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F 종목 공부] 하락장일 때 수익을 내는, KODEX 200선물인버스2X
시장이 하락하면 더 큰 수익을 볼 수 있는 ETF
하락장에서 최고의 수익률을 올리는 ETF
KODEX 200선물인버스2X
오늘은 상승장일 때 오히려 손실이 생기고 지금과 같은 하락장일 때 오히려 수익을 얻을 수 있는 종목인 KODEX 200선물인버스2X에 대해서 공부해 볼까 합니다!
코덱스 200선물인버스2X는 주식을 하는 투자자들 사이에서는 곱버스라고 불리고 있습니다.
왜 곱버스냐?
그걸 알려면 코덱스 200선물인버스2X의 투자 포인트를 좀 알아야 해요~ 기초지수인 F-KOSPI200 지수가 일간 1% 하락 시 2%의 상승을 추구하는 ETF가 바로 코덱스 200선물인버스2X인데요! 명칭이 길다 보니 쉽게 부르기 위해서 2배의 인버스라는 의미로 곱버스라고 부르고 있답니다.
우리나라 ETF 시가총액 1위 종목은 바로 코덱스 200이었는데요.
KODEX 200 오늘 포스팅에서는 ETF 시가총액 1위 종목인 kodex 200에 대해서 알아볼까 합니다! 코덱...
blog.koreamobilegame.com
코덱스 200은 코스피200을 기초지수로 해서 코스피 200 지수가 오르면 코덱스 200도 오르고, 코스피 200이 내리면 코덱스 200도 내리는 구조를 가지고 있었어요.
코덱스 200선물인버스2X, 곱버스는 그와는 반대로 코스피 200 지수를 추종하기는 하지만 코스피 200 지수가 내리면 오히려 수익률이 상승하는 구조를 가진 ETF인데요. 그런 특징 중에서도 지수가 1% 하락할 때 수익률은 1% 오르는 것이 아니라 2배인 2%가 오른답니다. 그래서 2X가 붙는 것이지요.
상장일 : 2016. 9. 21.
기초지수 : 코스피 200 선물지수
운용사 : 삼성자산운용
이와 비슷한 종목으로 KODEX 인버스라는 ETF가 있는데요. 코덱스 인버스와 결정적인 차이가 바로 곱버스는 2배 레버리지 상품이라는 점이에요~. 2배 레버리지이기 때문에 기초지수를 선물지수로 하고 있는 것이랍니다!
선물지수와 코스피 200 지수는 약간의 차이는 있으나 거의 동일한데요~ 금액도 그렇지만 차트를 보더라도 두 지수 사이에 큰 차이가 없네요.
지금 같은 하락장에 더욱 빛을 보는 종목이 바로 이런 하락에 배팅하는 인버스, 곱버스 종목이지만... 사실 개인적인 생각에 이 종목들은 길게 끌고 갈 종목들은 아니랍니다. 특히 곱버스는 수익률이 높은 만큼 하락률도 높은 종목이거든요;
코덱스 200선물인버스2X의 차트를 봤을 때, 일봉 차트를 보는 것과 월봉차트를 보는 것에 상당한 차이가 있는 것도 인버스, 곱버스의 특성상 하락장일 때 수익을 얻는 구조 때문이랍니다.
일봉 차트만 보게 되면 최근에 계속 상승하는 그래프를 보여주는데요. 작년부터 주식시장이 계속 하락기였던 만큼 인버스는 반대로 상승하는 차트를 보여주는 것이죠.
하지만 월봉 차트로 몇 년 간의 차트를 보게 되면 오히려 하락하는 그래프인 것을 볼 수 있는데요~ 개별 종목의 등락은 있을지언정, 자본주의가 발달할수록 주식시장 전체는 점점 커지고 지수도 상승하기 때문에 하락에 배팅하는 인버스는 장기적으로 놓고 봤을 때는 오히려 수익률이 감소하는 것이랍니다.
수익률을 숫자로 보더라도 기초지수는 장기적으로 상승했지만 수익률은 오히려 마이너스인 것도 같은 이유랍니다. 하지만 단기적으로 시장은 하락장이 항상 있기 마련이고 그런 하락장일 때 인버스는 개별 종목으로 얻지 못하는 수익률을 주는 좋은 ETF이기도 합니다.
다만, 곱버스의 경우에는 KODEX 인버스와는 달리 2배 레버리지 상품이기 때문에 수익률이 높은 만큼 하락률도 높을 수 있다는 것은 알고 투자해야 하는데요!
특히 상승과 하락을 반복하는 경우 2배라고 해서 그냥 단순히 2배의 수익은 아니라는 것을 알아야 해요. 삼성자산운용 홈페이지에도 이에 대해서 자세하게 설명되어 있는데요~ 어떤 날은 지수가 상승하고 어떤 날은 하락하는 것을 반복하다가 누적해서 지수가 5% 하락했다고 하면 단순하게 생각하면 5%의 2배인 10%의 수익이 나겠거니 생각하게 될 테지만 사실은 그렇지 않고 6.35%의 수익이 난다고 설명되어 있죠!
하루하루 2배를 적용하는 가운데 상승과 하락을 반복하다 보면 결국 마지막에는 2배로 귀결되는 것은 아니라는 점과 그 때문에 수익이 아니라 손실을 볼 경우에는 2배보다 많은 손실을 볼 수도 있다는 것을 알고 투자하는 것이 좋겠어요!
사실 저는 예전에 코로나가 한창이던 2020년 경에 인버스와 곱버스에 탑승을 했다가 결국 손절한 아픈 경험이 있는데요 ^^;; 그때 느끼길 결국 시장이 하락할지, 상승할지를 예측하는 것은 저 같은 초보에게는 아주 어렵다는 것이었어요 ㅎㅎㅎ 당시만 해도 이 정도면 정말 많이 상승했으니 곧 하락하겠지~ 생각했는데 끝간대를 모르고 상승했었죠. 그러다가 끝없이 상승할 것 같던 지수는 이제 곤두박질 쳐져서 하락했지요~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이런 종목들은 주식 초보자들은 조심스럽게 접근하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또 장기적으로 가져갈 종목도 아니라는 생각입니다! ^^
본 포스팅은 ETF에 대해 공부하는 포스팅으로 투자 권유나 추천이 아닙니다!
투자의 책임은 자신에게 있음을 잊지 마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