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DC 2022 리뷰, 미소녀 게임의 히로인이 어째서 복면을 쓰고 은행을 터는 거죠? (블루 아카이브 시나리오 포스트모템)

NDC 리뷰, 들어가기 전에

해당 게시글에 사용된 자료의 출처는 (주)넥슨코리아 및 아래의 링크에 있습니다.

https://ndc.nexon.com/session/sessionView?sessNo=100007482

블루아카이브는 NDC 단골일지도

● 발표분야: 게임기획

● 발표자: 넥슨게임즈 양주영 / Nexon Games Juyoung Yang

● 권장 대상: 시나리오라이터, 컨텐츠 기획자

● 키워드: #시나리오 #서브컬처 #설정

https://www.youtube.com/watch?v=JJduIEBNbyQ

이번 NDC?

시나리오 라이터의 관점에서 게임 IP를 제로에서부터 만들고, 시장에 오픈해서 안착시키기까지의 개발 과정을 공유합니다.

33개월의 개발 기간과, 12개월의 라이브 서비스를 진행하며 얻은 성취와 실패담을 공유합니다.

목차

1. 시나리오 디렉터가 하는 일

2. 어째서 이런 세계관인가? - 세계관 세팅에 대해서

3. 어째서 이런 스토리인가? - 시나리오 구성에 대해서

4. 어째서 이런 캐릭터인가? - 캐릭터 제작에 대해서

5. 어떻게 만들 것인가? - 팀 운영과 방법론에 대해서

6. 그렇게 도달한 곳은 - 회고와 비평

*. 블루 아카이브란?

학원 x 청춘 x 이야기 RP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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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스토리가 중요한 요소로 기능하는 게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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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스토리가 중요한 요소로 기능하는 게임

    스토리가 중요한 요소로 기능하는 게임

    1. 시나리오 디렉터가 하는 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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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나리오를 기반으로 게임의 중요 부분을 논의하고 결정하는 직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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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나리오를 기반으로 게임의 중요 부분을 논의하고 결정하는 직책

      시나리오를 기반으로 게임의 중요 부분을 논의하고 결정하는 직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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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PD/PD/디렉터/AD와의 커뮤니케이션으로 게임의 비전을 시나리오를 기반으로 모색하고 제시하는 역할

      EPD/PD/디렉터/AD와의 커뮤니케이션으로 게임의 비전을 시나리오를 기반으로 모색하고 제시하는 역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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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게임의 비전/방향성을 시나리오를 통해 고민하고 결정하는 일

      게임의 비전/방향성을 시나리오를 통해 고민하고 결정하는 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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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나리오의 전개 방향성 결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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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나리오의 전개 방향성 결정

        시나리오의 전개 방향성 결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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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학원/동아리/캐릭터의 제작 방향성 협의 및 결정

        학원/동아리/캐릭터의 제작 방향성 협의 및 결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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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투 배경, 보스 설정, 세계관 설정 등의 설정 결정

        전투 배경, 보스 설정, 세계관 설정 등의 설정 결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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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컨텐츠 기획 협의

        컨텐츠 기획 협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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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미래 비전 플랜 협의

        미래 비전 플랜 협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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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블루 아카이브가 시나리오 드리븐 형태의 운영이라 가능한 구조

        블루 아카이브가 시나리오 드리븐 형태의 운영이라 가능한 구조

        2. 어째서 이런 세계관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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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PD 프로젝트 세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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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PD 프로젝트 세팅

          EPD 프로젝트 세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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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일본에 팔 수 있는 게임을 만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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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일본에 팔 수 있는 게임을 만든다!

            일본에 팔 수 있는 게임을 만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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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미소녀들이 엄폐하는 총싸움을 만들자!

            미소녀들이 엄폐하는 총싸움을 만들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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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교복과 미소녀!

            교복과 미소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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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디렉팅에 따른 Ad/SD의 세계관 구축 작업 시작

            디렉팅에 따른 Ad/SD의 세계관 구축 작업 시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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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D: 밝고, 청량하고, 한번에 알아볼 수 있는 세계관을 만들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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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D: 밝고, 청량하고, 한번에 알아볼 수 있는 세계관을 만들자!

              AD: 밝고, 청량하고, 한번에 알아볼 수 있는 세계관을 만들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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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D: 개그! 학원물! 청춘! 개그!!

              SD: 개그! 학원물! 청춘! 개그!!

              이런 식으로 결론이 지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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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블루 아카이브만의 유니크한 설정 포인트를 고민해야만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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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블루 아카이브만의 유니크한 설정 포인트를 고민해야만 했다.

                블루 아카이브만의 유니크한 설정 포인트를 고민해야만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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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차별화된 세계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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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차별화된 세계관

                  차별화된 세계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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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임팩트

                  임팩트

                • [jd

                  <낯설게 하기>를 선택

                  <낯설게 하기>를 선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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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jd

                    소격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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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소격효과

                    소격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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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극작가 브레히트가 주창한 개념

                    극작가 브레히트가 주창한 개념

                  • [jd

                    기존에 관습적으로 존재하는 요소들의 "조합"이 낯선 것이어야 한다.

                    기존에 관습적으로 존재하는 요소들의 "조합"이 낯선 것이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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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익숙함 + 익숙함 = 낯섦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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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익숙함 + 익숙함 = 낯섦

                      익숙함 + 익숙함 = 낯섦

                    • [jd

                      이것의 단점은 논리적으로 말이 안됨

                      이것의 단점은 논리적으로 말이 안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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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jd

                        하지만 이 효과를 위해 논리적 오류는 무시

                      • [jd

                        하지만 이 효과를 위해 논리적 오류는 무시

                        하지만 이 효과를 위해 논리적 오류는 무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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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낯설게 하기> 단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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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낯설게 하기> 단점

                          <낯설게 하기> 단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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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내적 논리를 우선하지 않기 때문에, 세계관의 유지 / 관리 비용이 증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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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내적 논리를 우선하지 않기 때문에, 세계관의 유지 / 관리 비용이 증가한다.

                            내적 논리를 우선하지 않기 때문에, 세계관의 유지 / 관리 비용이 증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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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륙급의 거대한 학원도시가 성립될 수 있는 경제 구조는 무엇인가요? (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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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륙급의 거대한 학원도시가 성립될 수 있는 경제 구조는 무엇인가요? (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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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존에 없던 세계관이기에, 커뮤니케이션의 비용이 증가한다.

                              기존에 없던 세계관이기에, 커뮤니케이션의 비용이 증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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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몬스터 하나, 전투 배경 하나마다 라이터의 가이드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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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몬스터 하나, 전투 배경 하나마다 라이터의 가이드가 필요하다.

                                몬스터 하나, 전투 배경 하나마다 라이터의 가이드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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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의도적인 불균형 때문에 세계가 얕게, 혹은 거짓처럼 느껴질 수 있다. (핍진성!)

                                의도적인 불균형 때문에 세계가 얕게, 혹은 거짓처럼 느껴질 수 있다. (핍진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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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jd

                                  헤일로로 캐릭터가 누구인지 다 알 수 있는데 어째서 복면을 쓰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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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헤일로로 캐릭터가 누구인지 다 알 수 있는데 어째서 복면을 쓰죠?

                                  헤일로로 캐릭터가 누구인지 다 알 수 있는데 어째서 복면을 쓰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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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어째서 악당들은 총을 쏠 때 배트맨의 턱을 노리지 않는 거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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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어째서 이런 이야기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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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블루 아카이브는 어떤 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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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블루 아카이브는 어떤 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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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 모든 소재를 정리해줄 수 있는 기준점을 정리할 필요가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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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 모든 소재를 정리해줄 수 있는 기준점을 정리할 필요가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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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 모든 소재를 정리해줄 수 있는 기준점을 정리할 필요가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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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 모든 소재를 정리해줄 수 있는 기준점을 정리할 필요가 있었다.

                                            이 모든 소재를 정리해줄 수 있는 기준점을 정리할 필요가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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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세계의 의미와 가치가 향하는 골을 정의하여, 모든 작업자들이 혼란을 느끼지 않게.

                                            세계의 의미와 가치가 향하는 골을 정의하여, 모든 작업자들이 혼란을 느끼지 않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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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또한 스스로에게도 판단과 결정을 내릴 때 필요한 기준점이 필요했다.

                                            또한 스스로에게도 판단과 결정을 내릴 때 필요한 기준점이 필요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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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선언] 이 이야기는 학원물이며, 모든 캐릭터들은 학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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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선언] 이 이야기는 학원물이며, 모든 캐릭터들은 학생이다.

                                              [선언] 이 이야기는 학원물이며, 모든 캐릭터들은 학생이다.

                                              <우아한 세계>는 조폭 이야기 같지만, 가족 이야기다.

                                              조폭이란 소재를 통해 가족 이야기를 하는 것.

                                              (메타포)

                                              메타포 metaph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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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과장과 비약이 큰 소재들이 많이 등장할수록, 그 세계는 가짜처럼 느껴지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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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과장과 비약이 큰 소재들이 많이 등장할수록, 그 세계는 가짜처럼 느껴지게 된다.

                                                과장과 비약이 큰 소재들이 많이 등장할수록, 그 세계는 가짜처럼 느껴지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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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블루 아카이브처럼 많은 소재가 나오면 개연성 세팅으로는 한계가 있다.

                                                블루 아카이브처럼 많은 소재가 나오면 개연성 세팅으로는 한계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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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또 하나의 레이어가 필요.

                                                또 하나의 레이어가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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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세계관 밖에 존재하는 다른 미학적 심도를 세팅하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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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세계관 밖에 존재하는 다른 미학적 심도를 세팅하는 것.

                                                  세계관 밖에 존재하는 다른 미학적 심도를 세팅하는 것.

                                                • [jd

                                                  가짜 같은 소재를 많이 활용해도, 소재가 은유와 비유로 동작하여 목표로 향하게 될 때

                                                  가짜 같은 소재를 많이 활용해도, 소재가 은유와 비유로 동작하여 목표로 향하게 될 때

                                                • [jd

                                                  세계와 캐릭터에 진실성이 부여됨

                                                  세계와 캐릭터에 진실성이 부여됨

                                                • [jd

                                                  고로, <블루 아카이브>는 아이들이 총을 쏘고 탱그도 타고 하지만,

                                                  고로, <블루 아카이브>는 아이들이 총을 쏘고 탱그도 타고 하지만,

                                                    [jd
                                                  • [jd

                                                    연애 학원물

                                                  • [jd

                                                    연애 학원물

                                                    연애 학원물

                                                  • [jd

                                                    정치 학원물

                                                    정치 학원물

                                                  • [jd

                                                    개그 학원물

                                                    개그 학원물

                                                    메타적 요소

                                                      [jd
                                                    • [jd

                                                      게임 속 주인공인 선생님 = 플레이어 감각 유지

                                                    • [jd

                                                      게임 속 주인공인 선생님 = 플레이어 감각 유지

                                                      게임 속 주인공인 선생님 = 플레이어 감각 유지

                                                    • [jd

                                                      과거 미연시에서 자주 쓰던 전략.

                                                      과거 미연시에서 자주 쓰던 전략.

                                                    • [jd

                                                      이야기의 몰입감을 향상, 구성 통일

                                                      이야기의 몰입감을 향상, 구성 통일

                                                    • [jd

                                                      캐릭터와의 연애 감정 극대화

                                                      캐릭터와의 연애 감정 극대화

                                                        [jd
                                                      • [jd

                                                        결제에도 메타적인 요소를 부여

                                                      • [jd

                                                        결제에도 메타적인 요소를 부여

                                                        결제에도 메타적인 요소를 부여

                                                          [jd
                                                        • [jd

                                                          시나리오 작성의 대전제를 재확인 (장점의 계승)

                                                        • [jd

                                                          시나리오 작성의 대전제를 재확인 (장점의 계승)

                                                          시나리오 작성의 대전제를 재확인 (장점의 계승)

                                                            [jd
                                                          • [jd

                                                            <큐라레 마법도서관> 개발로 쌓인 장점을 계승

                                                          • [jd

                                                            <큐라레 마법도서관> 개발로 쌓인 장점을 계승

                                                            <큐라레 마법도서관> 개발로 쌓인 장점을 계승

                                                              [jd
                                                            • [jd

                                                              정보량을 줄인다.

                                                            • [jd

                                                              정보량을 줄인다.

                                                              정보량을 줄인다.

                                                            • [jd

                                                              끊임 없이 관심과 흥미를 유도한다.

                                                              끊임 없이 관심과 흥미를 유도한다.

                                                                [jd
                                                              • [jd

                                                                버라이어티 쇼 구조의 서사

                                                              • [jd

                                                                버라이어티 쇼 구조의 서사

                                                                버라이어티 쇼 구조의 서사

                                                              • [jd

                                                                쉬운 컨텍스트 난이도 유지

                                                                쉬운 컨텍스트 난이도 유지

                                                                  [jd
                                                                • [jd

                                                                  가볍고, 부담 없고, 쉬운

                                                                • [jd

                                                                  가볍고, 부담 없고, 쉬운

                                                                  가볍고, 부담 없고, 쉬운

                                                                • [jd

                                                                  또한, 단점을 보완

                                                                  또한, 단점을 보완

                                                                    [jd
                                                                  • [jd

                                                                    플레이어를 대변하는 캐릭터를 넣는다.

                                                                  • [jd

                                                                    플레이어를 대변하는 캐릭터를 넣는다.

                                                                    플레이어를 대변하는 캐릭터를 넣는다.

                                                                  • [jd

                                                                    게임 전체를 관통하는 주인공 캐릭터는 존재하지 않는다.

                                                                    게임 전체를 관통하는 주인공 캐릭터는 존재하지 않는다.

                                                                  • [jd

                                                                    선형 구조가 아닌, 병렬 구조의 옴니버스식 전개를 상정한다.

                                                                    선형 구조가 아닌, 병렬 구조의 옴니버스식 전개를 상정한다.

                                                                  • [jd

                                                                    각 이야기 별로 주인공들을 설정하고, 각 이야기는 독립적으로 완결성을 가진다.

                                                                    각 이야기 별로 주인공들을 설정하고, 각 이야기는 독립적으로 완결성을 가진다.

                                                                  • [jd

                                                                    각 이야기들은 서로 간에 느슨한 연결점이 존재하고 이를 통해 거대한 세계를 상정할 수 있게 한다.

                                                                    각 이야기들은 서로 간에 느슨한 연결점이 존재하고 이를 통해 거대한 세계를 상정할 수 있게 한다.

                                                                  • [jd

                                                                    이렇게 제시된 이야기의 캐릭터들이 모두 모여 활약할 수 있는 거대 이벤트를 상정한다.

                                                                    이렇게 제시된 이야기의 캐릭터들이 모두 모여 활약할 수 있는 거대 이벤트를 상정한다.

                                                                      [jd
                                                                    • [jd

                                                                      어X져스?!

                                                                    • [jd

                                                                      어X져스?!

                                                                      어X져스?!

                                                                      여러 옴니버스의 주인공들이 모이는 구조!

                                                                        [jd
                                                                      • [jd

                                                                        옴니버스 구성의 장점

                                                                      • [jd

                                                                        옴니버스 구성의 장점

                                                                        옴니버스 구성의 장점

                                                                          [jd
                                                                        • [jd

                                                                          여러 작업자에게 책임감과 완결성을 가질 수 있게 경계선을 제시할 수 있음

                                                                        • [jd

                                                                          여러 작업자에게 책임감과 완결성을 가질 수 있게 경계선을 제시할 수 있음

                                                                          여러 작업자에게 책임감과 완결성을 가질 수 있게 경계선을 제시할 수 있음

                                                                        • [jd

                                                                          IP의 장기적인 지구력이 선형 구조에 비해 압도적으로 높다!

                                                                          IP의 장기적인 지구력이 선형 구조에 비해 압도적으로 높다!

                                                                        • [jd

                                                                          병렬 구조로 인력의 유동적인 구성에 효율적이다.

                                                                          병렬 구조로 인력의 유동적인 구성에 효율적이다.

                                                                          4. 어째서 이런 캐릭터인가?

                                                                            [jd
                                                                          • [jd

                                                                            명확하게 기호화된 캐릭터성을 베이스로,

                                                                          • [jd

                                                                            명확하게 기호화된 캐릭터성을 베이스로,

                                                                            명확하게 기호화된 캐릭터성을 베이스로,

                                                                          • [jd

                                                                            유저들의 인상에 각인될 수 있는 유니크한 개성을 더한다.

                                                                            유저들의 인상에 각인될 수 있는 유니크한 개성을 더한다.

                                                                              [jd
                                                                            • [jd

                                                                              대전제를 유지한 채 아트 작업자와의 협업을 제일 중요하게..

                                                                            • [jd

                                                                              대전제를 유지한 채 아트 작업자와의 협업을 제일 중요하게..

                                                                              대전제를 유지한 채 아트 작업자와의 협업을 제일 중요하게..

                                                                            • [jd

                                                                              시나리오/설정은 캐릭터의 방향성을 제시하고 서포팅

                                                                              시나리오/설정은 캐릭터의 방향성을 제시하고 서포팅

                                                                                [jd
                                                                              • [jd

                                                                                캐릭터 제작의 메인은 어디까지나 아트

                                                                              • [jd

                                                                                캐릭터 제작의 메인은 어디까지나 아트

                                                                                캐릭터 제작의 메인은 어디까지나 아트

                                                                                5. 어떻게 만들 것인가?

                                                                                  [jd
                                                                                • [jd

                                                                                  설득하고 증명하라

                                                                                • [jd

                                                                                  설득하고 증명하라

                                                                                  설득하고 증명하라

                                                                                    [jd
                                                                                  • [jd

                                                                                    스튜디오, 회사, 퍼블리셔

                                                                                  • [jd

                                                                                    스튜디오, 회사, 퍼블리셔

                                                                                    스튜디오, 회사, 퍼블리셔

                                                                                      [jd
                                                                                    • [jd

                                                                                      유저 설득

                                                                                    • [jd

                                                                                      유저 설득

                                                                                      유저 설득

                                                                                        [jd
                                                                                      • [jd

                                                                                        옆 동료 설득

                                                                                      • [jd

                                                                                        옆 동료 설득

                                                                                        옆 동료 설득

                                                                                          [jd
                                                                                        • [jd

                                                                                          이 게임의 비전에 대해서 PT, 설득

                                                                                        • [jd

                                                                                          이 게임의 비전에 대해서 PT, 설득

                                                                                          이 게임의 비전에 대해서 PT, 설득

                                                                                        • [jd

                                                                                          PPT를 통해 이야기의 구성과 흐름을 발표

                                                                                          PPT를 통해 이야기의 구성과 흐름을 발표

                                                                                        • [jd

                                                                                          해당 발표는 녹화해서 추후 스튜디오에 합류한 사람에게도 공유가 되도록 함

                                                                                          해당 발표는 녹화해서 추후 스튜디오에 합류한 사람에게도 공유가 되도록 함

                                                                                        • [jd

                                                                                          또한 팀원들에게도 시나리오 작업 전에 PT 발표를 진행해 비전 제시와 설득에 대한 가치를 공유

                                                                                          또한 팀원들에게도 시나리오 작업 전에 PT 발표를 진행해 비전 제시와 설득에 대한 가치를 공유

                                                                                          시나리오 팀의 구성과 퀄리티 검수 기준

                                                                                          6. 그렇게 도달한 곳은

                                                                                            [jd
                                                                                          • [jd

                                                                                            일본 시장에 안착

                                                                                          • [jd

                                                                                            일본 시장에 안착

                                                                                            일본 시장에 안착

                                                                                              [jd
                                                                                            • [jd

                                                                                              픽시브, 2차 창작 등이 활성화 됨

                                                                                            • [jd

                                                                                              픽시브, 2차 창작 등이 활성화 됨

                                                                                              픽시브, 2차 창작 등이 활성화 됨

                                                                                            • [jd

                                                                                              일본에서도 유의미한 결과

                                                                                              일본에서도 유의미한 결과

                                                                                            • [jd

                                                                                              딜레마 봉착

                                                                                              딜레마 봉착

                                                                                                [jd
                                                                                              • [jd

                                                                                                쓰기 위해서 시나리오 라이터가 되었는데...

                                                                                              • [jd

                                                                                                쓰기 위해서 시나리오 라이터가 되었는데...

                                                                                                쓰기 위해서 시나리오 라이터가 되었는데...

                                                                                              • [jd

                                                                                                일을 할수록 쓰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

                                                                                                일을 할수록 쓰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

                                                                                              • [jd

                                                                                                건강의 악화

                                                                                                건강의 악화

                                                                                                  [jd
                                                                                                • [jd

                                                                                                  욕심을 내다보니 잦은 야근과 주말 출근

                                                                                                • [jd

                                                                                                  욕심을 내다보니 잦은 야근과 주말 출근

                                                                                                  욕심을 내다보니 잦은 야근과 주말 출근

                                                                                                • [jd

                                                                                                  악화되어 가는 상태

                                                                                                  악화되어 가는 상태

                                                                                                  시나리오 팀의 역할

                                                                                                  세계의 뼈를 만드는 팀이 아닐까 싶습니다.

                                                                                                  그리고 살을 붙일 다른 팀에게, 골조를 이해시키는 것.

                                                                                                  제가 생각했을 때 시나리오 팀은...

                                                                                                  첫째, 매력적인 세계를 만들 것.

                                                                                                  매력적인 세계엔 매력적인 요소들이 적절히 배치되어 있습니다.

                                                                                                  그것은 환경, 인물, 이야기 등이지요.

                                                                                                  '재밌는' 시나리오를 써내는 건 당연히 우선 되어야 할 임무입니다.

                                                                                                  둘째, 시나리오를 전달할 것.

                                                                                                  위 자료를 봤을 때 굉장히 생각이 많아졌다.

                                                                                                  새로운 세계를 함께 만들어갈 동료들은 중요합니다.

                                                                                                  시나리오 측에서 어떤 세계를 생각하는지 잘 전달해야 하죠.

                                                                                                  이게 잘 되지 않는다면,

                                                                                                  아무리 좋은 글을 써도 무용지물입니다.

                                                                                                  또한 방향성이 흐트러지기 마련이죠.

                                                                                                  이번 포스트 모템에서 눈에 띤 것은

                                                                                                  시나리오에 대한 비전 전파와 공유를 굉장히 잘 하셨다는 점이었어요.

                                                                                                  배워갈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셋째, 역할을 확실히 할 것.

                                                                                                  이야기를 써낸 사람이라면,

                                                                                                  응당 주장하고 싶은 것들이 생길 겁니다.

                                                                                                  "이 캐릭터는 이렇지 않아!" 하면서 말이죠.

                                                                                                  시나리오의 큰 줄기가 흔들릴 정도라면

                                                                                                  당연히 조심해야겠지만...

                                                                                                  자신이 생각한 것과 조금 다르다고,

                                                                                                  혹은 타인의 의견을 수용하지 않으려는 태도는

                                                                                                  위험할 수 있겠습니다.

                                                                                                  흔히 작가병이라고 하죠.

                                                                                                  자신이 가장 위대하고, 지고한 라이터라는 태도는

                                                                                                  매력적인 시나리오에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물론!!

                                                                                                  적당한 고집은 필수입니다.

                                                                                                  그래서 어려운 것이지요.

                                                                                                  이 외에도, 어디까지가 라이터의 역할인지

                                                                                                  게임 회사 내의 라이터가 가지는 포지션을

                                                                                                  확실하게 인지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

                                                                                                  오늘도 잘 배웠습니다.

                                                                                                  최근 게임에서 프롤로그를 작업하느라 바쁘네요.

                                                                                                  7월엔 주말을 가진 적이 없어요.

                                                                                                  오늘에서야 살짝 숨을 돌려봅니다.

                                                                                                  그럼, 다들 행복하시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