를 한다고 해도 상단의 GIF처럼 위치를 바꾸지 않고 제자리에서 들어갔다 튀어나왔다를 반복하며

앞서 언급했던 시계/반시계 방향으로 위치를 재조정하는 패시브는 프린세스 타워/대포 사수 타워/단검공작 부인에 인접하여 배치를 했을 때만 발현됩니다.

"상단의 카드들은 진화 고블린 드릴이 유리합니다"

기존 고블린 드릴과는 다르게 지속적으로 위치를 바꾸기에 어그로를 분산시키거나, 유닛의 동선을 낭비할 수가 있기 때문에

완벽하게 수비를 위해서는 기존보다 더 많은 엘릭서를 요구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드릴이 최종적으로 위치를 두 번 바꾸기 때문에 일반적인 마법 카드로는 수비가 상당히 어렵고, 물량 유닛의 경우에 있어서도 2번 튀어나올 때마다 범위 피해를 주기 때문에 단순 일회성이였던 원본보다 물량 유닛을 더 쉽게 카운터 칠 수가 있습니다.

원본보다 더 많은 고블린을 소환하고, 위치도 바꿔가면서 어그로를 분산시키기에 고블린을 한 번에 처리 못하는 유닛에게 또한 강합니다.

공격 측면에서만 언급을 했지만, 원본과 마찬가지로 수비 측면에서도 굉장히 뛰어난 모습을 보여주는데,

앞서 언급했듯이 위치 재조정 패시브는 상대방 타워에 인접하는 경우에만 발현이 되더라도

체력 66%, 33%에 도달하면 위치만 바뀌지 않을뿐, 제자리에서 건물이 사라졌다 다시 배치됨으로써 동선 낭비를 유발할 수가 있습니다.

"상단의 카드들은 진화 고블린 드릴이 불리합니다"

다만, 위치만 바꿔가면서 동선을 낭비시키는 것이 끝이고, 그 외의 다른 부분은 원본이랑 동일하자보니 여전히 범위 공격에 취약하고 여전히 공중 유닛에게 취약합니다.

그나마 진화 고블린 드릴의 경우에는 위치를 바꿔가면서 튀어나올 때마다 중형 이하 유닛들에게 넉백을 부여함으로써 조금 더 안정적으로 누적 피해를 줄 수는 있지만,

범위 공격을 하는 대형 유닛이거나, 고블린을 일격사시킬 수 있는 준수한 공격 범위를 가진 원거리 딜러에게 취약한건 여전합니다.

위치를 바꿔도 어차피 건물을 공격하면서 소환되는 고블린까지 같이 잡아버리기 때문에 원본보다 까다로울 뿐 여전히 카운터로 작용되는데,

특히 넉백 당하지않는 대형 유닛이면서 공격 속도, 공격 범위가 준수한 다크 프린스가 하드 카운터로 작용됩니다.

ㅡ 총평 ㅡ

기존에 단순하게 타워 옆으로 침투하고 끝냈던 원본과는 다르게 일정 체력 기준선에 도달할 때마다 드릴의 위치를 재조정하여 공격하기 때문에

원본보다 누적 피해 기댓값이 더 높고, 위치가 계속 바뀐다는 점에 있어서 완막을 하기가 굉장히 어렵다는 것입니다.

원본은 한 곳에만 튀어나와서 끝까지 고블린 소환하기에 단순 마법이나 카드 하나로 대충 막을 수는 있지만,

진화 고블린 드릴의 경우에는 최대 2번 장소를 옮기면서 고블린을 소환하기 때문에 카드 한 두장으로는 완막이 사실상 불가능할 정도로 굉장히 까다로운 측에 속합니다.

실제로 출시 초창기에는 66%, 33% 도달할 때마다 드릴이 땅속으로 들어가면서 고블린이 2기씩 소환되는 걸로 고정되어 이 카드 하나만으로 타워가 박살나는 정신나간 성능으로 나오면서

밸런스 논란이 많았었으나, 결국 패치가 되면서 현재는 1기, 0기, 2기로 조정되어 초창기에 비해 위치 재조정으로 인한 고블린 물량이 75%나 감소했음에도 불구하고

현재까지도 잘 쓰일 정도로 성능이 좋습니다. 공격 카드가 타워에 인접하여 침투를 했는데, 위치 재조정으로 완막 자체가 굉장히 어렵고

수비 유닛들의 동선을 낭비하면서 안정적인 누적딜을 줄 수 있다는 점이 워낙 사기적으로 작용되기 때문.

다만, 고블린 통과 마찬가지로 진화 고블린 드릴을 사용할 때 치명적인 단점이 한 가지가 존재하는데

클래시 로얄 진화 시스템이 일반 카드를 순환시킬 때마다 수비자 입장에서는 상단의 사진과 같이 '보라색 다이아몬드 표식'이 뜨다보니,

고블린 통처럼 고블린 드릴의 경우에도 순환을 시키기 위해 일반 드릴을 사용할 때마다 배치 장소가 대놓고 적나라하게 표시되면서

진화가 나오기 전보다 원본을 더 잘 막아버리는 현상이 발생하게 되었기에

원본 고블린 드릴이 활약을 제대로 못하는 아이러니한 상황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보니 고블린 드릴 덱은 기본적으로 진화 고블린 드릴을 기반으로 공격을 제대로 들어가서 본전을 뽑아야하는 구조를 보여주는 그런 아쉬운 평가를 남기고 있으나,

그걸 감안하더라도 드릴 위치가 바뀜으로써 어그로 분산, 교란, 동선 낭비, 추가 카드 사용을 유발하는 강력한 메커니즘으로

여전히 고평가를 받고 있는 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ㅡ '진화 고블린 드릴(Evolved Goblin Drill)' 특징 ㅡ

  • [jd

    소환형 건물이며, 광부와 동일하게 아레나 제한 없이 배치가 가능합니다.

    소환형 건물이며, 광부와 동일하게 아레나 제한 없이 배치가 가능합니다.

  • [jd

    능력치에 있어서 기존 고블린 드릴과 동일합니다.

    능력치에 있어서 기존 고블린 드릴과 동일합니다.

  • [jd

    [패시브 : 위치 재조정]을 가지고 있으며, 드릴의 체력이 66%, 33% 도달할 때마다 고블린 드릴의 위치가 시계/반시계 방향으로 재조정됩니다.

    [패시브 : 위치 재조정]을 가지고 있으며, 드릴의 체력이 66%, 33% 도달할 때마다 고블린 드릴의 위치가 시계/반시계 방향으로 재조정됩니다.

  • [jd

    체력 66%도달 시 드릴이 땅속으로 들어갈 때 고블린 1기를 소환하면서 자리를 옮기고, 33%도달 시에는 고블린을 소환하지 않고 자리를 옮깁니다.

    체력 66%도달 시 드릴이 땅속으로 들어갈 때 고블린 1기를 소환하면서 자리를 옮기고, 33%도달 시에는 고블린을 소환하지 않고 자리를 옮깁니다.

  • [jd

    원본 고블린 드릴과 동일하게 수명은 10초, 자체 고블린 소환 주기는 3초, 파괴 시 고블린 2기를 소환합니다.

    원본 고블린 드릴과 동일하게 수명은 10초, 자체 고블린 소환 주기는 3초, 파괴 시 고블린 2기를 소환합니다.

  • [jd

    위치 재조정 패시브는 반드시 프린세스 타워에 인접해야 발현되며, 타워에 인접하지 않거나 멀리 있거나, 킹스 타워에 배치하는 등 그 외의 모든 조건에서는 위치가 바뀌지 않고 제자리에서 들어갔다 나오고를 반복합니다.

    위치 재조정 패시브는 반드시 프린세스 타워에 인접해야 발현되며, 타워에 인접하지 않거나 멀리 있거나, 킹스 타워에 배치하는 등 그 외의 모든 조건에서는 위치가 바뀌지 않고 제자리에서 들어갔다 나오고를 반복합니다.

  • [jd

    요구 순환 주기는 2주기로, 기존 고블린 드릴을 2번 사용해야 진화 고블린 드릴을 사용할 수가 있습니다.

    요구 순환 주기는 2주기로, 기존 고블린 드릴을 2번 사용해야 진화 고블린 드릴을 사용할 수가 있습니다.

    지금까지 버블파이터 마인블루,

    클래시 로얄(Clash Royale) Mineblue였습니다.

    좋은 하루되시고, 구독/방문은 언제나 환영입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