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08 글로벌은 '니케', 국내는 '리니지M'... 매출로 보는 모바일게임 시장은
글로벌은 '니케', 국내는 '리니지M'... 매출로 보는 모바일게임 시장은 (thisisgame.com)
매출로 보는 모바일게임 시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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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데이터 분석 기업 센서 타워가 '2024년 전 세계 모바일 게임 시장 전망' 보고서에 따르면 모바일 게임 시장은 크게 위축하지 않았고 캐주얼 게임의 점유율이 대폭 증가했다는 기사이다. 미국은 모바일 게임의 인앱 구매 매출이 2023년 222억 달러(약 29조 원) 정도로 전년대비 10% 감소했으나 코로나19 직전 2019년과 비교하면 38% 증가한 규모라고 하니 놀랍다. 다만 중국은 직전연도와 비슷한 수준을 유지하고 한국과 일본에서는 매출 감소세가 두드러졌다.
+ 미국에서 전체 매출의 64%가 캐주얼 게임에서 발생했다는 점도 눈에 띈다.
+ 국내의 MMORPG 가 동남아시아 시장에서 괄목할 만한 성적을 보여 준 그라비티의 사례 등을 보아 기자의 말대로 '장르'보다 '목표시장'이 관건이라는 말에 상당히 동의한다. 국내의 풍부한 MMORPG 개발/퍼블리싱 실력으로 목표시장을 잘 공략하면 K-RPG가 국내 매출액 감소를 만회할 만큼 좋은 성적을 오랫동안 유지할 수 있을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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