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신정보] 아카펌) 알하히탐 성능 분석 정보 정리글 + 파티조합

알하이탐의 기초 공격력은 313 / 돌파 스탯은 풀 원소 피해

스탯부터 딜러로 설계된 알 하이탐은

격화팟 나히다가 그랬던 것처럼

공격력을 제외한 대부분의 스탯이 적용되는 발산 반응을 주력으로 사용함

그 사기라는 촉진 반응보다도 계수가 높은 발산 반응 데미지를 위해선

치명 / 레벨 / 원마 / 내성깎 / 피증 등 여러 스탯을 골고루 투자하는 것이 중요함

1 - 2. 공격력 계수

그렇다고 나히다처럼 공격력의 가치가 낮은가? 라고 묻는다면 대답은 NO

아무리 공격력이 적용되지 않는 발산 딜러라 한들

주력 스킬들에 적지 않은 공격력 계수를 가지고 있기에

촉진 딜러인 각청, 야에 미코가 그랬던 것처럼 일부의 공격력 스탯은 필수적임

1 - 3. 미친 원마 효율

원마 1000PT를 달성할 경우, 알하이탐의 렌즈 광선 / 원소 폭발 피해가

최대 100% 까지 증가하며

나히다처럼 스킬 데미지 자체에 원마 계수가 있는데다

발산 데미지까지 크게 올려 주기에

알하이탐의 원마 효율은 엄청난 수준임

장비, 성유물과 여러 버프를 통해 최종 원마 900 ~ 1000 PT를 달성하는 것이 중요할 것으로 예상됨

자세한 원마 세팅은 추후 설명하겠음

2. 스킬과 ICD

알하이탐의 원소 반응인 발산의 특별한 구조 덕에

트리거의 ICD에 따라 무궁무진한 원소 반응이 가능함

대표적으로 나히다, 야에, 사이노, 각청, 피슬 등이

짧은 ICD 구조를 통해 잦은 격화 반응을 유도하는 캐릭터들이고

알하이탐 또한 같은 이점을 지니고 있음

알하이탐의 E스킬을 시전하면 1개(+1) 의 '집광 렌즈' 를 생성함

집광 렌즈는 4초에 하나씩 순차적으로 사라지며, 집광 렌즈가 존재하는 한

알하이탐이 가하는 평타/강공/낙공에 대체할 수 없는 풀 원소가 부여되며

공격 시마다 '집광 렌즈 광선 추가타'를 가함 (쿨 1.6초) , 당연히 부착된 풀 평타로도 원소 반응을 할 수 있음

집광 렌즈는 최대 3개까지 보유가 가능한데

렌즈의 수에 비례해 광선 공격의 타수가 많아지며

렌즈가 많을 수록 잦은 발산 반응을 유도할 수 있음

여기서 중요한 건 집광 렌즈의 ICD가 꽤 특이하다는 건데

대부분의 타수가 많은 스킬들은 표준 ICD (3타 OR 2.5초마다 초기화) 를 따름

허나 집광 렌즈는 '2타 OR 12초마다 초기화' 라는 훌륭하고도 신기한 ICD를 가지고 있고

예상보다도 더 많은 발산 반응을 터뜨릴 수 있음

집광 렌즈 갯수에 따른 발산 반응 타임라인은 아래와 같다

또한 표준 ICD를 가진 원소 폭발의 타수가 많기에

렌즈 수에 따라 순간적으로 수 번의 발산을 기대할 수 있는데, 타임라인은 아래와 같음

정리하면 풀 평타 + 지속적인 추가타로 지속적인 원소 부착이 가능하며

원소 폭발을 통해 순간적으로 3~4 번의 원소 부착이 가능함

깨알같지만 E스킬의 첫 시전 데미지,

즉 돌진 데미지와 렌즈 광선 데미지가 ICD를 공유하지 않는 것 또한 장점임

3. 집광 렌즈의 구조와 네 타입의 사이클

E스킬 첫 시전, 1번 특성을 통해 렌즈를 최대 3개까지 수급하고

원소 폭발로 렌즈를 소모 및 재수급하며 사이클을 이어갈 수 있는데

원소 폭발을 시전할 때 사용한 렌즈에 따라 원소 폭발의 데미지와 재수급 렌즈의 수가 달라지기에

알하이탐이 언제 궁을 사용하냐에 따라

역할 컨셉과 사이클 타임을 능동적으로 변형할 수 있음

때문에 알하이탐은 사이클의 가짓수가 굉장히 다양한데

대표적으로 쓰일 네 가지 사이클을 소개함

먼저 3렌즈 폭딜 사이클

E - 강공 OR 낙공으로 3렌즈를 수급하고

첫 렌즈가 사라지기 직전 가장 강력한 3렌즈 궁을 시전하며 렌즈를 모두 털어낸다

이후 교체 플레이를 통해 사이클을 이어갈 수 있음

이 사이클에서 하이탐이 가지는 딜타임은 3초~6초

순간적으로 폭딜이 필요하거나, 짧은 딜타임을 가진 다른 딜러와 같이 썼을 때 좋음

다음은 2렌즈 늦궁 지속딜 사이클

E스킬 + 강공 OR 낙공으로 3렌즈를 수급하고

두 번째 렌즈가 사라지기 전까지 평타를 친다

이후 두 번째 렌즈가 사라지기 전 2렌즈 원소 폭발 사용

재수급된 렌즈로 1렌즈 사이클을 이어가다 퇴장

해당 사이클의 딜타임은 지속딜에 특화된 10~14초로

여타 온필드 캐릭들과 비슷한 사이클을 가져갈 수 있음

아래 소개할 2렌즈 선궁 사이클에 비해 딜타임이 긴 대신

3렌즈 유지도 가능하고, 총 딜량이 높다는 것이 장점

다음은 2렌즈 선궁 지속딜 사이클

E스킬 시전 : 2렌즈 생성 -> 2렌즈 궁 사용 : 2렌즈 소모 후 1렌즈 수급 -> 강공으로 1렌즈 추가 -> 2렌즈 (8초) 간 지속딜

2렌즈 늦궁 사이클과 다르게 궁을 먼저 쓰면서 원충 면에서 이득을 가져가는 사이클

사이클 타임은 8~11초로, 2렌즈 늦궁에 비하면 짧지만 압축이 꽤 잘 되어 있는 사이클임

다만 3렌즈 타이밍이 아예 전무하다는 게 단점

마지막으로 6돌 전용 0렌즈 선궁 지속딜 사이클

렌즈를 초과 수급할 경우 치확 / 치피를 수급하는 6돌 옵션을 활용,

0렌즈 궁을 사용 시 3렌즈를 동시에 수급 -> 이후 E스킬과 강공 등을 통해 3렌즈 초과를 갱신하며

강력한 3렌즈 지속 딜링을 8초 가까이 지속하는 사이클임

첫 렌즈 소멸 이후 2렌즈 지속딜 또한 가능하며

6돌 전용 사이클이라 낭만 자체는 충분한 거 같음

3 - 2. 사이클의 유동성

이처럼 알하이탐은 원소 폭발 사용 타이밍에 따라

사이클을 유동적으로 바꿀 수 있음

때문에 여러 파티에서 요구하는 딜타임에 알하이탐이 맞춰 줄 수 있고

이는 범용성이라는 온필드 딜러로서 가지기 힘든 최고의 장점으로 연결됨

게다가 파티에 따라 알하이탐이 사이클을 조절하는 것 뿐이기에

3렌즈 폭딜 파티에서도 지속딜이 필요하면 2렌즈 사이클을,

2렌즈 지속딜 파티에서도 폭딜이 필요하면 3렌즈 궁을 쓰는 등

실제 전투에서 생기는 수많은 변수에 대응하기도 용이함

알하이탐 이 새끼는 그냥 존나 부드러움..

이 새끼는 그냥 스윗 가이임..

4. 예상되는 추천 무기, 성유물

캐릭터의 특성이나 돌파 스탯 등에서 수급할 수 있는 치명이 전무하기에

치명 부옵 무기의 가치가 높을 것으로 예상됨. 실제로 전무 또한 높은 치피 부옵을 가지고 있음

1000 PT에 가까운 고원마를 챙기는 것이 좋기에

원마 주옵 무기 또한 좋을 거임

나히다, 콜레이, 풀행자와 같은 서브 풀 캐릭에게 숲 4세트를 주고

하이탐에겐 원마 1000 PT를 찍기 위해 도금 / 도2 악2 세트를 주는 것이 고점이 가장 높을 거임

4 - 2 원마 1000PT 달성 난이도

나히다를 같이 쓴다는 가정 하에

나히다 궁 원마 버프 + 250 / 풀 공명 + 100 / 도금 4셋 + 100

450PT 의 추가 원마를 챙길 수 있기에

원마 1000 찍는 난이도는 생각보다 낮을 것으로 예상됨

만약 나히다 전무, 종탄 , 닐루 버프 등을 곁들인다면

세팅 난이도는 더욱 여유로워질 거임

+ 전무에 대한 이야기가 참 많은데,

계산하는 사람들마다 결과가 다 달라서 해당 글에서 따로 언급하진 않겠음

5. 결론

한줄 요약 : 알하이탐은 본인의 선택에 따라 폭딜 / 지속딜을 선택할 수 있는 부드러운 발산 딜러

아직 V1 기준이기에 과한 피증과 미친 계수

너무 적은 치명 보정 등 디테일한 요소들이 바뀔 수 있다고 보지만

전체적으로 발산 딜러에게 필요한 훌륭한 ICD 와

온 필드 캐릭이 가질 수 있는 최고의 사이클 유동성을 가졌기에

아야토에 버금갈 정도로 뛰어난 범용성을 가진 금수저 캐릭이라고 생각함

알하이탐만의 이 특별한 구조는 성능 뿐만 아니라

플레이하고 연구하는 재미까지 갖췄기에

여러 패치를 거치면서 완성도를 잘 채워 출시가 됐으면 좋겠음

출처 "

현 글은 V1 테섭 패치를 기준으로 작성되었으므로추후 패치와 풀리는 정보에 따라 내용이 바뀔 수 있음0. 서론알하이탐의 첫 정보가 풀린 이후 여러 방면에서 정보들을 수집했고알하이탐의 컨셉, 사이클, 추천 세팅과 발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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