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분석>배틀그라운드 모바일

목차

제목

1

게임 소개

2

플레이 포인트와 핵심요소

3

게임 진행

4

유료화(과금)

1. 게임 소개

(1). 배경

배틀그라운드의 모바일 버전인 게임이다. 2018년 5월 16일 출시되었다. 최초 출시국인 중국에선 2017년 11월에 중국에서 텐센트와 펍지 주식회사가 협력해서 모바일 게임을 개발한다는 발표가 나왔다. 2018년 2월 9일에 두가지 게임이 출시되었는데 먼저 중국 게임마켓 TAPTAP에서 절지구생 : 자극전장이라는 이름으로 OBT가 시작됐다. 발표 당시 내세웠던 전액 무료가 실현되어 무료로 다운로드받을 수 있으며, 한정적으로 시행되는 오픈베타인 만큼 플레이 스토어가 아닌 중국 마켓 TapTap에서 다운로드를 받아야 한다. 언어는 중국어밖에 없지만 설정이나 이벤트 페이지 사용의 어려움을 제외하면 플레이에 큰 지장은 없는 편이다. 글로벌 배그 버전과 한국/일본 배그 버전으로 나누어져서 플레이 할수 있지만, 매칭은 똑같이 잡히며, 이벤트,스킨 등 여러가지 서비스가 다르다.

(2). 제목, 개발, 유통, 플랫폼, 출시일, 장르

제목

배틀그라운드 모바일

개발

펍지스튜디오

유통

크래프톤, 텐센트

플랫폼

안드로이드, ,ios

출시일

중국-2019년 5월 8일

글로벌-2018년 3월 23일

한국-2018년 5월 16일

장르

배틀로얄

2. 플레이 포인트와 핵심요소

(1). 플레이 포인트

모바일 배틀그라운드의 플레이 포인트는 자동조준모드가 있다는 것과 pc버전과 비슷한 랭크가 있다는 것 여러 모드의 존재 그리고 크루와 클랜의 존재라고 생각한다. 모바일 배그 같은 총 게임에서 FPS 유지는 정말 중요하다. 허나 폰의 연산속도, 지나치게 높이 셋팅한 그래픽, 네트워크 상태등에 의해 FPS가 떨어질 경우 이 옵션을 키면 FPS가 떨어지는 대신, 게임의 해상도를 순간적으로 낮춘다. 랭크는 정복자, 챌린저, 마스터, 에이스, 크라운, 다이아, 플래티넘, 골드, 실버, 브론즈가 존재하고 pc버전의 랭크와는 비슷하지만 다른 부분들이 존재한다. 모드는 일반모드, 훈련장, 아케이드 모드, 서바이벌 모드, 테마모드등이 존재한다.

(2). 핵심요소

모바일 배틀그라운드의 핵심요소는 다양한 스킨들이라고 생각된다. 스킨에는 총기 스킨, 캐릭터 스킨, 차량 스킨, 낙하산 스킨등이 존재하며 스킨들로 자신의 스타일을 나타낼 수 있다. pc버전의 배그인 스팀 배그는 장터가 있어서 각종 스킨을 구할 수 있지만 카카오 배그는 장터가 없어서 구하기 힘들다. 대신 모바일 배그는 현질을 마음대로 할 수 있어서 원하는 스킨들을 구매할 수 있다는 점이다. 또한 총기는 공방에서 업그레이드 시킬 수 있다. 또한 캐릭터의 종류도 다르다. pc버전의 배그에서는 캐릭터를 성별만 고를 수 있지만 모바일 배그에서는 현질 즉 과금을 하여 구매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3. 게임 진행

(1). 조작법

모바일 배틀그라운드의 조작법은 화면의 왼쪽과 오른쪽의 조이스틱같은 것으로 진행한다. 왼쪽의 조이스틱은 캐릭터의 움직임을 오른쪽의 조이스틱은 총기 발사를 컨트롤 한다. 그리고 화면을 움직이면 본인의 시야가 움직인다.

(2). 총기

모바일 배그도 pc버전의 배그와 같이 다양한 총기들이 존재한다. ar 돌격소총, dmr 지정사수소총, sr 저격소총, smg 기관단총, sg 산탄총, lmg 경기관총, misc 기타 그리고 권총이 존재한다. 무기에 따라 탄의 종류다 달라진다. 5.56mm, 7.62mm, 300 메그넘, .45 acp, 12게이지, 12게이지 슬러그탄, 석궁용 화살, 판처파우스트 탄두, 60mm 박격포탄, 40mm 유탄, 40mm 로켓탄, 9mm, 신호탄 등에 따라 사용되는 총기도 달라진다. m4 a1은 5.56mm탄, ak 47은 7.62mm탄, kar98은 7.62mm탄, vss는 9mm탄등 그 종류가 다양하다.

(3). 차량

모바일 배그의 차량은 pc버전의 차량과 동일하다. 이륜, 사륜, 삼륜, 해상, 공중 이동수단, 플레이어가 조종하지 않는 이동수단 등이 있다. 이런 차량들을 이용하는 것도 전략의 하나의 부분으로 작용하여 이용된다.

(4). 부착물

모바일 배그와 pc배그에서는 각 총기마다 부착할 수 있는 부착물이 존재한다. 소염기, 소음기, 보정기, 수직 손잡이, 앵글 손잡이, 엄지 손잡이, 라이트 그립, 레드도트사이트, 홀로그램 조준기, 2배율, 3배율, 4배율, 6배율, 8배율, 덕빌, 초크, 대용량 탄창, 퀵드로우 탄창, 대용량 퀵드로우 탄창, 탄띠 등등이 존재한다. 이런 부착물들로 유저들의 총기 반동 제어와 사격에 도움을 준다.

4. 유료화(과금)

모바일 배그에도 당연하게 과금요소가 존재한다. 과금을 하여 총기스킨과 캐릭터의 스킨 차량과 낙하산 등의 스킨등을 구매하고 시즌마다 존재하는 프리미어 패스 이용권을 구매하여 게임을 조금 더 쉽고 재밌게 색다른 요소를 갖고 즐길 수 있다.

50번째 게임은 pc버전으로도 존재하는 모바일 배틀그라운드다. 본인이 가장 많이 했던 fps게임 중 하나이며 지금도 즐기는 fps 배틀로얄 게임이다. 배틀그라운드는 대회도 많이 챙겨보고 플레이도 많이해서 정말 좋아하는 게임이다. 공략도 많이 찾아보고 본인 스스로 공략도 해보며 친구들과 동호회 사람들과 계속 즐기는 게임이다. 모바일 게임으로도 나와서 직접 플레이 해보고 재미를 느껴봤다. 지금도 한번씩 접속하여 플레이 할 정도로 재미가 있는 작품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