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래시 로얄 마인블루 - ['고블린 저주(Goblin Curse)' : 범위 내 유닛 받는 피해 증가 부여 및 고블린 변이 마법]

버블파이터 마인블루,

클래시 로얄(Clash Royale) Mineblue입니다.

* 일단 밸런스도 망쳤고, 게임 자체 운영 및 기획 자체도 망한 상태입니다.

일단 밸런스 패치가 또 떡밥으로 나온 점에 있어서 밸런스 잡는 것에 대한 신뢰성이 떨어지는 부분이 있는 상태입니다.

프린스가 정말 괴물이 될 정도로 완전 공포영화를 찍고 있고 실제로 써보니까 진짜 돌진이 기존에 못했던 메커니즘을 억지로 끌어올릴 정도로 큰 상향을 너무 받다보니

얼마 안지나서 계획안에 있어서 너프를 바로 때릴 예정이라고 합니다.

추가적으로 게임 기획안에 있어서 다음에 출시될 진화 카드들이 유출되었는데, 현재 6월 시즌의 경우에 있어서도 이미 고블린 시즌,

7월에 공개될 카드들도 하필 [진화 고블린 드릴][진화 자이언트 고블린]으로 유출이 된 상태입니다.

* 이번 달만 하더라도 이미 진화 고블린 통이 나오고, 고블린 퀸 모드 출시와 함께 신규 고블린 카드 3장이 추가로 나왔습니다.

그런 와중에 고블린과 관련된 진화 카드 2종이 또 공개가 되니, 유저들 입장에서는 '고블린이랑 콜라보를 했냐'라는 형태로 비난을 받고 있는 상태입니다.

성능 측면에 있어서도 무시못할 부분인데, [진화 자이언트 고블린]은 일정 체력 이하로 떨어지면 고블린을 지속적으로 소환하고,

[진화 고블린 드릴]은 일정 체력 이하로 떨어지면 드릴의 위치가 중간에 수시로 바뀌면서 총 2번 위치를 바꾸는 메커니즘을 가지고 있는데,

성능을 떠나서 딱 메커니즘이 얼마 전에 출시했던 '고블린 데몰리셔 구조를 그대로 우려먹는다'라는 점에 있어서

좋은 평가를 받지 못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운영이든 기획이든 밸런스든 다방면으로 욕먹는 그야말로 총체적 난국.

오늘 작성할 포스트는 신규 고블린 관련 카드 3장 중 하나이자 마법 포지션에 해당되는 카드인 '고블린 저주(Goblin Curse)'에 대한 글을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공허가 나온지 얼마 지나지 않은 상태에서 출시된 마법 카드라는 점도 한몫했지만, 성능 측면에 있어서도 굉장히 사기적인 모습을 공개했었기에

관심을 많이 받았었고, 실제 정식 출시에 있어서도 메타에 중심이 될 정도로 굉장히 흉악한 메커니즘을 가지고 있는 상태입니다.

* 물론 얼마 지나지 않아서 바로 너프를 먹었긴 하지만 여전히 사기적입니다.

단순하게 고블린 변이 뿐만 아니라 다른 추가적인 성능이 하나가 내장되어있는데, 이는 본론에 후술하도록 하겠습니다.

버블파이터 마인블루, 클래시 로얄(Clash Royale) Mineblue입니다. * 6월 시즌과 함께 새로운 진화 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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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전 포스트였던 진화 고블린 통에 대한 정보를 보실려면 상단의 링크를 통해 확인하시면 됩니다.

ㅡ '고블린 저주(Goblin Curse)' ㅡ

희귀도 : 영웅

유형 : 마법

비용 : 2 엘릭서

획득 조건 : 고블린 퀸 여정 모드의 아레나 2이상에서 획득 가능

그들에게는 세 번의 시련이 있었습니다...배척받고, 괴롭힘당하고, 저주받았죠!

범위 내의 적 유닛에게 피격 시 추가 피해를 주며, 처치된 후에는 고블린으로 변합니다. 적에게 지속 피해를 줍니다.

'고블린 저주(Goblin Curse)'마법 카드이며, 지상/공중 모두 적용되는 디버프형 카드입니다.

특이하게도 마법임을 감안하더라도 적용되는 범위가 상당히 넓은 편인데, 반경 4칸으로 그 넓다고 알려진 [화살]과 동일할 정도로 매우 넓은 범위를 가지고 있습니다.

* 독 마법, 지진 마법, 번개 마법보다 반경 0.5칸 더 깁니다.

ㅡ 토너먼트 기준 능력치입니다.

능력치 자체만 보면 마법치고는 정말 처참하기 짝이 없는데, 실제로 11레벨 토너먼트 기준으로 틱당 피해량이 25, 크라운 타워 피해가 틱당 5밖에 들어가지 않습니다.

총 5~6번의 공격을 주지만, 워낙 틱당 피해량이 처참해서 최종적으로 대미지가 전부 다 들어간다하더라도 동레벨 해골, 박쥐를 잡는데에만 4초가 걸릴 정도로 화력 면에서 형편이 없으며,

디버프형 카드지만 따로 군중제어기나 CC기가 따로 내장되어있지 않은 대신, 이 카드에는 두 가지 패시브가 진가를 발휘하고 성능 측면에서 논란이 존재합니다.

ㅡ '고블린 저주(Goblin Curse)' 패시브 1 : 고블린 변이 ㅡ

[고블린 저주]자체 피해량이 형편없지만,

범위 내에 존재하는 유닛들이 다른 외부적인 공격 또는 저주 자체의 피해를 통해 처치당하는 경우에는 그 즉시 [고블린 저주를 사용하는 진영 측의 고블린으로 변이]시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엄마 마녀랑 동일한 메커니즘으로, 범위 내 어떤 유닛이라도 마법 효과가 사라지기 전에 체력을 모두 소진하면

고블린 저주 레벨에 맞춰서 같은 레벨의 고블린이 변이되어 소환됩니다. 일반적으로 알려진 그 소형 근접 물량유닛인 그 고블린이 맞습니다.

범위 내 모든 유닛들을 변이시킬 수 있기 때문에 물량 유닛에 굉장히 강력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피해량이 낮더라도 후술할 받는 피해 증가 디버프까지 덩달아 존재하기 때문에 체력이 어느 정도 가지고 있는 물량 유닛이라도

다른 추가적인 마법이나 유닛을 동원하여 순식간에 내 고블린으로 뻥튀기시킬 수가 있기 때문에 여러모로 골치아픈 특성입니다.

* 단, 이 변이 특성은 유닛에게만 적용되며, 건물에게는 해당되지 않습니다.

고블린이라는 유닛 자체 개체 대비 DPS가 뛰어나다는 점을 감안하면, 변이를 성공시킨 경우 확실한 이득을 볼 수 있습니다. 저주 자체 비용이 2코스트라는 점을 보면 오히려 리턴값을 그보다 더 확실하게 받을 수 있기에

공격과 수비 모든 측면에서 뛰어난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ㅡ '고블린 저주(Goblin Curse)'의 패시브 2 : 받는 피해 증가 ㅡ

"좌측 : 저주의 받피증으로 호그라이더가 빠르게 녹음"

"우측 : 받피증을 받지 않는 순정상태"

사실상 이 카드의 성능 측면에서 주된 논란.

[고블린 저주]는 단순하게 처치된 적을 고블린으로 변이시키는 부분만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범위 내에 존재하는 적 유닛 및 건물이 받는 피해를 35% 증가시켜주는 '받피증'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본래 받던 피해가 35%씩이나 추가적으로 받음으로써 상호작용 측면에 있어서 저주 범위 내에 존재하는 대상의 실질적인 체력이 기존보다 74~75%로 줄어들기 때문에

저주 안에 들어간 상태에서 화력에 노출된 경우 평상시보다 훨씬 더 많은 피해를 받게 됩니다.

"메가 나이트가 녹는 모습"

이게 심지어 정식 출시된 이후 바로 너프먹어서 35%로 조정이 된 상태이며, 추후 밸런스 패치로 더 너프를 먹을 수도 있지만,

초창기 사양같은 경우에는 받피증 수치가 무려 50%였다는 점입니다. 즉, 범위 내에 아군 유닛들이 대미지 1.5배 더 줬기 때문에 사기 논란을 일으켰는데

현재같은 경우에는 50% -> 35%로 줄었음을 감안하더라도 현재 기준으로도 여전히 좋은 효율을 보여줄 정도로 강력한 디버프입니다.

"급속도로 녹고 있는 아군 유닛들"

범위 내 유닛들이 추가 피해를 받기 때문에 단순하게 고블린 변이를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 위니 유닛에게만 효과적인 것 뿐만 아니라

건물, 대형 유닛이나 단일 유닛 대상으로도 막강한 효과를 줍니다. 공격 측면에 있어서도 수비 유닛들을 기존보다 훨씬 더 빠르게 녹일 수가 있고,

수비적으로 사용하는 부분에 있어서도 공격으로 들어온 유닛들을 타워 유닛과 함께 협공을 하여 기존보다 1.35배 더 높은 화력으로 딜찍을 할 수가 있습니다.

* 단, 크라운 타워는 해당 받피증 디버프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받피증은 당연히 물량 유닛에게도 좋은데, 다른 마법과 동원하면 고블린 저주의 특유 저질스러운 대미지를 해결하여 신속하게 고블린으로 만들 수 있고,

공허랑 사용하면 공허의 고질적으로 뒤쳐지는 물량 대상 낮은 피해를 받는 피해 증가 디버프로 어느 정도 극복이 가능해집니다.

"상단의 카드들은 고블린 저주가 유리합니다"

[고블린 저주]는 범위 내 유닛들을 고블린으로 변이시켜 추가적인 병력 소환 및 화력을 보조할 수 있기에 위니 유닛 대상으로 대박을 터뜨릴 수 있습니다.

단순하게 말끔하게 처치하는 것이 아닌, 사용자의 진영으로 고블린이 변이되어 소환시키기 때문에 리턴값을 확실하게 받을 수 있고

받는 피해 증가 옵션을 통해 단일 공성 유닛을 더 적은 코스트로 빠르게 처치할 수 있고, 처치된 유닛들을 고블린으로 소환함으로써 '보조적인 역할'을 충실하게 해낼 수 있습니다.

"상단의 카드들은 고블린 저주가 불리합니다"

다만, [고블린 저주] 사용을 통해 발생하는 변이된 고블린은 범위 피해에 매우 취약하기 때문에 기존 고블린의 카운터를 그대로 공유되는 부분도 있고,

유닛을 변이해서 물량을 쌓았지만, 그 물량을 오히려 고맙다하면서 엄마 마녀를 사용한 경우에는 변이시킨 고블린들이 전부 저주 돼지로 변신되어 역관광 당할 수도 있습니다.

"역관광한 고블린 저주를 다시 한 번 역관광 시키는 모습"

제일 큰 카운터는 다름 아닌 [늦게 쓴 고블린 저주].

엄마 마녀의 저주 돼지랑은 다르게, 고블린 저주로 변이된 고블린들은 '다른 고블린 저주를 통해 다른 진영의 고블린으로 또 바뀔 수 있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즉, 내가 좋다고 고블린 저주로 고블린 다량으로 만들었다 하더라도 상대방이 뒤늦게 변이시킨 고블린에다가 저주를 깔아놓고 싹다 처리해버리면 내가 실컷 다 변이시켜서 이득본 고블린들이 송두리째 상대방의 소유로 넘어가기 때문에 사용할 때 굉장히 조심해야하는 카드입니다.

상단의 GIF를 보면 상대방이 본인의 증식된 진화 해골을 고블린으로 다 바꿨지만, 본인이 다시 저주를 써서 고블린의 소유권을 다시 뺏어온 모습을 보여줍니다.

[고블린 저주]의 본질적인 피해량이 궤멸적인 수치를 자랑하다보니 단독으로 사용하면 효과가 급감하기 때문에 반드시 다른 카드들과 연계를 강요하게 됩니다.

저주 자체만으로는 게임 내 최약체인 해골/박쥐를 잡는데 무려 3~4초나 걸릴 정도로 자체 화력이 빈약하기 때문에

반드시 다른 마법이나 유닛들을 동원하여 [받는 피해 증가][고블린 변이]를 최대한 활용하여 이득을 보는 방향으로 운영을 해야합니다.

* 이게 심지어 범위가 화살급인데다가 2코스트라서 단순하게 분노 마법 깔듯이 깔아둬도 무방합니다. 받피증 수치가 사실상 유닛 내 화력 증가랑 동일하기 때문.

마법 카드가 기본적으로 자체 피해를 기반으로 능동적인 모습을 보여주지만, [고블린 저주]보조/지원에 특화된 디버프들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타 마법에 비해서는 수동적인 면이 존재하기도 합니다.

ㅡ '고블린 저주(Goblin Curse)' 특징 ㅡ

  • [jd

    지상/공중, 유닛/건물에게 모두 적용되는 마법 카드입니다.

    지상/공중, 유닛/건물에게 모두 적용되는 마법 카드입니다.

  • [jd

    자체 피해량을 가지고 있지만, 최약체인 해골/박쥐를 처리하는데 4초가 걸릴 정도로 끔찍하게 낮은 화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자체 피해량을 가지고 있지만, 최약체인 해골/박쥐를 처리하는데 4초가 걸릴 정도로 끔찍하게 낮은 화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 [jd

    범위 내 존재하는 모든 적 유닛/건물들은 35%의 추가 피해를 받습니다. 단, 크라운 타워에게는 받피증에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범위 내 존재하는 모든 적 유닛/건물들은 35%의 추가 피해를 받습니다. 단, 크라운 타워에게는 받피증에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 [jd

    고블린 저주가 활성화되어있는 동안 적 유닛이 처치되면 사용자의 고블린으로 변이됩니다. 변이를 통해 소환된 고블린의 레벨은 고블린 저주 레벨에 관여됩니다.

    고블린 저주가 활성화되어있는 동안 적 유닛이 처치되면 사용자의 고블린으로 변이됩니다. 변이를 통해 소환된 고블린의 레벨은 고블린 저주 레벨에 관여됩니다.

  • [jd

    마법 지속시간은 6초이며, 지속시간이 끝나는 순간 변이 패시브와 받는 피해 증가 디버프는 사라지게 됩니다.

    마법 지속시간은 6초이며, 지속시간이 끝나는 순간 변이 패시브와 받는 피해 증가 디버프는 사라지게 됩니다.

    <고블린 저주 변경점>

    1) 2024.6.19 패치로 받는 피해 증가 수치가 50%에서 35%로 감소하였습니다.

    지금까지 버블파이터 마인블루,

    클래시 로얄(Clash Royale) Mineblue였습니다.

    좋은 하루되시고, 구독/방문은 언제나 환영입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