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니지M 투사와 군주 리부트 총정리, 인사이드M 아덴운동회

지난 9월 18일 리니지M은 DRAGONIC: 용의 진노 업데이트를 기념하는 특별 생방송을 진행했다. 인사이드M 아덴운동회라고 해서 가을 운동회 컨셉으로 방송이 진행되었는데, 실제로 리니지M을 열심히 하는 BJ들이 진행자로 출연한 덕분에 전달하는 내용이 쏙쏙 와닿았던 것 같다. 투사나 군주를 키워볼까 고민 중이었던 분들에게도 흥미로운 내용이 많으니 주요 정보들을 살펴보자.

?투사 스킬 정보

DRAGONIC: 용의 진노 업데이트의 핵심은 투사와 군주 리부트라고 할 수 있다. 주로 스킬 개선 및 추가를 통해 이루어졌는데, 정말 대박인 부분들이 많더라. 각 스킬들이 공개될 때마다 채팅창도 난리였다.

우선 투사부터 살펴보자.

폭주는 체인소드로 공격 시 확률적으로 발동되거나 특정 스킬을 사용할 시 즉시 발동된다. 무기 사거리 증가 + 포우 슬레이어 쿨타임 감소 및 데미지 증가 효과가 있다. 체인소드가 폭주해서 미쳐 날뛴다는 느낌으로 설계되었으며, 사정거리가 원거리 공격에 가까울 정도로 상향되었다.

아수라(신규 스킬)는 대상 및 주변 적을 추적하는 체인소드를 발사하고 폭주 상태에 돌입한다. 아수라에 걸린 적은 이동, 텔레포트가 불가능하며 타겟 고정/투명/도펠갱어 효과가 해제된다. 걸린 적에게는 최대 체력 비례 지속 피해를, 투사 자신에게는 피해량의 일부 HP 회복 효과를 준다. 요정에게 물감옥이 있다면 투사에겐 불감옥이 있다는 코멘트를 전하기도 했다.

패링(신규 스킬)은 적의 물리 공격을 방어하며 피격 모션이 제거된다. 확률적으로 공격 회피도 되고 크리티컬 패링이 발동하면 타겟 해제 + 공격하던 대상에게 경직 및 슬로우를 부여한다.

드래곤 마스터리(페이탈)은 각성(발라카스) 대미지 감소 무시 옵션이 상시 적용되며, 4대 각성 효과가 상향된다. 또한 드래곤 스턴 시전 시 대시 효과가 추가되어 빠르게 거리를 좁힐 수 있다.

드래곤 스턴은 액티브 스킬로 변경되면서 내가 쓰고 싶은 타이밍에 쓸 수 있게 되었다.

하트시커(신규 스킬)는 원거리 대상에게 체인소드를 발사하고, 체인소드 마스터리를 습득했다면 해당 대상을 끌어당긴다. 또한 피어는 기본 공격 시 확률적으로 발동하는 스킬로 변경되었으며, 하트시커 대상 공격 시 발동되기도 한다.

체인 블로우(신규 스킬)는 ON/OFF가 가능하며 NPC에게 포우 슬레이어를 쓸 때 광역 공격이 가능해진다. 이를 통해 사냥 속도가 더욱 좋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군주 스킬 정보

한편 군주는 혈맹원에게 도움이 되는 스킬들이 강화되어 아이덴티티가 더욱 뚜렷해진 것이 특징이다. 우선 카이저(신규 스킬)는 선택 대상에게 공포 효과를 주어 주변 적들을 서로 공격하도록 한다. 어떻게 보면 새로운 메커니즘이라 재미있다. 또한 술자는 AC 대폭 감소(방어력 증가) 효과가 있다.

임페리얼 배리어는 스턴 등 행동 불가 상태에서도 쓸 수 있도록 개선되었고 사정거리가 8셀로 증가했다. 지속시간 및 쿨타임도 조정됐다고 한다. 앞으로 활용도가 더 늘어날지 귀추가 주목된다.

콜 클랜은 동일 지역 내 혈맹원을 2명까지 소환할 수 있다. 이때 텔레포트가 불가능한 존에서도 쓸 수 있다. 트루 타겟(마스터)은 이제 화면 내 모든 혈맹원에게 공격 UI가 노출되며, 걸린 대상은 공포 내성이 감소한다.

엑스칼리버(마스터)는 원거리 스턴기다. 이제 스킬 시전 사거리/적중률/지속시간이 증가하고 걸린 대상의 회피율이 추가적으로 감소한다.

글로잉 오라는 동일 지역 파티원에게 적용되는 오라이며 AC 감소(방어력 증가) 효과가 상향되었다. 프라임 오더는 이제 동일 지역 내에 있는 파티원뿐만 아니라 혈맹원에게도 오라가 적용된다. 대미지 리덕션 및 스턴 내성 효과가 있어 이제 단체 전투에서 군주가 있고 없고는 큰 차이가 벌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프라임 소드(신규 스킬)는 검기를 발사해 원거리 공격을 할 수 있으며, 디그니티(신규 스킬)는 단검으로 공격 시 확률적으로 더블 스탭(2회 공격)효과가 발동되면서 광역 피해를 줄 수 있다. 투사와 비슷한 맥락이 아닐까 싶은데, 사냥 효율도 어느 정도 좋아졌다고 할 수 있겠다.

9월 20일 정기점검이 끝난 이후에는 클래스 체인지를 통해 군주와 투사를 키울 것인지 선택할 수 있다. 단 군주는 게임 내에서 특별한 역할을 하는 클래스이기 때문에 서버당 5회로 제한되므로 빠르게 결정하는 것이 좋겠다.

?이외 업데이트 및 이벤트 정리

이외에 공개된 업데이트 사항으로는 우선 마스터 공성전, 즉 리니지M에서 가장 규모가 큰 아덴 공성전이 있다. 기란 성주 혈맹만 신청이 가능하며 동일 연합 혈맹만 아군으로 자동 설정된다. 외성문 파괴 - 내성문 전투 - 영웅 석상 파괴를 과정을 통해 진행되며 성세금 및 전쟁세금이 최소 수백만 단위라고 밝혀져 유저들의 구미를 당기게 만들었다.

또한 해적섬 리뉴얼, 시련의 탑 개선, 혈맹 파티 시스템 등 콘텐츠 개선 업데이트가 있을 예정이다.

많은 분들이 기대하고 있던 TJ쿠폰이 빠지면 섭하다. 현재 시즌패스 파라다이스 최종 보상으로 공개된 스페셜 룬 복구 쿠폰을 포함해, 총 5종이 공개되었다. 스페셜 마법인형/변신 합성, 스페셜 상점 장비 복구, 성물 합성까지. 전부 출석체크를 통해 획득할 수 있을 예정이다.

이렇게 요점 정리를 해보았는데, 더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다면 상단의 풀영상을 시청해보시길 바란다.

몹도 많고 경험치도 빵빵한 숨겨진 용들의 땅

증표를 모아서 아이템을 제작하자

끝으로, 업데이트 기념 Paradise in Aden 4주 차 이벤트로 숨겨진 용들의 땅이 시작되었다. 특수 던전 숨겨진 용들의 땅에서 드래곤의 증표를 획득해 각종 성장 아이템으로 제작할 수 있다. DRAGONIC: 용의 진노 업데이트 이후에는 또 어떤 이벤트가 등장할지, 달라진 투사와 군주가 앞으로 어떤 활약을 보여줄지 기대해 봐야겠다.

사전예약: 2023. 9. 6.(수) ~ 9. 19.(화) 23:59

lineagem.plaync.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