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신 등급표 혹은 티어표 3.4 버전 기준 정리 및 초보자 픽업 플랜 세우기
오늘 준비한 글은 원신 등급표 혹은 티어표 3.4버전 기준 정리입니다. 나선 비경 아니면 지급 캐릭터로도 문제가 없는 게임 특성상 사실 크게 중요한 포인트가 아님에도 불구하고 조금 더 효율적인 기원을 위해 자료를 찾으시는 분들이 많으실 텐데요. 실제 돌아다니는 북미나 중국, 일본의 표는 커뮤니티에서 하나같이 반응이 좋지 않더라고요.
갈수록 캐릭터가 많아지면서 사실상 원신 등급표로 줄 세우기는 어려워졌고, 메타에 따라서도 다르고, 하나보다는 조합이 더 중요한 구조라 픽률 관련 자료를 찾아 정리했다는 점을 미리 말씀드립니다. 어차피 기본 캐릭터 케이야로도 상당한 딜 양을 보여주시는 스트리머와 같은 분이라면 티어표 정보를 찾아 헤매지 않으실 테니까요.
현재 1월 18일부터 3.4 버전이 진행 중이고, 알하이탐과 소가 픽업으로 등장했는데요. 다음 기원은 2월 7일로 드디어 제가 기다렸던 호두와 야란이 등장할 예정이니 이 점 참조하셔서 하단의 원신 티어표를 보면서 플랜을 세워보시길 바랍니다.
본 글에서 참조한 자료는 위챗발 3.4v 나선 비경 픽률 정보입니다. 새로운 캐릭터가 포함될 수 있게 1월 19일부터 20일까지 69,044명의 표본을 대상으로 집계되었다고 하며, 기본적으로 보유율 대비라는 점 참조하시면 좋겠습니다. 우선 예전부터 0티어로 꼽히던 '라종카야'에 나히다, 코코미, 그리고 4성에선 유일하게 베넷이 포함되었네요.
어느 조합에 들어가던 제 몫을 해주는 베넷과 종려가 상위권에 위치해 있는 건 당연하다는 생각이 들고요. 역시 다재다능한 라이덴, 나히다, 대체 불가 힐러 코코미, 유틸 카즈하는 전부 납득이 가는데 야란의 픽률이 갈수록 조금씩 떨어져가는 건 의외네요. 아무래도 상위 버전이기는 하지만 대체 가능한 행추가 있기 때문일까요?
다음은 픽률 35% 이상부터 70% 미만에 해당하는 원신 티어표입니다. 이번에도 4성인 행추와 향릉이 나란히 상위권을 차지한 게 재미있네요. 이어서 닐루, 아야토 남매, 호두, 야에 미코가 뒤를 이었는데요. 효율적인 재화 사용을 원하는 무과금 분들이라면 여기까지 이름을 올린 캐릭터의 픽업을 진행하시면 후회는 없을 것 같습니다.
이번에는 20% 이상에서 35% 미만까지의 원신 티어표입니다. 메인 딜러로 활약하는 요이미야, 타르탈리아, 방랑자, 사이노, 이토 등이 차례로 30% 이상을 차지했는데요. 여기 부분만 봐도 주력으로 사용하는 딜러가 굉장히 다양하다는 것을 짐작해 볼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여기부터는 급격하게 픽률이 떨어지고 있는데요. 출시된 지 얼마 되지 않은 타이나리가 생각보다 인기가 없다는 것과 원조 바람의 신 벤티, 그리고 귀여운 클레가 대부분의 4성보다 못한 선택을 받고 있어 개인적으로 아쉽네요. 제 주력 대부분이 여기에 속해 있다는 것이 제가 플랜을 계획하고 있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5% 미만은 대부분 4성이 자리하고 있는데요. 진, 치치, 다이루크, 그리고 지급 캐릭터 에일로이가 비인기 5성의 현실을 처참한 픽률로 보여주는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의 원신 등급표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게임에서 실제로 4성도 꽤 많이 사용되고 있어 따로 육성 관련 추천 선호도 역시 표로 정리해 봤는데요.
여러 의견을 참조하여 개인적으로 정리해 본 건데, 초보자분들이 참조만 하시면 좋겠습니다. 딜러로 사용 가능한 캐릭터는 별도로 빼고 여러 파티에 쓰이기 좋은 범용성에 따라 선호도 높음, 좋음, 평범, 낮음, 대체순으로 정렬했습니다. 픽률 정보를 알기 이전에 별도로 정리해 본 건데 거의 비슷한 것 같더라고요.
원신 등급표 확인에 참조하시라고 보유율 대비 파티 편성 선호도 자료 역시 표로 만들어보았습니다. 실제 가지고 있는 캐릭터를 바탕으로 어떤 파티를 나선 비경에서 많이 사용하는가에 대한 정보인데, 다른 것보다 베넷, 향릉, 행추 셋의 대단함과 종려, 카즈하의 선호도는 확실히 알겠네요.
보유 여부에 관계없이 실제로 어떤 파티가 많이 출전하는지에 대한 정보도 따로 있습니다. 큰 변화가 있는 것은 아니고 위에서 출전율이 낮았던 '바위 파티'와 '아카코신'이 빠지고 방랑자 파티와 '아카모디' 구성이 추가되었네요.
문제는 알하이탐을 뽑고 가느냐, 다음 둘을 확실하게 노릴 것이냐!
원신 등급표 정보를 전부 확인해 보셨다면, 이제 함께 픽업 플랜을 세워봅시다. 지금 '알하이탐'과 '소'가 진행 중인데, 이 녀석 명함이 상당히 좋다고 하니 딜러가 필요하다면 먼저 데려가셔도 좋을 것 같은데요. 저처럼 리세 계정 없이 직접 키워나가시는 분이라면 한 명, 한 명에 굉장히 신중해질 수밖에 없습니다. 들어가는 재화가 상당하니까요.
저는 벤티, 종려, 모나만 있고 Lv.1로 있는 4성들 몇을 빼면 위 캐릭터가 거의 전부인데요. 다행히 종려가 있는 가운데 다음 픽업에 포함된 호두, 야란을 모두 가져가면 '호행야종' 조합이 가능해서 이번 타이밍에 복귀를 고민하게 되었습니다. 명확한 조합이 안 나오시는 분이라면 그다음까지도 고민을 해봐야 할 텐데요.
다음 픽업은 정확하지 않지만 가장 오래된 캐릭터를 꼽아보자면 2.3 유라, 2.4 신학, 2.6 아야카, 2.8 클레와 카즈하순으로 시간이 많이 경과되었습니다. 대부분 높은 선호도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이번 기회에 미리 재화 소모 플랜을 세워 보는 것도 좋지 않을까 싶은데요.
저부터가 근본도 없는 조합으로 잘만 즐기고 있는 데다 원신 등급표 정보는 명함 혹은 돌파 여부, 개인의 효율을 보는 건지 파티 시너지를 중요시하는지 등 기준부터가 명확하지 않으니 너무 맹신하지 마시고, 적당히 참조하셔서 범용성 좋은 캐릭터를 바탕으로 파티 구성하신 뒤 행복한 게임 즐기시면 좋겠습니다.
계획 세워보는 김에 자료 정리하다 공유하게 되었는데, 끊이지 않는 신규와 복귀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마지막으로,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