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신: 게임 소개, 사양, 세계1위 등극?
안녕하세요 게임킹 입니다.
이번엔 전 세계적으로 핫한 게임인 [원신]을 소개하겠습니다.
HoYoverse에서 제작한 오픈 월드 액션 어드벤처 게임.
불, 물, 얼음, 바람, 번개, 바위, 풀 7가지의 원소 시스템을 기반으로 티바트 대륙을 포함한 원신 세계의 다양한 국가 및 지역을 여행하는 게임이다.
[시놉시스]
7가지 원소가 살아 숨 쉬는 판타지 세계 티바트.
아주 오래전, 사람들은 신령에 대한 신앙을 통해 원소의 힘을 부여받아 황야를 개척하고 나라를 건설했다.
500년 전, 오래된 나라가 멸망 후 천지가 개벽하고...
대륙을 휩쓸던 재난이 멈췄지만, 사람들이 고대하던 평화는 오지 않았다.
[필요 사양]
ios/ iPadOS
▶ 최소한 A10X Fusion, A11 Bionic 이상, RAM 4GB 이상, 용량 64GB 이상이 안정적으로 설치 및 구동하기 위한 마지노선이다. A9~A10 기기는 실행은 가능하지만 최하 옵션에서도 극악한 프레임과 그래픽으로 실행만 가능하다 수준이며, RAM 3GB 이하의 기기는 RAM 부족으로 인한 잦은 튕김 때문에 실 플레이가 어렵다. 대체로 늦게 공개된 지역일수록 기본적인 부하가 높은지 튕김이 잦다.
▶ 대부분의 게임은 일관적인 그래픽 옵션을 만들고 이를 모든 구동기기에 적용하지만 원신은 모바일 버전의 경우 그래픽과 해상도를 세분화시켜 각 기기에 맞춘 품질을 제공한다. 문제는 실제 그래픽 품질은 다르지만, 설정상에서의 명칭은 동일하기 때문에 혼동이 발생하기 쉬워 객관적인 기기별 성능 비교가 잘 이루어지지 않는다는 것. 그렇기에 원신의 프레임만 가지고 성능을 비교하는 것은 부적절하며 해상도, 그래픽 등 다른 수치도 함께 비교하는게 좀 더 객관적이다.
▶ 1.3 버전 이후 iOS/iPadOS 14 이상 기기에서 Xbox 컨트롤러, 듀얼쇼크 등 게임패드를 지원한다. 공지사항이나 설문조사를 제외한 인게임 환경에서 모든 조작이 패드에 대응한다. 연결된 상태에서는 터치스크린이 패드를 지원하지 않는 화면을 제외하면 먹히지 않으므로 이 상태를 해제하려면 설정에서 조작을 컨트롤러에서 터치스크린으로 변경하거나 게임을 완전히 종료한 다음 다시 시작해야한다.
▶ 2.2 버전 이후 ProMotion이 적용된 기기 중 iPhone 13 Pro 시리즈 이상, M1 이상의 칩이 탑재된 iPad Pro 시리즈에서 120fps를 지원한다.
▶ 4.1 버전 이후 iPhone 15 Pro 시리즈 이상, M1 이상의 칩이 탑재된 iPad Pro 시리즈에서 MetalFX 업스케일링 기술을 지원한다. 화면이 움직일 때 아티팩트가 다소 있지만 전반적인 업스케일링 품질은 꽤 준수한 편이며 게임 옵션에서 렌더링 해상도를 좀 낮게 잡아도 높은 화질을 출력해준다. 다만 지원 초기라 그런지 아직까지는 약간의 스터터링이 발생하며 MetalFX 기술 자체는 A13 Bionic부터 지원하는 데 반해서 현재 원신에서는 매우 일부 기기에 한해 MetalFX를 활성화할 수 있다.
▶ iCloud 백업 사용시 원신의 다운로드 데이터가 백업에 포함되어 많은 양의 iCloud 저장공간을 사용하는 등의 문제가 생길수 있다. 이로 인해 iCloud 스토리지를 전부 써버려 기기 백업 또는 사진 보관함, 그리고 iCloud Drive의 이용이 제한될 수 있으므로 iCloud 백업 옵션에서 원신은 제외하는 것을 권장된다.
▶ 2022년 9월 이후 iOS/iPadOS 결제 환경의 환율을 조정하면서 유료 재화 결제 시 타 플랫폼보다 약 1.2배 비싼 가격을 지불해야 한다. 때문에 결제 시 타 플랫폼 혹은 공식 사이트의 온라인 상점에서 결제하는 것을 권장한다.
▶ 원신이 가장 밀어주고 있는 플랫폼이다. 기본적인 렌더링 해상도부터 iOS에서 더 높으며, 그래픽 옵션을 동일 명칭으로 설정하더라도 안드로이드에 비해 iOS 쪽의 그래픽이 더 좋다. HoYoverse CEO 류웨이는 App Store 인터뷰에서 Apple과 협력하여 원신의 최적화를 진행했으며 iOS, iPadOS에서 원신이 매끄럽게 구동되는 것이 만족스럽다고 언급한 바 있다. 전 플랫폼 중 유일하게 120fps를 지원하며 안드로이드에선 지원하지 않는 게임패드를 지원한다. 이로 인해 HoYoverse가 Apple과 모종의 독점 계약이 있다는 등 여러 설이 있다.
▶ 다만 Apple이 2020년대 이후 macOS 게임환경을 크게 푸쉬하는 중인데 정작 mac에서는 플레이가 불가능하다. Apple Silicon 탑재 mac의 경우 개발자가 일부러 막아두지 않는 한 iOS 앱들을 mac용 App Store 에서 다운로드 및 설치가 가능하지만 원신은 HoYoverse 측에서 제한을 두었는지 설치가 불가능하다. 그래서 mac에서 플레이하고 싶으면 GeForce NOW를 이용하거나, Playcover로 원신 IPA 파일을 우회 설치하는 방법으로 플레이가 가능하다. PlayCover 현재 macOS에서 원신을 플레이하는 방법 전체는 비공식적 방법이다.
▶ 다른 방법도 있는데, 윈도우 버전 원신을 Wine 기반 호환 레이어 위에서 실행시키는 yaaglOS 라는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것이다.설치 방법 위의 Playcover와 달리 별도의 키매핑이 필요하지 않고 Intel mac 또한 사용할 수 있으며 그래픽이 더 좋다는 장점이 있지만, ios용 원신에 비해 상대적으로 무거운 PC 버전 원신인데다 에뮬레이팅으로 구동되는 탓에 제 성능이 나오지 않으니 주의.
Android
▶ 2021년 이후 출시된 모든 갤럭시는 그래픽 품질 100% + 최대 FPS + 성능 우선이 기본으로 설정되어있어서 게임 화면-설정-그래픽 설정을 건들지 않는 조건하에, 기기를 구매한 다음 Ax, A1x, A2x 기종을 제외한 모든 기기는 지장이 거의 없을 정도로의 플레이가 가능하다.
▶ 안드로이드는 원신이 지원하는 플랫폼 중 인게임 그래픽 품질이 가장 낮다. 긱벤치 5 기준으로 멀티 코어 점수가 1,000점 이상 넘으면 그래픽 설정 '매우 낮음'으로 간신히 돌리는 것은 가능하다. 그러나 이러한 저사양 기기들의 경우 24fps 방어도 하지 못해서 일퀘 도는 것도 어렵다. 또한 안드로이드 진영의 경우 AP의 종류가 워낙 다양하므로 CPU 성능이 비슷한 칩끼리라도 GPU 성능이 다른 경우가 많다. 특히 보급형 라인업 기기들의 경우 CPU 성능에 비해 GPU 성능이 유독 낮은 편이 많으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 이와 같은 그래픽 문제로 인해 기기 변경이나 모바일 기기 구입 시 원신 구동성능을 중요시한다면 iOS/iPadOS 기기를 선택하는 것이 추천된다. 위의 iOS / iPadOS 항목에도 적혀있지만 원신은 안드로이드 기종보다 iOS/iPadOS 기종에 전체적으로 그래픽이 최적화가 더 잘 되어있기 때문이다.
▶ 스냅드래곤 8 Gen 2과 디멘시티 9200에서 전작대비 CPU의 성능과 전성비가 많이 개선된데다 GPU는 아예 A16 Bionic을 넘었다는 벤치마크가 나오면서 기대를 모았으나 실제 출시 이후로는 CPU 성능빨을 심하게 타고 안드 API를 제대로 사용하지 않는 원신의 발적화 특성상 애플 A 시리즈 대비 부족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스냅드래곤 8 Gen 3부터는 60fps을 어느정도 유지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 최소 사양인 3GB RAM을 탑재한 기기의 경우에는 간혹 튕김이나 그래픽이 깨지는 경우가 있다. 특히 새롭게 공개된 지역일수록 부하가 더 심한 경향이 있다.
▶ 4.0버전 기준으로 최소 용량 64GB 이상의 기기여야 정상적으로 설치가 가능하다. 게임 데이터 용량만 26GB를 차지하는데, 기본 시스템 앱의 용량을 감안하면 32GB 기기에는 사실상 더 이상 설치가 불가능하다. 게임 최초 설치에 모든 데이터를 한 번에 전부 받아야하며 앞으로 출시될 캐릭터와 지역을 감안한다면 향후 64GB도 부족해질 가능성이 높다. 그렇다고 외장 SD카드로 원신을 옮기는 것은 루팅 없이는 불가능하다. 원신 앱 자체는 SD카드로 강제 이동이 가능하지만 정작 용량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data 폴더는 SD카드로 옮겨도 인식시킬 수 없다.
▶ 안드로이드 환경은 게임패드를 지원하지 않는다. 다만 별도의 매핑 프로그램을 사용해서 플레이할 수는 있다.
▶ 갤럭시 유저의 경우 Galaxy Store에서 설치하면 삼성 페이를 결제수단으로 사용할 수 있다. 참고로 게임 플레이를 포기하고 스토어 결제만 필요하다면, 설치 최소사양을 갤럭시 S6까지 타협이 가능하다. 다만 상술했듯이 32GB 모델이라면 용량 부족으로 설치가 어렵다.
Microsoft Windows
모바일을 기준으로 개발되었기 때문에 요구 사양이 그렇게까지는 높지 않으며, CPU의 멀티쓰레드 지원은 4코어 8스레드 수준이다. 3DMark Fire Strike 벤치마크 기준 그래픽 스코어 약 5,000~6,000점 정도의 GPU라면 대체로 중옵으로 FHD 60fps의 유지가 가능하다.
PC판에서도 30 fps 옵션의 선택이 가능하므로 최소 사양에 미달하는 노트북이나 PC에서도 옵션 타협 후 원활한 구동이 가능하다.
11세대 인텔 i5, i7에 탑재된 내장 그래픽인 Iris Xe 그래픽은 FHD 60FPS 중옵 구동이 가능하다. 가급적이면 권장에서 한 단계 내려야지만 모든 지역에서 전투와 탐사를 할 경우 가끔식 걸리는 잔렉이 걸리는 현상이 없다.
3.2버전부터 안티앨리어싱 옵션에서 FSR2를 지원한다. SMAA와 비교했을 때 약간의 부하 감소는 있으나 화질도 약간 떨어지므로 성능이 충분한 컴퓨터라면 사용할 필요가 없다. 하지만 저사양 컴퓨터라 게임 옵션에서 렌더링 해상도를 1.0보다 낮게 설정해야 한다면 FSR2를 무조건 활성화하는 게 좋다. 업스케일링이 작용하여 최소 렌더링 비율인 0.6으로 맞추더라도 훨씬 나은 화질을 보여준다.
PC판은 엑원패드나 듀얼쇼크 4를 완벽히 지원하며 메뉴 자체가 게임패드에 맞게 바뀌고, 조작 UI도 각 패드에 맞춰서 나온다. 키마로 플레이할 시, 모바일판과 비슷한 UI 디자인으로 나오나, 패드로 플레이할 시 PS4판의 UI로 바뀐다. 초기엔 컨트롤러 설정이 저장되지 않아 매번 실행할 때마다 컨트롤러를 바꿔주어야 했지만, 1.2패치와 함께 컨트롤러 설정이 유지되게 바뀌었다. 하지만 키마&패드 동시 지원은 여전히 불가능한데다 패드 연결이 해제되면 자동으로 키마 조작으로 전환되는 기능도 없기에 게임 도중 배터리가 바닥나 패드 전원이 꺼지기라도 하면 난감해진다.
그래픽 옵션 중 렌더링은 그냥 소수점 달린 숫자만 덩그러니 있어서 혼동하기 좋은데, 이는 렌더링 배율을 뜻한다. 즉, 모니터의 해상도가 1920x1080인데 옵션에서 1.5를 선택할 경우 2880x1620이 된다. 따라서 대부분의 경우에는 1.0 설정이 권장되나 사양이 널널한 경우 더 높은 배율을 선택해도 무방하다.
특별 이벤트 창을 누르면 아무 반응도 없는 경우가 있다. 이 때는 키보드의 컨트롤 탭으로 창을 변환해서 외부 브라우저로 들어가야 한다. 설문조사에서는 멀쩡히 내부 브라우저를 지원하는데 이벤트 창에서는 미지원인 등 불안정한 점이 많다.
정작 모바일인 iOS/iPadOS판 원신에서 지원해주는 120 fps 옵션을 여전히 지원하지 않고 있다. 이 때문에 고주사율 모니터를 사용하는 유저들의 불만이 있는 편. 따로 120fps를 가능하게 해주는 프로그램등이 있어서 그러한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유저가 많다.
첫 설치시 130GB를 요구하기에 256GB이상 외장하드에 설치한 뒤 복사해서 인증하는 방법으로 128GB에 설치는 할 수 있으나, 윈도우 설치 직후에나 가능할 정도로 저장공간에 여유가 없다. 용량이 큰 만큼 HDD에 설치할 경우 워프를 비롯한 각종 로딩속도 저하+업데이트 때마다 리소스 확인에서 상당한 시간을 잡아먹기에 SSD에 설치하는 것을 권장한다.
대부분의 시스템에서 설정 가능한 최소 해상도는 640x480이다. 그런데 일부 시스템에서는 320x240으로 설정 가능한 것이 확인되었다. 물론 이러면 3D뿐만 아니라 글자나 메뉴 등 게임 UI까지 완전히 뭉개지기 때문에 저사양이라도 해상도를 과도하게 낮추기보다는 렌더링 옵션을 우선 낮추는 것이 더 낫다.
PS4/ PS5
모바일을 고려해 개발되어서 최적화가 잘 되어있는데다 PS4 Pro 이상부터는 4K까지 지원하기 때문에 옵션 타협 없이 게임을 돌리는데 거의 지장이 없다. 있다고 해도 종종 일어나는 버그 정도. 또한 PS5에도 출시를 했기 때문에 무료 업그레이드를 통한 플레이도 가능하다. 다만 PS4 구형/Slim의 경우에는 적들이 많아질 시엔 프레임 드롭과 렉이 꽤나 체감되는 편이다.
PS5의 경우 9세대 콘솔 특유의 실시간 압축 및 로딩 기술에 힘입은 덕인지 전반적인 로딩속도가 빠른 편. 또한 일부 그래픽 효과는 오직 PS5에서만 구현되어 있다.
2021년 7월 21일에 진행된 2.0 업데이트를 통해 PS4/PS5에서도 미호요 계정 연동이 가능해졌다. 플레이스테이션의 PSN계정과 미호요 계정을 연동해 모바일과 컴퓨터로 크로스 세이브를 통해 똑같은 계정으로 플레이 할 수 있다고 한다. 하지만 이미 원신에 로그인된 PSN 계정은 연동을 할 수 없다.
하지만 미호요 cs에 "PSN Unlink Request"라는 제목으로 메일을 보내면 계정 정보를 기입하는 링크와 함께 미호요 통행증과 PSN 계정 연동 해제 관련 안내를 받을 수 있다. 지금은 계정 설정 들어가서 연동 해제만 누르면 간단하게 해제시킬 수 있다.
주의해야할 점은 먼저 pc나 모바일로 계정을 생성하고 psn에 연동하면 문제가 없는데 먼저 psn으로 생성하고 pc나 모바일로 연동하면 pc, 모바일에서 결제가 안된다. 이는 연동해제를 해도 해결이 되지 않는다. 특히 갤럭시 스토어를 사용할 경우 혜택이 많기 때문에 중소과금 유저에겐 크게 다가올 수 있다. 핵과금 유저일 경우 psn의 1트럭 가격이 pc/모바일보다 만원 저렴하기 때문에 psn가격을 생각해도 이득일 수 있다.
PS4버전의 경우 4.3 업데이트부터 "필수 데이터 팩"을 PSN에서 다운로드받아야 게임을 진행할 수 있다. 이는 PS4 기기 특성상 이후 버전부터 100GB 용량 제한에 걸릴 우려가 있어서라고 한다.
Nintendo Switch (미정)
출시 전부터 닌텐도 스위치 판도 곧 나온다고 하였고 2020년 1월 닌텐도 스위치 출시 트레일러를 공개했음에도 3년이 지난 2023년까지도 여전히 출시하고 있지 않고 있어서 원신 유저들의 원성만 높아지고 있다.
원신이 출시 초기에 표절 논란으로 큰 곤혹을 치룬 만큼, 마치 닌텐도와 무언가 협의가 된듯한 '이미지'를 심어서 표절 논란의 면피용으로 쓰기 위해 스위치 출시 소식만 먼저 선급하게 푼게 아니냐는 말까지 나올 정도이다. 실제로 스위치 출시 트레일러는 닌텐도 공식 채널이 아닌 원신 채널에만 일방적으로 올라왔고 닌텐도 e샵에 등록되어있지도 않다. 의도야 어찌됐든 미호요가 제대로된 스위치 이식 개발과 출시 일정이 잡히지도 않았음에도 성급하게 트레일러만 먼저 공개한것 만큼은 사실이다. 한 유튜버가 스위치 버전 출시에 대해 미호요 측에 문의했고, 아직 출시 일정이 정해지지 않았으며 추후 관련 세부 내용이 확정되면 공지하겠다는 지극히 원론적인 내용을 회신 받았다.
한편 스위치의 기기 성능의 한계와 거기에 스위치에서 유니티 엔진을 사용할 시 심각한 병목 현상이 일어나 최적화가 힘들다는 점 때문에 이식 작업이 늦어지는 것으로 보는 의견도 있다.
실제 이로 인해 유니티 기반 대형 게임이 스위치에 거의 나오지 못하고 있다. 그나마 스위치로 출시된 유니티 게임들의 경우, Fall Guys는 아기자기한 그래픽으로 애초에 요구 사항이 높지 않으며 자신을 제외한 다른 캐릭터들의 프레임을 제한하는 방식으로 겨우겨우 출시할 수 있었고, 같은 유니티 엔진인 포켓몬스터 브릴리언트 다이아몬드/샤이닝 펄의 경우 심각한 버그와 함께 관련 연동 프로그램 출시까지 오랜 기간이 걸렸다. 컵헤드의 경우에도 3D 게임이 아닌 2D이기 때문에 요구 사양이 낮아서 출시가 가능했으므로, 원신같은 3D 오픈 월드 게임에서 성능을 기대하기는 힘들다.
사실 원조 격인 젤다의 전설 브레스 오브 더 와일드 처럼 이미 3D 오픈 월드 게임이 출시된 적 있기에 원신도 충분히 가능하지 않을까 싶기도 하지만 야숨은 유니티가 아닌 자체 제작 엔진에다가 수준급 최적화를 통해 스위치에서 간신히 돌아가는 환경으로 만든 케이스이다. 그마저도 720p(독모드에서도 최대 900p), 30fps 라는 여러가지 제한을 걸어야만 했다.
물론 위쳐 3, 에이펙스 레전드, 둠 등의 게임들도 스위치 성능에 맞춰 그래픽 옵션을 대대적으로 낮추고 최적화를 따로 시켜 출시한 사례가 있기 때문에 원신 또한 추가적인 최적화 작업을 거친다면 스위치에서 돌아갈 가능성도 있다.
한편 성능의 한계가 문제라면 아예 클라우드 게임으로 이식하면 되지 않냐는 반응도 있는데 실제로 원신은 Geforce Now 같은 클라우드 플랫폼에도 출시한 바 있다. 판타시 스타 온라인 2는 충분히 스위치로 이식할 수 있었음에도 무리한 클라우드 이식으로 욕먹은 예라면, 원신은 게임 사양 문제로 오히려 클라우드 이식이 포팅도 편하고 애초에 상시 온라인을 필요로 하니 이쪽이 더 효율적일 수 있다.
스위치판 트레일러 영상 끝의 단락을 보면 출시된다 하더라도 Nintendo Switch Online에 가입되어야 플레이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원신은 진행 상황을 실시간으로 서버와 동기화하기 때문에 다인모드 뿐만 아니라 싱글플레이에서도 온라인 상태 유지가 필수이다. 오버워치 2나 Ninjala 처럼 자체 네트워크를 쓰는 멀티플레이 게임은 스위치 온라인에 가입할 필요가 없지만 원신은 닌텐도 네트워크를 통해서 지원할 예정인 모양.
그러다가 결국 유저들이 직접 스위치에 이식하는 방법을 찾아냈는데 하나는 탈옥한 스위치 기기에 커스텀 펌웨어를 통해서 안드로이드 OS를 설치하고 그대로 안드로이드판 원신을 돌리는 것이다. 다만 이 경우 조이콘은 작동하지 않아서 실제 스마트폰 마냥 터치 스크린으로 플레이해야한다. 애초에 원신은 안드로이드 에서는 게임패드를 지원하지 않기 때문. 또다른 방법은 마찬가지로 커스텀 펌웨어된 스위치가 필요하며 리모트 플레이 방식으로 PC 플레이 화면을 스위치로 실시간 송신하는 방법이다. 이 경우는 조이콘이 작동하지만 PC를 리모트플레이 하는 방식이기에 항시 PC가 켜진 상태에서, 공유기를 통해 PC와 같은 망의 와이파이와 접속해 있을때만 가능하다. 성능의 경우 몬드 벌판 지역에서 중옵 30프레임을 넘나드는 것으로 보아 스위치는 다른 문제가 해결되더라도 성능 문제로 인해 최소 1세대에서는 원신 출시는 매우 어려울 것임을 알 수 있다.
GeForce NOW
2022년 6월 24일부터 중국을 제외한 전세계 대상으로 GeForce NOW를 통한 클라우드 게이밍 서비스가 개시되었다. RTX 3080까지 지원한다. 기존 서비스가 되었던 Windows PC 이외에도 macOS에서도 지포스나우를 통해 원신 접속이 가능하다. 로그인은 HoYoverse 통행증으로 계정 연동이 가능하다.
같은 해 8월 말부터 모바일로도 접속이 가능해지면서 모바일 버전의 렉과 발열 문제를 피할 방안이 생기게 되었다.
웬만해서는 브라우저가 지원되는 모든 기기에서 플레이 가능하지만,
어째서인지 TV의 브라우저나 Xbox의 Edge 브라우저에서는 원신이 검색되지 않고 플레이도 불가능하다.
[이례적인 흥행]
PC, 콘솔, 모바일 등 모든 플랫폼 합산으로 원신이 출시 후 1년 내 역대 매출 1위를 달성을 했다.
글로벌 사전 예약자 2,000만 명 이상이 모집되었고 출시 4 일 만에 모바일에서만 1,700만 다운로드 및 5,000만 달러의 매출을 달성한 것으로 분석된다.
출시 12일 만에 1억 달러의 매출을 달성하면서 개발비 전액을 회수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매출의 50% 이상, 다운로드의 70% 이상이 중국 외 국가에서 발생하고 있으며, 글로벌 주요 지역에서 매출순위 TOP 5 안에 진입했다.
한국 3위, 미국 2위, 캐나다 1위, 일본 4위, 대만 4위, 싱가포르 1위, 홍콩 3위, 베트남 3위, 태국 3위, 영국 10위, 독일 2위, 프랑스 3위, 스페인 2위, 러시아 3위, 호주 2위 등.(2020년 10월 구글 플레이 매출 순위 기준)
신규 IP임에도 불구하고, 서구권 최대 시장인 미국의 양대 마켓(앱스토어,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포켓몬 GO를 제치고 매출 1위를 찍었다. 그리고 마침내 2020년 10월 전 세계 모바일 게임 글로벌 매출 1위를 기록했다. 이는 모바일 게임 역사상 2위에 해당하는 역대급 출시 성적이라고 한다. 해당 통계는 모바일에서만 추정된 것이므로 크로스 플랫폼을 지원하는 원신의 특성상 PC 및 콘솔 결제까지 합치면 이보다 더 큰 수익을 이뤄낸 것으로 생각된다.
2020년 12월 기준으로 석 달 만에 매출 2조를 달성했다는 국내 기사가 나왔다. 원신 개발사인 미호요는 비상장 기업이기 때문에 정확한 매출을 알 수 없었지만, 2021년 8월에 상하이 기업 정확한 매출을 공개해버렸는데 미호요의 2020년 매출은 1조 8천억이고 여기서 원신의 매출은 1조 5167억 정도 된다고 한다. 사실상 3개월 매출이라고 보면 된다. 게다가 라이덴 쇼군 출시와 초회 2배충전 복각이 이루어진 2021년 9월에는 한달만에 8100억원 가량의 매출을 올리기도 했다.
최단 기간 모바일 매출 10억 달러(=1조 1554억원)를 달성한 게임이 되었다. 모바일 시장 조사 업체인 Sensor tower에 따르면 전 세계 앱스토어와 구글 플레이 매출을 합산한 결과, 6개월도 안 되는 기간에 10억 달러를 달성하였다고 한다.
소니가 공개한 바로는 PS 스토어 매출의 25%가 무료게임이 차지하고 있다는 것을 발표했고 이 중에서 가장 많이 차지하고 있는 게임은 원신, 콜 오브 듀티: 워존, 포트나이트, 에이팩스 레전드, 로켓 리그라고 한다. 콘솔 매출도 매우 높은 편이다.
글로벌 게임시장 조사업체인 뉴주(Newzoo)에 따르면 오픈월드 RPG 차트에서 2위를 했다.
22년 2월 한달동안 글로벌 기준 약 4800억원의 매출을 올렸다.링크 타 서브컬쳐 게임 매출과 비교한 결과 한자리, 크게는 두자리수가 차이나는 기록을 보였다.
22년 4월 기준으로 모바일판 총 누적매출은 약 30억 달러 이상(한화 약 4조원)을 돌파하였다고 한다. 22년 1Q(1월~3월)의 모바일 매출은 5.67억 달러(약 7400억원). MAU[MAU]도 작년 동시기에 비해 44% 이상 증가하였다.
플레이스테이션 파트너 어워드 2022 일본·아시아 지역에 개발된 서드파티 타이틀 중 2021년 10월부터 2022년 9월 기간동안에 전세계 매출 상위로 GRAND AWARD에 엘든링과 공동 수상되었다.
국내에서는 구글 플레이스토어 매출 순위 2위가 최고 성적이었지만 2년 반만에 매출 1위를 찍어 화제가 되었다. 그리고 2022년 글로벌 매출로는 모바일판 한정으로만 7조 이상의 매출을 기록했다고 전해진다. 이후 4.2버전 푸리나 픽업때 다시 국내 구글 플레이스토어 매출 순위 1위를 찍으며 아직 건재함을 알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