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키에이지 워 리니지2M 표절 엔씨소프트 고소, 이럴 줄 알았다

아키에이지 워가 이유 모를 흥행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리니지의 과금 요소를 늘 욕하며 리니지 라이크가 등장할 때마다 기록을 세우고 있는 상황. 특히 이 아키에이지 워는 그냥 BM 모방 수준이 아니라 리니지2M을 그대로 옮겨다가 붙여 넣은 게 아닐까 싶을 정도의 상당한 유사성을 보여주며 많은 유저, 인플루언서들로부터 이 정도면 '지적 재산권의 한계를 시험하기 위한 실험이다'라는 말이 돌고 있을 정도로 완벽한 표절을 해냈는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양대 마켓 인기 1위를 차지하고 매출 순위에서도 좋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엔씨소프트에서 드디어 오늘 그 칼을 빼들었습니다. 서울지방법원에 카카오게임즈와 엑스엘게임즈를 상대로 저작권 침해 및 부정경쟁행위에 대한 민사 소장을 접수했다는 기사가 공개되며 정말 엄청나게 뜨거운 관심을 받는 중이더라고요. 과연 장르적 유사성을 넘어 특정 지식 재산권 모방으로 법원에서 인정받아 승소할 수 있을지 많은 유저, 주주의 현재 관심이 쏠리고 있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사내외 전문가들과의 분석, 논의를 거쳐 카카오게임즈와 엑스엘게임즈에 책임 있는 자세와 입장을 기대한다는 엔씨소프트에서 공개한 입장 전문. 왜 엔씨소프트가 도대체 가만히 있는 걸까 고민했는데 내부에서 회의를 거치고 있는 중이었나 보네요.

저도 리니지2M을 꽤 오랫동안 열심히 플레이해온 1인으로서 아키에이지 워를 처음 시작하자마자 '어? 이게 맞나?'하는 생각이 들 정도였거든요. 간단히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왜 고소를 당할 정도의 유사성을 가지고 있다는 것인지 살펴보려 합니다.

사냥 / 클래스&직업

계보&전직 / 아가시온&그로아

상점 / 정령각인&별자리연구 / 아이템컬렉션

설정

설정에서 UI의 배치만 봐도 이건 Ctrl + C, Ctrl + V가 아닐까 싶을 정도입니다. 이외에도 전체적인 시스템부터 모든 구조가 동일한 건 물론이고요. 오죽하면 이제 아키에이지 워에서 운영을 배끼는 것만 남았으니 리니지2M이 그간 진행해온 업데이트 이력을 지워야한다는 말이 있을 정도거든요. 위 아래로 이미지를 한번 살펴보시며 두 게임의 유사성을 한번 직접 살펴 보시길 바라겠습니다.

그나마 다름을 조금 나타내기 위해 아키에이지 IP에 있던 해상전을 어떻게든 끌어오고 싶어했던 걸로 보이나 콘텐츠가 굉장히 빈약한 상태인데요. 앞으로 해상에서의 대규모 PVP나 레이드 등도 만든다고 하는데 도대체 어떤 식으로 등장할지가 너무 궁금해 계속 플레이하며 지켜볼 생각입니다. 해상전이 기대되셨다면 대항해시대 오리진을 오랜만에 다시 켜 플레이를 즐겨 주면 될 것 같네요.

아키에이지 워와 리니지2M, 카카오게임즈와 엑스엘게임즈 그리고 엔씨소프트가 법정에서 과연 어떻게 될지 귀 기울여 보길 바라며 마무리할게요. 후기를 써야되는데 아무리 봐도 리니지2M만 생각나 쓰지 못하고 있던 아키에이지 워의 후기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