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신] 메인딜러 육성 리뷰

글을 시작하기 전 저는 2.4버전 후반부에 시작한 과금러이고 100% 제가 써보고 판단한 내돈내산 리뷰이며, 캐릭터를 비하하기위해 한 목적으로 쓰는 글이 아님을 밝힙니다. 또한 캐릭들에 대한 평가는 제 개인적인 의견입니다. 글에 나오는 모든 캐릭들은 명함기준입니다.

1. 라이덴 쇼군

제 첫 5성 캐릭터인데요. 당시에는 이나즈마 스토리를 밀고 있던터라 번개면역을 달고 있는 라이덴보스를 잡질 못해서 후회했었지만 나중에 와서보니 원신 최고캐 중 하나를 뽑은거 였더라고요. 물론 명함 라이덴이 메인딜이라고 생각 안하시는 분들도 많겠지만, 저는 명함라이덴을 메인딜로 사용해왔고, 나선비경 클리어도 됩니다. 일단 라이덴은 본인의 강력한 버스트딜과 궁 사용동안 파티원들의 궁을 채워주기때문에 파티 사이클이 원할하게 돌아가게끔 해줍니다. 따라서 서포팅도 가능한것이죠. 저는 라이덴, 행추, 향릉, 베넷같은 라이덴 몰빵 조합 이외에도 원소폭발 서브딜러로도 다른 메인 딜러와 함께 사용했습니다. 라이덴을 넣으면 원래 같으면 파티원 원충하느라 딜 손실날것을 라이덴이 온필드로 나와서 딜을 하는 도중에 파티원 원충을 해주기 때문에 원충 채우느라 딜손실이 없다는 점!!! 라이덴의 유일한 단점은 절연 4셋을 착용한단건데, 어차피 원신 하려면 절연은 필수니까 넘어가줍시다.

육성 난이도 : ★★★☆☆

범용성 : ★★★★☆

딜뽕 : ★★★★★

추천도 : ★★★★★

2. 카미사토 아야토

타르탈리아의 지속딜 버전 메인딜러라고 평가하고 싶습니다. 타르탈리아처럼 강력한 궁극기와 한방딜을 가지진 않았지만, 현자타임이 사실상 없고 장판형 궁극기로 서포팅까지 훌륭한 범용성있는 캐릭인것같아요. 물론 딜은 치명타 코코미 느낌이지만, 파밍 난이도가 낮은 검투사 4셋 착용으로도 밥값을 해내며, 무기도 4성 칠흑검만 줘도 명함 제성능이 나오는 명함완성형 캐릭터라고도 생각합니다. 명함아야토에게 제사 4셋, 몰락 4셋, 검투 4셋 전부 써봤지만 사실 고만고만해서 스펙이 좋은 걸로 그냥 주는게 제일 합리적인 것 같아요. 또한 원신에서 가장 좋은 원소 반응을 가진 물 원소라 증발,개화,빙결,만개 등 어떤 파티에 넣어도 잘어울리는 말그대로 미친 범용성을 보여주는 캐릭입니다. 물론 저는 애정캐라서 출시 이후 첫 복각 때 1돌과 전용 무기도 뽑아줬습니다. 왜 애정캐냐고? 저.렇.게. 생겼잖아요 ㅋ ??

육성 난이도 : ★★☆☆☆

범용성 : ★★★★★

딜뽕 : ★★☆☆☆

추천도 : ★★★☆☆

3. 카미사토 아야카

원신에서 가장 타수가많고 강력한 궁극기를 가진 캐릭터라고 평가할 수 있을것같습니다. 얼음 성유물로 인한 치확의 부담을 덜어주고, 치명타 피해와 같은 다른 옵션에 신경을 쓸 수 있고, 그 어떤 몹이던 갈아버리는 일명 ‘믹서기’ 궁극기로 시원시원한 딜을 뽑아내는 얼음 원소 딜러입니다. 하지만 사실상 타수가 많은 궁극기를 몹에 명중시키기 위해 빙결이 필수고, 빙결 파티를 만드는 구성원 서폿/캐릭들이 전부 5성이라 덱을 완성하기가 오래걸리고 비싸다는 단점, 빙결이 안되는 보스몹등을 만나면 힘이 빠진다는 등의 단점 역시 있습니다. 그리고 제가 명함에 단조무기로 오래 써보다가 나중에 전용무기를 뽑았는데, 아야카는 쓰면 쓸수록 전용무기인 회광이 없다면, 화력과 클리어 타임이 많이 떨어지는 것 같습니다. 물론 명함단조가 구린 것은 아니지만, 전용 무기가 무려 원소피해를 최대 38%, 치명타 피해 44% 등을 제공하는 사기 무기로 나와서 사실 아야카를 정말 100% 쓰고 싶다면 뽑는게 베스트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빙결유지를 위한 오프필드 물원소 캐릭, 몹몰이가 가능한 바람 캐릭등이 강제되는 단점역시 있습니다. 하지만 이 모든 것을 갖출 여유가 된다면 정말 정신나간 미친 딜을 보여주는게 아야카니 저는 매우 만족하는 캐릭터 중 하나입니다. 그리고 제가 느낀 바로는 신학보단 회광이 우선인듯 합니다!!! 회광은 그만큼 좋은 무기 맞습니다!! (운 안좋으면 회광이 신학보다 더 비쌈)

육성 난이도 : ★★★☆☆

범용성 : ★☆☆☆☆

딜뽕 : ★★★★★

추천도 : ★★☆☆☆

4. 클레

사실 클레는 초창기 캐릭터라 원신의 인플레에 의해 자연스럽게 픽률이 뒤처진 캐릭터입니다. 사실 성능을 위해서 보단 캐릭 자체에 애정으로 뽑는 캐릭터라고 할 수 있죠. 뭐 고인물들에 따르면 한때는 최고의 딜러 중 하나였다지만 새로운 딜러들이 많이 나온 지금은 메타와 동 떨어진게 사실이죠. 그치만 전 맑눈광 클레의 광기와 캐릭터의 귀여움에 반해 클레를 뽑고 말았습니다 ㅠㅠ 이렇게 귀여운데 어떻게 안 뽑아요. 마녀 4셋, 마녀2공퍼2셋, 악단 셋 전부 써봤지만 워낙 캐릭 자체가 구려서 나선에 데려갈 일이 없으니 부옵 좋은거 아무거나 껴주면 됩니다. 클레가 안 좋은 이유는 우선 유아 체형의 캐릭이라 공격속도, 이동속도등이 매우 느려서 불편하고, 또한 물몸인지라 보호막이 필수되기도 합니다. 클레는 강공격을 주로 사용하는 딜러인데, 법구 캐릭은 강공격 사용시 스태미나가 50씩 닳기 때문에 몹의 공격을 전부 피하지않고 그 자리에서 강공격을 4번 정도 쓰면 스태미나가 동이 나 버리는 문제점도 있습니다. 실전에서는 몹의 공격을 피하거나, 몹이 있는곳까지 달려가고 하는 변수가 생기니 저거보다 강공을 못쓰는 상황이 생기기 마련입니다. 물론 클레의 특성중 평타명중이나 E스킬의 부비트랩을 적이 밟을시 50% 확률로 스태미나를 사용하지 않고 강화된 강공격을 사용할 수 있는 효과가 주어지지만 이게 생각보다 확률이 낮아서 잘 발동이 안되서 전투중에 큰 도움이 되진 않습니다. 이 외에도 법구이지만 투사체 판정이라 명중률도 낮고 단점 투성이인 클레는 한마디로 불편한 조작을 감수할만큼의 딜이 나오지 않으니 클레를 데리고 나선에 들어가기가 싫어질 수 밖에 없는것이죠. 뭐 저도 귀여우니 필드에서 쓰거나 프로필 아이콘으로 쓰려고 뽑은거니 큰 기대는 없었습니다. 굳이 애정이 있는게 아니라면 추천하는 캐릭은 아닙니다. 돌파 스탯이 불원소 피해라 치명타 옵션을 무기와 성유물에서 챙겨야해서 육성 난이도는 높은 편입니다. 뭐 나중에 원신이 다른 게임처럼 구캐릭 리메이크를 해줄 것 같지는 않지만 만약 해주거나 아니면 사기적인 전용무기를 내주거나 하면 달라질수는 있겠죠? 기대해봅니다.

육성 난이도 : ★★★★★

범용성 : ★☆☆☆☆

딜뽕 : ★☆☆☆☆

추천도 : ☆☆☆☆☆

5. 요이미야

다음은 항상 픽업 운이 좋지 않은 비운의 캐릭 요이미야입니다. 요이미야는 불 원소 평타로 주로 보스전에서 빛을 발하는 캐릭인데요. 단일딜이 매우 강력하고 공격속도 역시 빨라 기관총같은 캐릭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다수전에 매우 취약하고, 원소 반응 자체에 쿨타임이 존재해 증발반응을 100% 활용하는 것 역시 어려운 편이죠. 또한 역시 활캐릭 아니랄까봐 물몸에 경직저항 0라 보호막 캐릭터가 필수시 됩니다. 야란이나 행추같은 서브딜러 캐릭과 같이 쓰는게 베스트며, 전용 서폿인 운근, 말뚝딜을 박게 해줄 종려같은 보호막캐, 그리고 불의 신 베넷과 파티를 꾸리는게 이상적입니다. 개인적으로 자동으로 타켓팅 되는 활 평타가 여긴 불편한게 아니더라고요. 치친술사 나오면 화나서 파티 바꾸러가고 가끔 큰 몹이 무빙치면 다 빗나가 버리는 미친 에임을 보여줍니다. 하지만 보스전 같은 단일몹 상대로는 정말 누구보다 빨리 잡을 수 있을것 같네요. 그냥 호두 잇는사람이면 굳이 안뽑아도 됩니다. 그리고 요즘엔 불 메인딜이 필수도 아닌데다가 원신에서 제일 좋은 불 딜러는 오프필드 서브딜러 향릉이 있기 때문에… 요미가 애정이거나 플레이스타일이 취향이거나 한게 아니면 굳이 추천드리진 않네요. 명함 전무에다가 스펙도 좋은 편인데 다수전인 요즘 나선은 클리어 타임이 좀 늘어집니다. 결국 유기하고 전무까지 풀천장친 요미랑 이혼하고 요미 유기되어 있습니다???

육성 난이도 : ★★★☆☆

범용성 : ★★☆☆☆

딜뽕 : ★★★★☆

추천도 : ☆☆☆☆☆

6. 산고노미야 코코미 (?)

얘가 왜 메인딜이냐고 하시는 분들도 있겠지만, 사실 코코미의 운명의 별자리는 전부 딜링 상승에 치중되어있는 메인딜러로 설계되어있다는 사실! 뭐 결국 치명타 확률 -100 라는 특성때문에 지금은 원소반응 서포터로서의 입지가 높아졌지만, 생각보다 메인딜도 쓸 만 하다는 사실…! 코코미 + 북두피슬미코쇼군등의 번개캐릭을 넣은 감전 조합이나 만개조합에서도 온 필드 메인딜로 쓸수있답니다. 나선에 수계늑대 나오거나 좀 난이도 낮다 싶으면 9별 클리어도 가능함! 물론 다른 캐릭 쓰는게 훨씬 클리어 타임 빠른것도 맞음… 이렇게 구린 딜량에도 코코미의 픽률과 입지가 좋은 이유는 바로 뛰어난 물 부여 능력에 있죠, 무려 최대 36초동안 물 원소 반응을 계속 발동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원신에서 이렇게 길게 물 발라주는 캐릭은 코코미가 현재로썬 유일합니다. 빙결조합에서의 뛰어난 힐량과 물 부착으로 당당히 한자리를 꿰차더니, 풀 원소 나오곤 나선 물원소캐릭과 힐러가 강제되는 닐루개화팟에서도 한자리 차지하고 이젠 대체 불가능한 성능캐가 되었죠. 이렇게 뛰어난 덱 압축력을 가진 서포터로써 재평가받고 성능캐로 자리매김했답니다!! 저는 참고로 딜러로 쓰고 싶은 마음에 풀천장쳐서 아모스 두개먹고 불멸의 달빛 뽑아줬습니다. 코코미가 아무리 떡상해도 불멸의 달빛은 쓰레기 맞아요 :)

육성 난이도 : ★★☆☆☆

범용성 : ★★★★★

딜뽕 : ☆☆☆☆☆

추천도 : ★★★★★

7. 감우

감우는 제가 본의 아니게 감우 전용 무기가 3재련이 되는 바람에 결국 뽑게되었는데요. (이게 가챠 게임의 현실입니다.?) 사실 감우는 제 취향의 캐릭터가 아니었습니다. 남성유저들을 겨냥한듯한 옷차림과 목에 차고있는 종등 외형적인 면에서 너무 거부감을 느껴서 절대 뽑을 일 없을 캐릭이라 여겼고, 외형적인 취향 이외에도 감우의 주력 딜링 수단인 2단차징 조준사격은 경직저항, 정확한 에임등의 요소를 요구해서 모바일 유저인 저에게 이런 플레이 방식 역시 거부감으로 다가왔는데요. 다만 저도 어쩔 수 없이 생물학적 한남이라 결국 감우 누나의 아름다움에 굴복해버렷..!!???? 그래서 감우에 대한 제 평가는 뭐냐고요? 사실 제가 일주일간 써본 결과 감우는 ‘퇴물감동원툴’ 딜러라고 칭하고 싶습니다? 준종결 악단세트 성유물과 전용무기 3재련이지만 생각보다 클리어 타임이 느리더라고요… 제가 직접 써보고 느낀 감우의 단점은 바로 융해 반응 운영의 난이도에 있는데요. 애초에 원신에서 가장 낭만이 있지만 쓰기 어려운 원소 반응은 융해이죠. 비슷한 증폭 반응인 증발 반응은 오프필드로 지속적인 물원소부착이 뛰어난 캐릭들이 많아서 융해반응보다는 난이도가 낮은편인데요. 오프필드로 얼음/불 부착을 코코미, 야란, 행추처럼 해주는 캐릭터가 현재는 없다는게 가장 큰 함정인것 같습니다. 현재 오프필드로 가장 불 원소 부착력이 뛰어난건 향릉인데, 향릉은 딜도 쎄고 4돌파를 해주면 궁 지속 시간이 늘어나서 지속력도 좋지만 정말 원소가 더럽게 안찬다는 크나큰 결함이 있어서 원충으로 인한 딜로스가 있는게 너무 답답했고, 그렇다고 베넷에 카즈하만 쓰는건 향릉보다 지속시간이 짧아서 불편하고, 또 나히다로 연소 융해를 쓰자니 나히다를 다른 파티에서 뺐어오니까 애매해지고… 저는 개인적으로 감우의 캐릭 설계 자체에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는데요. 애초에 감우는 초창기 원신의 메인 딜러로 빙결 반응을 사용하라고 낸 캐릭이었고, 감우 출시 당시엔 빙결 반응만으로도 정말 사기고 강력했겠지만, 인플레가 진행되고 새로운 강력한 캐릭과 점점 매서워지는 나선 비경의 난이도때문에 빙결 감우는 딜이 모자라게 되었고, 그래서 이젠 원소 마스터리기반 증폭반응인 융해 반응을 주력으로 쓰게되었다고 봅니다. 한마디로 빙결 감우는 쌉구리고 그나마 쓸 수 있는건 융해 감우라는건데, 저는 높은 난이도에 주저앉고 말았습니다… 반면에 필드에서는 감우의 딜이 절대 모자른 딜이 아니라 몹들 살살 녹습니다! 너무 나선에 기대하지만 않으면 괜찮은듯? 이후에는 궁극기 몰빵 서브 딜러로도 써보려고합니다!! 또 성능논란의 데히야도 픽뚫당하면 같이 써보려고요! 요즘 나선 그냥 종려 보호막 종잇장이죠? 걍 어쩌면 조준중에 종려 보호막 부셔져서 감우 쳐날라가서 딜로스 나는거 보단 데히야 경직저항으로 9초사이클 빠른템포로 딜 넣는게 나을 지도?

육성 난이도 : ★★☆☆☆

범용성 : ★★★☆☆

딜뽕 : ★★★★★

추천도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