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16 프로 맥스 A18 Pro 원신 풀옵션 120FPS 리뷰 (국내최초)
얼마 전까지만 해도 스마트폰 제조사들에게 있어서 거의 공포의 대상이었던 원신 풀옵션 60FPS 유지가 아이폰 16 프로 시리즈부터는 별거 아닌 일이 되어버렸는데요.
그래서 과연 풀옵션 120FPS 유지가 가능할지도 궁금해져서 한번 테스트를 해봤습니다.
이례적으로 늦은 신형 아이폰 버그 픽스
테스트가 많이 늦은 이유는 이번에 호요버스가 이례적으로 아이폰 16 시리즈 (A18 Pro 및 A18 탑재 기기) 버그를 늦게 고쳐서 얼마 전까지 아이폰에서 원신 렌더링 옵션 “매우 높음” 선택이 불가능했기 때문이고요, 이제는 최적화하고 버그 수정을 다 해줘서 드디어 테스트가 가능해졌습니다.
테스트는 애플에서 공식으로 제공해주는 Metal HUD를 사용해서 진행했고요, 사실 이게 원래는 테스트용으로 빌드한 버전의 앱을 받아와야 사용이 가능한데 지금 iOS 자체에서 기능을 우회해서 아무 앱에나 띄우는 방법이 있어서 그걸로 띄웠습니다.
이렇게 받아온 데이터를 콘솔에서 로우데이터 형태로 받아서 CSV 파일로 변환 후 자체툴에 넣고 돌려서 결과를 얻어냈고요, 테스트 환경은 늘 하던 것처럼 맞춰 두었습니다.
(화면밝기 50%, 인게임 내 시간 12시, 방해 금지 모드 & 게임모드 ON)
결과
일단 결과를 한번 살펴보자면, 원신 풀옵션 120FPS 유지는 이번에도 불가능합니다. 그냥 한 30초 정도 버티다가 그대로 발열을 못 버티고 쓰러져버려요.
정말 재미있는 점은 발열이 올라온 상태에서도 평균 60FPS 이상 유지가 되었다는 점인데요.
그래서 처음부터 120FPS 급발진을 하지 말고 한 8~90프레임 정도로 구동을 했더라면 좀더 긴 시간동안 안정적으로 8~90 프레임을 유지할 수 있을 것 같아 보였기 때문에, 안드로이드에서 30 / 45 / 60프레임 옵션을 제공해주는 것처럼 아이폰에서는 30 / 60 / 80 or 90 / 120 프레임 이렇게 옵션을 나눠주었으면 합니다.
추가적으로 내가 원신 진짜 120FPS로 플레이하고 싶다 하시는 분들은 그래픽 옵션을 낮추거나 쿨러를 달면 더 긴 시간 동안 120FPS 유지가 가능하니까, 이 부분은 본인의 취향에 맞게 한번 설정해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온도
마지막으로 온도의 경우 테스트 시작 온도는 20도 정도고요, 15분 구동 후 온도 최고점은 47도로 지난번에 측정했던 풀옵션 60FPS 테스트보다 약 4도가량 올랐습니다.
결론적으로 원신 풀옵션 120FPS는 아이폰 16 프로 시리즈에서도 쿨러 등을 따로 사용하는 헤비유저가 아닌 이상 현실적으로 사용하기가 힘들어 보이는 모드고요, 개인적으로는 그래픽 품질을 낮추고 120FPS 모드를 사용하거나 그냥 풀옵션 60FPS로 게임을 플레이하시는 것이 적절해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