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울즈 24년 3월 티어표 : 1편

약 7개월 정도 해봤고 Vip12 유저입니다.

그동안 나름 제가 써본 영웅들과, 공식 카페에서 들은 이야기를 바탕으로 저만의 티어표를 아래와 같이 만들어 봤습니다.

상당히 주관적인 티어표이기 때문에, 무작정 신봉하지 마시고, 특히 뉴비 분들은 다른 분들 티어표를 꼭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아래 티어표에는 중요도 이외에 "모아야" 할 영웅들의 "선호도"가 담겨져 있습니다.

무슨 말이냐하면, 사실 루루는 다른 티어표에서는 무조건 최상위 등급입니다.

하지만, 나에게 "관짝"(오래된 영혼) 이 있다면, 이 관짝을 루루에게 투자해야 할까요...?

절대 아닙니다. 루루는 명함 정도 까지는 아니더라도 3라운드 정도까지만 살아 있으면 되기 때문에 성급을 높이는 우선 순위는 딜러 혹은 탱커이지 루루 같은 서포터가 아니기 때문입니다.

다시 말해, 관짝이 있다, 그러면 루루를 성급 업 하는 것이 아니라 샌더에 투자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같은 SS 급에 카르멘이 있긴 하나, 카르멘은 야수 상점에서 팔고 있으므로 관짝을 쓰는 건 많이 아까움)

자 그럼, 아래와 같이 티어표를 보겠습니다. ​​

네. 최상위 SS 급에는 4명이 있습니다. (원래 카르멘은 S급 정도였으나, 최근 루크를 이용한 전략이 새로 개발되어 SS급으로 올렸음)

이들의 공통점은 무엇일까요?

네. 딜러입니다. 이 게임은 탱커와 딜러, 그 중에서도 딜러가 더 특히 중요한 게임이기 때문입니다.

샌더는 1인 데미지에서 소울즈 내 최강자입니다. (빛암을 능가합니다) 따라서 미믹 블루전 및 졸탄을(나무) 제외한 동굴에서 최강의 딜러 위치에 있고, 아레나에서도 많이 쓰이는 딜러이죠. 그래서 SS급에 넣어 두었습니다.

하지만, 스테이지나 영혼의 탑을 밀 때에는 벤젤, 카르멘, 릴리스가 훨씬 더 중요합니다.

이들은 광역 딜러 중에서도 가장 강력한 딜러진이기 때문에 이 딜러 1명만으로 스테이지 공략이 가능하다는 강력함을 지녔습니다. (샌더는 1인 딜러라서 적을 혼자 정리하진 못함)

물론 그것은 각각의 전략덱에서(벤젤 : 라칸 살자덱 필요, 릴리스 : 필사 루루 필요, 카르멘 : 루크 디버프 필요) 가능한 이야기이긴 하지만 매우 강력하기 때문입니다. 필사 루루를 제외하곤 구하기도 쉬운 영웅들이고요.

더구나, 이들은 강력한 딜러이면서 아래와 같이 또 강력한 부가 특성을 가진 멀티롤 영웅들이라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벤젤

- 도트뎀의 90% 아군 힐 가능. 힐량이 엄청나서 동굴, 미믹에서 힐러 빼는 것이 가능. 최강의 힐딜러!!

- 일반 방어막 뿐만 아니라 무적 방어막도 날려줄 수 있어서 방어막 영웅들의 카운터임!!

- 산성화된 적으로부터 받는 피해가 25%+ 풀각인시 6~30%, 총 31~55% 절감되어 생존력 극히 우수!!!

릴리스

- 상대 전열(1열) 에너지를 쭉쭉 빨아먹음. 동굴에서 특히 유용하여 아발라 빼는 것도 일부 가능케 해 줌 (이 게임은 결국 액티브 스킬 게임이라 에너지가 정말 중요함. 한때 누엘이 "갓"급으로 인정 받은 것은 적 에너지 25x3 차감이 가능했기 때문임)

- 50% 확률로 반격 가능. 그래서 반격으로 원킬까지 낼 순 없지만, 벤젤의 카운터임.

카르멘

- 적 부활 방지 (자그/타로스 같은 부활 영웅이나 솔리나 만나면 겁나 짜증나는데... 카르멘이 그 완벽 카운터임)

- 피격당할수록 강해지는 마조이기 때문에 룬 세팅에 따라서 1열 탱커 역할 수행 가능성 있음

사실 이렇게만 써서는 알기 어렵죠. 각각 전략 덱도 같이 한번 언급하겠습니다.

벤젤 살자덱 : 원래는 자살덱인데, 검색이 안되서 살자덱으로 이름 변경

필수 : 1열 라칸, 2/3열 벤젤 - 루루

그 외 자그리코, 덱스터(아군 버프), 애쉬 (적군 피해 디버프), 샌더(도발 등의 아군 디버프 해제), 아도라/울리온, 올가(아군 행동불가 방지 버프)

컨셉

라칸을 죽이면서 적군 피해 증가 및 침묵 디버프 수행

벤젤은 힐이 되면서, 산성화된 적에게는 데미지 감소 능력도 있어서 본인이 끝까지 버틸 수 있음.

라칸이 제일 먼저 죽고, 마지막으로 루루가 죽으면서 에너지 업, 공업 받아 벤젤이 공/수 모두 수행

릴리스 필사 루루 덱

필사 루루로 에너지 2번 채우고, 공업 2번 받은 릴리스가 적 5명을 모두 원콤냄.

보통 2라운드에서 원콤내기 때문에 적들도 에너지가 가득 차 있어서 가능한 컨셉임.

라칸/애쉬는 사망 시 적의 에너지를 빼버리기 때문에 릴리스 덱에서는 쓸 수 없음.

여기서 핵심은 루루가 릴리스 공격 전 버프를 2번 줘야 하기 때문에 루루 룬에는 필사가 붙어야 하고, 속도 18 이상을 올려야 함.

카르멘-루크 덱

루크는 사망 시 "중독 당한 적은 어떤 공격이든 3턴간 피해 40%가 추가되는 디버프"를 횟수 제한 없이 걸어 줌. (라칸은 2턴간 28% 피해 추가인데... 전투당 1회로 제한되니... 정말 비교됨. 물론 라칸에겐 전체 침묵이라는 사기 스킬이 있긴 함...)

따라서, 루크에게 환혼을 줘서 1열에 배치하고, 솔리나를 2열에 배치하면, 루크 사망 시 디버프 한번 날리고, 운 좋으면 환혼으로 다시 살아나지만, 못 살아나도 솔리나가 부활시킬 수 있음.

루크가 2번째 죽을 경우 환혼이 발생하면 베스트지만, 발생하지 않아도 솔리나가 2열에서 맞아 죽으면서 루크를 다시 부활시킴. 따라서, 환혼이 터지지 않아도 루크는 3번 죽을 수 있으며, 3번 죽을 동안 환혼이 1번이라도 터져 주면 4번 죽을 수 있음.

카르멘 루크 덱에서는 라칸도 쓸 수 있지만, 그럴 경우 라칸, 벤젤, 솔리나 중에서 2명 선택해야 함. 왜냐면 루크-카르멘-루루는 필수로 들어가기 때문에 나머지 2자리를 놓고, 딜러 벤젤, 디버퍼 라칸, 힐러 솔리나 중에 선택이 필요.

자 이번에는 S급들을 한번 보겠습니다.

약간 특이한 점이 보이시죠...?

네. 힐러가 솔리나를 제외하곤 없습니다ㅎ. 소울즈에는 탱커-딜러-서포터-힐러 이렇게 4가지 직업이 있으니 형평상 2명은 들어가야 할 것 같은데, 힐러는 솔리나 1명 뿐이죠. 사실 딜러는 4명이나 SS급으로 차출됐기 때문에 8명 S급 중에 딜러는 울리온 1명 밖에 없음을 감안하면 더더욱 이상하죠.

제가 사실 힐러에 대한 평가가 매우 박한 편이긴 한데요, 이 게임은 여러 콘텐츠에서 힐러의 활용성이 좀 떨어진다는 것은 공식 카페 내 몇몇 고수님들도 동의하시는 내용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이 7명에 대해 대부분 동의해 주실 텐데, 올가는 좀...? 이러면서 의문을 표하시는 분들도 계실 것 같네요ㅎ.

사실 올가 역시 서포터입니다. 그러나, 올가는 딜탱으로(딜러+탱커) 쓰이기 때문에 서포터로 전 분류하지 않았고요.

물론 올가는 탱커로 쓰기에는 스탯이 좀 많이 딸리는 물몸입니다ㅜ. 그렇다고 피통이 큰 편도 아니고요 (태생이 서포터라 그런 모양입니다)

그러나, 올가에는 여러 좋은 특성이 있어서 힘들긴 하지만 조건을 만족시키면 딜탱 역할을 정말 훌률하게 수행합니다.

그것은, 바로 철벽룬을 쓰고, 물방 옵션으로 도배를 하고, "살아남은 의지", 일명 "의지" 전설 옵션을 주고, 30 각성 이상을 찍어 주는 것입니다.

뭐, 철벽룬과 물방 옵션이야 다른 탱커들한테도 해당되는 얘기지만, "의지" 옵션과 올가의 각인 옵션이 서로 굉장히 잘 맞기 때문입니다.

뭐나면, 올가 각인 옵션이 체력 50% 이하가 될 경우, 방어력이 30% 증가하고 체력 30% 이하로 떨어지는 공격을 받을 경우 2턴간 피해 30% 감소시키는 것인데, "의지" 옵션이 체력 30% 이하에서 공방 30% 업을 해 주기 때문에 이중으로 버프를 받기 때문이죠.

그런데, 이것만 있으면 사실 그닥 볼게 없습니다. 체력이 30%만 남은 상태에서 방어력이 많이 올라간다고 얼마나 버틸 수 있겠어요. 그런데, 올가는 반격한 데미지의 70%는 본인의 "방어막"으로 돌려 버립니다. 체력을 회복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공방 30%+방어 30% 버프는 계속 유지한 채로 말이죠.

따라서, 방어막을 날려버리는 벤젤이나 아루루, 혹은 도트뎀을 주는 딜러만 잘 피해주면 올가는 체력 50% 이하, 특히 30% 이하에서는 혼자 날아다니는, "네버다이 올가" 쇼타임을 보여 줍니다.

아래는 그 동영상이니 한번 감상해 보시고요ㅎ. (2번째 영상은 15 라운드 제한으로 지긴 했습니다만, 몇 라운드만 더 있었다면 올가가 역전했을 것입니다. 올가가 누엘+타로스 2명고 맞짱떠서 이길 정도라는 거죠...네...ㅎㅎ)

최강 힐러 솔리나와(힐량만 보자면 울몬드 영감이 갑이지만... 속업과 부활, 2명이지만 개수 제한 없는 디버프 해제라는 유틸성 때문에 최고 힐러) 최고 탱커 타로스, 상대 딜러 저격수 울리온, 광역 딜러이자 CC기를 가진 레나가 S급인 것에는 이견이 없을 것 같네요.

그런데, 다른 티어표에서는 S- 급 정도인 지크와 자그라코를 저는 S급으로 올린 이유는 아래와 같습니다.

지크

- 첫라운드부터 상대 최소 2명~최대 4명을 80% 확률로 무려 2턴간 침묵시킴. 이거 하나만으로도 이미 S급...ㅠ

- 샌더 혹은 타 딜러가 액티브 스킬이 지크만 공격했을 때, 지크를 원킬 내지 못한다면, 데미지 80%를 반격 받음.

--> 이게 아레나에서는 아주 후덜덜한 옵션으로 생각됨. 딜러들은 대부분 물몸인데 데미지의 80%를 100% 확률로 반격받는다니... 허허... (풀각인시 80%. 10각에서는 50%)

- 피통 하나는 소울즈 최강임. 다만, 방어력은 좀 약해서 체력 70% 이하가 될 경우 자힐도 있긴 하지만, 전체적인 맷집은 부활이 있는 타로스보다 떨어짐. 그러나 침묵과 반격만으로도 애는 S급이 충분하다고 봄

자그라코

- 100% 확률로 1명~5명을 "기절" 시키는 영웅은 자그가 유일함. 이거 하나만으로도 S급 이라고 봄

- 죽을 경우, 주변에 공업/피흡 버프를 주고, 유일하게 "무제한" 부활이 가능한 영웅임 (다른 부활 영웅들은 자기 능력으로는 전투 당 1회만 부활 가능) 따라서 여러 가지로 써먹을 수 있으며, 특히 동굴 나모 보스 줄탄 상대로는 필수적인 영웅임.

그럼 다른 S급 영웅들도 한번 설명해 보겠습니다.

타로스

- 최고 탱커의 존엄. 더 이상 설명은 생략. 그러나 개인적으로 이 게임은 탱커도 중요하지만, 딜러가 조금 더 중요하다고 봄. 그리고, 길드 상점 말고는 수급할 곳이 없어서 모으기도 겁나 힘든 영웅임....ㅠ

울리온

- 상대 딜러를 첫 라운드부터 기절 시킬 수 있고, 첫 라운드에 에너지 100 획득 (50+100=150) 2 라운드에 25 획득하므로 (150+25=175) "잠재"룬만 쥐어준다면 (+50~+100, 즉 225~275) 루루 에너지 50 버프 받아서 300 이상을 채울 수 있음

--> 즉, 3라운드까지 적 딜러를 바보 만들 수 있음. 또, 공격력 스탯이 소울즈 내 1등이기 때문에 3라운드 끝날 경우 상대 딜러는 투명화 되는 샌더나 속업 벤젤 아니고서는 거의 다이될 가능성 높음. (벤젤은 산성화 상태 적에게는 데미지를 25% 적게 받고, 풀 각인 시 산성화 적 1명당 6%씩 물리 피해를 적게 받음)

- 울리온-잠재룬 밀리아 콤비를 가동할 경우 (혹은 필사 밀리아-잠재 루루) 첫턴에 상대 딜러를 잡아낼 가능성 높음. (그러나 상대 딜러가 샌더일 경우에는 투명화가 되기 때문에 좋지 않음. 샌더는 벤젤 같은 도트뎀러로 잡아야 투명화 상태에서도 죽게 돼서 좋음)

아도라

- 울리온/아만다는 상대 최고 딜러 공격, 밀리아/플레타는 상대 최저 체력 공격이라서 상대를 내맘대로 조준할 수 없는데 반해 아도라는 내 맘대로 상대를 조준해서 인형으로 만들 수 있음.

- 속도도 90으로 보이드/릴리스/플레타 다음으로 빠른 4등이고, 첫턴에 일반 공격 시 50% 확률로 침묵을 걸기 때문에 잠재룬이나 누엘 없이도 상대 벤젤, 카르멘, 울몬드 등이 스킬을 못 쓰게 견제할 수 있음.

- 각인 시, 인형 주변의 에너지 획득률 50%를 못 받게 함. (이 겜은 스킬이 중요해서 에너지가 정말 중요함)

레나

- 신규 영웅. 서포터 주제에 광역 즉뎀으로는 105%로 벤젤 75%, 솔 82%를 넘어서는 최강 광역 딜러 되심. (단, 벤젤, 솔과는 달리 도트뎀이 없어서 전체 누적뎀으로는 이들보다 낮음)

- 이걸로 끝이 아니라, 공격 후 75% 확률로 "수면" 이라는 행동불가를 걸어줌

- 따라서 벤젤, 카르멘 같은 광역 딜러와 같이 쓰는 것은 비효율적이고, 샌더, 밀리아 같은 1인 딜러와 시너지 높을 것으로 판단됨. (그러나, 루크+벤젤+속업 카르멘+레나+루루 조합으로 1~2라운드에 끝내는 전략도 연구 가치 있다고 봄)

솔리나

- 힐량만 놓고 보자면 올몬드 영감보다 한 수 아래로 보임

- 그러나 솔리나는 유일하게 아군을 "2번" 부활시킬 수 있는 영웅임. (오델리아도 부활 가능하지만 6 라운드 이내에서만, 그리고 1번만 가능함)

- 그리고 2명 힐링할때 "모든" 디버프를 해제시키는 유일한 영웅임. 디버프 해제는 샌더나 아도라도 매우 유능하지만, 각각 1개/2개만 해제 가능하기 때문에 상대가 벤젤, 카르멘 처럼 디버퍼로 떡칠을 하면 디버프 해제하기가 빡신데 솔리나는 2명에 한해서는 모두 다 해제가 가능해서 정말 시원함.

- 솔리나 참여시 모든 아군의 속도가 "20" 업 됨. 이런 턴제 게임은 선빵이 정말 중요한데.... 속도가 7~8 업이 아니라 20 업이라니...ㅠ 속도만 놓고 보면 벨붕급임....ㅋ 다행히 아직까지는 cc 기가(기절 등의 행동불가) 유행하지 않기 때문에 필수까지는 아닌데... cc 기가 유행할 경우에는 필수 영웅이 될 듯...

- 이러한 여러 유틸성 때문에 힐러 중에서는 유일하게 S급에 등재. 빠밤~~.

자 그럼 이제 A급들을 보시겠습니다. ​​

루루, 라칸, 텔퍼가 논란이 많을 것 같네요ㅋ.

루루는 이미 앞서 설명 드렸고요 (SS급으로 필수적이긴 하나, 성급을 빨리 올릴 필요는 없어서 A급으로 하향) 라칸, 텔퍼를 보시고 갸우뚱하실 분들이 많으실 것 같습니다.

하지만, 라칸은 벤젤 자살덱의 핵심 멤버라는 사실 하나만으로도 A급에 오를 가치가 있다고 봅니다.

또 하나는, 라칸이 1라운드에 죽어줘야 하지만 그렇다고 성급이 많이 낮아서는 안됩니다. 가장 베스트하게는 18성까지는 찍어줘야 적 피해 증가 28% 디버프의 최고까지 줄 수 있어서요...ㅠ (물론 룬과 장비는 모두 빼서 죽기 쉽게 만들어야 함)

그리고, 라칸이 골치아픈 것이 바로... 각인을 찍어주면 아군 사망 시에도 70% 확률로 보복을(반격) 하고, 보복 받은 상대는 무려 2턴간이나 "침묵" 디버프에 걸려 버리기 때문에 상대 입장에서는 애를 죽일수도 그렇다고 안죽일수도 없는 이상한 용병이거든요ㅋㅋ.

그리고, 애도 만만치 않은 탱커인 것이, 210% 1인 공격을 하면서 그 가해량의 90%를 자기 방어막으로 2턴간 돌려 버리기 때문에 벤젤, 아루루, 그리고 도트뎀러만 없으면 애의 생존력도 무시할 만한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비슷한 비운의 탱커로 B급에 랭크된 "바부"가 있는데요, 바부는 B급에서 리뷰토록 하겠습니당.

다만, 요새 벤젤을 너무들 많이 쓰기 때문에.... 40 각인 찍고 투자하는 것 보다는 18성만 찍고선 빨리 죽이는 쪽이 나을지도요. 하지만 메타 변화에 따라 벤젤을 안 쓰는 상대에게는 굉장히 불편한 탱커가 될수도 있다고 봐서 A급을 부여 했습니다.

사실 침묵은 기절과 달리 피격시에도 에너지가 차지 않기 때문에 액티브 스킬이 중요한 소울즈에서는 기절보다 더 안좋은 상황일 수 있기에 침묵을 거는 라칸의 값어치가 올라가야 한다고 봅니다.

뭐, 그러나 라칸은 논란의 여지가 있다는 것 자체만으로도 사실 A급을 턱걸이한 것이고요, 사람에 따라서는 B급이나 심지어는 C급이 될 수도 있겠죠. 판단은 각자의 몫입니다ㅎㅎ.

헥헥 글이 너무 길어지네요... 나머지 A급들과 B급 이하 영웅들은 아래 링크와 같이 2편에서 포스팅해 보도록 하겠습니당~~.

자, 그럼 1편의 뒤를 이어 소울즈 티어 A급에 대해 마저 써보도록 하겠습니당. 혹시나 1편을 못 보신 분들...

blog.koreamobilegam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