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르M] 도사 만다라 찍는 법
안녕하세요! 복사학입니다.
오늘은 미르m에서 도사 직업군의 만다라를 찍는 법에 대한 포스팅을 하려 합니다.
미르m의 핵심 시스템이자 정말 어려운 시스템이 만다라인데요.
오늘은 무소과금부터 중과금까지 가장 효율적인 만다라 찍는 방법을 분석해 봤습니다.
아직 만다라 때문에 용옥을 아껴두기만 하시고 찍지 못하신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전투 만다라를 찍어야 하는 이유
미르m에서 캐릭터의 스펙업 요소가 몇 가지 있을까요?
1. 더 좋은 장비를 맞추고 강화하기
2. 보감을 채워서 능력치를 올리기
3. 더 높은 등급의 화신, 탈 것, 영물 뽑기
이 정도가 있을 것 같아요.
하지만 1, 2, 3 번의 공통점이 있습니다.
어느 순간 한계가 온다는 건데요.
어느 정도 세팅이 끝나면 눈에 보이는 스펙업을 하기가 힘듭니다.
그래서인지, 미르m에는 독특한 네 번째 스펙업 방법이 있습니다.
4. 만다라 올리기
전투 만다라는 몽환비경, 비곡에서 드랍되는 용옥을 통해서 올릴 수 있는데요.
인 게임에서 중요한 스텟인 공격 속도를 유일하게 올릴 수 있는 곳이 만다라입니다.
동시에 명중, 회피, 상태 이상 회피, 스킬 레벨 증가, 파괴와 마법 증가 등 유의미한 스텟들을 이 만다라에서 올릴 수 있습니다.
이 만다라를 잘 세팅하고 못하고에 따라서 똑같은 스펙의 캐릭터라고 해도 내실이 달라집니다.
동시에 엄청나게 많은 맥점이 존재하는 만다라인데요.
정말 많은 방법으로 만다라를 올릴 수 있고, 테크를 탈 수 있을 것 같아요.
어렵습니다. 그렇기에 신중하고 여러 번 생각해서 찍어야 하는 만다라입니다.
오늘 이 포스팅에서는 무소과금 ~ 중과금 도사까지 모두 참고하시면 좋을 만다라 세팅법을 다루겠습니다!!
만다라의 핵심
1. 자신이 어느 정도 과금이 가능한지 고려해서 길을 결정한다.
2. 성공 확률이 갈수록 떨어지기에, 개수가 많이 드는 거부터 연다.
3. 외륜, 내륜으로 가는 길을 꼭 열어놓는다.
엥.. 이게 무슨 이야기지??라고 생각하실 분들이 있어요.
지금부터 하나하나 차근차근 설명하면서 진행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자.. 만다라를 올리기 위한 용옥의 시세입니다.
개당 50원
30개짜리를 뚫는 것도 1500금화가 드는 건데요.
매주 몽환비경에서 200개 정도 파밍 한다고 쳐도 그렇게 많은 개수는 아닌데요.
그렇기에, 과금량이 어떠냐에 따라 도사 만다라는 세팅을 둘로 나눠야 합니다.
완전히 회피 루트를 타는 방법이 있고, 스킬 레벨, 명중 위주의 루트를 타는 길이 있는데요.
제가 오늘 갈 루트는 핵과금러를 위한 만다라가 아닙니다.
즉, 명중과 스킬 레벨 위주의 맥점을 챙기면서 회피도 최대한 챙기는 쪽으로 가볼 겁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만다라 올리는 걸 진행하면서 설명하겠습니다!!
용옥 1900개로 도사 만다라 세팅하기
사실 처음에는 이 포스팅 쓸 생각이 없었는데..
순도 7 5개가 모여서 지른 천일면갑이..
ㅎㅎ
1트 만에 펑 하고 날아갔네요..
후... 덕분에 리미트를 풀었습니다.
그동안 창고에 열심히 쟁여두었던 용옥을 꺼냅니다.
거래소 구매 없이 순수하게 2주 동안 모은 용옥들.
1850개 정도 됐던 거 같아요.
자 그리고 도사 만다라를 위해 판을 돌려줍시다.
운명의나침반은 상점에서 2000금화로 구매를 하실 수 있어요.
그리고 중심, 내륜, 외륜, 3개의 판을 모두 돌릴 수 있는데요.
중심은 3개의 괘가 있고
내륜은 그 두 배인 6개의 괘,
외륜은 12개의 괘가 있습니다.
이렇게 저희는 총 21개의 판을 원하는 대로 세팅할 수 있습니다.
자 그중에서 우리가 세팅해야 할 판의 위치를 알려드릴게요.
중심 1괘.
그리고 뻗어 나오는 방향에 내륜 3,4 괘가 있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외륜에는 4, 5, 6, 7 괘가 있어야 합니다.
이렇게 해야 하는 이유를 설명드릴게요.
먼저 위의 사진에서 내륜 4괘에 위치한 파란색 동그라미 보이시나요?
바로 공격 속도입니다!! 이건 만다라 중 여기서 밖에 수급이 안돼요.
전 직업이 모두 찍어야 하는 만다라입니다.
그리고 제가 과격한 분노라고 타이핑했더니 빛나는 맥점들이 보이시나요?
바로 최대 파괴%를 올려주는 맥점들입니다.
도사는 파괴, 도력이 누구보다 중요한데요.
제가 세팅한 판대로 하면 최대 파괴 %를 3개 챙기실 수 있어요.
그리고 반대편에서 나중에 회피를 찍으면서 역시 최대 파괴 %를 보충할 수 있죠.
그리고, 도사라면 무엇보다 중요한 만다라가 하나 있습니다.
바로..
나찰 소환술 레벨 증가 만다라입니다.
정말 중요하죠.
현재 상위권은 나찰 11~12렙을 위해 투자하고 있는데요.
이 만다라가 없이는 11, 12레벨을 달성할 수가 없습니다.
외륜 4괘에 위치한 450개짜리 맥점.
이 맥점을 찍기 위해 도사 만다라를 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그리고 사진 속 빨간 선들이 우리가 따라갈 길인데요. 왜 그런지는 하나하나 찍으면서 보겠습니다.
주황색 선은, 빨간색 선을 완성시키고 찍어도 늦지 않습니다.
먼저 제가 잘못 찍은 맥점들이 있는데 빨간색 동그라미들입니다.
망천단으로 이걸 초기화 시켜줄 거예요..
몇 가지의 맥점만 잘못 찍은 분들이 계실 거예요.
아직 복구가 가능한 수준이면, 만다라 초기화보다 부분 초기화를 하는 망천단을 추천드릴게요.
이렇게 맥첨 초기화를 하는 이유가 있어요.
사진에서 맥점 별 활성 확률이 보이시나요?
중심, 내륜, 외륜 각 맥점마다 찍는 개수가 늘어날수록 활성 확률이 감소합니다.
즉, 이상한 거 찍으면 나중에 정말 힘들어진다는 거죠.
요 녀석도 잘못 찍은 건데, 나중에 이걸로 인한 5%가 제 운명을 결정합니다 ㅋㅋ
잘못 찍은 거는 바로바로 초기화해줍니다.
요 녀석도 전혀 필요가 없어요.
지금 당장 쓸모가 없는 녀석이라 망천단으로 이 맥점만 초기화해줍니다.
망천단으로 초기화할 경우, 초기화 한 맥점의 성공에 필요한 개수만큼 용옥을 돌려줍니다.
자... 그렇게 1973개가 모였습니다.
사실상 2000개의 러쉬인데요.
지금부터 만다라 찍기를 시작하겠습니다.
떨리네요 후...
사진처럼 뚫고 나갈 겁니다.
그래야 나찰과 공격 속도 모두 가장 빠르게 챙기실 수 있어요.
제가 아까 이야기한 원칙 기억하세요?
개수가 많이 드는 맥점을 먼저 뚫으라고 했죠.
이런 300개짜리가 확률이 낮아지면 사실상 못 뚫습니다.
벌써 1번 실패해서 300개가 날아갔는데요 후...
15000금화가 증발한 상황입니다 ㅎㅎ...
두 번째에 제발!!
휴... 다행히 2트에 성공했네요.
300개짜리는 정말 쫄립니다.. 실패하면 하루 멘탈이 날아가기 때문에, 확률이 높을 때 뚫으셔야 해요.
아까 66%였던 활성 확률이 64%로 줄어든 것 보이시나요?
이게 만다라의 무서운 점입니다..
나중에는 다 5%로 돼요.
하지만 이 확률은 중심, 내륜, 외륜 따로 공유하는데요.
그래서 제가 아까 말씀드린 겁니다.
외륜, 내륜으로 나가는 길을 뚫어놓으라고요.
휴.. 다행히 100개짜리 중심 용령석 칸은 원트에 성공했습니다!!!!
남은 용옥 1200개..
사실상 신의 가호가 필요합니다.
비천 국왕한테 갑시다.
앞으로 저희 오래 봐야죠 ㅎㅎ... 이번 만다라만 도와주세요!!
국왕에게 1 예의를 갖추고 다시 전장으로 떠납니다..
30개짜리 한 번에 가즈아...
아... 1패
ㅠㅠㅠ... 3트라이 끝에 열렸군요.
그래도 개수가 적은 맥점이라 타격이 적습니다.
이 녀석까지 갈라면 한참인데..
그리고 이제 양쪽으로 300개짜리를 뚫어야 합니다.
국왕님, 아니 위메이드 제발..!!
와..!!!!
300개짜리가 한 번에 뚫렸네요.
진짜 다행입니다...
그리고 이 녀석... 이 녀석만 뚫리면 오늘 공속은 무조건 찍습니다!!!
제발!!!
와!!!! 이것까지 한방에 뚫렸어요.
오늘 갑자기 운이 좋아졌는데요.
다들 국왕님께 1 예의하고 만다라 뚫으셔요!!
그리고 30개짜리 최대 파괴%.
도사한테 정말 중요한 스텟이죠.
원트에 성공!!!
파죽지세로 공격 속도까지 도달했습니다!!!
오늘 2000개 모아서 진행한 만다라의 1차 목표는 이걸 뚫으면 달성입니다.
56%의 확률 과연!!!
오.. 느낌 좋은데요.
그리고 이제 위로 방향을 돌려서 나찰로 가는 길을 뚫어줍시다!!!
최대 파괴 11%
원트에 성공!!!!
기세를 타서 여기까지 뚫리면 나찰이 코앞인데요!!
아.. 1트 실패.
ㅎㅎ 그래도 기분이 나쁘지 않네요.
일단 공격 속도를 재물로 하나 더 올려주고 90개짜리 다시 도전합니다!!
아.. 2트 실패..
그리고 3트째 성공!!
보이시죠 여러분..
48%가 이렇게 안 뚫려요.
만다라 확률이 정말 중요한데요. 신중하게 찍으셔야 합니다.
ㅎㅎ 그리고 저는 2차 목표인 나찰 전까지 도달하는데 성공!!!
오늘 2000개로 정말 가성비 있게 스펙업 했네요.
이게 3000개 써도 안되는 분들도 많거든요.
저는 정말 운이 좋았던 것 같습니다..!!
비천 국왕님이 오늘의 부탁을 들어준 걸까요!
감사의 인사로 1 예의를 더 차려주고 나왔습니다 ㅎㅎ
여기까지가 무소과금 ~ 중과금 유저분들이라면 진행할 만다라인데요.
이제 여기서 나찰 찍으시면 돼요!!
저랑 같은 테크로 타시면 450개에 46% 확률로 도달하실 거예요.
다들 꼭 똑똑하게 만다라 찍으시길 바랍니다!!
도사, 나찰 이후의 만다라
이 부분도 궁금하실 유저분들이 많으실 것 같아요.
나찰까지 찍고 나면 무얼 찍어야 할까요?
정답은 '회피'입니다.
현재 나찰을 위해 맥점들이 소모된 상태에서 왼쪽에 파란색 맥점들이 보이시나요?
여기서 동그라미 쳐진 맥점들이 회피 맥점들입니다.
미르m에서 가장 중요한 스텟이 상태 이상 회피와 회피인데요.
상대의 나찰, CC 한 방을 버티기 위해서 회피를 찍어주셔야 합니다.
그리고 외륜으로 타고 올라가셔서 아까 제가 말했던 최대 파괴 %를 찍어주시면 됩니다.
여기까지 진행하시면 이미 전투력 10000이 넘는 자신의 캐릭터를 발견하실 수 있을 거예요.
만다라를 찍고 나서, 9 천일면갑이 날아갔음에도 7000투력이 넘는 제 캐릭터의 모습입니다.
특히 공격 속도와 파괴%를 찍은 게 투력 상승에 영향을 줬을 것 같아요.
제가 오늘 준비한 도사 만다라 관련 포스팅은 여기까지입니다!!!
오늘 포스팅은 유익하셨을까요? 유익하셨다면 공감과 댓글 부탁드리겠습니다!!
저는 더 유익한 미르m 포스팅으로 돌아오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