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너의 게임블로그]디아블로 이모탈, 비판에도 불구하고도 블리자드는 성공한 게임이라고 생각하고 있다.

안녕하십니까 코너입니다.

지난 6월 출시를 진행하였지만 낮은 완성도와 과금 유도 정책 등으로 인해 기존 팬 및 유저들에게 큰 비판을 받은 디아블로 이모탈의 과금 요소에 대한 비판을 블리자드가 공식적으로 부인하였다는 소식이 전해졌습니다.

해당 블리자드의 디아블로 이모탈 과금 요소 비판 부인 소식은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의 CEO인 마이크 이바라가 미국의 유명 언론사이자 전 세계적으로도 유명한 LA 타임즈와 인터뷰를 진행하면서 알려진 것으로,

현재 LA 타임즈가 인터넷상에 공개한 인터뷰 보도 기사에서는 인터뷰 진행 도중 디아블로 이모탈과 디아블로 이모탈의 과금 요소에 따른 비판 여론에 대해 질문하자 이바라는 기존 디아블로는 디아블로는 2012년에 출시된 디아블로3 이후 한 세대 넘게 게이머들을 놓치고 있었기에 디아블로 IP를 소개할 게임이 필요한 상황이었고,

이에 블리자드의 개발자들은 모바일 환경에서 무료로 디아블로 게임 플레이를 제공하기 위해 디아블로 이모탈을 출시하기로 결정했으며, 공식 통계 자료 공개는 거부했지만 플레이어 설문 조사 결과 디아블로 이모탈 플레이어 중 50%가 디아블로를 처음 접하는 이들이었고,

게임의 본격적인 수익 창출은 게임의 막바지에 시작되기 때문에 이러한 면에서 볼 때, 자신은 최근 들려오고 있는 비판들과 달리 디아블로 이모탈이 사람들에게 디아블로를 알리는데 성공한 게임이라고 생각하고 있다는 답변을 제공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의 CEO 마이크 이바라의 코멘트 중 일부

"(게임의) 최종 단계에서 수익창출이 시작됩니다. 저희들의 철학은 항상 훌륭한 게임플레이로 수억 명의 사람들이 비용 지불 없이 캠페인을 진행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었습니다. 그런 관점에서 볼 때, 저는 디아블로 이모탈은 '디아블로'를 소개하는 작품이 되어 정말로 기분이 좋습니다 "

"제 희망은 이렇게 프랜차이즈를 발전시켜 플레이어들에게 보다 정기적으로 훌륭한 게임 플레이 경험을 제공하는 동시에, 다양한 디바이스로 저희들의 세계를 확장하는 것입니다. 그냥 PC버전으로 게임을 출시하는 것은 오늘날에 게임을 하는 사람들에게 전혀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https://www.latimes.com/entertainment-arts/story/2022-07-06/blizzard-mike-ybarra-navigates-controversy-changing-gaming-culture

Blizzard Entertainment has been singled out as a symbol of the male-dominated gaming community's worst impulses. Mike Ybarra aims to change that.

www.latimes.com

한편 이에 대해 유저들은 최종 단계에서 과금이 유도가 시작된다는 말과 다르게 아이템 파밍과 성장을 통해 최종 빌드를 완성한다는 디아블로 시리즈 게임들이 공통적으로 가지는 핵심 주요 특징을 과금 요소를 통해 본질적으로 비틀어버렸고,

과금 요소 자체도 기존 게임들에 비해 어떠한 안전장치가 없어 뉴질랜드의 비디오 게임 스트리머 Quin69는 한화 약 2천만 원을 들여 처음으로 5성 등급 보석을 뽑을 정도로 악명 높은 수준이라는 점,

마이크 이바라가 유저 평가가 좋다며 언급한 앱스토어 평점 역시 출시 당일 2.5 점까지 떨어진 상태에서 수많은 리뷰들이 삭제되고 4.5점으로 복구된 점 등을 언급하며 일반 유저들 사이에서도 디아블로 이모탈 게임이 부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다는 반박 의견들을 내보이고 있는 상태입니다.

https://kotaku.com/diablo-immortal-blizzard-mtx-mobile-defends-ybarra-1849155066

Warcraft publisher’s president defends Immortal’s controversial in-app purchases

kotaku.com

기존 디아블로 팬 및 유저들은 물론 유명 게임 웹진이나 언론사들 사이에서도 적지 않은 비판을 받고 있음에도 불구하고도 이렇게 CEO가 직접 나서서 디아블로 이모탈은 성공한 게임이며 기분이 좋다고 언급한 것을 보면

한동안 블리자드의 행보가 뒤바뀔 가능성은 없어 보이는군요... 과연 앞으로 이런 상태의 블리자드는 어떤 게임들을 출시해낼지, 과거의 영광을 다시 되찾을 수 있을지 걱정됩니다 :(

디아블로 이모탈은 2022년 6월 1일 iOS/안드로이드 모바일 플랫폼으로, 6월 3일 PC 플랫폼으로 공식 한국어 더빙 및 자막 한글화 출시되어 현재 정식 플레이가 가능한 상태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