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루 아카이브 마인블루 - ['텐도 아리스' : 충전식 공격을 통한 흉악한 관통 피해를 주는 캐릭터]
버블파이터 마인블루,
블루 아카이브(Blue Archive) 마인블루입니다.
* 몸살이 있어서 여러모로 쉬는 날이 많았습니다, 그나마 최근에는 조금 나아진 부분이 있어서 다행입니다.
내일까지 [유즈], [츠쿠요]가 픽업이 진행될 예정이며, 2022.12.20 패치 이후로 총력전 '카이텐저' 인세인 출시와 더불어 메인 스토리 2장의 4부 그리고 [아리우스 분교] 학생인 [마사키]와 [히요리]가 픽업될 예정입니다.
이후 업데이트 계획을 보면 여러모로 다량의 신규 학생들이 출시가 되면서 가챠에 있어 굉장히 힘든 부분이 있기는 하지만 대부분 통상 캐릭터이기 때문에 판단을 잘하시고 참여를 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추후 또 수영복 아비도스가 나오고, 해당 스킨의 학생들이 워낙 사기적으로 출시가 된 부분에 있어서 총력전에 대한 인플레이션이 한국/글로벌 서버에서도 나올 것으로 보입니다.
* 실제로 노노미(수영복), 호시노(수영복) 양쪽 다 예로니무스를 침수시킨 장본인입니다, 그 중에서 호시노가 진짜 사기적으로 나와서....
이번 포스트같은 경우에는 밀레니엄 사이언스 스쿨 소속 학생이자, 메인 스토리 2장의 주역인 [게임개발부] 소속 학생인 [텐도 아리스]에 대한 글을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 간단하게 아리스라고 하겠습니다.
[아리스]는 본래 밀레니엄 사이언스 스쿨 소속 학생이 아닙니다. 게임개발부 소속원인 사이바 자매가 선생과 함께 접근을 금지시킨 폐허 속에서 발견된 인공지능 캐릭터입니다.
이 때문에 헤일로같은 경우에도 다른 학생들과 다르게 불규칙적인 모양을 띄고 있으며, 피부도 비정상적으로 하얗고, 신체에 있어서 전반적으로 일반 학생들과는 다른 모습을 메인 스토리에서 보여줍니다.
* 애초에 레일건을 들고 있다는 것부터 장난 아니기는 합니다.
아리스는 후열 포지션 딜러 캐릭터입니다. 다른 캐릭터들과 동일하게 전투에 직접 참여하는 '스트라이커형 캐릭터'입니다.
버블파이터 마인블루, 블루 아카이브(Blue Archive) 마인블루입니다. * 청휘석을 다 탈탈 털어서 가챠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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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포스트였던 '렌카와 체리노'에 대한 정보를 보실려면 상단의 링크를 통해 확인하시면 됩니다.
ㅡ 텐도 아리스 ㅡ
이름 : 텐도 아리스
소속 : 밀레니엄 사이언스 스쿨 '게임개발부' 소속 1학년
취미 : 게임(RPG)
"......오늘 나의 역할은..... 명 속성 광역 딜러....."
1) 캐릭터성
블루 아카이브 인게임 주 무재인 [키보토스] 내에 존재하는 대형 학원들 중 하나인 [밀레니엄 사이언스 스쿨] 소속 학생입니다.
앞서 언급했듯이 본래 밀레니엄에 소속된 학생이 아닌, 인근 지역에 있는 폐허에서 게임개발부 소속원인 '사이바 자매(모모이, 미도리)'가 주인공인 선생과 함께 발견되었으며
이들이 [아리스]를 밀레니엄 학교 소속 학생으로 위장 겸 편입시키고자 '학생증'과 '개인 무기'를 받게 되면서 밀레니엄 사이언스 스쿨 학생으로 인정을 받은 상태입니다.
폐허 속에서 발견된 인공지능 로봇이기 때문에 말투가 컴퓨터 프로그램이나 로봇의 말투를 지녔지만, 게임개발부 부원들이 가지고 있던 다양한 게임을 플레이하도록 만들어주면서 말투/어투같은 경우에는 일반적인 사람이랑 전혀 다른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한 마디로 언어/말을 '레트로 게임으로, 판타지 게임으로 배웠다'라는 점.
이 때문에 대부분의 대화를 보면 레트로 게임이나 어드벤처, 판타지 게임에서 자주 볼 수 있는 문구나 알림을 기반으로 대화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처음에는 이런 말투에 있어서 들킬까봐 불안한 부분이 있었지만
"요 괴 출 현..."
세미나 소속인 '유우카'까지 별 다른 큰 의심을 받지 않고 현재 기준으로도 [아리스]는 잘 지내고 있는 편입니다.
인게임 내에서 굉장히 귀여운 외모를 가지고 있다고 공식적으로 나온 부분이 있는데, 세미나 유우카를 포함해서 C&C 소속인 아카네까지 귀엽다라고 하고 다른 주변 학생들에게도 인기가 많은만큼 공식적인 귀여운 학생으로 컨셉이 잡혀있습니다.
단순하게 학교 생활을 잘 지내는 수준이 아니라 같은 부원인 [유즈]와는 대비되는데, [아리스]는 실제로 밀레니엄 사이언스 스쿨 내에서 다른 학생들과 정말 잘 지내다못해 아예 인싸인 모습을 보여줍니다.
여러모로 학생으로서 잘 적응하고 동아리 활동도 꾸준히 하는 편입니다.
"진짜 '갓겜'입니다"
아무것도 모른 상태에서 게임개발부에 들어온 부분이 있지만, 동아리 부원으로서 지내다보니 '게임'에 대한 열정만큼은 확실하게 가지고 있습니다.
물론 임기응변으로 유우카에게 동아리 내에서 프로그래머라고 거짓말을 한 부분이 있기는 하지만, 실제로 고성능 인공지능이라는 점에 있어서 코딩은 충분히 할 것으로 보이는 캐릭터입니다.
게임을 좋아하다보니 대부분 부원들이나 선생, 또는 C&C 네루와 함께 게임을 하는 경우가 많고
실제로 게임에 진심으로 아끼는 모습이 게임개발부 메인/서브 스토리에서도 자주 보여주는 모습이 반영되고 있습니다.
* 하루종일 게임을 하면서 레벨을 따라잡는다던가, 게임 부원들과 함께 게임을 만들거나, 본인의 꿈은 '용사'가 되고 싶다는 등.
2) 캐릭터 속성
후열 포지션 딜러이며, 스트라이커 캐릭터입니다. 공격 속성은 '신비'로 특수장갑에게 강력하지만 중장갑에게 취약합니다.
방어 타입같은 경우에는 '특수장갑'으로 폭발 속성에 강력하지만 신비 피해에 취약합니다.
(전투 시작 시 행동)
장비같은 경우에는 '모자' + '헤어핀' + '부적'이며,
전투 환경같은 경우에는 [시가전 : B] / [야전 : D] / [실내전 : S]입니다.
3) 캐릭터 스킬
[EX 스킬 : 밸런스 붕괴]
(아리스의 아이덴티티 1)
[아리스]의 가장 큰 특징으로, EX스킬을 사용하면 충전되었던 단계에 따라 피해량이 추가적으로 증가하는 광선을 발사합니다.
스킬 비용이 6코스트로 상당히 무거운 부분이 있기는 하지만, 기본적으로 [아리스]의 공격력이 굉장히 높게 잡혀있다보니 깡딜 자체가 무식하게 높은 공격 스킬입니다.
EX스킬의 공격 자체는 [관통]을 가지고 있으며, 폭 자체도 하루나와 비교하기 아까울 정도로 굉장히 넓은 가로 폭을 가지고 있습니다.
* 하루나는 폭이 굉장히 좁습니다. 아리스의 공격 폭은 하루나랑 비교하면 대략 5배~6배 차이가 납니다.
스킬 메커니즘이 굉장히 특이한데, [기본 스킬 : 빛이여!]에 따른 공격 충전량에 비례해서 EX스킬의 공격력이 최대 2배까지 뻥튀기가 되기에 실질적인 피해량 수치는 굉장히 높은 편입니다.
단, EX스킬을 사용하면 충전되었던 단계는 처음 상태로 초기화됩니다.
[기본 스킬 : 빛이여!]
(아리스의 아이덴티티 2)
현재 블루 아카이브 기준으로 [아리스]만 유일하게 가지고 있는 독특한 메커니즘 스킬입니다.
25초마다 캐릭터가 충전을 하는 모션과 함께 '에너지 단계'라는 버프를 가지게 됩니다. 처음에는 에너지 단계가 0단계였다가
한 번 [빛이여!]를 발동하면 1단계, 그 상태에서 다시 발동되면 2단계로, 최대 2단계까지 충전을 할 수가 있습니다.
* EX스킬을 사용하면 그 충전된 단계를 기준으로 보너스를 받게 되고 다시 0단계로 초기화됩니다.
"좌측 : 에너지 1단계 상태 // 우측 : 에너지 2단계 상태"
캐릭터가 공격을 하거나 이동하는 도중에 25초라는 쿨타임이 지날 때 마다 상단의 GIF처럼 레일건을 바로 잡으면서 충전을 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1단계같은 경우에는 좌측 사진처럼 에너지의 반을 채우는 모습과 함께 레일건이 파란색 오라를 띄고 있고
2단계같은 경우에는 우측 사진처럼 에너지를 전부 채우는 모습과 함께 레일건이 특유의 스파크와 함께 주황색 오라를 띄게 됩니다.
[기본 스킬 : 빛이여!]가 발동될 때마다 단계가 올라가며, 단계가 올라가는 순간부터 20초 동안은 [아리스]의 치명타 확률이 증가하는 버프를 받게 됩니다.
* 5초라는 공백기가 있기 때문에 이를 고려할 필요가 있습니다.
기본 스킬은 EX스킬뿐에 막대한 영향력을 주기 때문에 게이지를 완충시키는 것이 중요하고, 확률을 비약적으로 올려주기 때문에 육성을 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강화 스킬 : 강화 마법입니다!]
[아리스]의 가장 큰 특징들 중 하나가 다름 아닌 '기본 공격력'인데, 공격력 자체가 블루 아카이브 내에서 최상위권에 속할 정도로 높은 수치를 가지고 있습니다.
* 아리스보다 높은 수치를 가진 캐릭터가 미사키, 히비키(응원단) 정도입니다, 공격력이 높다고 할려진 슌(어린이)보다 더 높습니다.
강화 스킬이 아리스 자체의 공격력을 '퍼센트 형태'로 올라가기 때문에 다른 학생들보다 상승폭이 상당히 높은 편입니다, 이 때문에 강화 스킬에 대한 육성 의존도도 큰 편입니다.
[서브 스킬 : 슈퍼노바, 각성입니다!]
EX스킬을 발동시킨 동시에 20초 동안 자신의 치명타 확률을 높여줍니다. [기본 스킬]의 치명타 확률 증가와 중첩되며,
기본 스킬의 충전 단계에 따라 해당 서브 스킬의 치명타 확률 효과가 최대 2배까지 뻥튀기가 되기 때문에 시너지가 굉장히 큰 편입니다.
충전을 하는 과정에서 치명타 확률이 증가하고, 추가적으로 EX스킬을 발동한 시점에서도 치명타 확률이 증가하기 때문에 [아리스]를 운영하는 것에 있어서 '크리티컬'에 대한 의존도가 굉장히 높습니다.
이 때문에 치명타를 확실하게 발동시키기 위해 스킬들을 육성시킬 필요성이 있고, [아코]와 같이 치명타 쪽으로 지원을 하는 서포터 캐릭터와 궁합이 정말 잘 맞아떨이게 됩니다.
EX스킬을 발동한 시점에서만 발현이 되기에 [기본스킬] -> [EX스킬 + 서브스킬]간의 상호작용을 필연적으로 고려해야합니다.
4) 아리스의 장점
첫 번째 : 관통 '평타' 공격
[아리스]는 현재 블루 아카이브 내에서 '유일하게 관통 공격'을 합니다, 그것도 일반 공격에 관통이 들어간 상태입니다.
레일건에서 발사된 투사체는 장애물/엄폐물, 캐릭터를 그대로 관통하여 일직선 상으로 비행하기 때문에 한 공격에서 여러 대상을 공격할 수가 있습니다.
"츠바키를 공격하면서 최후열 무츠키(정월)를 헬기 태우는 상황"
이 때문에 PvE에서도 여러 대상을 상시적으로 공격할 수가 있으며, PvP같은 경우에도 '아리스 공식'을 통해 각도를 잘 잡아서 최후열 대상까지 공격이 가능합니다.
기본적으로 공격력이 높기 때문에 일반 잡몹은 평타로도 한 번에 여러 명을 잡을 수가 있으며, 전술대항전같은 경우에도
신비 공격을 상대적으로 약하게 만드는 경장갑이든 중장갑이든 관통 깡딜로 후열 딜러들을 잡아버리는 상황도 나오게 됩니다.
두 번째 : 최상위권 공격력과 긴 사거리
레일건(RG)을 착용했다는 점을 반영해서 그런지 캐릭터 자체의 공격력은 최상위권에 속합니다.
실제로 공격력이 높다고 알려진 슌(어린이)와 2정도 밖에 차이가 안나오며, 추후 출시된 미사키(이쪽은 로켓 런처) 다음으로 높을 정도로 우수한 깡딜을 가지고 있습니다.
공격력이 높다는 것은 퍼센트 계수로 돌아가는 모든 스킬(EX, 기본, 강화, 서브)에 큰 영향력을 주기 때문에 성장에 따른 무궁무진한 가능성을 보여줍니다.
실제로 EX스킬은 다른 학생들에 비해 퍼센트 계수가 뒤쳐지더라도 광범위에 자체 공격력이 높다는 점, 그리고 스킬들 간의 보너스 배수까지 포함하다보니 실질적으로는 절륜한 피해를 줍니다.
사거리 또한 무시할 수가 없는데, 어지간한 학생들보다 사거리가 굉장히 긴 편입니다. 이 때문에 최후열에서 안정적으로 공격을 하고, 다른 학생들은 때리지 못하고 아리스가 일방적으로 프리딜을 넣는 경우도 자주 보이기도 합니다.
* 아리스의 체력은 낮은 편입니다, 그래도 잘 버티는 이유는 사거리가 매우 길어서 공격을 잘 안받기 때문.
세 번째 : 흉악한 EX스킬과 스킬 시너지들
[아리스]의 EX스킬은 6코스트지만, 폭이 넓고 사거리가 무제한이라는 점에 있어서 특정 컨텐츠에서는 흉악하다못해 절륜한 성능을 보여주기도 합니다.
자체 공격력이 높다보니 EX스킬의 피해량이 본래 높은데 [기본 스킬 : 빛이여!]에 따른 2배 가량의 공격력 증가와 함께 치명타 확률 증가까지 달려있다보니
서로 간의 시너지가 제대로 나오는 경우에는 따라오기 힘들 정도로 흉악한 피해량을 자랑합니다. 크리티컬 잘 터지면 혼자 200만 딜 나오기도 합니다.
각도가 맞는 경우에는 여러 대상을 정신나간 피해량으로 우겨넣을 수가 있는데, 실제로 [총력전 : 페로로지라]같은 경우에는 카린(바니걸)과 함께 항상 자주 채용되는 모습을 보여줬고
PvP같은 경우에도 각도가 잘 맞으면 EX스킬 하나로 상대 팀 3~4명을 한꺼번에 헬기로 날려버릴 정도로 높은 잠재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 원래 PvP에서 조커픽으로 보이다가, 잠재력과 함께 공식이 풀리게 되면서 채용률이 대폭 올라간 부분이 있었습니다.
[기본 스킬]이 EX스킬의 피해량을 증가, 치명타 확률 증가가 달려있고
[강화 스킬]에 EX스킬의 깡딜을 증가,
[서브 스킬]에 EX스킬 치명타 확률 증가
형태로 구성되어있는만큼 서로 간의 시너지가 굉장히 뛰어납니다.
5) 아리스의 단점
첫 번째 : 선 딜레이 존재
[아리스]는 기관총(MG)을 착용하는 다른 학생들처럼 이동을 한 이후 바로 공격을 하지 않고 자세를 바로 잡는 모션을 지니고 있습니다.
거치식 기관총이랑 비슷한 모습을 보여주는데, 이 때문에 이동이 잦은 컨텐츠에서는 아리스의 딜 누수가 심한 편입니다.
사거리가 길지만 언젠가는 필연적으로 이동을 해야하는 상황이 오는데다가, 사거리가 길면 다음 구역으로 넘어가게 되면서 더 잦은 이동을 하게 됩니다.
실제로 일반 임무같은 경우를 보자면 한 구역을 다 처리하고 아리스가 최후열로 진입을 하게 되는데, 자리를 잡는 시점에 다른 스트라이커 학생들이 이미 최전방을 다때리고 중후열을 잡는데
그 순간 또 아리스는 또 이동을 하고 또 자리를 잡고, 몇 번 못 때리고 또 이동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부분은 아리스 뿐만 아니라 다른 대부분 선 딜레이를 가진 학생들의 공통적인 단점입니다.
두 번째 : 낮은 유연성
(아리스의 가장 큰 문제점)
[아리스]는 기본적으로 고려해야할 사항들이 굉장히 많습니다. EX스킬을 최적의 상황에서 맞추기 위해서는
[기본 스킬 : 빛이여!]를 두 번에 걸쳐서 완충전을 만들어야하고, 그 충전한 시점부터 20초라는 짧은 시간 내에 치명타 확률 버프를 최대한 활용을 해야하며,
[서브 스킬 : 슈퍼노바, 각성입니다!]같은 경우에도 그러한 조건을 걸쳐서 EX스킬을 사용할 때 발동되는 부분을 고려해고 이 마저도 확률이며,
확실하게 고점을 맞추고자 하는 경우에는 [아코]의 치명타 피해량 증가와 치명타 확률 증가 버프를 받는 등, 신경 쓸 요소가 한 두가지가 아닙니다.
다르게 말하자면 아리스가 강력해지는 시점은 일정 시간과 스킬 발동 시점 기준으로 정해져있기 때문에 다른 학생들에 비해 유연성 자체가 떨어지는 편입니다.
때문에 아리스를 운영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다른 학생들의 스킬 싸이클을 '아리스'에게 맞춰 사용해야하는 식으로 운영을 해야합니다. 이 마저도 스킬 코스트가 무거워서 비용 계산을 잘못하면 나가리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 이는 하루나랑 비교하면 상당히 큰 단점이기도 합니다.
세 번째 : 높은 육성 의존도
깡딜은 높지만, 더 높은 피해량을 추구하려면 장비, 레벨, 4가지 스킬들을 빠짐없이 육성을 해야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어디까지나 치명타 확률을 올려줄 뿐, 확정적으로 발동되도록 만드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치명타가 안터지는 불상사를 줄이고자 최대한 확률을 높여줘야 합니다.
퍼센트 계수가 낮더라도 아리스의 공격력이 높기 때문에 육성을 하냐 안하냐의 유무의 피해량 차이가 굉장히 큰 편입니다, 크리티컬 또한 피해량에 좌우되기 때문에 하고 안하고는 단순하게 몇 천, 몇 만 대미지 단위에서 끝날 수준이 아니라는 점을 인지하셔야 합니다.
6) 카운터 및 상성
"왜 카운터가 대부분 게한나인지는 신경쓰지 맙시다"
[아리스]는 신비 공격을 하지만, [특수장갑]이기 때문에 '신비' 공격에 굉장히 취약합니다.
사거리가 길기 때문에 폭발 공격을 하는 히비키의 공격을 집중적으로 맞지 않을지언정 맞고도 상성 관계 상 끊길 일이 잘 없기는 하지만,
상단의 사진과 같이 직선으로 관통 공격을 하는 [하루나]와 넓직한 부채꼴 범위로 후열을 집중적으로 때리는 [무츠키(새해)], 사거리 무관하게 단일 대상에게 큰 피해를 주는 [마시로(수영복)]에게 취약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ㅡ 관통이지만 자체 피해량이 흉악하게 잡힌 이오리같은 경우에도 범위 내에 걸려들어갈 수도 있습니다.
최근에는 [이로하]가 나오면서 아리스의 최악의 카운터가 나오면서 입지가 떨어진 상태인데, 실제로 이로하는 탱크의 주포와 함께 기본 스킬인 미사일 자체가 무제한 사거리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발동만 된다면 상성 관계 상 최악이기 때문에 공식을 통해 크게 활약을 했던 시즌3과는 다르게 현재 시즌 4에서 크게 활약하지 못하고 입지가 거의 멸종한 상태입니다.
7) 기타 정보
[아리스]의 메모리얼은 인연 랭크 8에서 잠금해제가 됩니다. 사용 총기는 [레일건]입니다.
* 이름은 빛의 검 : 슈퍼노바. 엔지니어부에서 만들고 지었던 이름이기에 그대로 반영된 상태입니다. 아리스는 빛의 검이라고, 용사가 된다고 굉장히 아끼는 중.
별도 바리에이션 스킬은 현재까지 존재하지 않습니다.
단순하게 인공지능 AI 캐릭터가 아니라 아예 전쟁 병기로 설계된 캐릭터인만큼 개인 전투력이 굉장히 뛰어난 편입니다.
당장 레일건을 사용하는 것만으로도 레일건의 무게는 무려 180kg, 추가 부품까지 합치면 200kg이며,
레일건을 충전하고 발사하는 것에 대한 반동이나 완력은 수 천톤에 달하는데 이걸 반동제어를 하고 레일건 자체를 휘두른다는 것부터 괴력을 자랑하는 캐릭터입니다.
밀레니엄 내에서, 또는 키보토스 내에서의 강자들 중 한 명인 [네루]와 1대1 일기토로 벌이기도 했으며, 네루 또한 아리스의 실력을 인정한 만큼 실질적인 개인 전투력이 굉장히 뛰어난 편입니다.
단순하게 어리고 귀엽게 보이지만 실상은 엄청난 괴력을 보유한 캐릭터.
머리가 굉장히 긴 편인데, 실제로 앞머리는 아예 턱까지 내려갈 정도이며, 뒷머리같은 경우에도 아예 바닥에 질질 끌리는 상황입니다.
* 트윈테일로 묶은 버전도 있기는 한데....그 마저도 바닥에 질질 끌립니다.
캐릭터 자체가 귀여운데다가 레트로 판타지 게임으로 말을 배웠다는 점에 있어서 독특한 컨셉, 강력한 전투력과 특이한 성능 컨셉, 게임개발부 부원이라는 부분으로 인해
현재까지도 아리스는 블루 아카이브 내에서 인기가 정말 많은 캐릭터입니다.
ㅡ 키가 작다고 하는데....웃긴건 게임개발부 내에서는 아리스가 가장 큽니다...네루보다 더 크다는 점은 덤.
스킬 육성에 있어서 [네브라 디스크]와 [님루드 렌즈]를 사용합니다. 디스크 쪽이 메인으로 사용되며, 렌즈가 서브 재료로 사용됩니다.
[아리스]는 '밀레니엄 사이언스 스쿨' 소속 학생이기에 해당 학교와 관련된 기술 노트와 전술 교육 BD를 사용하게 됩니다. 별도로 기본/강화/서브 스킬을 10레벨로 올리기 위해서는 [비의서]가 필요합니다.
[높은 관통 공격력] + [흉악한 관통 공격형 스킬] + [피해량과 치명타 확률을 뻥튀기 시켜주는 충전식 공격]을 지닌 직선 관통 공격형 캐릭터입니다.
다른 범위 캐릭터들과는 다르게 사거리가 무한인 스킬을 넓은 폭을 자랑하면서 발사를 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EX스킬의 자체 피해량도 흉악한데 기본 스킬과 서브 스킬, 그리고 강화 스킬 간의 강력한 시너지를 통해 [한 방 자체가 초월적인 캐릭터]라고 보시면 될 것같습니다.
"승리 포즈의 모습"
단점은 이런 [한 방을 위한 사전 준비가 많고 고려할 부분이 많다]는 점. 당장 스킬들이 유기적으로 작용되고, 스킬 코스트와 타이밍, 버프 시간을 고려해야하기 때문에 [낮은 유연성]이 발목을 잡는 경우가 많습니다.
코스트가 6코스트라는 점에 있어서도 무시할 수가 없지만, 성능 하나는 확실한만큼 입지를 나름 구축해놓은 상태입니다.
* 문제는 페로로지라, PvP에서 아리스가 최근까지는 1티어였는데 현재 기준으로는 메타가 바뀌면서 묻혀진 상태, 이를 고려해서 육성을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메타가 바뀌면서 캐릭터의 변천사와 평가가 극과 극을 달렸던 캐릭터가 아닐까 싶습니다.
다음 블루 아카이브 포스트는 아비도스 고등학교 학생으로 자신에게 버프를 부여하는 지속딜 특화 학생인 [쿠로미 세리카]에 대한 글을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지금까지 버블파이터 마인블루,
블루 아카이브(Blue Archive) 마인블루였습니다.
좋은 하루되시고, 구독/방문은 언제나 환영입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