던전앤파이터 모바일 5월 27일 개발자 노트 소식(던파M, 던파 모바일, 로터스 레이드 하드모드)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5월 27일 던파 모바일 개발자 노트 내용을 소개드리겠습니다!
원래 넥슨 게임은 목요일날 정기 정검을 통해 패치 및 업데이트를 했었는데, 던파 모바일에서 이번 정기 점검을 넘기고, 다음 주 화요일인 5월 31일 정검을 예고했었죠???
그래서 신 케릭(미스트리스), 모험단 보상 증가, 육성 피로도 개선 등 여러가지 대형 패치를 예상하셨던 분들이 많습니다.
그런데... 금일 개발자 노트에는 이런 내용 보다는 미세한 케릭 밸런스 조정과 결투장 보정, 유적지 쟁탈전, 크리쳐 UI개선과 업적 보상 일괄 수령 등의 편의성 패치의 내용이 나왔으며, 그나마 눈에 띄는 소식은 '로터스 레이드 하드 모드 개발 예정' 정도 인 것 같네요 ㅎ
(번외로 총 상금 1억원의 결투장 이벤트 매치도 진행하는군요.)
저 같이 길드나 결투장 컨텐츠에 관심이 없는 사람은 많은 실망을 했을 개발자 노트인데요.
다음 주 화요일 갑자기 더 많은 컨텐츠들이 업데이트 되면 좋겠네요!
아래는 공식 홈페이지의 개발자 노트를 복사한 것이니 참고하실 분들은 참고하세요!
밸런스 공통(던전, 결투) 변경 사항
※ 5월 31일 적용 예정
웨펀마스터
- 류심 충, 류심 쾌 : 공격속도의 영향을 받도록 조정
- 환영검무 경직치 소폭 증가
소울브링어
- 귀월참 : 선 딜레이를 감소, 공격 범위가 증가
버서커
- 블러드소드 : 공격속도의 영향을 받으며 휘두르는 모션에 공격 판정이 신규 추가
격투가
- 철금강 : 방어력 증가치 상향
넨마스터
- 기옥탄 : 적을 잘 모을 수 있도록 조정
- 사자후 : 선 딜레이를 감소, 범위 증가, 넉백 → 다운 판정
- 기공장 : 넉백 → 다운 판정
스트라이커
- 라이트닝 대스 : 경직치 소폭 증가
거너
- 마하킥 : 경직치 소폭 증가
- 스킬 시전 중 캐릭터의 피격 박스가 의도보다 크게 설정되어 있던 문제 수정
레인저
- 트리플 탭 : 대상과 근접 상태에서 아래 방향으로 사용 시 사격 탄환 적중이 잘 되도록 조정
스핏파이어
- 병기 숙련 : 장전 속도, 사거리 옵션이 적용되지 않던 현상이 수정
메카닉
- 소환수 캐릭터에 일부 스탯 및 캐릭터가 가진 적중 수치에 대하여 적용되지 않는 현상이 수정
ex) 계약소환: 기갑 호도르, RX-78 랜드러너 등 소환 스킬
엘레멘탈 마스터
- 플로레 쇼크 : Y축 범위가 소폭 증가
- 플레임 스트라이크 : 생성 시간 소폭 감소
- 썬더 콜링 : 마지막 타격 충전 효과를 받지 못하던 문제가 수정
마도학자
- 잭 더 스노우맨 : 투척 전 딜레이 소폭 감소
- 개조 슈르르 : 결투장 데미지 상향
- 케미컬 파우더 : 대시 공격에 적용되지 않던 문제가 수정
- 변이 파리채로 소환한 몬스터의 HP 하향
- 플로레 컬라이더 : 마지막 타격의 넉백 → 다운 판정 변경
- 메가 드릴 : 대성공 시 적을 끌어들이는 힘이 소폭 증가(결투장에서는 하향)
크루세이더
- 샤인 크로스 : 일부 모션에 슈퍼아머가 동작하지 않던 문제가 수정
결투장 보정 시스템 개선
결투장에서 적용되는 여러 가지 보정 중 일부 보정이 의도와 다르게 초기화되는 현상이 있었고 그로 인해 의도하지 않은 결투의 양상을 보이는 사례들이 있었습니다.
익히 알려진 방법으로는 아수라의 파동검 빙인 스킬을 활용하여 적을 얼린 후 일정 시간 스탠드 상태로 공격하여 에어리얼 보정을 초기화한 후 다시 콤보를 이어 나가는 형태와 크루세이더의 승리의 창 스킬로 공중 또는 누운 상태의 적을 스탠드 상태로 만들어 다운 보정을 초기화하는 방식 등이 있었습니다.
원인을 파악하기 위해 내부에서도 다양한 방법으로 테스트를 진행하였고 이는 피격자가 일정 이상 데미지를 받았을 경우 상황에 따라 더 이상 콤보를 이어 나가지 못하게 하거나 강제 기상을 통해 무적 시간을 활용하여 반격을 할 수 있도록 만든 시스템들이나 특정 상황에는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는 점을 확인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개선 및 조정되는 점을 안내드립니다.
1. 에어리얼 보정
- 에어리얼 보정을 받고 있는 상태에서 1초 내 다시 피격을 받을 경우 초기화 되지 않도록 변경됩니다.
- 에어리얼 보정을 받고 있는 상태에서 빙결, 홀드 등 움직일 수 없는 상태가 됐을 때에도 보정이 초기화되지 않도록 변경됩니다.
2. 다운 보정
- 다운 보정이 Max가 됐을 때 스탠드 상태로 빙결, 홀드 등이 종료되어 움직일 수 있는 상태가 됐을 때 기상 무적과 동일 1초의 무적 시간이 적용됩니다.
3. 스탠드 보정
- 스탠드 보정을 받아 넘어질 경우 슈퍼아머 → 무적으로 변경됩니다.
- 스탠드 보정이 Max가 됐을 때 스탠드 상태로 빙결, 홀드 등이 종료되면 즉시 무적 상태로 넘어지도록 변경됩니다.
4. 퀵 스탠딩
상대 공격에 의해 다운 이후 퀵 스탠딩 자세에서 기회를 잡아야 하지만 컨트롤이 고도화되고 반격에 대하여 어려움이 있다고 판단하여 퀵 스탠딩 스킬의 기상 후 슈퍼아머를 무적으로 변경하게 되었습니다.
유적지 쟁탈전
o 유적지 쟁탈전 참가 신청 조건을 완화
50레벨 길드원 30명 이상 → 변경: 40레벨 길드원 20명 이상
o 매칭 방식을 개선해 부전승이 발생하는 빈도를 줄임
- 개인 참가 신청 조건을 만족하지 못한 길드는 매칭 X
- 개인 참가 신청 조건을 만족한 길드끼리만 매칭
- 개인 참가 신청 조건을 만족한 길드의 전체수가 홀수인 경우, 상대가 없는 1개 길드만 부전승 발생
- 전체적인 보상이 상향, 부전승 보상을 상향
로터스 레이드 - 하드모드(가제)
로터스 레이드 - 하드모드의 콘텐츠의 전장은 베히모스가 아닌 트로파에서 이루어질 예정이며,
완성도 높은 최종 콘텐츠를 모험가분들께 선보일 수 있도록 개발 중입니다.
'대형 하이퍼 재머를 설치해야만 해...'
모험가는 계속 생각했다. 어떻게 해야 안정적으로 대형 하이퍼 재머를 설치할 수 있단 말인가.
그러던 중 갑작스러운 소음이 모험가의 귀를 때렸다.
"베히모스가 갑자기 방향을 틀었어! 다들 꽉 잡아!!"
갈레오가 외쳤다.
트로파는 미들오션으로 숨은 베히모스를 쫓아 급하게 선두를 돌렸다.
그때, 갑자기 큰 진동이 트로파를 덮쳤다.
로터스의 거대한 촉수가 트로파를 둘러싸 잡아당겼고 갑판을 파괴하기 시작한 것이었다.
그리고 마침내, 로터스가 모습을 드러내었다.
로터스는 자신의 힘을 약화시킬 수 있는 대형 하이퍼 재머를 향해 촉수를 휘둘렀고, 하이퍼 재머는 산산조각 나고 말았다.
시간이 없었다.
이대로 라면 트로파도 하이퍼 재머처럼 부서지고 말 것이다.
모험가는 자신을 짓누르는 거대한 절망감을 느끼며, 로터스를 향해 발을 옮겼다.
오직 순수한 자신의 의지, 모험가가 믿을 수 있는 것은 그 뿐이었다.
편의성 개선
※ 6월 중 적용 예정
크리쳐 UX 개선(심부름 중인 크리쳐& 보유 중인 크리쳐 명확히 표기)
크리쳐 UX 개선(심부름 중인 크리쳐& 보유 중인 크리쳐 명확히 표기)
2. 길드 출석 보상 수령 개선
☞ 길드 출석 이후 누적인원 변동 사항에 따른 보상 수령이 자동으로 지급되지 않고, 받기 위한 행위가 번거로운 점을 인지하고 있습니다.
관련하여 자동으로 지급해 주거나 혹은 출석 보상 수령일 카운트를 달리하여 하루에 한 번만 수령해도 모든 보상을 받을 수 있게끔 개선사항 논의 중에 있으며 6월 말 업데이트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습니다.
3. 길드 기부 - 전체 기부 기능 추가
4. 길드 기부 시, 길드 주화 지급 예정
- 많은 길드가 2레벨에 분포되어 있는 점을 확인하여 길드 주화 추가 제공 가능한 부분을 검토하였고 길드 기부 편의 개선과 함께, 기부 시 길드 주화를 더 많이 획득할 수 있도록 조정할 예정입니다. 이를 통해 길드 성장에 도움이 되어 많은 분들이 길드 컨텐츠 활성화 및 이용에 도움이 될 수 있길 바랍니다.
5. 아라드패스, 업적 - 미션 일괄 받기 기능 및 편의성 개선
☞ 업적, 미션 등 ‘일괄 받기’ 기능을 추가하여 개선할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