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작이 아니라 리니지를 너무 닮은 게임, [아키에이지 워] 분석

안녕하세요!

? 콘텐츠 리뷰어 모부기 입니다~! ?

오늘 분석할 게임은!

아키에이지 워

※ 게임 분석글은 ※

제 개인적인 게임 플레이 경험을 바탕으로,

pc방 점유율 순위, 모바일 마켓 순위

매출 순위 및 유지 기간 등을 고려하여

게임의 성공요인과 실패요인을 분석해보고,

보완점 등을 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 포스팅입니다.

추가적으로 스토리, 세계관 등 게임 플레이 요소를

분석해보기도 합니다.

아키에이지 워

개발 : 엑스엘 게임즈

유통 : 카카오게임즈

플랫폼 : 모바일, 윈도우

장르 : MMORPG, 리니지라이크

출시일 : 2023년 3월 21일

성과분석

구글 플레이 스토어 무료 게임 최고 순위 1위

구글 플레이 스토어 매출 최고 순위 2위

앱스토어 무료 게임 최고 순위 1위

앱스토어 매출 최고 순위 1위

구글 플레이 앱스토어 리뷰수 33,837

총점 4.2점

<안드로이드 기준>

평균 DAU 약 15,000명

평균 MAU 약 64,000명

사용자 고착도는 23%로 평균보다 높은 편입니다.

총 월평균 사용량은 15만명입니다.

게임분석

엑스엘게임즈에서 개발하고,

카카오게임즈가 유통하는 모바일 MMORPG 게임입니다.

세계관

원대륙의 멸망과 대이주 후, 각 종족은 뿔뿔이 흩어져

누이아 대륙 곳곳에 각자의 공동체를 설립했습니다.

긴 시간이 흐른 뒤 누이안 종족의 국가인 이즈나 왕가가 대륙의 패권을 쥐고

다른 국가와 종족 연합들을 복속시켰습니다.

그러나, 이즈나 왕가의 야욕은 여기서 그치지 않았습니다.

그들은 어둠의 세력과 결탁해 대륙 곳곳에 마수를 뻗쳤고 급기야 드워프들의

안델프 공화국에 사절단 암살혐의를 씌워 전쟁을 선포했습니다.

이에 또다른 누이안 국가,

초승달 왕좌가 중재에 나섰으나 실패로 돌아갔습니다.

서대륙 내 주요 세력들은 이즈나 왕가초승달 왕좌를 위시해 둘로 나뉘거나,

혹은 이를 방관했습니다.

결국 각자의 명분과 이익을 위한 거대한 전쟁이 시작되었습니다.

그러나 한 용병에게 깃든 알 수 없는 힘이 전장을 휩쓸면서

전쟁은 승패가 가려지지 않은 채 중단되었습니다.

그 용병의 정체는 바로 대행자인 당신.

이제 당신은 선지자 루키우스 퀸토의 인도와 스스로에게 깃든 거대한 힘을 의지하여

또 다른 전쟁을 막기 위한 여정을 떠나야합니다.

콘텐츠

게임을 시작하려면, 우선 종족을 선택해야합니다.

종족에는 엘프, 하리하란, 누이안, 워본, 드워프가 있습니다.

종족을 선택하면, 이제 직업을 선택할 차례입니다.

엘프의 직업에는 심판자, 암살자, 추적자, 환술사

누이안의 직업에는 기사, 검투사, 약탈자, 궁수, 조율사

하리하란의 직업에는 검희, 무희, 감시자, 정령사

워본의 직업에는 수호자, 무법자, 주술사

드워프의 직업에는 대적자, 용병, 싸움꾼, 사냥꾼이 있습니다.

플레이어의 취향에 맞는 종족, 직업을 선택한 후

게임을 시작하면됩니다.

게임의 메인 화면은 이렇습니다.

공격, 스킬, 퀵슬롯, 미니맵, 퀘스트 등으로 화면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게임의 진행 방식은 리니지라이크 게임 답게 자동 전투와 퀘스트를 진행하면서

캐릭터를 육성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퀘스트를 해결해나가는 과정에서

아키에이지 워의 세계관과 스토리에 몰입할 수 있습니다.

아키에이지 워에는 해상전이라고 불리는 콘텐츠가 존재합니다.

캐릭터가 배로 변신해 바다로 나가 해파리, 상어 같은 적들과

자동으로 공격을 주고받는 방식의 콘텐츠 입니다.

그외에도 PVP 시스템을 도입하여, 유저들 간의

경쟁을 더욱 즐길 수 있으며, 여러 던전을 즐길 수도 있습니다.

BM 분석

아키에이지워는 비지니스 모델로 IAP 전략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보석이라 불리는 인게임 재화를 구입할 수 있습니다.

이는 소모성 구매 IAP 모델을 이용한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이 보석을 통해서 다양한 게임 내 아이템, 재화를 구매할 수 있습니다.

보석을 통해서 장비, 직업 소환, 탈것 소환 등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상점에서 보석으로 구매 가능한 뽑기권의 확률은 이렇습니다.

영웅 등급을 뽑기 위해서는 약 1000회를 뽑아야합니다.

그렇기에 약 171,000개의 보석이 필요하기에,

즉, 현금 2,329,875원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뽑기를 통해서 얻은 영웅 등급을 합성하여,

전설 등급으로 만들어야합니다.

이 과정에서 전설이 나올 확률은 13%입니다.

리니지 라이크 게임답게, 조금 악랄할 정도의 BM입니다.

또한, 다양한 패키지를 판매하며 수익을 내고 있습니다.

이러한 패키지에는 구매 횟수에 제한이 있으며,

정기 패키지가 존재합니다.

패키지는 주로, 장비, 소환, 던전 아이템을

바탕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사용자 분석

아키에이지 워의 사용자 중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하는 것은 직장입니다.

그 다음으로는 사회초년생입니다.

연령층이 비교적으로 굉장히 높은 편으로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직장인 유저들은 오랜시간 플레이를 하는 데에 어려움이 있고,

<자동 전투> 시스템이 더욱 긍정적으로 여겨졌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구매력이 높은 사용자의 비율은 45%입니다.

또한, 구매력을 가진 유저들을 바탕으로, 게임의 BM을 구성했습니다.

또한, 기혼 유저의 비율이 78.3%로 굉장히 높은 편입니다.

이를 바탕으로 마케팅을 할 때도 기혼유저에 맞추어 진행하는 것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유저들의 자산 지수 중 1등급 유저들에게 집중할 필요가 있습니다.

1등급은 약 6.4%로, 평균치보다 높습니다.

리니지라이크 게임답게 높은 자본력을 가진 유저들이 많습니다.

이들은 '모바일 게임 해비 유저', '예능 애호가'

'가상화폐 관심 유저' 입니다.

일인당 일 평균 사용 시간이 약 580분이며,

일인당 월평균 사용시간은 5270분입니다.

아키에이지 워의 사용 방향을 보았을 때

평균적으로 1개월동안 앱 사용 후 이탈하는 것을 알 수 있으며,

평균 앱 사용 기간이 연령층이 전체적으로 비슷합니다.

또한, 앱을 설치했으나, 사용하지 않는 유저의 비율이 53.7%이며,

월 15시간 이상 사용하는 헤비 유저의 21.5%로 굉장히 높습니다.

또한, 라이트 유저는 13.5%, 미들 유저는 11.3%로

비교적 고르게 분포되어있습니다.

아키에이지 워의 신규 고객들은 주로

나이트 크로우, 쿠키런: 킹덤에서 유입되었으며,

아키에이지 워의 이탈 고객들은 주로

나이트 크로우, 프라시아 전기, 와일드 헌트로 이탈했습니다.

마케팅 분석

아키에이지 워는 사전 예약을 통해서 많은 유저들에게

아키에이지 워의 출시를 알리기도 했습니다.

또한, 아키에이지 워는 티저를 공개하기도 하며

출시 전부터 아키에이지 워에 대한 세계관, 스토리를

보여주기도 했습니다.

다양한 방식의 OOH 전략을 이용하며

더욱 다양한 사용자에게 아키에이지를 알리고자 했습니다.

결론

아키에이지 워는 수려한 그래픽

대규모 PVP에도 쾌적한 플레이가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플레이를 시작하면서 캐릭터를 생성할 때

직업 뿐만 아니라, 종족을 선택하면서

아키에이지 워의 세계관에 더욱 몰입할 수 있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흥행에 성공하면서,

양대마켓에서 매출 순위 10위 안쪽의 순위

유지하며, 많은 수익을 얻고 있습니다.

하지만, 기존의 아키에이지 시리즈를 좋아하던

유저들에게 큰 실망감을 안겨주기도 했습니다.

원작에서 느낄 수 있었던 감성은 전혀 없었으며,

오히려 리니지를 빼다 박은 게임성, UI 구성이었습니다.

또한, 아키에이지 워의 해상전도 말이 많습니다.

광고에서는 대신 맞아줄 수도 있는 등 전략성이 강하다고 강조했지만,

그 실상은 해파리나 상어가 물대포를 쏘며 응대하고,

플레이어 함선은 대포를 쏘는데다가 배 수리를 물약으로 하는 등

그냥 자동전투와 다를 것 없는 모습 광고사기를 당했다는 유저의

비난도 많았습니다.

리니지라이크 게임답게, 악랄한 과금형 BM은

기존 린저씨라 불리는 리니지 유저들을 만족시켰지만,

이외의 일반 유저들도 만족시키기에는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아쉽게도, 오늘 소개해드릴 내용은 여기까지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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