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티 소프트웨어 메타버스 포켓몬고 게임엔진

유니티 소프트웨어 메타버스 포켓몬고 게임엔진

© mohamed_hassan, 출처 Pixabay

유니티 소프트웨어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하는데요 메타버스와 같은 가상공간에 현실 세계와 같은 사회, 경제, 문화 등 활동이 이루어지는 3차원 가상세계를 만드는 기본적인 엔진이 바로 유니티 소프트웨어와 같은 게임 엔진입니다.

매타 버스의 기본적인 생태계를 조성하는 유니티 소프트웨어는 유니티라는 회사에서 만들었는데요 유니티는 3D 및 2D 비디오 게임은 기본이고 3D 애니메이션과 건축 시각화와 가상현실 등 인터랙티브 콘텐츠 제작을 위한 통합 제작 도구를 개발하는 회사라고 할 수 있습니다.

© Pixaline, 출처 Pixabay

요즘 학생들과 성인들에게까지 핫하게 뜨고 있는 포켓몬고 게임과 최단기간 동안 모바일 매출 10억 달러를 달성한 원신 그리고 "아몽 어스"라는 마피아 게임도 유니티 소프트웨어 엔진을 기반으로 만든 게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유니티 소프트웨어의 첫 버전은 2005년 6월 6일 보급형 게임 엔진을 목표로 서비스를 시작했고요 처음에는 맥에서만 사용할 수 있었는데 버전 4.3.1부터 윈도를 포함한 12개의 OS 플랫폼에 제공이 되기 시작했습니다.

2016년부터는 버전 이름을 개발한 연도로 변경을 하기 시작했고요 가장 최신 버전으로는 Unity 2021인데요 게임 개발을 처음 하는 초보 개발자도 이해하기 쉽게 버전이 계속 업그레이드하고 있습니다. 현재 시장 점유율이 가장 높은 게임 엔진으로 발전을 했고요 경쟁사로는 언리얼이 있습니다.

유니티(unity)와 언리얼(unreal)을 간략하게 비교해 본다면 유니티는 주로 모바일 게임에 최적화되었다고 보시면 되고 언리얼은 묵직한 게임이나 대규모 프로젝트에 더 어울리고 무겁고 입문 난도가 높다고 보시면 됩니다.

© onurbinay, 출처 Unsplash

유니티의 특징은 모바일 게임에 최적화되다 보니 프로그램이 가볍기 때문에 갈아엎기가 편해서 게임엔진을 넘어서 메타버스 또는 가상현실 또는 증강현실로 확장성이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대표적인 증강현실 게임인 포켓몬고가 유니티 소프트웨어를 사용한 것입니다.

이런 특징으로 인해서 유니티는 일반 게임을 넘어서 요즘 연구가 많이 되고 있는 자율주행과 시뮬레이션, 가상현실, 증강현실에 사용이 되고요 메타버스 생태계를 꾸며 주기 위한 가상 공간에서의 건축물이나 구조물 같은 것을 설계할 때 활용하기가 좋은 소프트웨어 툴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drmakete, 출처 Unsplash

메타버스 같은 가상 공간에서의 활용뿐만 아니라 실제 공간에서 지어지고 있는 건축물이나 토목 구조물 같은 경우에도 적용이 되는데요 예전에는 도면만 가지고 시공을 했다면 이제는 태블릿 피시로 현장에서 3D 시뮬레이션을 통해 입체적으로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더욱 효율적이고 설계자의 의도가 정확히 반영된 시공이 가능해진다는 것입니다.

유니티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려면 유료로 결재를 해야 하는데요 무료로 사용해 볼 수 있는 종류도 있으니 유니티 사이트 가셔서 필요한 종류가 있는지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유니티의 단점으로는 고급 기능에 있어서는 많이 부족하다는 것인데요 이런 부분 때문에 개발자들에게 시간적인 부분을 많이 소모하게 합니다. 그리고 한국어 지원이 상당히 부실한 부분이 있었는데요 2018년 버전에서 한글판 베타 버전이 출시되었습니다.

멀티 스레드 기능의 제한이라든지 복잡한 로직이 있는 경우 프리징이 생기는 스파이크 문제가 있었는데 2019 버전에서 일부가 완화되었습니다. 하지만 근본적인 해결은 아직 불가능하다고 합니다.

소스코드가 기본적으로 비공개되어 있고 소스코드가 포함된 라이선스를 구입하려면 비용이 상상을 초월하기 때문에 이런 부분도 부담이 되는 되고요 보안성 부분에서도 문제가 있었는데 현재는 거의 안정화된 상태입니다.

여기까지 유니티 소프트웨어에 대해서 간략하게 알아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