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신(2020년)| 야숨라이크에서 원신으로

原神

Genshin Impact

HoYoverse에서 개발한 오픈 월드 액션 어드벤처 게임으로, 불, 물, 얼음, 바람, 번개, 바위, 풀 등 7가지의 원소 시스템을 기반으로 합니다다. 이 게임에서는 티바트 대륙을 비롯한 원신 세계의 다양한 국가 및 지역을 여행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 사양: 아이폰]

[모바일 사양: 안드로이드]

[사양: PC]

최소사양 GT1030이상

권장사양 GTX1060이상

[평가]

거대한 성과를 거둔 작품입니다. 퀄리티, 재미, 완성도 측면에서 모두 뛰어납니다. 다만, 몇몇에서는 "젤다의 전설 브레스 오브 더 와일드"와 비교하여 논란이 있엇습니다. 특히 중국과 국내에서는 상당한 비판을 받았습니다.

서양 웹진들도 출시 당시부터 준수한 점수를 기록하고 있는데, 특히 표절 논란에 대해서는 유사성은 인정하면서도 전체적으로는 표절이 아니라는 판단을 내렸다고 합니다.현재도 글로벌 온라인 게임 순위에서 상위권을 유지하며, 국내 게임 시장에서도 상위권을 유지하고 있는 리니지 등과 비교되고 있습니다.

원신 이후 크로스 플랫폼 시대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습니다. 원신 출시 이후에도 크로스 플랫폼이 가능한 오픈월드 게임이 중국 게임계에서 다수 등장했다고 합니다.

로이터에 따르면 마이크로소프트는 원신의 개발사인 미호요와 거의 계약을 했지만 놓쳤다고 합니다. 원신의 성공으로 중국 게임사들은 다수의 계약을 맺고 있으며, 차이나 히어로즈라는 팀을 설립하기도 했다고 합니다.

매출은 물론 재투자 비중도 높아 출시 전부터 1억 달러(1300억원)의 개발비와 연간 2억 달러(2600억원)의 개발비를 투자했다고 합니다. 2년 동안 누적 개발비는 6500억을 돌파하여 세계에서 가장 비싼 게임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이를 통해 원신은 퀄리티를 꾸준히 높이고, 유사한 게임이 출시될수록 끊임없는 재평가를 받고 있다고 합니다. 또한, 2022년 9월에는 유저의 기대에 부응하여 1티어 애니메이션 제작사인 유포테이블과의 장편 애니 프로젝트를 발표하며 재투자의 의지를 보여주었다고 합니다.

[흥행]

단 6개월도 채 걸리지 않아 모바일 매출 10억 달러를 기록한 이 게임은 업계에서 최단 기간 동안의 성과로 주목받았습니다. Sensor Tower의 전 세계 앱스토어와 구글 플레이 매출 조사에 따르면, 이 기록은 6개월 이내에 도달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국내에서는 이 게임이 구글 플레이 스토어 매출 순위에서 최고 2위를 차지했던 성과를 2년 반만에 넘어설 정도로 주목받았습니다. 더불어, 2022년에는 전 세계적으로 모바일 플랫폼에서만 7조 이상의 매출을 기록했다는 소식이 전해져 화제를 모았습니다.

[점수]

메타크리틱

PS4/ 81/ 4.6

iOS/ 82/ 3.2

PC/ 84/ 4.1

PS5/ 86/ 2.5

Switch 미출시

오픈크리틱

평론가 평점 81 / 100

평론가 추천도 87%

#원신 #야숨라이크 #호요버스 #MMORPG #크로스플랫폼 #2020년게임 #게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