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iD] BMW F9X X5M, X6M KW V4 서스펜션 장착
더 많은 즐겁고 기가맥힌 BMW 소식들은 RID 공식 카페 BMW RiD 로켓단에서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https://cafe.koreamobilegame.com/ridbmw
BMW G20, G30, F30, F80, F10, 5시리즈, 3시리즈, 신형 M5, BMW rid,rid, BMW 튜닝, BMW튜닝, BMW 튜닝,
cafe.koreamobilegame.com
BMW F9X X5M, X6M KW V4 서스펜션 장착
올해 국내에서 최초로 BMW F9X X5M, X6M 용 KW V4 서스펜션을 장착했습니다. KW 라인업 중에서는 제일 고가의 라인에 속하는 서스펜션입니다. 그 만큼 특정 차종에만 출시가 되는 서스펜션입니다. 가장 큰 특징은 고속 범프와, 저속 범프를 따로따로 설정할 수 있는 점이 제일 큽니다.
반대로 말하면 셋팅하기 정말정말 어려운 서스펜션입니다.
현재 BMW 신형 X6M 서스펜션으로는 선택할 수 있는 것이 2개밖에 없습니다. 영국의 MSS 하스킷 제품과 KW에서 출시된 V4 제품입니다. KW의 모든 노하우를 갈아넣어서 만들어낸 공도용 서스펜션에서는 가장 최상위 제품입니다. 그만큼 가격도 비싸다는게 흠입니다.
BMW F90 M5 에 KW V4 제품을 국내에서 최초로 설치하고 1달 동안 실차를 타고 다니며 셋팅을 하였지만,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지 못해 RiD에서는 그간 판매를 하지 않았습니다.
소비자가 지불하는 금액과 그에 비례하는 만족감 혹은 원하는 느낌으로 셋팅이 가능하다면 적극적으로 판매를 하였겠지만 KW 찬양하는 저로서도 국내 도로와 M5 와의 궁합이 맞지 않다 판단하여 RiD에서는 판매를 안했죠.
그래서 이번 설치도 매우 걱정이 먼저 앞선 상태로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차주님께서는 차고를 낮추는 것만이 목적이다 말씀하셨지만, 어떻게 서스를 판매하고 장착하는 입장에서 나는 고객님이 원하시는 차고는 맞춰드렸으니 그 외에 것은 모른척을 하겠습니까.
입고와 함께 시운전을 먼저 시작해서 BMW X6M의 움직임을 느껴봤습니다.
- 이피션트 모드
- 스포츠 모드
- 스포츠 플러스 모드
- 저속, 중속, 고속까지 모드별로 시승
약 30분 정도 속도별 모드별 차량의 움직임과 승차감을 충분히 몸에 각인하고 이제 셋팅을 합니다.
2018년도에 처음 서스펜션을 판매를 시작하고 2022년도에 오면서 까지 RiD는 서스 설치법이 정말 많이 많이 바꼈습니다. 항상 제 차를 먼저 1달 동안 테스트 주행 및 셋팅을 하고 판매를 시작하면서부터 점점 제가 느껴지는 부분들이 많아졌습니다.
제 차에서 테스트 했을 때 10의 결과값이 나왔는데 다른 차에는 5라는 결과값만 나오는 경우들도 있다보니. 이런 것들을 잡아가는 과정에서 점점 더 많은 공정이 추가가 되었고 아마도 RiD가 제일 많은 공정과 시간을 들여 설치를 하고 있을 겁니다.
이 모든 공정들은 많은 차량들을 설치하며 테스트 및 빅데이터를 통해 얻은 값진 노하우이고 앞으로도 더 개선할 수 있는 것들이 추가된다면 공정은 계속해서 늘려나갈 예정입니다. (암쏘소리 우리 팀장님)
해당 차량의 설치는 첫 작업이기도 했고 데이터가 없고 수정해야 할 부분들이 많아서 오전 9시 30분에 시작하여 오후 5시 30분에 작업이 끝났네요.
전체적으로 제가 시운전을 하면서 느꼈던 느낌과 차주님이 느끼셨던 부분이 거의 비슷했습니다.
- 우선 승차감이 다소 딱딱하다고 느낍니다.
- 고속에서 가끔 뒤뚱 거리는 느낌도 살짝 받았습니다.
- 피칭 현상이 심하고 안정되지 못한 주행 느낌
다 설치하고 나니까 이게 SUV 인지 세단인지 모를 정도로 차고가 참으로 이쁘게 나왔네요. 정말 미국 형아들이 좋아하는 엄청나게 다운된 빵빵한 맷돼지가 되었어요. 끌끌끌끌. 차주님이 원하셨던 딱 그런 그림이기도 합니다.
도착하셔서 차를 보시고는 눈이 아주 초롱초롱해지셨습니다. 딱 원하는 그림이 그대로 나왔다며. 이럴 때는 저도 너무너무 뿌듯합니다.
셋팅값을 두번정도 수정하고 최종적으로는 90프로 정도 만족스러운 결과가 나왔습니다. 솔직히 이 움직임 내가 알던 KW V4가 아닌데. 이러면 조금 반칙같은데 라는 생각이 들 정도로 만족스러워서 깜짝 놀랐네요.
- 로우 범프값 수정으로 저속에서 어느정도 부드러운 승차감 확보
M은 M이기 때문에 세단이 될 순 없습니다. M50i 를 구매하세요. 하지만 부드러우면서도 단단한 독일의 감성이 느껴집니다.
- 차량의 일체감 향상
어딘가 헐렁하고 앞,뒤,좌,우가 따로따로 움직이는 현상이 사라졌습니다. 핸들을 잡자마자 느껴집니다. 차의 모든 부품들이 한 몸이 되어서 움직이는게 느껴집니다. 한몸이구나 !!!!!!!!!!
- 짜세
이건 설명이 필요 없겠죠 .... ? 그냥 입이 떡하고 벌어집니닼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마지막으로. 믿고 RiD에서 KW V4 장착을 해주셔서 감사하고 이제 좀 V4가 V4했네 라고 말할 수 있을 것 같네요.
감사합니다.
알사장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