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마 TIP] 모두의마블 - 그레타로 월드레이드 10조 달성했습니다! 그레타 레이드 행템셋팅 간단 공략
우선 레이드 10조 인증샷부터!
레이드 중에서 난이도가
제일 쉬운 염디전으로 달성했구요.
정확한 액수는 13조 4083억원
그레타는 몇대손까지 먹고살 문제는 없겠네요 ㅋㅋ
점수는 1억 3천으로...
이때 플레이했었던 당시 62등으로 찍었는데,
지금 보니까 79등으로 떨어진 상태입니다.
무섭게들 치고 오르더라구요.
그래도 염디가 상대적으로
점수따기 쉬운편이라 저렇게 찍은거지...
지난번 스팀월드 호루스였을때는
1조도 힘들었습니다 ㅜㅜ
그때는 1조 간신히 찍고 106등인가 했었을거임
참고로 상위권 랭커 점수들 보면
3억을 넘습니다.
즉 레이드때 거의 30조 넘게 찍었다는 얘기...
처음에 저게 가능한가? 싶었는데
그레타로 하다보니까
아다리만 잘 맞으면 가능은 할 수 있겠구나
하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무튼 저렇게 점수 찍으신 분들은
거의 대부분 그레타 + 레이드 풀템으로
찍었다고 보시면 되겠고
관련해서 행템 셋팅을 간단하게 공유하고자 합니다.
왜 그레타가 레이드에서 강력한가
일단 그레타를 상위권에서
많이 쓰는 이유부터 알아야겠죠?
그레타에 여러가지 스킬들이 있는데,
뭐니뭐니해도 레이드에서는
등불이 큰 공신을 합니다.
무려 통행료 배수를 5배로 증가시키는데
등불이 블록효과로 나온 스킬이다보니...
전기증폭 X5 통행료가
여타 다른 행템스킬 및 설치물이랑
곱연산으로 중첩적용이 가능하다는 점이
그레타를 쓰는 제일 큰 메리트중 하나죠.
그래서 그레타의 통행료 셋팅을
그림자부적(설치물 / 통행료 최대600%)
건물주곰돌이(행템능력 / 통행료 최대250%)
이렇게 두가지템을 무조건 필수로 끼는 이유도
중복적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그와 더불어 올림픽 끌당이라는 준수한 공격기에
바로 랜마를 올릴 수 있는 앙투건장까지 있다보니..
얘가 은근 행템 자유도면에서도 이점이 많더라구요.
그레타 추가 코스튬은 필수?!
기본 코스튬에는 슈퍼쉴드만 내장되어있고,
추가 코스튬에는 면제불가라는 옵션이 추가가 되는데...
개인적으로 레이드에서도
꼭 필요한 능력이라고 생각합니다.
보통 면제불가라고 하면 말그대로
블카옵과 같은 통행료 면제 스킬만 무시해주는 걸로
아시는 분들이 계실텐데...
한가지 간과하는 부분이 있죠.
바로 면제 뿐만 아니라
상대 캐릭터의 통행료 할인 효과까지 무시하는거..
상대가 통행료 낼때 저게
적용됐을때랑 안됐을때랑 차이가 크더라구요.
코스튬은 면제무시보다 통행료 할인 무시 때문에
추가 코스튬을 낀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아참... 코스튬1이 아니고 2를 갖고 계신다구요?
유감이지만 레이드에서 2는 없는것만해도 못합니다 ㅜㅜ
저라면 코스튬2끼느니...
안정적으로 슈퍼 쉴드능력이 달려있는
기본 코스튬을 끼겠습니다.
그레타 코스튬 1,2까지 다 뽑았는데
진짜 저는 2는 거의 한번도 못써본듯 -_-
저게 은하가 키문의 눈송이 능력이라
저당시 저게 되게 좋은 스킬인줄 알았는데 ㅜㅜ
그레타한텐 그냥저냥이더라구요... 뭐 그냥 돈낭비만 했죠 ㅋㅋ
그레타 월드레이드 행템 셋팅 가이드
완전 풀셋팅은 아니지만...
그래도 10조 찍었을때 이렇게 끼고 썼었습니다.
이제 저기서 풀템으로 간다면
스티바 대신에...
현재 블로그 쓴 날 기준 레이드 행템 풀셋팅
우주비행사 헬멧2를 끼면
딱, 그레타 레이드용 정석 풀셋팅이 되는거죠.
스티바와 다르게
우주비행사 헬멧에는 검문소 능력이 있는데,
검문소로 내땅에다 설치해서
상대턴에도 통행료를 뜯어낼 수 있는 장점이 있다보니
보통 스티바보다 더 많이 선호되는 편입니다.
저는 없어서 스티바로 쓰긴 하지만요 ㅜㅜ
1,2의 차이는
초시공(1)이냐 아니면 대강하(2)의 차이이고
그레타 레이드 풀템 중 하나인
머시룸 트랩 초대장에
모서리 및 특수블록 이동 능력이 내장되어있다보니
보통은 초시공보다 대강하가 달린 2랑 같이
조합해서 쓰는 편입니다.
만약 머시룸 트랩 초대장이 없으면
우주비행사헬멧1이랑 다른 홈초류랑 조합해서 쓰는
대안도 있으니 참고하시면 될 듯 싶습니다.
<필수행템 / 대체행템>
1. 통행료 관련 (요 두개는 무조건 필수)
통행료 시너지를 내는게 그레타의 주 장점인데
요 두개 행템이 없으면 많이 곤란합니다.
건곰이야 뭐 얻기 쉬운데다,
진짜 많이 봐줘서
대체템을 셰곰(?)정도 낀다쳐도...
그림자 부적이 아마 문제일겁니다.
캐릭터를 미나나 전우치로 바꾸지 않는이상
이건 대체템이 현재로서는 아예 없더라구요 ㅠㅠ
추후 행템 이벤트로 등장한다면 나온다면...
어떻게 해서라도 꼭 뽑는걸 권해드립니다.
2. 이동기 & 공격기 관련
이제 남은 행템 두자리를 껴야 되는데
앞서도 얘기했지만 풀템은
딱 정해져 있으며 남은 두개템은 이렇습니다
요 2개의 행템 능력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음
우주비행사 헬멧2
주컨 / 대강하 / 검문소
머시룸 트랩 초대장
홈초 / 초시공 / 트랩
물론 6가지 능력 전부다 중요하지만...
저 개인적으로 이중에서
꼭 우선순위로 챙겨야할 능력을 고르자면
1. 주컨 (+주컨보정)
2. 초시공 이동
3. 홈초 호출
이렇게 3가지를 뽑겠습니다.
주컨이야 뭐 설명할 필요는 없을테고,
(* 주컨보정이라고 표기한건
하늘섬, 뚜늘섬 이동 혹은 검문소로
내 위치를 보정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함)
초시공이 중요한 이유는 특수블럭 이동을 통해
한턴에 공격할 수 있는 횟수자체가 달라집니다.
특히 이번 레이드 같은 경우는
패밀리 협동전과 다르게 시간제한이
사실상 없다시피 넉넉하게 시간을 주다보니...
얼마나 빠르게 공격하냐 보다,
얼만큼 많이 공격하냐가 중요하게 되버렸죠.
물론 값비싼 통행료로 공격력 자체도 중요하겠지만
한주사위에 얼만큼 공격을 퍼붓냐 따라서도
점수차이가 극명하게 나오더라구요.
초시공으로 공격횟수 늘리는걸 적극 권합니다.
그리고 그레타한테 홈초도 공격기로서 중요하죠.
물론 보스 대부분 호취를 달고 있어서
오질나게 방어를 하다보니
상대 호출한번 하는게 쉽진 않겠지만 ㅜㅜ
궁극적으로 상대방을 내 비싼 랜드마크에
끌어들이는걸 목표로 잡은 셋팅이다보니,,,
그렇다고 홈초류를 포기하는것도 아니라고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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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 만약에 내가 우주비행사 헬멧2랑
머시룸 트랩 초대장이 없다?
아까 설명했던 중요능력 3가지...
- 주컨 (+ 주컨보정)
- 초시공
- 홈초
이렇게 3가지를 조합할 수 있는 템을 찾아서
끼시면 몇가지 능력은 포기하더라도
그래도 어느정도까지는 괜찮은 점수를
득점할 수 있지 않을까 싶음
개인적으로 대안점 셋팅 몇가지 추리자면...
1. 우바1 + 트초
주컨 / 초시공 / 검문소(주컨보정)
홈초 / 트랩
풀셋팅에서 대강하만 빠진 상태
트초 없다면 다른 홈초류 껴도 되긴 합니다.
(그 외 다른 홈초류)
대초
- 대강하 활용 가능
버버초나 버초
- 상대를 붙잡는데 있어서
검문소랑 중복되는 느낌이 없지않아 있지만
속박능력도 은근 괜찮음
저는 스팀월드 호루스전에서는
셋팅이 안나와가지고 버버초로 썼었습니다.
(호루스전에서는 타맵과 다르게 검문소든 뭐든
상대를 내 랜마에 붙잡는 능력이 중요하긴 함)
레다초
- 드론마스터즈 나리전 할때 해방옵 없으면 이거라도...
2. 어바 + 초시공바이크
주컨 / 홈초
뚜늘섬(주컨보정) / 초시공 / 반지(중복)
풀셋팅에서 대강하, 트랩, 검문소가 빠진 상태
공격력면에서 위에 셋팅보다는 덜하긴 한데,
여기까지는 괜찮을듯 싶음
초시공 바이크가 없다면...
초늘섬이라도 대체템이 있긴 합니다만
유배 영향을 받는 단점이 있습니다.
염디는 그나마 유배1회에 공격도 거의 안해서
무지성 레드카드 받아도 괜찮은데,
나리전에서는 유배 2회를 몸으로 부딛혀서
다빼기에는 힘들듯 싶음
만약 머시룸 트랩 초대장은 있고
우주비행사 헬멧이 없는 경우
하위호환이지만.. 주컨+검문소 대체템은
메크바 정도 있겠네요.
or
메크바조차도 없으면
검문소를 다른템에다 끌어서 쓰면 되는데
이미 템 두자리가 곰돌이 & 그림자로 만석이라...
어쩔 수 없이 검문소를 포기하고
대체 능력으로 범위내이동 주컨템 쓰시면 되겠습니다.
웬만하면 하늘섬 스티바보다
뚜늘섬 바이크헬멧이 낫겠죠.
<보조옵션 및 보석>
[필수]
- 배잠
(보조옵보다 보석으로 쓰면 좋긴함)
- 해방 / 소이방
(나리전 한정.. 부엉이는 진짜 답없더라;;
전 둘다 없어서 나리전 포기함 ㅋㅋ)
[권장]
- 랜택
(일단 권장으로 분류했지만 개인적으로
상위 랭킹권에서는 필수라고 생각함)
- 홀생
(레이드에서는 모든 턴을 쓰기 때문에
홀짝충전이 생각보다 괜찮음)
- 더블 / 무탈
(보통 무탈을 보석으로 챙기고 홀생 대신
더블옵 끼는 유저들도 간혹 있긴 함)
- 카드강탈 / 천찢
(염디전 머지랜드는 카드충전이 없기 때문에
카강 or 천찢 중 수치 높은거 쓰면 될 듯 /
호루스전 같은 경우 상대땅 밟을시
100퍼 할인카드 보조옵이 있어서
천찢보다 카강이 더 좋긴 함)
- 페청
(나리, 샌디전 한정.. 제폭바 대응용)
[있으면 그냥저냥 좋은 정도]
- 마방
(염디, 샌디, 호루스전 한정
근데 마강이 생각보다 크리티컬하지 않음)
- 끌취
(나리전 한정...이지만 끌당도
솔직 당할일이 거의 없다는;; 부엉이가 문제지)
- 면제
- 대출
- 철바 / 철티바
(나리, 샌디, 호루스전 한정)
- 파바
그레타 레이드 운영하는 방법
초반에는 제일 비싼땅
4라인 끝자락에 랜마를 짓는것부터 초점을 둡니다.
머지랜드 같은 경우는 컬독만들어서
3단계 확장까지 필수로 만들어야되구요.
특히 머지랜드 레이드에서는
더더욱 신경을 써야 되는게
보스인 염디가 카드론류 템을 들고 있다보니...
섣불리 4라인쪽 랜마 올리다가
옆자리에 상대방 랜마가 지어지는
불상사가 일어나더라구요.
이렇게 되면 3단계 확장도 못하고,
그렇다고 도로 뺏을 수 있는 방법이 없다보니
그냥 그 판은 나가리가 됩니다 ㅜㅜ
고로.. 4라인 작업할때
깃발만 지어서 확실하게 컬독이 완성되고나면
그때 랜마 올리는걸 권장합니다.
만약 그 사이 상대가
4라인땅 인수해서 랜마를 올려버리면?
뭐.. 그냥 하늘의 뜻으로 받아들이고
다시 재도전 해야겠죠 ㅜㅜ
어느정도 중간 작업한모습
5~6턴정도 남았을때는...
4라인 끝자락 컬독과 더불어
5개이상의 건물이 세워져 있어야 됩니다.
(건곰 최대 통행료 받기 위함)
보통 중간작업으로
건물들 지을때 상대가 어디로 튀든
올림픽 끌당범위내에 있도록 짓는것이 좋습니다.
<건물을 띄엄띄엄 멀리 지으면 좋은 이유>
트랩과 연계로 상대가 저멀리 있어도 끌당으로
내 비싼땅으로 모셔오게 만들 수 있음
딴캐릭은 모르겠는데 염디가 생각보다?
홀수 주사위를 많이 던지더라구요ㅋㅋ
그래서 저는 제 턴 종료될때 저런식으로 홀수자리에
예측 트랩을 설치해두는 편입니다.
보통 얘는 길게 던지는 편이라
7~11 사이 자리에다 트랩을 설치해둠
깨알 세부적인 팁이지만...
머지랜드맵에서 건물들을
합쳐서 머지하게 될 경우,
하나의 건물로 인식하기 때문에..
같은 컬독지역내에서 통행료가 동일합니다.
굳이 맨끝자락 자리만 고집할 필요없음
3턴 남짓 남겼을때 본격적으로 공격을 퍼부으면 되는데,
중간작업이 힘들뿐이지...
공격하는것 자체는 크게 복잡하게
생각할 필요없습니다.
그냥 4라인내에 와리가리 하면서 끌당 / 호출만
계속 하면 되는데;;;
이게 참 막타의 통행료가 중요하다보니 ㅋㅋㅋ
여기서 대부분 등수가 판가름 나더군요.
이건 진짜 운에 맡기는 거 말고는 뭐라고
설명할게 없네요 ㅜㅜ
최대한 나의 초시공이동이랑 대강하, 턴택 다 터지고
상대의 끌조랑 호취는 최대한 안터지게끔
기도할 수 밖에...
암튼 짧으면 짧고 길면 긴
월드레이드 공략기를 써봤습니다!
글쓰는 와중에 또 81등으로 떨어졌네요 ㅜㅜ
아니 근데 이렇게 열심히 10조 찍어서
81등을 했다쳐도...
상위 10%랑 보상이 200다이아 밖에 차이 안남;;
실질적으로 30등안에 들어야
별보석이 등장하는 뽑기상자를 주는데...
저조차도 나름 괜찮은 편의 스펙이라고 생각하는데
거의 풀템이 아니고서야 저건 힘들겠다 싶더라구요.
.
.
그냥 레이드는 완전 고스펙 아니고서
대충 맘편하게 10%대에만 드는걸로
목표를 두는게 어쩌면 정신건강에 이로울듯 싶음 ㅋㅋ
개인적으로 100등권 보상 상향하고
31~100과 0~10% 그 사이에 하나 더
보상층이 생겼으면 좋겠음
무튼 월드레이드 공략은 여기서 마무리하고
아래 제 유튜브 영상으로도 첨부해놨으니
함께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럼 전 이만~
<그레타 월드레이드 10조 달성 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