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켓몬고] 라티아스 가이드
라티아스는 3세대 호연지방의 전설의 포켓몬입니다.
라티오스와 함께 남매라는 설정이죠. 그래서 전설의 포켓몬 중 매우 드물게도 성별이 존재하며 암컷입니다.
타입 : 드래곤/에스퍼
약점 : 드래곤, 고스트, 악, 벌레, 페어리, 얼음
내성 : 에스퍼, 전기, 격투, 물, 풀, 불꽃
드래곤과 에스퍼는 서로의 단점을 전혀 보완해주지 못합니다. 그래서 약점이 6가지나 되죠.
대신 그건 내성도 마찬가지입니다. 덕분에 상성 면에서 별로 나쁘지 않습니다. 물론 레이드 보스로 만나게 되면 좋죠. 그때는 내성이 몇개냐보다 약점이 몇개이냐가 더 중요하니까요.
최대 CP : 3968
공격력 : 228
방어력 : 246
체력 : 190
전설의 포켓몬 치고는 상당히 낮은 CP를 갖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것은 공격력보다 방어력에 더 집중된 능력치 때문입니다. 공격력이 더 높은 라티오스와는 다른 점이죠.
그래서 레이드 보스로 나왔을때는 상당히 까다로운 난이도를 자랑하기도 합니다.
아무튼 내구력이 높은 능력치 덕분에 배틀리그용으로는 괜찮을것 같지만 문제가 있습니다.
기술이 배틀리그용으로 사용하기에는 좀 애매하다는 것입니다.
라티아스의 기술들
노말 어택은 문제가 없습니다.
타입도 상당히 다양해요.
일단 사념의박치기는 레이드에서만 사용됩니다. 배틀리그에서는 결코 사용할수 없는 성능을 갖고 있지만 레이드에서는 무난하죠.
용의숨결은 레이드에서나 배틀리그에서나 우수하고요.
다만 애교부리기는 좋은 기술이긴 한데, 라티아스와는 잘 맞지 않습니다. 레이드에서 사용하자니 라티아스가 페어리타입이 아니고, 배틀리그에서 사용하자니 에너지 수급량이 적어 라티아스의 스페셜 어택을 지원해주지 못합니다.
문제는 스페셜 어택입니다. 다 에너지 소모량이 많습니다.
하지만 의외로 레이드용으로는 정말 우수한 기술들입니다.
역린만 봐도 그렇죠. 레이드에서 이보다 좋은 드래곤타입 기술은 거의 없습니다.
사이코키네시스도 마찬가지고요. 가장 강력한 에스퍼타입 기술 중 하나에요.
얼마나 뛰어난지 라티아스의 전용기술인 미스트볼보다 우수할 정도에요. 그렇습니다. 레이드에서는 사이코키네시스가 미스트볼보다 좋습니다. 좀 많이 어이없는 부분이에요. 그래도 배틀리그에서는 미스트볼이 훨씬 더 좋긴 합니다.
번개는 배틀리그에서나 사용해볼수 있겠지만 그다지 추천하지 않습니다.
배틀리그
슈퍼리그와 하이퍼리그, 마스터리그에서 사용가능합니다. 하지만 슈퍼리그에서 사용하려면 대발견이나 리서치에서 잡은 개체만 가능합니다. 제가 아는 한 2020년 이후에는 풀린적이 없습니다.
좋은 포켓몬은 아닙니다. 역린 대신에 번개를 사용할수도 있긴 하지만 의미있는 차이가 있을것 같지는 않네요.
용의숨결이 에너지수급량이 좋은 기술이 아닌데 역린이나 미스트볼이나 번개나 에너지 소모량이 많은 편이라 감당이 안됩니다.
이런 조합으로는 실드를 뚫고 미스트볼 한번 맞추는것도 어렵습니다.
라티아스가 에너지 소모량이 적은 스페셜 어택을 갖게 되거나 에너지 수급량이 좋은 노말 어택을 갖게 되지 않는 이상 상위권에서 쓰일 가능성은 없습니다.
레이드
마찬가지입니다. 배틀리그에서와는 달리 비록 용의숨결+역린이라는 매우 강력한 조합을 가지고 있지만 낮은 공격력이 발목을 잡습니다.
정말 재미있는 일이죠.
배틀리그용으로 우수한 능력치를 가진 라티아스는 레이드용으로 기술을 갖고 있고 레이드용으로 우수한 능력치를 가진 라티아스는 배틀리그용 능력치를 갖고 있으니까요.
그다지 추천하지는 않지만 에스퍼타입으로도 사용이 가능하긴 합니다. 그런데 놀랍게도 사이코키네시스가 미스트볼보다 우수한 성능을 보여줍니다.
미스트볼은 무려 전설의 포켓몬 라티아스의 전용기술인데 말입니다.
그래서 미스트볼은 갖고 있다면, 그리고 굳이 라티아스를 레이드에서 사용해야겠다면 그냥 미스트볼을 사용하시는걸 추천합니다.
특별한 기술이라 없애는게 너무 아깝거든요.
그리고 비싼 대단한 기술머신을 사용하지 않는 이상 다시 배울수도 없어요.
사실 별 차이도 안납니다. 10% 정도?
하지만 이걸 진짜 진지하게 고민하게 될 때가 있는데 그저 도감등록용 전설의 포켓몬인것처럼 보이는 라티아스에게도 반전이 있기 때문입니다.
메가진화하면 완전히 달라지거든요.
메가 라티아스
메가 라티오스와 완전히 똑같이 생겼습니다. 눈 색깔만 달라요. 메가 라티오스가 더 진합니다.
최대 CP : 5428
공격력 : 289
방어력 : 297
체력 : 190
엄청난 변화가 일어납니다. 공격력이 무려 60 넘게 증가합니다. 그래도 메가 라티오스보다는 낮지만 레쿠쟈보다 높은 수치입니다.
거기다 원래 튼튼했던 방어력이 50 이상 증가하면서 초월적인 맷집까지 갖게 되었죠. 모든 드래곤 중 가장 높은 방어력을 자랑합니다.
덕분에 6성으로 나오는 메가 라티아스 레이드가 정말 끔찍하게 어렵습니다.
배틀리그
일반적으로 메가진화한 포켓몬은 입장이 불가능합니다. 하지만 예외적으로 특별한 이벤트 기간에 마스터리그에 들어갈수 있을때가 있습니다.
비록 공격력과 방어력이 크게 증가했지만 그럼에도 쉽지 않습니다. 워낙 괴물들이 판치는게 마스터리그고 기술 자체가 레이드에 적합하게 설계되어있어서 배틀리그에서는 힘을 잘 쓰지 못하거든요.
물론 그렇다고 해도 최상위권인것은 맞습니다. 다만 메가 라티오스, 메가 갸라도스 등 격이 다른 존재들이 버티고 있어서 그들을 넘을수 없을 뿐이에요.
레이드
여기서도 메가 라티오스에 밀리기는 합니다. 하지만 메가 라티오스가 갖지 못한 역린의 존재 때문에 공격력의 차이만큼 데미지의 차이가 크지는 않습니다. 그리고 훨씬 더 높은 방어력 덕분에 안정적인 데미지 누적이 가능하고요.
저는 순간화력은 메가 라티오스에게 밀리지만 가장 좋은 드래곤타입 메가진화 포켓몬이라고 생각합니다.
에스퍼타입으로서도 마찬가지입니다. 메가 라티아스를 능가하는 에스퍼타입은 거의 없습니다. 메가 라티아스와 비슷한 화력을 내면서 맷집도 비슷한 에스퍼타입은 더 드물고요.
그러니 진지하게 고민하게 됩니다. 미스트볼을 포기해야 할까요?
메가 라티아스를 사용하는 이유는 물론 화력의 문제도 있지만 안정적으로 동료들에게 에스퍼타입 데미지 보너스를 제공할수 있다는 것도 클겁니다.
사이코키네시스냐 미스트볼이냐는 그 문제에 대해서는 아무런 차이가 없죠.
메가 라티아스가 내는 화력이 중요한 분들은 사이코키네시스를 선택하시고 그보다는 준수한 화력에 더해 안정적인 버프용으로 사용하시는 분들은 미스트볼을 그냥 사용하셔도 될거라 생각합니다.
메가진화
라티아스를 처음 메가진화하기 위해서는 메가에너지 300개가 필요합니다. 전설의 포켓몬이라 좀 많이 들어가는 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