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래시 로얄 마인블루 - ['진화 로켓병(Evolved FireCracker)' : 폭발과 함께 지속 장판을 생성하는 원거리 유닛]
버블파이터 마인블루,
클래시 로얄(Clash Royale) Mineblue입니다.
* 날씨가 괜찮아질 생각 조차 전혀 안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추석이 다가오는 부분에 있어서 본가 쪽으로 가시는 분들은 유감이지만 열심히 잘 갔다오시길 바랍니다, 요즘 세대같은 경우에는 막 예전처럼 강제적으로 가는 부분없이 합의되는 선에서 가볍게 추석을 지는 경우가 많아서 그나마 다행이긴하지만...
아직도 안그런 집이 있다보니...그 부분은 여러모로 파이팅하시길 바랍니다. 아이고
아무튼 클래시 로얄은 진화 카드를 꾸준히 출시를 하고는 있지만, 그 속도가 굉장히 느려터져서 기다리는데 한 세월이 걸릴 수준입니다.
ㅡ 이게 큰 문제가, 한 번의 새로운 진화카드가 나와서 사기가 되면 그 진화 카드를 기반으로 하는 덱만 나와버리는 더러운 메타가 나옵니다.
지난 달에 로얄 훈련병이 진화 카드를 받고....이번에는 상단의 사진과 같이 [진화 박쥐]가 공식적으로 알려진 상태인데, 또 뭔 짓거리를 할 지 여러모로 걱정이 태산이긴 합니다.
'일정 시간동안 은신 기능을 가지는 박쥐가 나오는 것인지'
'해골처럼 증식 패시브를 우려먹을지....'다만 이거같은 경우에는 이미 실패를 했기에 두 번 다시는 투입하지 않을 듯합니다.
'아니면 분노 효과를 받는 박쥐들이 튀어나올지'
어느 방향으로 나오든간에 박쥐는 저렴하고 순환용으로 자주 사용하기 때문에 진화에 대한 기대감이 여러모로 큰 것같습니다, 물론 대응하는 입장에서는 글쎄요...
오늘 포스트는 진화 업데이트 때 출시되었던 초기 진화 4장의 카드들 중 가장 마지막 카드인 '진화 로켓병(Evolved FireCracker)'에 대한 글을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 일명 진켓병이라 불리는 경우가 많지만, 성능이나 카드 구조상 역겹기 짝이 없는 특징들이 많은지라 줮켓병이라 불리기도 합니다.
'진화 로켓병(Evolved FireCracker)'은 유닛 자체의 능력치 상승과 함께 새로운 패시브가 추가된 부분이 있다보니 앞서 작성했던 진화 로얄 자이언트랑 비교하자면 아예 원본 로켓병이랑 다른 느낌의 카드라는 생각이 들 정도로 수혜를 많이 받았던 카드입니다.
워낙 사기적인 부분과 억까스러운 부분들을 자주 유발하다보니 여러 유저들에게 혐오를 받고 하향을 받았긴 했지만, 여전히 성능은 좋은편입니다.
다만, 진화 기사같은 새로운 진화 카드들이 또 나오다보니 한 장만 진화가 가능한 게임 특성상 채용률이 예전에 비해 상당히 떨어진 부분이 있습니다.
ㅡ 진화 카드 사용법 ㅡ
'진화 로켓병(Evolved FireCracker)'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진화 로켓병 조각 6개 또는 와일드 진화 조각 6개가 필요합니다.
단순하게 조각 6개를 수집한다고 해서 인게임에서 진화를 활성화시킬 수 있는 부분은 아닌데,
다른 진화 카드들과 동일하게 진화 카드를 활성화시키기 위한 전용 자리에 카드를 배치해야합니다. 현재 업데이트 기준으로는 상단의 사진과 같이 카드 덱에 있어서 '첫 번째 자리'에 진화 카드를 배치하면 인게임에서 사용이 가능하게 됩니다.
현재 2023.9.27 기준으로 진화 로켓병을 사진처럼 [진화 로켓병 조각 6개]와 함께 판매가 되고 있습니다.
본래 입수처같은 경우에는 이벤트 모드 플레이나 다이아몬드 패스를 구매해야만 입수가 가능한 구조라서 처음 출시했을 때는 굉장히 비싼 가격으로 패키지 판매가 되었는데,
지금 뭐...돈을 빨대로 다 빨아버렸는지, 단물 시게 다 빨았는지 너프 다하고 나서야 저렇게 싼 가격으로 판매를 해버리니 여러모로 괘씸하게 보일 수 밖에 없는 것같습니다.
* 개자식들...
버블파이터 마인블루, 클래시 로얄(Clash Royale) Mineblue입니다. * 오늘 원래 픽셀건을 작성할려고 했...
blog.koreamobilegame.com
이전 포스트였던 진화 로얄 자이언트에 대한 정보를 보실려면 상단의 링크를 통해 확인하시면 됩니다.
ㅡ '진화 로켓병(Evolved FireCracker)' ㅡ
희귀도 : 일반
유형 : 유닛
비용 : 3 엘릭서
순환 주기 : 2주기
획득 조건 : 진화 로켓병 6조각 또는 와일드 진화 조각 6조각
여기, 세상이 불타는 것을 보고 싶어하는 로켓병이 있습니다! 진화한 로켓병은 초강력 로켓을 발사하여 명중한 모든 적에게 초당 피해를 줍니다.
'진화 로켓병(Evolved FireCracker)'은 지상 유닛이며, 지상 및 공중 공격을 할 수 있는 원거리 딜러 유닛입니다.
사양 자체나 캐릭터의 전반적인 구조는 일반 로켓병과 동일하게 소형 원거리 딜러 유닛이지만, 강력한 패시브와 함께 진화 카드의 특징인 '능력치 업그레이드'까지 달려있는 상태입니다.
본래 일반 로켓병같은 경우에도 화살을 사용하지 않으면 유닛의 이동 메커니즘 특성상 굉장히 처리가 까다롭고 이 때문에 불쾌함을 유발하는 유닛이였는데
그런 유닛이 한 층 더 강화되어서 핵불쾌함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진화가 진행되는 과정"
카드 자체가 3코스트라는 점에 있어서 부담없이 사용함으로써 순환에 유리한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대부분 로켓병같은 경우에는 덱 자체에 있어서 메인 원거리 딜러를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대공에 대한 의존도가 로켓병 하나에 몰린 경우가 많아서 불안정하지만,
다르게 언급을 하자면 가격이 저렴하고 마법 카드를 제외하면 처리가 상당히 까다로운지라 순환이 쉽고, 그 순환된 로켓병들이 쌓이거나 진화 버전으로 쌓이는 경우가 종종 발생하기도 합니다.
* 이 때문에 화살을 채용하는 경우가 상당히 많아진 모습을 보여주는데, 후술하겠지만 이 화살은 진화 로켓병을 처리하는데 적합한 카운터 카드가 아닙니다.
순환 주기는 3코스트 답게 2주기로, '진화 로켓병(Evolved FireCracker)'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일반 로켓병을 두 번 사용해야 진화 버전을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ㅡ 토너먼트 기준 능력치입니다.
'진화 로켓병(Evolved FireCracker)'은 일반 로켓병과 다르게 별도로 '초당 장판 피해' 및 초당 크라운 타워 피해량이 별도로 존재합니다.
* 해당 부분은 진켓병 자체의 공격이 아닌, 공격이 착탄되고 발생하는 지속 장판의 대미지 수치입니다.
"좌측 : 일반 로켓병 // 우측 : 진화 로켓병"
전체적인 능력치를 보자면 일반 로켓병이나 진화 로켓병이나 공격력, 공격속도, 이동속도 및 사거리 모두 동일합니다.
[체력]에 있어서 약간의 차이...가 아니라 매우 큰 차이가 나타나는데, 진화 로켓병은 11레벨 토너먼트 기준으로 394라는 점을 유념해야합니다.
"동레벨 화살을 버티는 모습"
체력이 소형 유닛치고는 상당히 높아졌습니다. 이게 어느 정도냐면 본래 로켓병을 깔끔하게 처리하는 카드가 사실상 '화살' 밖에 없었는데,
'진화 로켓병(Evolved FireCracker)'은 본래 로켓병의 하드 카운터였던 화살을 그대로 버티는 구조를 가지고 있는지라 화살로는 더 이상의 깔끔한 처리가 사실상 불가능하게 되었습니다.
* 이게 굉장히 큰 부분인데, 로켓병은 3코스트 치고는 체력이 높아서 통나무, 감전 마법, 눈덩이로는 처리가 불가능합니다.
그나마 화살이나 로얄 택배 정도가 엘릭서 교환 겸으로 카운터 역할을 했는데, 로얄 택배는 본인 진영에서만 사용이 가능하다보니
사거리가 길고 공격할 때마다 뒤로 밀리는 로켓병을 처리하기에는 다소 어려운 부분이 있습니다.
ㅡ '진화 로켓병(Evolved FireCracker)' 아이덴티티 : 지속 장판 ㅡ
'진화 로켓병(Evolved FireCracker)'의 특이점은 공격할 때 폭죽을 발사하는데 그 폭죽이 최대 사거리에 도달하여 폭발한 경우 지속 장판이 생기는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 이 지속 장판은 지상 공중 모두 들어가는 구조입니다.
일종의 독 마법 마이너 버전이랑 비슷한 부분이라 볼 수 있겠지만, 실질적으로 독 마법보다 도트 피해 및 총 누적 피해량이 처참하긴 하지만 '진화 로켓병(Evolved FireCracker)'이 살아있는 이상 계속해서 지속 장판을 생성할 수가 있습니다.
지속 장판의 구조는 약간 곰 발바닥 형태인데, 투사체가 착탄된 지역에 [반경 2칸 짜리 메인 장판 1개]과 착탄 구역 위로 분산된 [반경 1칸짜리 분산 장판 5개]가 서로 겹쳐져서 부채꼴 형태로 형성됩니다.
"긴 사거리와 매우 넓게 퍼지는 지속 장판"
11레벨 토너먼트 기준으로 지속 장판의 피해량은 초당 192로 그렇게 높지는 않습니다. 실제로 다단 히트 형태로 들어가기 때문에 최약체 해골/박쥐도 한 틱으로는 미미한 피해를 주는 정도입니다.
다만, 해당 지속 피해 장판들은 '진화 로켓병(Evolved FireCracker)'의 공격 주기와 똑같이 지속시간이 3초이기 때문에 전부 풀히트로 맞을 경우 상당히 성가신 피해를 받을 수가 있습니다.
* 유닛/건물 입장에서 3초 그대로 다 맞으면 576의 피해를, 프린세스/킹스 타워가 3초동안 그대로 노출되면 180의 피해를 받게 됩니다.
문제는 '진화 로켓병(Evolved FireCracker)'이 죽지 않고 공격할 대상이 존재하는 이상, 계속해서 공격을 하기 때문에 실질적인 공격에 대한 직격 피해까지 감안하면 누적 피해는 상상을 초월합니다.
ㅡ 어지간한 탱커같은 경우에도 진켓병 하나 때문에 살살 녹는 모습을 볼 수가 있습니다.
그런 상황에서 '진화 로켓병(Evolved FireCracker)' 자체의 공격 사거리는 6칸으로 상당히 길고 공격이 착탄되어 발생하는 지속 장판 또한 굉장히 길게 뻗어나가기 때문에 소위 언급되는 [억까] 딜이 많이 들어가는 구조를 보여줍니다.
특히 공격 선딜이 짧아졌기 때문에 다리 싸움에서 로켓병 하나가 프린세스 타워에게 무시할 수 없는 지속 피해를 꾸준히 줄 수가 있고
특유 공격마다 뒤로 밀리는 부분, 화살로 처리가 불가능한 부분 때문에 여간 대응하는 것 자체가 쉽지는 않은 유닛입니다.
"밸런스 패치 이전의 진화 로켓병의 억까딜"
밸런스 패치를 받았으니 지금과 같은 양상을 띄지만, 패치를 받기 전에는 '진화 로켓병(Evolved FireCracker)'이 발생시킨 지속 장판이 서로 중첩되는 구조를 보여줬다보니
배치에 따라 진짜 심한 경우에는 장판 3개가 겹쳐서 무식한 딜까지 넣었습니다. 어느 정도였냐면 진켓병이 타워에 직접 공격한게 아닌데도 불구하고 540 딜이 들어가는 구조였습니다.
ㅡ 540이면...6코스트하는 번개 마법이나 로켓보다 더 큰 피해입니다.
"상단의 카드들은 진화 로켓병이 유리합니다"
본래 로켓병이 물량 유닛에 강력하고 탱커 뒤에 배치된 후속 유닛에게 강력한 모습을 보여줬던 부분인만큼 진화 버전 또한 그 강점이 더더욱 극대화된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단순하게 공격하여 산탄 형태로 끝나는게 아니라 모든 공격과 산탄에 지속 도트 피해를 발생시키기 때문에 더더욱 높은 누적 피해량을 가지게 됩니다.
* 미처 처리를 못했더라도 남아있는 지속 장판이 이를 클리어시켜버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동레벨 골드 나이트와 능력자 광부의 능력에 한 번을 버틸 정도의 체력"
특히 체력이 향상되었기 때문에 본래 원본 로켓병은 일격사에 잡혔던 화살은 '진화 로켓병(Evolved FireCracker)'을 한 번에 처리가 불가능하다보니 상성이 뒤집히는 상황이 나타났고,
그 특유 뒤로 밀리는 움직임 때문에 피닉스같은 근접 유닛이나, 공격을 오래해야하는 인페르노 드래곤 입장에서 '진화 로켓병(Evolved FireCracker)'은 여러모로 쥐약이나 다름없는 부분입니다.
"상단의 카드들은 진화 로켓병이 불리합니다"
체력이 높아졌지만, 화살을 버틸 정도까지만 올라갔다보니 그 외 중형 규모의 마법에 취약한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가장 깔끔하고 이상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마법들이지만 오히려 엘릭서 손해를 볼 수 있습니다.
본래 바바리안 통같은 경우에는 체력 너프 이전에는 [바바통 피해량 + 소환된 바바리안 1대]로 처리가 불가능했었는데 이제 가능해진 부분이 있다보니 하드 카운터가 되었습니다.
* 단, 뒤로 밀려나는 부분 때문에 사용자가 빠른 대처를 하는 경우에는 이 마저도 진켓병을 제대로 처리를 못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토네이도같은 경우에는 직접적인 카운터는 아니더라도 뒤로 밀리는 진켓병을 다시 앞으로 끌어버려 공격에 노출할 수 있도록 지원해주며,
수도자같은 경우에는 아예 진켓병의 공격을 착탄시키지 않고 완벽하게 반사시키기 때문에 오히려 사용자가 역으로 장판을 맞아버릴 수도 있습니다.
그 외에도 로켓병을 맞대응하여 잘 처리하는 원거리 딜러와 함께, 상단의 GIF처럼 저코스트 유닛으로 공격을 유도하여 킹스 타워를 개방할 수 있는 카드들에게 불리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ㅡ 총평 ㅡ
진화 업데이트와 함께 논란이 가장 많았던 부분인만큼 메타에 있어서 여러모로 역겹기 짝이 없는 구조를 유발했던 카드였습니다.
본래 카운터로 작용할 화살이 '진화 로켓병(Evolved FireCracker)'은 버티다보니 온전하게 카운터를 칠려면 엘릭서 손해를 보는 구조를 보여주고,
특유의 긴 사거리와 넉백으로 뒤로 회피하는 부분으로 마법을 사용하지 않으면 피해가 커져서 엘릭서 격차를 유발하다보니 불쾌함을 유발했습니다.
* 특히 체력이 크게 올라서 공격 못할 것같아보이던 부분이 꼭 한 번 공격해서 타워에 지속 장판 깔아둬버림으로써 역전되는 게임이 정말 많이 보이곤 했습니다.
아무 덱에 들어가도 밥값 이상을 할 정도까지 위상이 크게 올랐습니다.
본래 로켓병 자체가 DPS는 떨어져도 깡딜 자체가 무시못할 부분이 있었는데, 그런 카드에다가 지속 장판까지 달아버린지라 실질적인 피해량 및 누적 딜이 살인적인 수치를 자랑했는지라 너프 언급이 수 차례 많이 나올 정도로 사기성을 보여주곤 했습니다.
ㅡ 거기에다가 다른 진화 카드들과 다르게 순환에 유리한 유닛이다보니 그 강점을 더 부각시켜주기도 했습니다.
현재 너프를 받았더라도 여전히 강력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으며, 여러 순환 덱에 채용되는 모습을 보여주기는 했으나
현재 '진화 로켓병(Evolved FireCracker)'보다 더 사기적인 진화 기사가 워낙 효율이 뛰어나는데다가 한 게임에 진화 카드를 하나만 사용할 수 있다라는 점에 있어서
진화 기사 및 진화 로얄 훈련병에게 밀려서 채용률이 꽤 떨어진 모습을 볼 수가 있습니다, 물론 그걸 감안하더라도 현재 2023.9.27 기준으로 '진화 로켓병(Evolved FireCracker)'은 진화 카드들 중에서 유일하게 원거리 딜러 유닛이기 때문에
여전히 수요 자체는 좋은 편에 속합니다.
ㅡ '진화 로켓병(Evolved FireCracker)'의 특징 ㅡ
지상 유닛이며, 지상과 공중을 모두 공격하는 원거리 딜러 유닛입니다.
지상 유닛이며, 지상과 공중을 모두 공격하는 원거리 딜러 유닛입니다.
기존 로켓병보다 체력이 높아졌으며, 동레벨 화살을 버틸 수 있습니다.
기존 로켓병보다 체력이 높아졌으며, 동레벨 화살을 버틸 수 있습니다.
[패시브 : 지속 장판]을 가지고 있으며, 진화 로켓병이 로켓을 발사할 때마다 지상에 착탄되어 지속 피해 장판을 발생시키며, 로켓이 착탄되어 분산되는 파편 또한 지속 피해 장판이 발생합니다.
[패시브 : 지속 장판]을 가지고 있으며, 진화 로켓병이 로켓을 발사할 때마다 지상에 착탄되어 지속 피해 장판을 발생시키며, 로켓이 착탄되어 분산되는 파편 또한 지속 피해 장판이 발생합니다.
지속 피해를 주는 장판의 지속시간은 3초, 지상 및 공중 모두에게 들어가며, 크라운 타워에게는 비교적 적은 피해가 들어갑니다.
지속 피해를 주는 장판의 지속시간은 3초, 지상 및 공중 모두에게 들어가며, 크라운 타워에게는 비교적 적은 피해가 들어갑니다.
발사된 로켓이 최대 사거리에 도달할 경우 반경2칸짜리 메인 장판 1개가 발생하고, 후속으로 파편이 분산되어 반경 1칸짜리 분산 장판 5개가 겹쳐서 배치되는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발사된 로켓이 최대 사거리에 도달할 경우 반경2칸짜리 메인 장판 1개가 발생하고, 후속으로 파편이 분산되어 반경 1칸짜리 분산 장판 5개가 겹쳐서 배치되는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다음 글은 원본 박격포의 진화 버전이며, 향상된 체력과 함께 공격마다 포탄과 함께 고블린 1기씩 사출하는 공성 건물인 '진화 박격포(Evolved Mortar)'에 대한 글을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지금까지 버블파이터 마인블루,
클래시 로얄(Clash Royale) Mineblue였습니다.
좋은 하루되시고, 구독/방문은 언제나 환영입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