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트라이더 러쉬플러스(카러플) 시즌 16~19 플레이 스크린 샷(1000일 이벤트, 타임어택, 마이룸 콘텐츠 등) -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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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십니까? 약 2주 정도만에 블로그 글을 적는 것 같습니다. 요즘 포스팅 소재 고갈 및 귀차니즘 등으로 인해
글이 뜸한 부분이 있었는데 7월에도 글 분량은 6월과 비슷할 듯 합니다. 이번 포스트는 제목에도 적었듯이 카러플
관련 포스트입니다. '카트라이더 러쉬플러스'라는 모바일 게임 플레이 스크린 샷을 모아서 올리는 것입니다. 사실
카러플의 경우 가로로 긴 화면이라 많은 이미지를 올려도 스크롤의 압박에서 비교적 자유롭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일단 관련 영상부터 하나 보시고 본격적으로 시작하겠습니다. (영상 url - https://tv.koreamobilegame.com/v/37339980)
영상의 3~6초에 목차가 나옵니다. 스피드전과 아이템전은 랜덤 맵으로 플레이했고 타임어택은 비교적 신맵인
'네모 구구 둥지'에서 플레이했습니다. 신규 콘텐츠인 랠리전과 컬렉션 감정소, 마이룸 영상까지 담아 봤습니다.
작년 연말부터 지금 현재까지 캡처한 스크린-샷이 700장을 넘기는데 그 중 일부를 2편으로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각 이미지를 클릭(PC) 또는 터치(모바일)할 시 확대 가능한 화면이 나옵니다.
각 이미지의 용량이 저의 생각보다 크다 보니 업로드 후 보정, 저장에 생각보다 많은 시간이 걸렸습니다. 다만
안드로이드 캡처 버튼이 아닌 카러플 자체 스크린-샷 기능으로 나온 이미지는(좌측 하단에 카러플 로고 있음.)
용량이 크지 않아서 좋았습니다. 상기 이미지는 작년 11월에 캡처한 것으로 시즌 16 '대저택'을 테마로 나온
것입니다. 아이템전으로 달렸던 맵은 '원작'에서 하이브리드 트랙으로 유명했던 '광3지(광산 세 개의 지름길)'
입니다. 광삼지 맵의 경우 아이템 박스가 정말 많아서 재미있기로 유명한 트랙이라 AI와 대결 시 MVP 포인트
100점 이상 찍기가 정말 쉽습니다. 무려 154점을 찍었습니다. 맵이 길어서 간혹 3분을 넘기기도 합니다. 이
광삼지 트랙의 경우 원래 L2 맵입니다만 아이템전 연두색 랜덤 트랙에서도 잘 나오고 있습니다. 현재 대저택
테마의 마이룸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시즌 15의 끝물에 레벨 97을 찍었습니다. 16 시즌에 'PVE 배틀'이라는
것이 도입되었지만 별 재미는 없었다는 평이 많습니다. 시즌별로 바뀌는 메인 화면이 보기 좋습니다. 설정에서
이전 시즌의 배경을 메인 화면으로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되었으며 사용하지 않는 콘텐츠를 지워서 게임
용량을 줄일 수 있는 기능도 생겼다고 합니다. 프로필 이미지는 특정 날짜에 쿠폰으로 뿌렸던 공모전 캐릭터입니다.
'신규 트랙 챌린지'라는 것은 새로운 트랙 출시 시점부터 약 2~3주간 한 바퀴 기록을 측정하여 K-코인 등의 보상을
주는 프로모션 이벤트입니다. 초기에는 일반 타임어택처럼 2~3바퀴를 돌았으나 지금은 1바퀴로 줄어 들었습니다.
다만 한 바퀴만 달려도 타임어택 퀘스트를 수행한 것으로 인정되는 듯 합니다. 노란 선이 끝까지 간 경우 '완료'라고
나오기 때문에 더 이상 진행할 수 없습니다. 일반 타임어택 및 멀티로 신규 트랙을 돌아도 매일 신규 트랙 N바퀴 돌기
퀘스트는 정상 진행되기 때문에 5바퀴 보상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광3지 트랙은 신한 쏠 곰 제휴 카트로 달렸는데
트랙 출시 초기라 3바퀴에 2분을 넘겼습니다. 아시다시피 신한은행 쪽과 제휴한 카트입니다. 대저택 거대욕조 맵의
경우 아이템 차인 암흑 골머리로 달린 기록을 몇 주간 유지했습니다. 광3지의 경우 달릴 때 마다 5초씩 줄였습니다.
주행 성적의 경우 최근 10회 최고 기록을 모아서 보시 수 있습니다. 타임어택 완주 후 우측 하단에 있는 '저장'버튼을
누르면 '기록 초월' 이미지가 나옵니다. 개인적으로 기록 달성 날짜와 카트를 추가로 표기해 주었으면 좋겠습니다.)
울렁울렁 맵은 말 그대로 맵에 요철이 많아서 울렁거리는 구간 때문에 시간이 길어지고 호수 지름길 구간도 좁아서
생각보다 완주하는데 오래 걸리는 트랙입니다. 저는 인맥이 좁아서 마이룸 일일 퀘스트 5개를 모두 완료한 경우가
거의 없어서 캡처해 본 스크린-샷입니다. 주차비를 받아 본 적이 거의 없는 것 같습니다. 이 때 당시 마이룸 테마는
2주년 놀이동산입니다. 다른 유저들의 마이룸 방문 시 '랜덤 방문' 버튼이 작동이 안 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소위
'동이문'이라고 부르는 맵의 경우 L1 맵이라 현재 L2인 저는 L1 맵 체험권이 있어야 달릴 수 있는 맵입니다. 동화
이상한 나라의 문이라는 트랙인데 맵에 커브가 많고 급경사 구간도 많아서 어렵습니다. 광산 보석채굴장은 아이템
맵입니다만 스피드로 뛰어서 1분 51초대에 끊었습니다. 보석채굴장 맵도 내리막 지름길 진입이 꽤 어려웠습니다.
광삼지 164점 이미지의 경우 '방해' 횟수가 무려 57회였습니다. 완주에 무려 3분이 넘게 걸렸습니다. 예전에는
'방해'가 아닌 '간섭'으로 표기했었는데 바뀐 모양입니다. 구름, 대마왕 등을 사용할 시 방해 카운트가 올라 갑니다.
실험실에서 만든 파츠를 통해 카트의 성능을 올릴 수 있으나 저는 거의 사용하지 않고 있습니다. 매 시즌마다
만들 수 있는 고급 파츠가 달라 집니다. 루찌와 K코인을 소모해 일반 파츠 제작이 가능합니다. 본인의 마이룸
보물찾기 중 '롤러코스터'에 탑승해 본 모습입니다. 놀이동산 테마 마이룸에서는 롤러코스터 탑승 가능합니다.
이 때는 할로윈 이벤트를 해서 스푸키 고스트 플라잉 펫을 받았습니다. '대저택 럭셔리 거대욕조'라는 트랙도
있는데 한 바퀴에 30초를 넘기지 않는 짧은 트랙입니다. '시뮬레이션 모드' 초기 버전 이미지도 캡처했습니다.
소위 '메잊도중'이라는 '메카닉 잊혀진 도시의 중심부' 트랙을 슈퍼 바이크로 달린 것입니다. 평균 속도, 드리프트
거리, 부스터 및 충돌 횟수가 나오는 점 좋습니다. 0.2초 정도 당긴 듯 합니다. 원작과 같이 바이크, 뛰라이더 등이
일반 카트들과 같이 있어서 해당 차들로 달리는 재미도 있는 것 같습니다. 작년 카타르 월드컵 관련해서 이벤트를
했는데 주사위 이벤트의 경우 무려 8주간 진행해서 월드컵의 여운을 길게 가져 간 것 같습니다. 월간패스의 경우
과거에는 시즌과 연동되는 패스였으나 지금은 한 달 단위로 보상 아이템이 바뀌는 패스로 변경되었습니다. 메카닉
판다 모스를 받았고 월드컵 관련 이벤트로 다오의 축구공이라는 레어 펫을 받았습니다. (17번째 레어 펫입니다.)
제가 '광삼지' 만큼 아이템전에서 좋아하는 트랙이 바로 '차이나 서안 병마용'입니다. 사실 '시안'이 맞기 때문에
신작에서는 '월드 시안 병마용'으로 나왔다고 합니다. 공격 13회, 방해 41회, 방어 15회입니다. 몇몇 유튜버가
MVP 포인트 관련 미션을 진행했던 것으로 알고 있는데 300점을 넘기신 분도 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이렇게
미션을 하는 것도 재미 요소 중 하나입니다. '블리츠'라는 차로 광삼지를 처음으로 2분 안쪽으로 끊은 듯 합니다.
'에너지 경기장'의 경우 발전소를 차지해서 얻은 에너지로 아이템을 구입하는 방식인데 빈 칸을 빠르게 점령한
기록, 다른 한 명의 유저를 여러 차례 방어한 기록을 캡처해 봤습니다. 랭킹전 티어별 보상이 있는데 저는 주로
오른쪽에서 세 번째 칸에 있는 '챌린저'까지 올라 가는 편입니다. 랭킹전의 경우 팀전보다 개인전에서 더 많은
포인트를 쌓을 수 있는 듯 합니다. 특정 모드에서 3연속 1등을 하는 경우 1포인트를 추가로 받을 수 있습니다.
첫 퀘스트 승리(시상대 진입) 시 미션 포인트 5점을 줍니다. 1등 한 판으로 포인트 13점을 받았는데 친구들과
같이 할 시 15점 이상 뽑은 사례도 있다고 합니다. 시나리오 모드 중 초기에 나온 것들이 어려워서 별 3~5개를
못 찍고 넘긴 경우가 많았는데 세월(?)이 지나 실력이 늘면서 해당 파트의 별 개수를 늘릴 수 있게 된 것입니다.
원작에서 '황금 치즈볼'이라고 불렸던 '황금 축구공'은 여기서는 스피드 차입니다. 사실 '원작'의 우리나라 서버는
종료된 지 꽤 오래 된 상태입니다. 소위 '노딜전차'라고 부르는 맵을 40초에 끊었다는 것은 일반 타임어택이 아닌
신규 트랙 챌린지라는 뜻입니다. '미즈 로두마니'를 얻었습니다. 2022년 성탄절 배경도 있는데 퍼즐 맞추기 형식
이벤트입니다. 루이의 숨겨진 비밀 방 트랙도 꽤 재미있는 듯 합니다. 월간패스 레벨 구매는 월말에 레벨 100을 못
찍었을 때에만 추천합니다. 월간 패스를 월초에 처음 구입한 후 각종 퀘스트로도 레벨 업이 어렵지 않기 때문입니다.
광삼지의 경우 일반 아이템전이 아닌 랭킹전에서도 재미있게 즐길 수 있는 맵입니다. 당시에는 새 트랙이라 완주 시
1점을 더 줬습니다. '망원경 장식'은 마이룸에서 사용할 수 있는 아이템인 듯 합니다. 2022 KLC 엠블럼도 있는데
착용 시 경험치 증가 및 순간 부스터 파워 증가 효과가 있습니다. 크리스마스 이벤트도 재미있게 즐겼습니다. 보상
선택 상자의 경우 월간 패스의 레벨이 높아진 경우 받으실 수 있는데 (85, 90, 95, 100) 카트 강화를 많이 하시는
분들께서는 에너지 크리스탈을, 레벨을 빠르게 올리고 싶으신 분들은 RP 3배 쿠폰을 추천합니다. 플라잉 미사일
펫도 얻었습니다. 플라잉 펫의 경우 월간 패스, 상점 등 다양한 경로를 통해 얻으실 수 있습니다. 해당 펫의 효과는
순간 부스터 파워 및 시간을 꽤 많이 올려 주는 것입니다. 월간패스 차, 펫은 한 달이 지나면 단종된다고 합니다.
(개인적으로는 카러플 4주년 때 월간패스 차, 펫 중 가장 인기있는 것을 다시 출시했으면 하는 생각이 있습니다.)
'카트라넥'의 경우 원작에서는 뒤로 달릴 시 속도가 확 빨라지는 '?'박스 차였는데 여기 카러플에서는 각종 실험
장비로 등장합니다. 이 사이렌은 '스피드전'에서 사용 가능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부스터 성능 향상 등 다양한
기능을 가진 실험용 라넥들이 나왔습니다. '퀀텀 파이어'라는 카트는 카러플 정비소를 통해 얻을 수 있었습니다.
(*매주 접속 시 3일짜리 기간제를 주었고 3가지 미션을 여러 차례 수행해서 조각 500개를 모으면 나왔습니다.)
신년, 어린이날, 추석 등에는 인기 있는 5일짜리 대장급 레전드 카트를 풀고 있어서 접속만 하면 편리하게 탑승
가능합니다. 해당 차들은 '○○○-MAX'로 표기합니다. 랭킹전에서 1등이 아닌 2등을 했음에도 무려 14점을
뽑은 이미지도 있습니다. 배찌 계열 캐릭터 사용 시 2점을 더 줬습니다. 특정 시간대 추가 보상 점수도 번역이 안
되어 캐릭터 사용 점수로 표기한 적도 있었으나 요즘에는 제대로 표기하고 있습니다. 16시즌은 대저택 테마입니다.
월간패스 21번은 '아구구'라는 아이템 차입니다. 월간 패스를 지르면 건전지 900개, 매주 완주 10회까지 경험치
6배 등 다양한 보상이 있습니다. 마스터에서 챌린저 티어 승급 시 5판 중 3판을 4등 안에 들거나 팀전을 이겨야
승급이 되는데 실패해서 포인트가 많이 깎인 적이 여러 차례 있었습니다. 5판째에 승급을 하는 것이 쾌감이 많이
좋을 것 같습니다. '스퍼트 챌린지'라고 해서 해당 시즌 랭킹전이 끝나기 3주 전쯤에 18개 미션이 있는 챌린지를
주고 있습니다. 챌린저 이상 티어에서는 추가 보상이 있습니다. 본인은 18개 중 12~13개를 완료하는 편입니다.
'시뮬레이션 모드'의 경우 레벨을 많이 올린 상태에서 상대를 만나면 퍼펙트도 가능합니다. 카러플 111 데이
이벤트도 했습니다. 레전드 차를 많이 모으면 '명차 컬렉터' 칭호를 획득 가능합니다. 업적 탭에서 저의 업적
포인트를 볼 수 있는데 모험가, 수집가, 외교가로 나뉩니다. 외교가 포인트가 많이 낮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일반 아이템전에서는 '천둥신의 마차'를, 랭킹전에서는 '암흑 골머리'를 선호하는데 이 골머리가 소위 '순방'
차라고 합니다. 원작과 순방 차가 다른 점 신기합니다. '천둥신의 마차'의 경우 출시 초기보다 지뢰가 나오는
빈도가 낮아졌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암흑 골머리'는 골머리 미사일 명중 시 낮은 확률로 1등 미사일을 줍니다.
카트라이더 '차기작'과 달리 로딩 화면에 나오는 광고도 멋지고 좋습니다. '기열상'은 '기다리면 열리는 상자'라고
해서 상자를 220번 열면 캐릭터나 카트를 무조건 주는 프로모션으로 한 시즌 진행합니다. 쥐라기 공룡성 대모험
맵도 꽤 재미있습니다. '공룡 로두마니'의 경우 17시즌 쥐라기 테마 랭킹전 보상입니다. 7일-30일-365일-무제한
순으로 마스터 티어에서 30회 이상 완주해야 무제한이 나왔습니다. 부스터와 순간 부스터의 시간이 길어 집니다.
('원작'과 달리 캐릭터의 성능이 레이싱에서 차지하는 비율이 꽤 큰 편입니다. (루찌를 더 주는 것은 동일합니다.))
랭킹전의 경우 매 시즌마다 한 번 정도는 저 혼자 완주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런 경우에도 1점을 더 줍니다. 라키
캐릭터는 저의 51번째 레전드 등급 캐릭터입니다. 레벨 98 당시 메인 화면을 캡처해 봤습니다. 배트걸 디지니
캐릭터는 8일 출석 후 랭킹전에서 첫 승리 시 받는 스탬프를 찍으면 획득 가능합니다. 2023코인도 있습니다.
메인 화면의 경우 시즌이 진행될수록 버튼들이 많아집니다. '럭키 센터'에서 '골드 기어'를 사용 가능합니다..
('실버 기어'는 사실상 잊혀진 것 같은데 그래도 1년에 한 번 정도는 K코인 실버 기어 아이템을 리셋해 주었으면 좋겠습니다.)
병마용 트랙도 광삼지만큼 완주에 꽤 오래 걸리는 트랙입니다. AI와 플레이 시 쉬움, 일반, 어려움을 섞는 것도
재미 요소입니다. 물론 3개 난이도 모두 악컨이 안 됩니다. (특정 차는 악마 무력화 효과가 있긴 합니다.) 양력
뿐만 아니라 음력 설에도 레전드 카트 프로모션을 했습니다. 양력 설과 카트가 달라진 것 같습니다. 아르테미스
MAX 카트가 좋아 보였습니다. 신화 빛의 길 트랙은 2바퀴 아이템 트랙인데 첫 지름길 진입이 꽤 어렵습니다.
2바퀴지만 '빌리지 고가의 질주'보다 더 짧은 시간만에 완주 가능합니다. 원작 리그에서 많이 봤던 트랙입니다.
'황금문명 황금신전을 찾아서' 맵 자체는 짧으나 마지막 결승선 직전 좌우로 흔들리는 장애물 때문에 타이밍 잡기가
애매한 맵인 듯 합니다. 포레스트 대관령 맵은 말 그대로 대관령 목장이 떠오르는 트랙입니다. 숙달되면 위 시간에
비해 10초 이상 단축이 가능할 듯 합니다. 황금신전 맵은 한 바퀴에 28초 안쪽으로 끊었습니다. 1000일 기념으로
진행한 이벤트는 1000일 기념 주화 2개당 1회 돌릴 수 있었습니다. 주황 행운코인, 골드기어 부품 등 유료 재화인
보상이 꽤 있어서 좋았습니다. 저의 52번째 레전드 캐릭터는 '탐험대장 일영'입니다만 캐릭터 변경이 거의 없이
'풀토끼 나이아드'로만 플레이하고 있습니다. 하반기 20시즌부터는 여러 캐릭터를 돌려 가면서 플레이할 듯 합니다.
아이템 팀전도 진행했습니다. 1000일의 라이더 풍선&오라도 접속 및 여러 미션을 통해 받았습니다. 쥐라기
테마에서 받을 수 있는 공룡 R 펫도 얻었습니다. 팩토리 부비트랩 공장 탐험은 3바퀴 맵인데 꽤 긴 편입니다.
'라키 분홍 페인트'도 얻었습니다. 원래는 여기까지가 1편 분량이나 2편과 맞추기 위해 조금 더 늘렸습니다.
사막 놀라운 공룡 유적지 맵도 원작 리그에서 많이 봤던 맵이라 빌드(?) 잡기가 어렵지 않았습니다. 맥라렌
720S GT3 이 차는 말 그대로 멕라렌 쪽과 제휴로 나온 차이고 꽤 비싼 값을 주고 뽑아서 4개월 넘게 타고
있습니다. 이 차로 세운 신기록이 꽤 많을 듯 합니다. 동방명주, 2주년 파티 경기장에서 신기록을 냈습니다.
레벨별로 성장 퀘스트가 각 3개씩 있는데 시나리오 23번은 오래 전에 완료해서 이미 완료 처리 되었습니다.
트라칸도 주사위로 얻을 수 있던 차였습니다. 시나리오의 경우 하는 사람이 별로 없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두 달 주기로 진행되는 업데이트의 경우 규모가 크기 때문에 용량이 2GB를 넘기고 소요 시간도 꽤 긴 편입니다.
다이노 듀랑은 저의 20번째 레어 펫입니다. '컬렉션 감정소' 메뉴는 2편에서 추가적으로 다뤄 보겠습니다.
3월에는 식당 개업 모습이 떠오르는 '붐힐마을 여신' 마이룸 풍선 이벤트도 한 듯 합니다. 저는 이 때부터 휴면
보상을 받기 위해 카러플을 잠시 접은 상황입니다. 랭킹전에서 완주한 사람 모두 신기록을 세운 모습을 보면
축하하고 싶은 마음이 생깁니다. 트랙 완주 시 0.00초나 1.11초 등 정확한 숫자에 맞춰 완주된 부분 신기합니다.
1편은 2023년 3월까지 올렸습니다. 2편에서 내용을 계속 이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