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랜만에 나온 대작게임, 모바일MMORPG 천애명월도M 리뷰

유튜브 '중년게이머 김실장' 채널에서 천애명월도M에 대한 영상이 올라오고 있는 중이다. 게임 분석하면 손꼽히는 유튜버 김실장님이 분석 리뷰하는 영상이라 전체적인 평도 좋고, 또 게임에 대한 댓글도 대부분 긍정적이라 관심이 있다면 한 번 보는 것을 추천한다. 참고로 김실장님 같은 경우 특히 MMORPG에 대한 지식과 경험이 많은 분이라는 생각을 하고 있기에, 필자 역시 굉장히 재밌게 영상을 봤고, 지금은 천애명월도M까지 하고 있는 중이다.

김실장님 채널을 구독하고 꾸준히 봤던 분들이라면 대부분 아시겠지만, 숙제라고 해도 김실장님은 게임을 평가할 때 장단점을 정확하게 말하려고 하는 편이다. 칭찬할 부분은 칭찬하지만 아쉬운 부분이 있다면 콕 집어서 말하고 넘어가기에 인기가 많은 유튜버라 할 수 있는데, 이번에 올라온 천애명월도M 후기 영상도 시원하게 장단점을 말하면서 시청자들과 소통해 게임에 대한 평가에 더 신뢰 갔던 것 같다.

플레이 화면에서 닉네임이 안 보이는 기능이 있으면 더 좋았을 것 같다와 같은 아쉬운 점을 말하기도 했지만, 전체적인 평은 극찬에 가까웠다. 김실장님이 최근 MMORPG 중 이렇게 긍정적으로 평가한 게임이 있었나라고 생각이 들 정도니 이 정도면 할 말 다했다고 할 수 있겠다. 전체적인 평가가 다 괜찮고 또 공감 갔지만, 그중 공들여서 만든 게임이고, 디테일이 많은 게임이라 게임을 하면 할수록 궁금증이 생긴다는 말이 가장 인상 깊게 다가오기도 했다.

직접 게임을 해보니, 단순 다마고치처럼 게임을 실행해 무한 사냥만 돌리고 아이템을 얻어 성장하는 모바일MMORPG가 아닌, 요리, 낚시, 하우징 등 다양한 콘텐츠를 메인 콘텐츠에 녹임으로써 다양한 재미를 발견할 수 있었다. 김실장님이 천애명월도M은 디테일이 많은 게임이라 게임을 하면 할수록 궁금증이 생긴다는 말도 다양한 콘텐츠에 대한 평이 아니었나 싶은데, 다양한 콘텐츠가 준비되어 있는 만큼, 하면 할수록 게임에 대해 더 알아보고 싶고, 궁금증이 생기는 게 되는 느낌이다.

또 김실장님이 이 게임은 꾸미기에 진심이라고 평했는데, 이 부분도 정말 공감이 많이 갔다. 게임을 접속해 보면 알겠지만, 캐릭터 외형부터, 퀄리티가 정말 남다르며, 여기에 하우징 시스템까지 더해, 캐릭터를 꾸미고, 집을 꾸미는 등 게임 내 다양한 꾸미기 콘텐츠를 제공해, 아기자기하게 게임을 즐길 수 있다는 것이 긍정적으로 다가왔다.

사실 중국산 게임하면 양산형RPG, 흔한 과금 유도 게임이 떠오르곤 하는데, 천애명월도M은 접속하자마자 수려한 그래픽에 매료되어, 그러한 편견이 그냥 사라지게 된다. 수려한 그래픽과 매력적인 콘텐츠 그리고 크로스 플랫폼을 지원하는 편의성 등 국내 대형게임회사에서 제작한 게임보다 훨씬 나은 게임성을 보여주기에 개인적으로 강력추천하고 싶은 게임이기도 하다.

국내 MMORPG 게임의 경우 리니지 라이크를 표방한 게임성과 BM을 많이 내고 있고, 많은 비판을 받고 있는데, 오히려 '천애명월도M'은 옛 PC MMORPG의 감성을 모바일에 적용해 신선한 재미를 주고 있어 더 비교가 되는 모습이다. 리니지 라이크 게임 또는 과금만 유도하는 게임에 지쳤다면 오랜만에 나온 대작게임 천애명월도M에 관심이 가져보는 것도 괜찮을 것 같다.

게임에 접속하면, 태백, 천향, 신위, 당문, 개방, 이화 중 선택해 플레이가 가능하며, 남성, 여성, 소녀 등을 선택해 외모를 꾸밀 수도 있다. 필자 같은 경우 정말 많은 고민을 하다가 무협 하면 최고의 무기는 역시 검이라는 생각에 태백에 여성 캐릭터를 골라 플레이 중에 있다. 참고로 블로거 건빵이 같은 경우 남자 중에서도 상남자이기 때문에 가슴이 시키는 여캐는 참을 수 없었다.

필자가 선택한 태백 여캐 건순이다. 얼굴만 봐도 배부르다는 말이 이럴 때 쓰는 말이 아닐까 싶다. 봐도 봐도 너무 이쁜데, 스토리 진행 중 또는 게임 플레이 중 얼굴을 늘 확인할 수 있어 여자 캐릭터를 하길 잘했다는 생각이 든다. 천애명월도M 같은 경우 메인 스토리 진행 중 특히 얼굴을 부각시키기 때문에, 캐릭터를 이쁘게 꾸밀수록 더욱 만족도가 높을 것 같다는 생각이다.

캐릭터 퀄만 좋은 게 아니라, 배경도 정말 수준급이다. 볼만한 전경들도 많이 있으며, 오픈월드의 느낌을 더 살리고자, 날씨, 계절, 시간 등이 변해 몰입감을 더해준다. 같은 장소라고 해도 시간에 따라 다르게 장소를 볼 수 있어, 현실감 있는 오픈월드를 감상할 수 있다. 그렇기에 게임 퀄리티를 중요하게 여기는 분들에게 더욱 만족할 만한 게임성이 아닐까 싶다.

전투는 천애명월도M의 큰 매력 포인트 중 하나다. 단순 아이템이 좋고, 반복되는 기본 공격으로 상대를 제압해야 하는 전투가 대부분인 일반적인 모바일게임과 확실히 다른 모습인데, 막기, 반격, 회피 시스템 등이 있어 전투 시 컨트롤이 매우 중요하게 작용하며, 컨트롤이나 심리전으로 승패가 좌우되는 PVP 덕분에 큰 사랑을 받고 있는 중이기도 하다.

가끔 타 모바일MMORPG 게임 후기를 유튜브로 봐도 천애명월도M 추천 댓글이 많이 보여, 어떤 게임인지 궁금했는데 직접 해보니 기대 이상의 만족을 느꼈던 것 같다. 특히 게임들과 달리 경쟁과 성장만을 강요하는 게임이 아니며, 높은 자유도와 다양한 즐길거리들이 많아, 차별성이 있고, 오래 즐길 수 있는 게임이라는 것이 더욱 괜찮게 다가왔는데, 그래서 많은 분들이 추천하고 또 김실장님이 호평을 한 이유를 알 것 같기도 하다. 포스팅을 보고 천애명월도M이 궁금하다면 아래 링크를 참고해 한 번 접속해 보는 것을 추천하며, 그럼 이것으로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다. 모두 굿겜!!

달빛 아래 가장 아름다운 세상

www.moonlightm.com

게임 라운지

game.koreamobilegame.com

본 포스팅은 레벨 인피니트로부터 고료를 지원받았지만, 주관적으로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