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트라이더: 드리프트 2023.9.13 패치 - [정규 시즌4 및 크로스오버전, 신규 트랙/캐릭터 출시 및 기타 패치]
버블파이터 마인블루,
카트라이더: 드리프트 마인블루입니다.
* 이렇게 바뀐 게임에 있어서 솔직히 뭘 어떻게 재밌게 즐길 수 있는지 의문이 들기도 합니다.
일단 시즌3에 있어서 영웅 등급으로 카트바디 등급이 확장된 이후로 속도감 쪽에 있어서는 나름 긍정적으로 돌아가고는 있습니다. 플래그전같은 경우에도 나름 평가가 나쁘지만은 않았기도 했고...
문제는 컨텐츠 추가 속도가 상당히 느리다는 점에 있어서 홈페이지에 공식적으로 한 달에 트랙 몇 개씩 올리겠다라는 공지가 나오기는 했으나...글쎄요.
ㅡ 이번 시즌이 사실상 최후통첩이 아닐까라는 의견들이 나오기도 하는데, 이번 시즌의 테마나 업데이트 내용 자체를 보면 입지가 여전히 애매하거나 부정적으로 흘러가는 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정말 딱 카트바디 속도감이랑 트랙 난이도 배분 정도만 해결된 그런 느낌이 든지라 잘 모르겠습니다.
이번 시즌같은 경우에는 공동묘지 테마를 기반으로, 할로윈을 맞춰서 디자인을 하는 방향으로 가지 않을까 싶은데
하나씩 패치 내용들을 살펴도록 하겠습니다.
ㅡ 카트라이더 드리프트 2023.9.13 패치 ㅡ
해당 패치같은 경우에는 2023년 9월 14일 당일 오전 6시 ~ 오전 11시 30분으로 총 5시간 30분에 걸쳐서 진행될 예정입니다.
패치노트에 있어서 전체적인 요약같은 경우에는 상단의 동영상에서 [주요 점검 내용]을 통해 확인하실 수가 있습니다.
* 시즌4 시작
* 공동묘지 테마 트랙 4종, WKC 테마 트랙 1종 추가
* 그랑프리 출시
* 크로스오버전 출시
* UI 개편, 매칭 개선 및 시스템 개편
* 아이템전 아이템 출시
1) 시즌 4 : Hallo-Drift 시작
시즌 패스 기간 : 2023.9.13 ~ 2023.11.9
정규 시즌4가 시작됨과 동시에 시즌패스가 시작될 예정입니다. 이전 시즌에 이어서 이번 시즌같은 경우에는 [공동묘지 테마]를 기반으로 시즌이 진행될 예정입니다.
* 전반적인 흐름은 전 시즌과 동일하며, 시즌3 때 인기도가 높았던 스티커는 스티커샵에서 Top60으로 선정되어 상위노출됩니다.
11월 초까지, 이번에도 대략 2개월 동안 기간을 잡고 진행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2) 그랑프리 시즌4 시작
그랑프리 시즌 기간 : 2023.9.14 ~ 2023.11.9
시즌3에서 상위 100위까지 명예의 전당으로 등록이 될 예정이며, 곧 이어서 바로 시즌4 그랑프리가 진행될 예정입니다.
- [jd
- [jd
보상 획득을 위한 10판 이상 정상 완주한 대상을 기준으로 그랑프리 참여 기준 유무가 됩니다.
- [jd
보상 획득을 위한 10판 이상 정상 완주한 대상을 기준으로 그랑프리 참여 기준 유무가 됩니다.
보상 획득을 위한 10판 이상 정상 완주한 대상을 기준으로 그랑프리 참여 기준 유무가 됩니다.
- [jd
도전자 등급의 경우에는 5판 경기 결과를 집합하여 티어가 결정됩니다.
도전자 등급의 경우에는 5판 경기 결과를 집합하여 티어가 결정됩니다.
아이템전 스쿼드 // 스피드 그랑프리가 개별로 들어갈 예정이며, 각 티어별 보상같은 경우에는 상단의 사진을 통해 확인하시면 됩니다.
그랑프리에 추가되는 트랙의 경우에는 아이템 그랑프리의 경우에는 트랙 3종, 스피드의 경우에는 트랙 1종이 추가될 예정입니다.
* 이번에 보니까 공동묘지 테마에는 스피드 전용 트랙이 없어서...아쉽긴하더라고요. 일각에서는 그 부분에 있어서 실망이 꽤 큰 부분이 많은 것같습니다.
3) 신규 트랙 출시 : 공동묘지 4종, WKC 1종
시즌4에 따라 공동묘지 기반의 트랙들이 출시가 될 예정입니다. 기본적으로 원작 카트라이더에 있었던 공동묘지 테마를 그대로 계승하여 디자인이 개편되어 한층 더 분위기가 업그레이드된 모습을 보여줍니다.
ㅡ 그런데 앞서 언급했듯이 해당 4종은 모두 아이템/스피드전 공용입니다, 즉 스피드전 전용 카트바디가 없습니다.
4종 모두 다 난이도 3이하이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비중이 높은 스피드전 유저들 입장에서는 여러모로 아쉬운 부분.
그나마 WKC 테마를 기반으로 1종이 따로 추가되었으며, [WKC 상하이 서킷]입니다.
해당 트랙은 난이도 4인 스피드전 전용 트랙입니다.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4) UI 개편 및 기타 개선
모니터 기준 좌측 상단에 표시되었던 큰 숫자 형태의 순위 표시가 제거될 예정입니다. 왜 삭제를 하는지는 의문이 드는데 글쎄요...
레이싱 시즌패스에 있어서 레벨 진척도가 이제서야 표시가 될 예정입니다, 보상에 있어서도 다음 레벨 보상이 따로 표시되며, 받을 수 있는 시즌 패스 보상 또한 상단의 사진과 같이 따로 지급 알림이 뜨게 됩니다.
리플레이 초기화 기준은 매 시즌 별 초기화가 되며, 리플레이는 모드 종류에 따라 저장하는 세부 안내가 별도로 추가가 될 예정입니다.
커스텀 게임에서 UI가 개편되는데, 아군팀에도 별도 AI를 추가할 수가 있으며, 차단 안내 메시지가 추가될 예정입니다.
* 400명 상한치 최대로 차단이 되며, 초과된 상태에서 차단을 하는 경우 가장 먼저 차단한 사람을 기준으로 차단 목록에서 삭제가 되고 추가가 됩니다.
그나저나....이 게임이 채팅도 없는데 차단이 필요할 정도로 상한선이 필요한지 의문이 드네요, 보이스톡이 있다보니 그걸 기반으로 차단을 하는 것도 아니고...
[시즌패스 일일 챌린지]에 있어서 챌린지 초기화까지 잔여 시간이 따로 추가될 예정입니다.
[스키드] 신규 파츠가 출시될 예정입니다. 원작 카트라이더에서도 따로 볼 수가 있던 시스템이며, 드리프트를 할 경우 드리프트를 통한 끌기 흔적의 전용 스킨이라 보시면 됩니다.
5) 신규 캐릭터 및 아이템 출시
시즌4를 알리는 신규 캐릭터 2종류가 추가가 될 예정입니다.
[드라키], [꼬마유령]이 추가되는데....왜 드라키가 꼭 필자가 해왔던 그 게임에 있는 빨간 머리랑 비슷한 분위기를 가지고 있는지 의문이 들군요.
ㅡ 심지어 정면샷 기준으로 머리 헤어스타일부터 눈동자 색깔까지 비슷한지라 보자마자 생각나더라고요.
일단 아이템전에 사용 가능한 아이템들이 추가되었는데 [대형 바나나], [스캐너], [사이렌] 이렇게 3종이 추가되며 3개 다 모두 원작에서 볼 수가 있는 아이템들입니다.
ㅡ 아이템전 카트바디가 없는 후속작에서는 그냥 확률상으로 다 뜹니다. 그런데 특이하게도 난이도3 이상 트랙에서만 출현하는 아이템이라는데요? 뭐지...
인게임 주행 시스템 쪽에 있어서 파격적인 패치가 하나 있는데,
[드리프트 도중 충돌로 인한 부스터 게이지 감소가 제거]된다라는 것입니다. 이 부분같은 경우에는 원작에서 따로 없었던 부분인데 호불호가 상당히 갈리는 부분이 아닐까 싶습니다.
* 게임이 너무 쉬워진다라던가, 미숙한 사람들에게 난이도를 완화시키는 부분이라 볼 수가 있습니다.
비슷한 메커니즘을 보자면 시즌1 New World의 최종 레이싱 패스 보상이였던 [나이트 우퍼]가 충돌 판정이 없었다보니 벽이나 장애물에 충돌하더라도 게이지가 손실없이 그대로 진행되는 그런 메커니즘이 있었습니다.
이걸 기반으로 아예 패치를 통해 게임 난이도 완화를 시키는 부분이 아닐까 싶긴한데...감속을 떠나서 충돌에 대한 리스크가 상당히 떨어져서 개인적으로는 조금 그런거같네요.
[물폭탄] 사용에 있어서 미니맵에 폭발 예상 위치가 별도로 표시가 됩니다. 본래 물폭탄 자체가 리스크가 상당히 크면서 사용 난이도가 상당히 까다로운 아이템이였는데
이제 아예 미니맵에 보면서 대놓고 모두를 쉽게 맞출 수 있다라는 점에 있어서 원작 유저들 입장에서는 좋게 볼 수도 있고 안좋게 볼 수도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 나중에 막 이러다가 물폭탄이 떨어질 전조 그래픽까지 패치해버리는건 아닐까싶기도 합니다.
6) 크로스오버전 모드 추가
전작에 있었던 모드는 아닌 것같은데, 모드 설명을 보자면 [아이템전] + [스피드전]을 동시에 누릴 수 있는 특이한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옛날부터 카트라이더에 있어서 [카트라이더 고대 문명] 만화책같은 부분에 있어서 항상 만화 내용에서 아이템전과 스피드전이 공존하여 스토리가 전개되는 부분을 볼 때마다
게임 카트라이더는 왜 둘 다 동시에 안나왔을까 의문이 들었는데, 이렇게 구현을 하게 될 줄은 몰랐습니다.
크로스오버전 전용 아이템으로 [1등 마시일]이 추가될 예정이며, 그 외 아이템 출현 종류 목록을 보자면 상단의 사진을 보시면 될 것같습니다.
문제는 아이템전은 아이템전대로 정신이 없으면서 감속이랑 드리프트까지 전부 다 생각하면서 주행하기에는 여러모로 난이도가 수직상승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 여타 다른 신규 모드와 동일하게 이번에도 [모드 연구소]에서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그나저나 플래그전이 어느 정도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다라는 얘기가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상시 모드로 승격되지 않는 이유는 모르겠군요. 한 서버에 모드 한꺼번에 공존하는걸 보기 싫은건지 부담이 되는건지...
7) 기타 업데이트
[프리셋] 슬롯 갯수 상한선이 12개까지 확장이 가능하지만, 확장할 때마다 3,000루찌를 요구합니다.
[AI가 개편]된다고 하는데, 이 부분은 게임에 있어서 [레이서+AI] 기준으로 개편이 됨과 동시에 플레이어 실력에 따라 AI 실력 또한 올라가게 됩니다.
ㅡ 안그래도 매칭이 잘 안잡히는데 흐음...
그 외에도 업적이 추가되고, [코인] 상점같은 부분에 있어서도 코인 갯수랑 가격이 조정됩니다.
튜토리얼이 확장된다고 하는데, 연습이 끝나고 매칭이나 세부 설정에 설명이 추가될 예정입니다.
사실 막 게임 전체를 보자면 업데이트 규모 자체가 전 시즌들에 비해서는 상당히 작은 편에 속하는 것같습니다.
이미 속도감 쪽에 있어서는 등급 확장으로 업그레이드가 끝나긴 했지만, 트랙같은 부분에 있어서도 개발팀 측에서도 맵 출시 빈도를 늘린다고 언급을 하였기에 컨텐츠 쪽에 있어서 부분적으로는 해결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라고 하기에는 이미 게임이 너무 산으로 간 부분이 있다보니 이미 상당수 유저들은 후속작 카트라이더를 떠난 상태라서 따로 민심을 회복할 수 있는가에 대한 의문이 생길 수 밖에 없습니다.
현재 편의성이나 난이도 완화를 집중적으로 업데이트를 하는 부분이 있다보니 원작 사람들은 그런 부분에 있어서 좋게 볼 수는 있지만 한편으로는 계속해서 변화하는 카트라이더가 여러모로 거부감을 만드는지라
중국 카트라이더 쪽으로 대부분 다 넘어간 상태가 아닐까 싶습니다. 저쪽은 저쪽대로 계속해서 업데이트를 꾸준히 하다보니 원작을 희망하는 사람들이 대부분 다 넘어갈만한 상황이 아닐까 싶습니다.
지금까지 버블파이터 마인블루,
카트라이더: 드리프트 마인블루였습니다.
좋은 하루되시고, 구독/방문은 언제나 환영입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