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기미도의 아이스노게임즈, 샤이닝 니키를 제작한 게임사와 같은회사?
동북공정에 대해 알고 계신가요? 동북공정(東北工程)은 '동북변강역사여현상계열연구공정(東北邊疆歷史與現狀系列硏究工程)'의 줄임말로 '동북 변방의 역사와 현재 상황 계열의 연구 사업'이라는 뜻입니다. 중국이 동북부 만주 지역의 역사를 연구하기 위해 국가사업으로 추진한 연구 계획을 가리키며 쉽게 말하면 중국측의 역사왜곡을 이야기합니다. 유튜브, SNS등에서 더러 보이는 중국 측의 왜곡등이 여기에 속하게 됩니다.
이러한 역사왜곡은 드라마, 영화뿐아니라 게임에서도 왕왕 일어나는 데요. 이중 특히나 논란이 되었던 샤이닝니키라는 게임의 한복사태가 대표적입니다. 샤이닝니키는 페이퍼게임즈의 시뮬레이션 게임으로 아이러브니키의 3D버전으로 출시되어 나름 사랑을 받을 뻔했지만 앞으로 설명드릴 한복사태로 인해 출시 7일만에 서비스 종료를 고지한 어마어마한 과거를 가진 게임입니다.
이 게임이 서비스 종료를 고지한 이유와 과정도 어마어마한데요. 먼저 이 한복사태가 일어나기이전 우리나라에는 롤 K/DA 세라핀 합류, 환불원정대 당시 이효리의 활동명 ‘마오’등에 대한 논란, 이외에도 중국인들에 의한 수많은 한국 연예인들의 인스타 테러 등 중국에 대한 행보에 굉장히 예민한 상태였습니다.
이러한 민심이 지속되고 있는 와중 대한민국에 런칭한 샤이닝니키에서 런칭기념이벤트로 한복의 출시를 예고하였습니다. 게다가 한국에서만 진행하는 것이 아닌 중국과 대만서버에서도 이를 알리며 글로벌 이벤트로 한복이벤트를 진행하고자 하였죠. 다만 이러한 소식이 중국에 닿자 중국유저들은 우리나라 고유의 의상인 한복을 한푸라고 주장하거나 한국만의 고유의상이 아니다라는 식의 주장을 내밀며 문제가 일어나게 되었습니다.
그렇게 이벤트가 한국에 선 적용된 후 게임사 측에서는 중국의 SNS인 웨이보를 통해서 중국에 대한 사과와 한국 서버의 유저들에 대한 제제를 약속하며 한복이 중국의 옷이라는 주장을 암묵적으로 동의한다는 모습을 취하면 더더욱 한국 서버유저들의 분노를 쌓게 됩니다. 게다가 이후 제대로된 사과 없이 한복아이템들에 대한 삭제 통보 및 구입한 유저들에게 환불을 해주겠다는 통보성 공지만을 남겼죠.
이후 우리를 다시한번 분개하게 만든 서비스 종료 공지가 있습니다. 이에 대한 설명은 생략하고 직접 읽어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러한 문제의 샤이닝니키의 제작사인 페이퍼게임즈가 타워디펜스게임인 무기미도의 아이스노게임즈가 동일한 게임사라는 의혹이 퍼지고 있는데요. 이 의혹은 무기미도에서 진행한 이벤트로부인 팬아트 응모 등 경품을 건 이벤트를 여러 차례 진행했는데 계속해서 중복 당첨자가 나오게 된 것을 시작으로 하였죠 이에 유저들은 해명을 요구했고 운영진 측은 랜덤 추점 과정에서 중복 당첨자가 나왔을 뿐이라며, 오해라고 설명헸습니다. 동시에 유저들의 항의를 삭제하는 등 고압적인 태도를 일관하자 유저들이 결국 행동에 나서며 아이스노 게임사와 페이퍼게임즈라는 의혹이 불거 졌습니다.
첫번째로 무기미도를 서비스하는 쯔이코리아와 페이퍼 게임즈의 한국주소가 서울 중구에 동일한 주소에 심지어 호수까지도 동일한 것으로 밝혀진 것인데요. 이후 쯔이코리아의 주소가 변경되기는 하였지만 논란이 일어나자마자 변경이 되어 더욱 의혹이 커졌습니다.
또한 두 게임사의 본사번호가 동일하는 점과 기미도의 중국내 CBT 이미지 출처가 페이퍼게임즈였다는점에 따라 의혹이 커지고 있었고 드디어 이에 대한 아이스노측의 입장이 나왔지만 이또한 의혹만 커져가는 상황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해당 공지를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게임에서 제일 중요한건 역시나 게임성이라고 생각은 합니다, 하지만 해당 논란의 경우 사안이 사안이다 보니 다소 무거운 이야기를 해보았습니다. 다음 포스팅에는 더욱 재미있는 게임 소식들로 다시 돌아오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