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해를 맞이한 우마무스메 프리티 더비, 1월 스케줄 공개 및 아오하루배 플레이 후기!

2023년 새해를 맞이하면서 많은 모바일게임들이 축하 메시지 혹은 축전을 올리면서 새해 인사를 하고 있는데요. 그 중에서 우마무스메 프리티 더비 역시 근하신년이란 인사글과 함께 유저들에게 반가운 새해인사를 나눴습니다. 앞으로 진행될 1월 스케줄이 공개되어 미리 대비할 수 있고, 현재 ‘아오하루배 ~빛나라 팀의 인연~’ 육성 시나리오가 진행되어 새로운 방식의 우마무스메를 성장시킬 수 있어 큰 재미를 느낄 수 있습니다.

우선 공식 카페에서 공개된 1월 스케줄을 보자면 기존 방식과 유사하게 픽업 뽑기부터 스토리 이벤트, 레전드 레이스, 캠페인, 챔피언스 미팅을 소개했습니다. 그리고 12월 스케줄로 진행하고 있는 Half Anniversary 기념 캠페인도 1월 19일까지 진행하는 걸 알 수 있습니다.

픽업 뽑기는 3성 [초특급] 풀컬러 특수 PP 아그네스 디지털과 SSR [마음과 발은 따듯하게 이쿠노 닥터스, SR [GRMA 라멘♪] 파인 모션이 1월 9일에 등장할 예정입니다. 여기서 디지털은 마일/중거리 선행/선입마로 잔디와 더트 둘 다 A로 등장하는 만능형 우마무스메로 등장하는데요. 여기에 성장률 또한 근성을 제외하곤 나머지 능력치들이 균등하게 배분되었다는 점이 있어 비교적 쉽게 성장시킬 수 있기에 더트 적성이 부족하다면 뽑는 걸 추천!

레전드 레이스론 1월 3일 12시부터 6일 4시 59분까지 ‘vs 마루젠스키’가 진행될 예정입니다. 초기 육성 우마무스메로 추천되는 마루젠스키의 조각를 얻을 수 있어서 등급 상승할 수 있으니 꾸준히 도는 걸 추천! 챔피언스 미팅 ‘버고베’의 경우 기존과 동일하게 육성 랭크 B이하로 진행되는 오픈 리그와 육성 랭크 조건이 없는 그레이드 리그 2가지로 진행됩니다.

인 게임 내에선 Half Anniversary 기념 뽑기가 1월 18일 11시 59분까지 진행되고 있는데, 여기선 유료 재화로 해당 3성 우마무스메와 SSR 서프트 카드 1장을 무조건 얻을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론 우마무스메 뽑기로 3성 [날아라☆서머 나이트] 마루젠스키를 노려보는 걸 추천! 고유 스킬과 소지 스킬의 시너지가 좋은 편에 속해 인권 캐릭터 취급을 받고 있습니다.

현재 픽업 뽑기론 3성 [보노☆알라모다] 히시 아케보노를 얻을 수 있는데요. 단거리 선행마로 성장률 보너스로 파워 20%, 근성 10%를 가지고 있어 다소 아쉬운 편이나, 보유 스킬이 속도와 가속력 모두 상승하는 편이니 나쁘지 않습니다. 그리고 휴식하는 도중 랜덤으로 고유 휴식 이벤트 ‘야식 창코 나베의 효능’이 나타나며 2가지 선택지가 등장하는데요. 위쪽 선택지를 누르면 ‘체력+70’, 아래쪽 선택지를 누르면 ‘체력+40, 컨디션 상승’ 효과가 있어 체력 관리에 용이한 편입니다.

여담으로 아케보노의 개인 스토리를 보면, 본인 스스로가 요리하는 걸 좋아함과 동시에 남들에게 본인 음식을 대접하는 걸 좋아하는 성격임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무인도에서 조난당한 트레이너를 위해 그 자리에서 음식을 만들어 손수 먹여주고, 그 자리에서 트레이너를 역 스카우트를 하는 등 비범한 능력을 가졌습니다. 또한 현재까지 등장한 우마무스메 중에서 키가 180cm를 넘는 장신이며 엄청난 거구를 가졌는데, 이 역시 원본 경주마를 토대로 고증한 겁니다.

현재 서포트 카드 뽑기로 SSR [빠르다! 맛있다! 빠르다!] 사쿠라 바쿠신 오, SSR [필살! 더블 캐럿 펀치!] 비코 페가수스가 있는데요. 둘 다 스피드 트레이닝에 효율이 좋은 서포트 카드이며, 단거리 적성을 가진 우마무스메을 육성할 때 많이 쓰인다는 점에서 뽑는 것도 좋습니다.

다음으로 우마무스메 프리티 더비에서 ‘아오하루배 ~빛나라 팀의 인연~’ 육성 시나리오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기존의 시나리오 육성에 팀 레이스 요소가 결합된 방식이라 한층 더 난이도가 높은 육성 시나리오라 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 타이키 셔틀, 라이스 샤워, 하루 우라라, 마치카네 후쿠키타루 4명이 메인 주인공이며, 4명 중 하나를 육성하거나 서포트 카드를 사용하면 시나리오 링크를 얻게 됩니다.

주요 시스템을 보면 4회의 프리시즌 레이스와 1회의 본선 레이스로 구성되어 있고, 12턴 간격으로 레이스가 진행됩니다. 육성할 때 팀 멤버는 육성 우마무스메와 서포트 카드로 편성된 우마무스메 총 7명이 스타팅 멤버, 두 번째론 아오하루배 메인 주인공 4명이 두 번째로 고정, 그 이후론 레이스가 끝난 후 무작위 1~4명의 우마무스메가 합류하게 됩니다.

팀 멤버 육성 방식은 훈련을 통해서 육성시킬 수 있으며, 아이콘 옆에 특훈이 나타나면 능력치가 상승하게 됩니다. 특훈이 많이 뜨면 뜰수록 추가로 얻는 능력치가 늘어나기에 육성 우마무스메 성장에 큰 도움이 되는데요. 특훈이 파란색으로 빛날 때 훈련을 할 경우 능력치 대폭 상승하며 스킬도 얻을 수 있어 스킬작에도 도움이 됩니다. 이렇게 육성하면서 팀 랭크를 올리면 자동으로 훈련 랭크도 같이 상승하는 구조이기에 팀 멤버 성장에도 신경써야 합니다.

아오하루배 레이스가 시작되면 경쟁중인 팀 3가지 중 하나를 골라서 상대하게 되고, 현재 보유한 우마무스메와 팀 멤버와 함께 5번의 경기를 진행하여 승부를 보는데요. 5판 3승제 방식으로 이기면 순위가 올라가게 됩니다. 참고로 4회의 프리시즌 레이스 기간동안 한 번 졌다고 해서 아오하루배 레이스가 끝나는 건 아니고 순위가 떨어질 뿐이니 계속 승부를 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 추천하는 서포트 카드가 있다면 [철저한 관리주의] 카시모토 리코 서포트 카드입니다. 개별 시나리오 링크도 있으며 휴식을 통해 체력과 스태미너, 컨디션 증가를 얻을 수 있어 중장거리 우마무스메 적성에 큰 도움을 주는 편입니다. 휴식 5번을 통해 이벤트 진행도 100%를 채울 경우 육성 시나리오 에필로그에서 별개의 시나리오가 등장하며 ‘일진광풍’ 스킬도 준다는 점도 포인트!

그렇게 아오하루배 결승까지 진출하여 승부를 봤는데, 5승 전판 승리로 마무리되었습니다. 이렇게 되면 우승 보상으로 굿 엔딩이 나오면서 추가 능력치 상승도 보상받게 됩니다. 물론 육성 우마무스메 육성 목표까지 달성된 건 아니라서 이건 이거대로 마무리 져야 합니다. 그래도 기존의 육성 시나리오보다 능력치 상승도 높고 또 다른 시나리오를 감상할 수 있어 큰 재미를 느낄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우마무스메 프리티 더비, 1월 스케줄과 아오하루배 플레이 후기입니다. 기존의 육성 시나리오에 익숙해져 다소 무료한 느낌이 들었는데, 신규 육성 시나리오 덕분에 성장시키는 재미를 다시 한번 느끼고 있는데요. 난이도는 다소 높은 편에 속하지만 육성 우마무스메 랭크업에 큰 도움이 됩니다. 차후 흥미로운 업데이트 소식 및 정보가 나오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