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롤스타즈 역할군 별 티어표 및 추천 브롤러
20221016ver 브롤스타즈 티어표
1. 현 메타
크로우가 너프를 먹으면서 OP 최상위권 자리에 내려오자 크로우 때문에 힘을 쓰지 못했던 맥스가 OP 자리에 들어가게 되었고, 동시에 포코 또한 버프 + 크로우 너프를 통해 OP까지 올라가게 되면서 기동성과 생존력이 올라간 돌진 조합이 유행하게 되었다.
또한 오티스가 꽤나 상당한 버프를 받아서 티어가 상승하게 되었고, 서지의 2가젯이 너프되면서 입지가 살짝은 내려갔다만 여전히 좋은 수준이다.
현재 돌진 조합이 메인인 상황에서, 이들을 카운터 칠 수 있는 브롤러들이 순위가 높아진다.
2. 대미지 딜러
OP: 콜레트, 샘, 그리프, 비
1티어: 자넷, 페니, 보, 오티스, 벨, 롤라, 칼, 파이퍼
2티어: 서지, 니타, 8비트, 스파이크, 팽
3티어: 엠즈, 앰버, 브록, 리코, 틱, 이브
4티어: 메그, 발리, 타라, 그롬, 비비, 콜트
5티어: 나니, 미스터 P, 쉘리, 제시, 다이너 마이크
현재 콜레트와 그리프, 비가 돌진 조합을 카운터치기 좋은 브롤러이기 때문에 메타에 의해 OP에 들어갔다고 볼 수 있다. 이유는 돌진 조합을 카운터 치기 매우 적합한 브롤러들이기 때문. 특히 비는 해외에선 최고의 브롤러라는 평가도 있을 정도로 포코와 맥스를 카운터 칠 수 있다는 점 때문에 OP 브롤러 중에서도 상당하다.
하지만 샘은 뛰어난 유틸성 + 공격력 + 생존력 + 기동성 등 인게임 내에서 지나치게 사기적인 능력을 가졌기 때문에 OP 자리에 들어갔다고 보인다. 물론 돌진 조합에서도 넣을 수 있다는 건 덤.
1티어 중에선 기존에 성능이 좋지 않다고 평가받았던 오티스가 있는데, 당연히 굵직한 버프 덕분이다. 그 외에 자넷과 보, 칼 또한 좋지만 유심히 봐야 할 건 파이퍼와 벨이라고 할 수 있다. 현재 돌진 조합을 카운터 칠 수 있는, 특히 벨은 패시브 능력과 가젯 능력이 좋은 브롤러이기 때문에, 둘의 입지가 상당해졌다고 할 수 있다.
서지는 너프를 받았기에 1티어에서도 상위권이라는 평가가 많았는데 이번에는 2티어로 내려왔다. 하지만 여전히 좋은 성능을 가졌고, 충분히 사용 가치가 있다고 볼 수 있다.
8비트 또한 버프는 없었지만 현 돌진 조합의 카운터 + 사용 가치로 인해 2티어에 들어갔다.
반면 스로어 브롤러들은 전반적으로 하락하고 있다. 현 돌진 메타에서 당연히 이들은 쓰이기 어려우며, 그나마 틱이 가젯과 특수 공격으로 어느 정도 해소가 가능하지만 그것 뿐이다. 웬만해선 발리, 틱, 다이너마이크, 그롬은 꺼내지 않는 게 좋을 것 같다. 특히나 맥스와 속도 기어 때문에 기동성이 빨라진 상황에서 다이너마이크의 던지고 일정 시간 딜레이를 가진 뒤 터지는 공격은 매우 불리하다.
대미지 딜러 중에선 콜레트, 샘, 그리프 비를 제일 추천하며 그 외에 칼, 파이퍼, 자넷, 페니, 오티스, 벨 또한 현 메타에서 충분히 활약 가능하기 때문에 한번쯤 써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
3. 서포터
OP: 포코, 맥스
1티어: 진, 스프라우트, 러프스
2티어: 팸
3티어: 바이런, 거스, 샌디
4티어: 없음
5티어: 없음
이번 시즌의 돌진 조합 중 포코와 맥스는 사실상 기본일 정도로 좋다.
특히 크로우 너프로 제일 큰 이득을 받은 맥스는 다른 버프가 없는데도 현재 최고의 브롤러라 해도 손색이 없다.
중요하게 볼 건 거스인데, 개인적으로 독창적인 능력, 적당히 좋은 성능 등 같이 출시된 샘과 비교해도 잘 만든 브롤러라는 점이다.
하지만 현재 포코와 맥스가 판치고 있는 상황에서 거스는 이들에게 상성상 쉽게 밀리기 때문에 무난히 좋은 3티어에 있긴 하지만 1티어 이상의 진입이 가능하다면 의문이다.
개인적으로 러프스도 메이저급은 아니지만 충분히 돌진 조합에 넣어도 되는 브롤러기 때문에 1티어로 넣어도 손색은 없다고 생각된다.
서포터 브롤러 중에선 맥스와 포코가 제일 추천받기 좋고, 진과 스프라우트, 러프스 또한 무난하게 사용 가능한 수준이다.
4. 어쌔신
OP: 없음
1티어: 크로우, 스튜
2티어: 없음
3티어: 레온, 버즈, 모티스
4티어: 없음
5티어: 에드거
현재 어쌔신 중 OP 브롤러는 없다.
다만 크로우는 여전히 준 OP급으로 사기적인 성능을 가졌다고 생각이 드는데, 일단 도트 딜과 회복능력을 감소시키는 어마무시한 패시브를 가진 브롤러로서 포코의 하드 카운터 능력을 하는 것은 물론 2가젯으로 여전히 거의 유일하게 맥스 카운터가 가능한 브롤러로서 쓰이고 있다. 또한 높은 기동성과 체력 회복 방해, 디버프 능력 등 순간 DPS를 제외하면 대부분에서 충분히 돌진 조합을 카운터 칠 수 있으며, 역시나 탱커들의 최대 카운터인 만큼 현 메타에서 현역으로 써도 좋다.
스튜 또한 최근에 체력 버프를 받았는데, 아마 버그로 인한 보상인 것 같다. 하지만 여전히 1티어에 들어갈 만큼 좋은 브롤러인데 굳이 버프가 필요했나 싶은 생각이 든다.
그리고 레온과 모티스를 한번 보겠다.
레온은 은신 능력으로 뛰어난 유틸성과 잠재력을 가진 브롤러지만, 현 메타에서 중요한 돌진 조합에서도어울리지 않고, 그걸 카운터 칠 견제 능력이나 수비 능력도 다른 브롤러들에 비해서 평범한 상황이다.
모티스의 경우 솔직히 4티어 밑으로 내려도 문제가 없을 정도의 성능이다. 돌진 조합으로 인해 브롤러간의 체급이 올라가기도 했고, 애초에 돌진 조합도 모티스처럼 몸이 먼저 들어가는 경우는 절대 없어서 모티스는 역할군에 맞게 암살을 하기에도, 생존을 하기에도 힘들어졌다.
5. 탱커
OP: 없음
1티어: 애쉬
2티어: 없음
3티어: 프랭크
4티어: 로사
5티어: 재키, 엘 프리모
탱커들은 계속해서 하락세를 면치 못하고 있다.
솔직히 말하자면 애쉬 또한 100% 1티어라고 할 수는 없는데, 현재 애쉬는 바이런, 거스, 포코, 맥스 등 다양한 브롤러들과 어울리기도 하고 실제로 이들 성능도 괜찮아서 조합을 만든다면 1티어 이상의 성능을 낼 수도 있다.
하지만 이는 이 조합 한정일 뿐이기 때문에 실질적인 애쉬의 성능은 1티어 최하위라고 봐도 무방하고, 애당초 탱커들의 극 카운터인 콜레트, 비, 그리프가 현재 OP라는 점에서 이전에 크로우를 중심으로 펼쳐진 메타만큼 탱커들의 입지가 많이 낮아졌다.
탱커들의 희망인 애쉬조차 상황이 상황인데 다른 탱커들은 그냥 메타에서 쓰이기 힘든 성능이라 봐도 무방하다.
탱커들 중 추천할 브롤러는 맥스 + 포코 + 돌진 조합 한정 애쉬이다.
6. 하이브리드
OP: 없음
1티어: 보니, 게일
2티어: 없음
3티어: 대릴, 루
4티어: 없음
5티어: 없음
4가지 싸가지 의 브롤러로 구성된 하이브리드 티어표를 보도록 하자.
현 메타에선 보니와 게일이 크게 활약이 가능하지만 생각보다 티어가 낮은데 그 이유는 일단 한가지의 장점에 특화되지 못한 보니의 경우 현재는 너무 애매하다는 평가도 꽤 있기도 하고, 게일은 현 메타에서 콜레트라는 하드 카운터가 OP자리를 가진 이상 게일이 OP 자리에 들어가긴 힘들다. 마치 예전에 크로우가 OP였을 때 맥스가 좋은 성능에도 불구하고 뜨지 못했던 것처럼 말이다.
물론 여전히 보니와 게일은 준 OP급으로 뛰어난 브롤러이다.
현재 하이브리드 브롤러 중에선 게일과 보니 이 둘을 추천드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