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래시 로얄 변천사
클래시로얄은 제가 2018년에 시작해서 중간에 한 번 접고 다시 시작했던 끊으려야 끊을 수 없었던 게임인데요.
2018년에 실력도 없고 레벨도 안 되는 유저였던 제가 양학을 당하면서도 접지 않았던 이유는 한 가지입니다.
"나도 언젠가는 레벨 만렙을 달성해서 양학 하는 그런 유저가 되리라"라는 결심으로 버텨왔던 것 같습니다.
초창기부터 지금까지 어떤 변화가 있어 왔는지 자세하게 살펴보겠습니다.
2016-7년
제가 2018년에 시작해서 이 부분을 정확히 알지 못합니다.
들리는 말로는 엘릭서 정제소를 이용해서 유닛을 어그로 끌기도 하고, 석궁이 강 두 칸 밑에 지어도 유닛을 타기팅 할 수 있다는 정도?
2016년 3월 2일에 전 세계 정식 출시되었고요
또한 2016년 5월 3일에 최고 레벨을 상향 조정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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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설 최대 레벨: 5 (6에서 하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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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설 최대 레벨: 5 (6에서 하향)
전설 최대 레벨: 5 (6에서 하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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희귀 최대 레벨: 11 (10에서 상향)
희귀 최대 레벨: 11 (10에서 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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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 최대 레벨: 13 (12에서 상향)
일반 최대 레벨: 13 (12에서 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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킹스 타워 최대 레벨: 13 (12에서 상향)
킹스 타워 최대 레벨: 13 (12에서 상향)
2017년 3월 24일에 클랜전이 출시됩니다.
클랜원과 팀을 짜 다른 클랜과 격투하며, 클랜전 상자로 보상을 얻었다고 합니다.
17년 12월 패치로 신규 상자들이 출시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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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개 상자: ‘번개’를 이용해 카드를 5번까지 교체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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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개 상자: ‘번개’를 이용해 카드를 5번까지 교체 가능
번개 상자: ‘번개’를 이용해 카드를 5번까지 교체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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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운 상자: 상자 정보에 4장의 카드 스택이 뜨며, 이중 1개 이상의 스택이 무조건 포함되어 있음 (하루에 한 번씩 초기화)
행운 상자: 상자 정보에 4장의 카드 스택이 뜨며, 이중 1개 이상의 스택이 무조건 포함되어 있음 (하루에 한 번씩 초기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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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설 킹 상자: 희귀 카드와 영웅 카드가 많이 포함되고 전설 카드 획득이 확정적인 상자
전설 킹 상자: 희귀 카드와 영웅 카드가 많이 포함되고 전설 카드 획득이 확정적인 상자
1. 개요 클래시 로얄의 2016년 패치 기록을 적어 놓은 문서며 한국 시간 기준으로 서술한다. 패치 노트에 언급되지 않은 패치의 경우는 뒤에 ★ 표시. 2. 1.0 버전 (16년 1월 패치) 2016년 1월 13일 캐나다 , 홍콩 , 오스트레일리아 , 스웨덴 , 노르웨이 , 덴마크 , 아이슬란드 , 핀란드 , 뉴질랜드 에서 iOS 소프트 런칭 시작. 2016년 1월 16일 밸런스 패치 프린스: HP 4% 감소-너프 고블린 통: 소환되는 고블린의 레벨이 1 감소-너프 마녀: 소환되는 해골 병사의 레벨이 1 감소-너프 박격포: 수명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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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개요 클래시 로얄의 2017년 패치 기록을 적어 놓은 문서며 한국 시간 기준으로 서술한다. 패치 노트에 언급되지 않은 패치의 경우는 뒤에 ★ 표시. 2. 1.7.0 버전 (17년 1월 패치) 2017년 1월 13일 신규 카드 추가 신규 일반 카드: 고블린 갱 신규 희귀 카드: 배틀 램 , 다트 고블린 신규 영웅 카드: 도끼맨 신규 아레나 추가 정글 아레나 : 트로피 2600 때 해금 새로운 클랜 상자 이벤트 매주 월요일에 시작(기존 격주 간격) 4일 동안 진행(기존 7일 동안 진행) 10단계 보상을 받으려면 1600개의 크라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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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년
클래시 로얄을 시작하고, 시간을 갈아 넣기 시작한 그 시절..
안타깝게도 캡처 해 놓은 사진들과 스크린숏을 지워버려서 첨부할 게 없네요
클로 잘 하는 친구한테 물어봐서 호그랑 배틀 램 들어간 덱으로 트로피를 올리고 있는 중이었습니다.
참고로 그 친구는 그때 전설 아레나 3800점쯤 갔던 걸로 기억나네요. 되게 잘하는 친구였습니다.
스타 레벨 추가 및 글로벌 토너먼트를 출시했습니다.
또한 이제는 교환할 때 서로 교환 토큰이 있어야만 하게 변경되었습니다.
1. 개요 클래시 로얄 세 번째 대규모 업데이트. 패치 내용이 많아질 것으로 보기 때문에 12월 대규모 업데이트 개별 문서를 따로 만들었다. 클래시 로얄의 2018년 12월 대규모 업데이트를 적어 놓았으며, 한국 시간 기준으로 서술한다. 패치 노트에 언급되지 않은 패치의 경우는 뒤에 ★ 표시. 2. 클래시 로얄 공식 영상 클래시 로얄 공식 영상에서 두 개의 동영상으로 12월 대규모 업데이트 내용을 알려준다. 3. 패치 내용 동영상에서 보았듯이 12월 대규모 업데이트 패치가 길 것으로 보이며, 아래는 12월 대규모 업데이트 패치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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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년
치유 마법이 넉백 되었습니다.
코스트 3에서 1로 변경, 초당 치유량 63% 감소, 지속 시간 2.5초에서 2초로 감소했습니다.
삼총사는 엘릭서가 9에서 10으로 올라갔습니다.
바바리안은 1마리가 늘면서 5마리가 되고,동렙 파볼에 죽게 설정되었습니다.
제가 이때 처음으로 도전자 1에 입성했는데요.
그래서 시즌 상자를 받을 수 있는 건가 내심 기대를 많이 하고 있었습니다.
그렇지만 올라가고 나서 트로피 진척도라는 시스템을 도입하면서 시즌 상자가 아니라 트로피를 많이 올릴수록 점수를 주는 시스템으로 바뀌어 버립니다.
시즌 상자 못 받아서 실망을 했던 건 사실입니다.
하지만 이 패치는 유저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습니다.
이것은 트로피를 올리기 쉽게 만들어줍니다.
패치 전에는 지면 나와 상대의 트로피 개수 차이에 따라 -30±3 트로피를 잃었지만 패치 후에는 유저의 현재 아레나에서의 트로피 진척도에 따라 트로피가 깎이게 되었죠
1. 트로피 진척도 트로피 수가 높을수록, 더 큰 보상을 받을 수 있다. 트로피 진척도에서 보석, 골드, 상자, 다양한 희귀도의 카드, 교환 토큰과 이모티콘 을 획득할 수 있다고 한다. 신규 아레나에 도달하면 트로피 진입점이 활성화되며, 트로피 진입점이 활성화되면 해당 아레나에 도달하는데 필요한 트로피 수 이하로 떨어지거나, 아래 단계의 아레나로 떨어지지 않는다. 다만, 5,000트로피에 도달하면 트로피 수는 전설 아레나의 트로피 진입점인 5,000 이하로 떨어지지 않지만 리그 랭킹은 떨어진다. 이제 신규 아레나에 도달하면 24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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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월에는 로얄 패스라는 새로운 상자 시스템이 도입됩니다.
처음에는 5900원이라는 돈을 쓰지 않고도 티어 35에 가서는 전설 상자를 준다는 점이 되게 매력적으로 다가왔습니다.
그 당시에 시즌 1의 로얄 패스 혜택은 닉네임 금색 표기, 대기열의 상자(지금 잠금 해제되고 있는 상자를 연 다음 어떤 상자가 자동으로 잠금 해제될지 정할 수 있다), 다양한 로얄 패스 상자, 이벤트 도전 무한 재도전 가능 등이 있습니다.
나중에는가격이 7,500원까지 인상되었고, 시즌 45를 마지막으로, 로얄패스 2.0으로 개편됩니다.1. 개요 2019년 7월 패치 로 추가된 클래시 로얄의 배틀 패스 시스템. 크라운 상자 시스템이 어느 정도 대체되었다. 매달 시즌의 테마가 달라지는 특별한 패스 시즌제라고 볼수 있다. 2. 로얄 패스란? 배틀 패스 문서를 보듯이 "시즌"이라는 개념이 클래시 로얄에 처음으로 도입되었다. 비록 예전에 비해 인기가 줄어들었긴 해도 3년 반 개월 동안 순항하고 있는 클래시 로얄이 갑자기 종료되고 시즌 1이 끝난다는 암시인 줄 알았으나, 시즌 1이 본격적으로 시작된다는 의미이다. 로얄 패스를 구매하지 않았을 경우 상점에서 로얄 패스가 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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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얄 패스 없을 때 보상
로얄 패스 구입 시 얻을 수 있는 추가적인 보상
사진에 중간에 있는 상자는 차례로 일반 상자, 영웅 상자, 희귀 상자입니다.
각각에 맞는 희귀도만 상자에서 등장합니다.
아라에 있는 토큰은 차례로 일반. 영웅. 희귀. 전설 토큰입니다.
*원래 1번에 끝내려고 했는데 길어질 것 같아 2020년부터는 다음 편에 다루겠습니다.
*제 기억에 남았던 것들 위주로 적은 거라 빠진 게 있을 수도 있습니다. 혹시 꼭 다뤄야 하는 것이 빠져있다면 댓글로 알려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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