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켓몬고] 망나뇽 가이드

망나뇽은 1세대 관동지방의 포켓몬입니다.

가장 처음 나온 600족 포켓몬입니다.

2018년 2월에 커뮤니티데이를 한 적이 있습니다.

타입 : 드래곤/비행

약점 : 페어리, 드래곤, 바위, 얼음x2

내성 : 물, 벌레, 불꽃, 격투, 풀x2, 땅x2

또한 처음 나왔던 드래곤/비행타입이 아닐까 하는데요, 이때부터 얼음타입에 대한 드래곤들의 수난사가 시작되었다고도 할수 있을겁니다.

하지만 전반적인 상성은 괜찮은 편입니다. 특히 망나뇽은 우수한 기술과 내구로 약점 보완이 뛰어나요.

최대 CP : 4287

공격력 : 263

방어력 : 198

체력 : 209

공방체 모두 뛰어난 능력치입니다.

물론 드래곤들 사이에서 이정도 능력치가 아주 뛰어난 것은 아닙니다. 같은 600족에 같은 타입인 보만다만 봐도 망나뇽보다 높은 공격력을 갖고 있죠. 레쿠쟈는 말할것도 없고요.

그래도 망나뇽은 방어력과 체력도 같이 높아서 내구가 괜찮다는게 차별화되는 부분입니다.

그리고 위에서 이야기했듯, 망나뇽은 기술이 정말 강력합니다.

망나뇽의 기술들

하지만 노말 어택은 크게 눈에 띄는 부분이 없습니다.

망나뇽의 약점 중 페어리, 바위, 얼음에 대한 견제가 가능한 강철날개가 있긴 하지만 기술 자체 성능이 좋지 않아서 사용되지 않죠.

그러나 드래곤테일용의숨결은 포켓몬고에서 가장 좋은 노말 어택들입니다. 물론 어지간한 드래곤들이라면 다 갖고 있긴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안좋은 것은 아니죠.

망나뇽의 진짜 장점은 스페셜 어택입니다.

드래곤으로서 가질수 있는 거의 모든 것을 다 갖고 있는 느낌이에요.

천천히 살펴보면 일단 파괴광선은 사용되지 않습니다. 여담이지만 오리지널 게임에서 사천왕 목호의 망나뇽이 사용하던 파괴광선이 생각나네요.

아무튼 에너지 소모량이 지나치게 많아서 쓰기 어려워요. 망나뇽의 노말 어택 모두 에너지 수급이 좋은것은 아니니까요.

용의파동 역시 안씁니다. 역린의 완벽한 하위호환으로 망나뇽에게 역린이 없다면 모를까 쓸 일이 없죠.

역린은 포켓몬고에서 가장 강력한 드래곤타입 스페셜 어택입니다. 특히 레이드에서는 따라올 기술이 없습니다.

이론적으로는 용성군이 역린과 비슷한 성능을 갖고 있긴 하지만 실전에서는 효율성 면에서 밀립니다. 용성군이 비록 커뮤니티데이때 제공된 특별한 기술이긴 하지만 잘 사용되지 않는 이유죠.

역린이 레이드용으로 최고라면 드래곤크루는 배틀리그용입니다. 적당한 데미지와 저렴한 에너지 소모량으로 대단히 뛰어난 기술이에요.

폭풍 역시 성능만 따지고 보면 괜찮은 기술이지만 망나뇽에게 비행타입 노말 어택이 없는게 아쉽습니다. 그랬다면 레이드에서 비행타입으로도 사용되었을텐데요. 원래는 배틀리그에서 사용되었었지만 다음 기술이 나오면서 이제는 사용되지 않습니다.

엄청난힘입니다. 배틀리그에서 망나뇽의 위치를 크게 바꿔버린 역대급 기술이죠. 망나뇽의 약점인 바위와 얼음에 대한 견제가 가능하며 직접적인 약점은 아니지만 상대하기 까다로운 강철타입을 상대로도 강력합니다.

기술 자체의 성능도 대단히 강력하고요. 배틀리그에서 사용즉시 공격력과 방어력이 1단계씩 하락하는 패널티가 있지만 그걸 감수하고 쓸만큼 강력한 데미지와 저렴한 에너지 소모량을 갖고 있습니다.

배틀리그

슈퍼리그와 하이퍼리그, 마스터리그에서 모두 사용이 가능합니다. 주로 하이퍼리그와 마스터리그에서 많이 사용되는 편입니다.

배틀리그용 기술 추천

엄청난힘은 망나뇽에게 커다란 날개를 달아주었습니다. 그동안 불리한 상대였던 강철 타입, 바위타입들에게서 도망칠 이유가 없어졌거든요.

예를 들어 디아루가와의 싸움에서 그 전에는 불리했지만 이제는 실드가 1개 이하라면 충분히 이길수 있게 되었습니다. 멜메탈도 비슷하고요.

용의숨결과 드래곤테일은 취향대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망나뇽은 포켓몬고에서 가장 좋은 포켓몬 중 하나로 기회가 될 때마다 꼭 만들어두시길 추천합니다.

레이드

망나뇽은 여기서도 전혀 나쁘지 않습니다.

레이드용 기술 추천

공격력이 더 높은 드래곤들이 망나뇽 위에 많이 있긴 하지만 역린의 힘은 만만한게 아닙니다.

메가진화까지 포함해도 10위 안에는 충분히 들어갑니다.

노말 어택은 드래곤테일이 조금 더 좋긴 하지만 기술머신이 아깝다면 그냥 용의숨결 사용하셔도 됩니다.

용성군이 커뮤니티데이때 제공된 특별한 기술이라 지우기 아깝다면 그냥 사용하셔도 됩니다. 조금 차이가 나긴 하지만 그 정도로 레이드의 성패에 영향을 미치는 일은 거의 없어요.

신뇽

타입 : 드래곤

약점 : 얼음, 드래곤, 페어리

내성 : 전기, 풀, 물, 불꽃

최대 CP : 2012

공격력 : 163

방어력 : 135

체력 : 156

망나뇽은 특이하게도 진화 전 모습인 신뇽이 배틀리그에서 사용됩니다. 아주 강력한 포켓몬은 아니지만 관동컵 등 일부 리그에서 자주 보여요.

신뇽의 기술들

기술을 정말 알차게 갖고 있기 때문이죠.

용의숨결은 배틀리그에서나 레이드에서나 강력한 기술이고 아쿠아테일누르기 역시 배틀리그에서 좋은 기술들입니다.

물론 아이언테일, 김밥말이, 용의파동 등은 무의미한 기술들이지만 상관없는 일이에요.

배틀리그

CP의 한계상 슈퍼리그에서만 사용됩니다.

배틀리그용 기술 추천

삼삼드래의 진화전 모습인 디헤드가 용의숨결/누르기로 리그에서 살아남은 것과 비슷하다고 할수 있겠네요.

신뇽은 거기에 더해 아쿠아테일까지 갖고 있죠. 확실히 디헤드보다 더 나은 기술 조합입니다. 타입과 능력치가 달라 직접적인 비교는 어렵지만요.

물론 그렇다고 해서 파비코리를 위시한 사기적인 드래곤들 때문에 일반 슈퍼리그에서 상위권에 있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몇몇 제한된 리그에서는 상상 이상으로 강력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기회가 된다면 한마리 정도는 만들어두시길 추천합니다.

레이드

CP가 너무 낮아 사용되지 않습니다.

진화

미뇽을 신뇽으로 진화시키기 위해서는 사탕 25개, 신뇽을 망나뇽으로 진화시키기 위해서는 사탕 100개가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