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DC 2022 리뷰, 블루 아카이브 “시나리오 연출” 이렇게 만들어 보았습니다

NDC 리뷰, 들어가기 전에

해당 게시글에 사용된 자료의 출처는 (주)넥슨코리아 및 아래의 링크에 있습니다.

https://ndc.nexon.com/session/sessionView?sessNo=100007483

넥슨의 자회사인 넥슨게임즈에서 개발한 수집형 모바일 게임.

김용하 프로듀서의 신작이며, 약칭을 블루아카 혹은 몰루겜으로 통한다.

● 발표분야: 게임기획

● 발표자: 넥슨게임즈 이정희 / Nexon Games Junghee Lee

● 권장 대상: 시나리오 기획자

● 키워드: #시나리오_연출 #블루_아카이브

https://www.youtube.com/watch?v=W_XiZ3aRs0E

이번 NDC?

이 세션을 통해 블루 아카이브가 선택한 2D 시나리오 연출의 특징을 설명드리고자 하며,

그 특징 중 제가 생각하고 우려했던 2D 시나리오 연출의 단점들을 보완하기 위해

어떠한 노력들을 하였는지를 청강자 분들께 공유드리고자 합니다.

시나리오 연출에 대해 고민하고 계신 시나리오 및 설정 기획자 분들에게

이러한 제 경험과 노력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목차

* 블루 아카이브 소개

1. 2D 시나리오 연출의 장/단점

2. 2D 시나리오 연출 개선

3. 메모리얼 로비 / 모모톡 연출 개선

4. 마치며

* 블루 아카이브 소개

넥슨게임즈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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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서브컬처 지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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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서브컬처 지향

    서브컬처 지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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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캐릭터 수집형 RPG

    캐릭터 수집형 RPG

    어떤 시나리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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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학원 도시 "키보토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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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학원 도시 "키보토스"

      학원 도시 "키보토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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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저 = "선생님"

      유저 = "선생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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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학생들과 함께 다양한 사건 사고를 해결하는 청춘 라이프

      학생들과 함께 다양한 사건 사고를 해결하는 청춘 라이프

      2D 기반 시나리오 연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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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비주얼 노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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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비주얼 노벨"

        "비주얼 노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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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서브컬쳐 유저들에게 친숙한 연출 형태

        서브컬쳐 유저들에게 친숙한 연출 형태

        1. 2D 시나리오 연출의 장/단점

        [장점]

        많은 양의 텍스트를 보여주기 용이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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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글과 그림으로 스토리를 전개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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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글과 그림으로 스토리를 전개함

          글과 그림으로 스토리를 전개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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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상황에 맞춰 실시간으로 변하는 이미지 + 소설과 같은 텍스트

          상황에 맞춰 실시간으로 변하는 이미지 + 소설과 같은 텍스트

          개발 비용이 낮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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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배경 일러스트 + 캐릭터 일러스트 + 텍스트로 한 개의 씬을 구성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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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배경 일러스트 + 캐릭터 일러스트 + 텍스트로 한 개의 씬을 구성할 수 있음

            배경 일러스트 + 캐릭터 일러스트 + 텍스트로 한 개의 씬을 구성할 수 있음

            연출에 요구되는 사양이 낮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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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저사양 기기에서도 기획자가 의도한 바를 유저들이 경험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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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저사양 기기에서도 기획자가 의도한 바를 유저들이 경험할 수 있음

              저사양 기기에서도 기획자가 의도한 바를 유저들이 경험할 수 있음

              [단점]

              한 화면에 표현 가능한 캐릭터가 제한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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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 화면에 보일 수 있는 캐릭터의 갯수에 한계가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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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 화면에 보일 수 있는 캐릭터의 갯수에 한계가 있음

                한 화면에 보일 수 있는 캐릭터의 갯수에 한계가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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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나리오용 컷신 리소스의 의존도가 높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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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나리오용 컷신 리소스의 의존도가 높음

                  시나리오용 컷신 리소스의 의존도가 높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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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일반적으로 스탠딩 포즈로 표현할 수 없는 상황은 컷신 리소스에 기댈 수밖에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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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일반적으로 스탠딩 포즈로 표현할 수 없는 상황은 컷신 리소스에 기댈 수밖에 없음

                    일반적으로 스탠딩 포즈로 표현할 수 없는 상황은 컷신 리소스에 기댈 수밖에 없음

                    <블루 아카이브> 프롤로그 중 일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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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텍스트 길이 대비 연출의 높낮이가 크지 않아 지루함이 크게 느껴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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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텍스트 길이 대비 연출의 높낮이가 크지 않아 지루함이 크게 느껴짐

                      텍스트 길이 대비 연출의 높낮이가 크지 않아 지루함이 크게 느껴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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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jd

                        시나리오 퀄리티와는 별개 이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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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나리오 퀄리티와는 별개 이슈

                        시나리오 퀄리티와는 별개 이슈

                      • [jd

                        3D 게임은 카메라를 자유롭게 사용하여 다양한 연출이 용이

                        3D 게임은 카메라를 자유롭게 사용하여 다양한 연출이 용이

                        2. 2D 시나리오 연출 개선

                        애니메이션 감성을 보여주자!

                        1. <블루 아카이브>에서 사용된 대화 중 이모티콘, 표정 예시

                        2. 애니메이션 감성을 보여주자 할 때 참고한 일본 애니메이션 <일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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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표정, 애니메이션, 이모티콘을 적극 사용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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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표정, 애니메이션, 이모티콘을 적극 사용하자.

                          표정, 애니메이션, 이모티콘을 적극 사용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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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추가로, 사운드까지 적극 활용해서 연출의 한계를 보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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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추가로, 사운드까지 적극 활용해서 연출의 한계를 보완.

                            추가로, 사운드까지 적극 활용해서 연출의 한계를 보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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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컷신을 좀 더 다양하게 사용할 수는 없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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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컷신을 좀 더 다양하게 사용할 수는 없을까?

                              컷신을 좀 더 다양하게 사용할 수는 없을까?

                                [j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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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하나의 컷을 분할하여 사용

                              • [jd

                                하나의 컷을 분할하여 사용

                                하나의 컷을 분할하여 사용

                              • [jd

                                2D 이미지 위에서 카메라를 움직여 캐릭터의 첫인상을 강렬하게 남김

                                2D 이미지 위에서 카메라를 움직여 캐릭터의 첫인상을 강렬하게 남김

                                개인적으로는 <블루 아카이브> 했을 때 손가락 걸고 약속하는 걸, 손가락 터치로 표현한 게 인상 깊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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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다양한 연출에 배경 이펙트를 적극 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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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다양한 연출에 배경 이펙트를 적극 활용

                                  다양한 연출에 배경 이펙트를 적극 활용

                                    [jd
                                  • [jd

                                    해당 정황의 몰입감을 높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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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해당 정황의 몰입감을 높임

                                    해당 정황의 몰입감을 높임

                                  • [jd

                                    배경 이펙트에 따라 다른 분위기 연출

                                    배경 이펙트에 따라 다른 분위기 연출

                                    3. 메모리얼 로비 / 모모톡 연출 개선

                                    인연 스토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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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블루 아카이브 학생과 1:1 만남을 갖는 인연 스토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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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블루 아카이브 학생과 1:1 만남을 갖는 인연 스토리

                                      블루 아카이브 학생과 1:1 만남을 갖는 인연 스토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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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메모리얼 로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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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메모리얼 로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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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모모톡

                                        모모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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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두 개 모두 인연 시나리오와 밀접한 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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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두 개 모두 인연 시나리오와 밀접한 관계

                                          두 개 모두 인연 시나리오와 밀접한 관계

                                          메모리얼 로비

                                            [j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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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블루 아카이브의 USP(Unique Selling Poi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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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블루 아카이브의 USP(Unique Selling Point)

                                            블루 아카이브의 USP(Unique Selling Poi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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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미소녀 연애 시뮬레이션의 감성을 담은 정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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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미소녀 연애 시뮬레이션의 감성을 담은 정수

                                              미소녀 연애 시뮬레이션의 감성을 담은 정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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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연 스토리를 통해 얻을 수 있는 기억

                                              인연 스토리를 통해 얻을 수 있는 기억

                                                [jd
                                              • [jd

                                                그렇다면 메모리얼 로비의 첫인상을 어떻게 가져가야 좋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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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렇다면 메모리얼 로비의 첫인상을 어떻게 가져가야 좋을까?

                                                그렇다면 메모리얼 로비의 첫인상을 어떻게 가져가야 좋을까?

                                                1. 대사창이 있는 메모리얼 로비의 모습

                                                2. 대사창을 없애서 화면을 가리지 않은 메모리얼 로비의 모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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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연 스토리 연출에 메모리얼 로비를 사용하려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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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연 스토리 연출에 메모리얼 로비를 사용하려면...

                                                  인연 스토리 연출에 메모리얼 로비를 사용하려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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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jd

                                                    (문제) 기존 대사창을 사용하면 메모리얼 로비가 가려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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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문제) 기존 대사창을 사용하면 메모리얼 로비가 가려진다!?

                                                    (문제) 기존 대사창을 사용하면 메모리얼 로비가 가려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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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해결) 대사창이 없이 텍스트만 출력할 수 있다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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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해결) 대사창이 없이 텍스트만 출력할 수 있다면?

                                                      (해결) 대사창이 없이 텍스트만 출력할 수 있다면?

                                                    • [jd

                                                      (문제) 초기엔 학생의 대사와 별개로, 텍스트 출력 속도 조절 기능이 없었기 때문에 학생의 대사를 스포 당하는 부분이 있었다.

                                                      (문제) 초기엔 학생의 대사와 별개로, 텍스트 출력 속도 조절 기능이 없었기 때문에 학생의 대사를 스포 당하는 부분이 있었다.

                                                        [jd
                                                      • [jd

                                                        (해결) 텍스트 사이에 인터벌을 넣어 보이스와 싱크를 맞출 수 있다면?

                                                      • [jd

                                                        (해결) 텍스트 사이에 인터벌을 넣어 보이스와 싱크를 맞출 수 있다면?

                                                        (해결) 텍스트 사이에 인터벌을 넣어 보이스와 싱크를 맞출 수 있다면?

                                                        모모톡

                                                          [jd
                                                        • [jd

                                                          메신저

                                                        • [jd

                                                          메신저

                                                          메신저

                                                            [jd
                                                          • [jd

                                                            블루 아카이브 세계관 내 메신저

                                                          • [jd

                                                            블루 아카이브 세계관 내 메신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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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jd

                                                            학생과 메시지를 주고 받는 공간

                                                            학생과 메시지를 주고 받는 공간

                                                          • [jd

                                                            인연 스토리 입장 전&후의 감성 케어

                                                            인연 스토리 입장 전&후의 감성 케어

                                                              [jd
                                                            • [j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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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j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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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초창기 모모톡은 학생으로부터 단방향 텍스트 수신만 가능했음

                                                                [j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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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선생님 답장 기능 없음

                                                              • [jd

                                                                선생님 답장 기능 없음

                                                                선생님 답장 기능 없음

                                                                  [jd
                                                                • [jd

                                                                  학생의 메시지에 따른 선생님 답장 기능 추가

                                                                • [jd

                                                                  학생의 메시지에 따른 선생님 답장 기능 추가

                                                                  학생의 메시지에 따른 선생님 답장 기능 추가

                                                                • [jd

                                                                  어디서부터 신규 메시지인지 구분이 모호

                                                                  어디서부터 신규 메시지인지 구분이 모호

                                                                • [jd

                                                                  메시지를 확인할 때 많은 메시지가 올 때면 스팸처럼 느껴지기도...

                                                                  메시지를 확인할 때 많은 메시지가 올 때면 스팸처럼 느껴지기도...

                                                                    [jd
                                                                  • [jd

                                                                    학생의 메시지 입력 중 연출을 추가 (인터벌)

                                                                  • [jd

                                                                    학생의 메시지 입력 중 연출을 추가 (인터벌)

                                                                    학생의 메시지 입력 중 연출을 추가 (인터벌)

                                                                  • [jd

                                                                    실시간으로 톡을 주고 받는 느낌

                                                                    실시간으로 톡을 주고 받는 느낌

                                                                  • [jd

                                                                    캐릭터의 성향에 따른 인터벌로 캐릭터성 부가

                                                                    캐릭터의 성향에 따른 인터벌로 캐릭터성 부가

                                                                      [jd
                                                                    • [jd

                                                                      과거엔 모모톡과 인연스토리가 분리되어 있어 불편했음

                                                                    • [jd

                                                                      과거엔 모모톡과 인연스토리가 분리되어 있어 불편했음

                                                                      과거엔 모모톡과 인연스토리가 분리되어 있어 불편했음

                                                                        [jd
                                                                      • [jd

                                                                        모모톡 메시지가 종료되는 시점에 인연 스토리 입장 버튼 출력

                                                                      • [jd

                                                                        모모톡 메시지가 종료되는 시점에 인연 스토리 입장 버튼 출력

                                                                        모모톡 메시지가 종료되는 시점에 인연 스토리 입장 버튼 출력

                                                                      • [jd

                                                                        메시지와 인연 스토리를 자연스럽게 연결, 편의성 극대화

                                                                        메시지와 인연 스토리를 자연스럽게 연결, 편의성 극대화

                                                                        4. 마치며

                                                                        2D 시나리오 연출의 지루함을 없애기 위한 노력

                                                                          [jd
                                                                        • [jd

                                                                          스토리와 캐릭터 매력에 집중할 수 있는 연출을 만들어보자!

                                                                        • [jd

                                                                          스토리와 캐릭터 매력에 집중할 수 있는 연출을 만들어보자!

                                                                          스토리와 캐릭터 매력에 집중할 수 있는 연출을 만들어보자!

                                                                          몰?루

                                                                          연출의 힘이 어마무시하다는 걸 잘 알고 있습니다.

                                                                          최근에 본 몇 작품들만 해도, 연출로 유저/시청자들을 매혹해버리니까요.

                                                                          연출이란 결국 감성의 전달 방법이라고 생각하는데요.

                                                                          게임에서는 가지고 있는 시점에 따라 연출의 많은 것이 변하곤 하죠.

                                                                          <로스트아크> 영광의 벽

                                                                          2D인지 3D인지.

                                                                          쿼터뷰인지 1인칭 시점인지 등등.

                                                                          게임이 가진 구조를 확실하게 이해하고,

                                                                          그에 걸맞는 방향을 설정.

                                                                          전달하고자 하는 감성에 맞는 연출을 고민하고 채택하는 게

                                                                          좋은 길이라고 생각해요.

                                                                          게임을 만들면서 고민을 정말 많이 하는 부분이기도 하고,

                                                                          몇 연출은 개발 코스트가 어마무시하게 들어가서

                                                                          기획을 할 때 실수하지 말자! 하며 긴장을 하기도 합니다.

                                                                          <블루 아카이브> 손가락 연출

                                                                          캐릭터와 직접 손을 맞대는 연출.

                                                                          <하데스> 같은 시점에서는 하기 어려웠을 것이고,

                                                                          PC 플랫폼이었다면 느낌이 살지 않았을 것이고,

                                                                          <로스트 아크> 같은 시점에서 했다면, 카메라를 가까이 가져와 하는 것을 통해 다소 어색함을 남길 수 있었겠다 싶네요.

                                                                          무엇보다, 현실감 있는 그래픽에선 위와 같은 연출의 힘이 빠졌을 거라 생각합니다.

                                                                          모바일 중심의 게임이니, 터치.

                                                                          손가락과 손가락을 마주하게끔 만드는 것으로, 캐릭터와의 인연을 쌓는다는 게임의 감성을 극대화.

                                                                          유저를 가이드하는 이펙트로 플레이까지 원활하게 만들어주는 저 연출은,

                                                                          개인적으론 <블루 아카이브>라는 게임의 초반부에 들어가기 안성맞춤이지 않았나 싶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W4WbzsmFGEM

                                                                          게임이 가진 특징을 이해하고, 극대화하는 연출들을 보면

                                                                          이야! 하면서 감탄할 때가 참 많습니다.

                                                                          저도 앞으로 개발하면서

                                                                          더 좋은 연출, 더 좋은 시나리오, 더 훌륭한 가이드를

                                                                          제공하는 기획자가 되도록 노력해야겠어요.

                                                                          오늘은 여기까지!

                                                                          다들 좋은 주말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