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1212 메이플스토리M 쇼케이스 - ODYSSEY

쇼케이스한지 2주 지나서야 쓰는 정리글...

(요약이나 정리가 아니라 쇼케이스 독후감에 가까운 느낌이다)

난생 처음보는 메M 쇼케이스. 직접 보지는 못했고 다시보기를 통해 봤다.

그동안 메이플스토리 라이브만 봐서 몰랐는데 메M도 성승헌 캐스터님이 진행했었네...? 찾아보니 던파 행사도 담당하신다고 한다. 멋져요

김현승 디렉터님, 이사라 기획팀장님 출연. 4번째 방송이시라고 한다.

마찬가지로 그동안 메이플만 알다가 처음 알게되는 분들... 아무래도 아예 다른 게임이다보니...

메M도 디렉터님과 기획팀장님 두분이서 나오나보다.

실시간 채팅 다시보기도 보고있는데 역시 밸런스 관련 채팅이 가장 많다...

쇼케이스 이름은 오디세이(ODYSSEY)

'경험이 가득한 긴 여정' 이라는 의미를 가졌다고 한다.

아무래도 12월 연말에 열리는 쇼케이스인만큼 한 해를 되돌아보고, 앞으로의 일도 얘기한다고 한다.

앞으로는 내용정리. 아무래도 나는 최근에 시작했다보니 모르는 내용이 꽤 있다.

메이플스토리M 2023년 정리 - 희로애락

희 - 시아 아스텔 출시

메M 첫번째 오리지널 캐릭터인 시아 아스텔.

내가 메M 시작한 이유도 오리지널 캐릭터인 시아가 궁금해서이다.ㅋㅋㅋㅋㅋㅋ

자연스럽게 본캐도 시아.

로 - 9월 45시간 접속 불가 사건

9월 업데이트 진행된 9월 21에 발생한 접속 장애,

그로 인한 긴 점검...?

45시간은 정말 심각했네... 메이플이었으면 어땠을까 상상만 해도 끔찍하다...

최적화 작업을 했는데 예상치 못한 일이 발생하여 일어난 사태라고 한다.

캐시 메모리와 DB간의 연결이 끊어졌다고...

데이터들을 수동으로 복구하느라 그만큼 시간이 오래 걸렸다고 한다. 그동안 개발팀 분위기가 얼마나 무거웠을지ㄷㄷ

애 - 아쉬웠던 순간들...?

업데이나 콘텐츠가 아쉬웠던 경우들

대표적으로 여름에 진행했던 루시드와 만렙 확장

루시드가 너무 쉽고 보상이 너무 부족했다...

난이도를 쉽게 설정한 이유 - 조만간 보스를 출시할 예정이었고, 너무 난이도를 급하게 높이고 싶지 않아서 충분히 클리어 가능하도록 한 것.

그런데 충분한 설명 없이 업데이트를 진행하여 유저들은 만족하지 못했던 것 같다.

만렙 확장도 충분한 설명 없이 진행하여 많은 반발이 있었다 등등...

로와 애는 유저들한테 욕 많이 먹은 사건들에 대한 추가 해명 느낌인 듯 하다.

락 - 첫번째 오프라인 행사 '7주년 현디카페'

여기부턴 나도 좀 아는내용...

여기 가보고 싶었는데 친구가 감기에 걸려서 못가서 좀 아쉬웠다... 굿즈도 많고 구경할것도 많고 본가 완전 근처였는데...ㅠㅠ

3일동안 4500명정도가 방문했다고 한다.

디렉터님과 인사하고 선물도 받아갈 수 있었다는데 다음에 하면 나도 디렉터님을 알아보고 선물을 받을 수 있을까...

대신 현디카페 이벤트를 나름 열심히 참여했다...

ㅋㅋㅋㅋ채팅에서 나 락 나 락 하고있는데 성캐님이 이걸 재밌게 포장해주셨다... 진짜 성캐님 진행능력이 너무 좋으신듯

유저들도 참여할 수 있는 오프라인 행사를 더 기획중이라고 하신다.

아무래도 이번 현디카페처럼 콜라보 카페가 가장 무난한 픽인데 과연 앞으로는 어떻게 나올지...?

시아 장패드 잘 나왔다고 보여주시는데 귀여우시다.

그리고 실시간 채팅으로 추첨으로 주신다고 한다ㅋㅋㅋㅋㅋㅋㅋㅋ

이래서 실시간 봐야한다...!

다음은 Q&A 시간

그런데 미리 영상과 설문조사를 받아서 그걸로 Q&A를 진행한다고 한다.

실제 유저... 가 보내줬다고 하는데 처음부터 크리에이터가 보낸 영상이 나왔다...

일반 유저도 나오겠지...?

@@@레드 크리스탈 상점에도 많은 아이템을 출시해달라 - 1월 업데이트에 다양한 아이템 추가

그런데 저는 레드 크리스탈을 어떻게 얻는지부터 잘 모르는데요...ㅎㅎ;;

다음은 7년 넘게 하고있다는 고인물...이라는데 이분도 크리에이터라고 한다.

...?

@@@출석, 업적 보장 개편 가능한가 - 특정 레벨 달성이나 보스 최초 클리어 시 보상 등 상향하겠다.

드디어 일반 유저인 듯한 사람이 나왔다.

@@@라라 출시는 언제? - 준비는 되고 있지만 아직은 아니다.

또 일반 유저. 영상 퀄리티가 좋다.

@@@거래소 필터 개편 부탁 - 4월 봄봄 프로젝트때 개편을 목표로 하겠다

채팅에서도 많은 공감을 받았고, 나도 게임하면서 느꼈던 부분. 빨리 나왔으면 좋겠다.

아무래도 크리에이터들이 원래 영상을 만들던 사람이다보니 더 고퀄리티의 영상을 제보하는 것 같다.

영상 자체는 좋지만 자칫하면 맨날 보내는 사람만 보내서 고이지 않을까 걱정되기도...?

다음은 설문조사.

유저들한테 받은걸 종합한건데 크게

보스, 밸런스, 편의성, 이벤트, 메소 등등...?

보스

관련... 나는 아직 크게 못느끼지만

버스를 운영할때도 친추를 통해야 하는게 종종 보여서 이상하다고 생각하긴 했는데 많이 불편했나보다.

봄봄 업데이트때 개선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한다.

보스 난이도도 더 단계적으로 변경 예정

연습모드도 고려중

등등...

역시 RPG게임인만큼 보스가 게임의 목표...? 스펙의 기준...?이 될 때가 많기 때문에 밸런스만큼이나 모두를 만족시키기는 어려운 것 같다.

하지만 편의성 측면은 많은 개선이 가능하니 꾸준히 업데이트했으면 좋겠다.

이벤트

이벤트도 누구는 보상을 늘려달라, 누구는 귀찮다 등 유저들이 원하는건 너무나 제각각...

결국 꾸준한 개선이 답이긴 하다.

그리고 역시 모두가 환영하는 편의성 패치는 참 좋은 것 같다.

컨텐츠 참여 중 미니게임 플레이 가능!

밸런스

절대로 모두가 행복할 수 없는 이슈...

일단 곧 업데이트될 4번째 5차스킬도 있음

디렉터님께서 한번에 완벽한 밸런스를 만들기보다는 현재 게임 상황이 어떤지, 유저가 어떻게 느끼고 있는지 등을 주시하면서 필요한 부분들을 늦지 않게 진행하는 방향으로 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라고 하시는데 참 맞는 말인 것 같다...

메소

성장에 필요한 메소가 부족하다 -> 직접적으로 재화를 많이 주기보다는 이벤트 등으로 성장에 필요한 아이템 등을 제공하겠다.

작업장 등 메소 인플레? -> 항상 추적하고 있으며 작업장 강력 제제, 필드 메소량 감소, 다계정 플레이 제제 등등...

편의성

아무래도 가장 다양하다.

일일퀘스트 너무 많다 -> 많이 개선해왔다. 지속적으로 개선할 것

미니던전 처치수 되면 자동으로 넘어가는 등 개선 예정. 4월 목표

4월 목표가 좀 많은데 상당한 대규모 업데이트가 될듯...?

PC버전 UI 크기조정 -> 연구중에 있음

데비존 -> 검토중. 조만간 업데이트...

시간이 다소 필요한 부분들은 4월을 목표점으로 잡고 있음

그 이전에 가능한 부분들은 최대한 순차적으로 선보일 수 있도록 하겠다.

영상 사연 모집 이벤트

2개가 소개되었는데 정말 유저들 열정 대단하다 싶다...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세상에 어떻게 이렇게 보낼 생각을 할까... 나는 제보같은거 부끄러워서 못하는데...

겨울 업데이트 영상

4번째 5차 스킬 소개 영상

직업별로 다 나오는데...

PC메이플하는 사람으로서의 감상은

헉 이게 이제야 나온다고??

생각들면서 메M 업데이트할게 아직 많이 남았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그리고 이 스킬들이 이펙트가 같아서 같아보이지만 아무래도 모바일인만큼 그에 맞춰서 조정을 일일이 했을거라는 것도...

그냥 메이플 그대로 옮겨오면 되잖아? 하면서 쉽게 생각하는 사람도 있겠지만 메M의 플레이 환경에 맞게, 밸런스에 맞게 조정하는것도 참 어려운 일일 것이다...

에스페라/셀라스/윌 업데이트

이것도 헉 이제 나오는거라고?

물론 리버스시티도 최근에 나오긴 했는데...

일단 아직 200도 못찍어서 언제 가려나 싶다... 꾸준히 해야지

180-210 필요 경험치 감소 / 일퀘 경험치 상향 / 최대 데미지 확장 / 카인 출시

180구간 경험치 감소가 너무 체감이 된다... 안그래도 허덕이고 있었는데

180~구간이 예전부터 뉴비들 폐사구간이었다고 한다.

어쩐지 미하일이나 호영 등 키울때도 180 찍자마자 겁나 안오른다 했다...

아무튼 업데이트 이후 눈에 띌 정도로 경험치가 많이 올라서 매우 만족중. 200이 머지않았다.

4번째 5차스킬 추가로 V 매트릭스 마무리

모바일 환경에 맞게 조작 피로도를 감소시키고 리스크를 최소화하는 방향으로 적용. 역시!

시아는 아무래도 오리지널이다 보니 추가 설명도.

추가로 밸런스 패치도 같이 진행 - 극딜주기 변경, 버프스킬 가동률 등 변경

에스페라/셀라스 업데이트

그러고보니 스토리도 모바일에 맞춰서 변경해야 하는구나...

240/245 레벨제한이 너무 높지 않나?

-> 230 이상 유저가 현재 1만명 정도 된다. 240도 점점 느는중

200 이후 콘텐츠를 많이 준비하고 있으며 성장 완화가 지속적으로 될 것이기 때문에 이렇게 설계했음.

윌 업데이트

긴 템포로 진행...?

아직 다른 군단장도 못잡아서 잘 모르긴 한데...

PC메이플과 비교해봐야겠다.

최대 대미지

2900만->5000만으로 상향

180-210 필요 경험치 최대 40% 감소 + 일일 콘텐츠 경험치 보상 증가

가장 기쁘다...

카인 업데이트

1월 업데이트

당연히 카인 성장에 도움을 주는 이벤트 있을 예정. 버닝이겠지...?

디렉터님의 장기적인 업데이트 관련 내용

자세히는 어렵겠지만 소개해주기 위해 준비했다.

SHINE

메M만의 오리지널 컨텐츠 확장 프로젝트.

2024년 여름을 목표로 준비중

캐릭터뿐만 아니라 새로운 지역, 콘텐츠, 오리지널 보스 등 출시할 예정이다.

쇼케이스 보상

이건 이미 받았으니... 성캐님이 재밌게 받아주셨다.

그런데 문제는 내가 아직 뉴비라 이것들을 어떻게 해야 잘 사용할 수 있는지를 아직 모른다는거...ㅋㅋㅋㅋㅋㅋㅋㅋ;;

빨리 길드를 들어가든 선생님을 구하든 해야할텐데...

그래도 아직 사용기한 좀 남아있으니 느긋하게 생각하는중.

마지막에 쇼케이스 끝나고 또 패치노트 작성하러 가셔야 한다고 하는데 나는 유튜브 요약본만 봤었네...?

100장 넘는다고 하니 나도 한번 읽어봐야겠다...ㅋㅋㅋ

난생 처음 보는 메M 쇼케이스였다. 애초에 그 전에는 메M을 하지 않아서 그랬지만...

PC메이플과 비슷하면서도 확실히 다른 느낌이다.

애초에 PC메이플과 다르다는 점에 흥미를 가지고 제대로 해보자고 생각한 것이기도 하고

정말 별개의 게임이라는게 확 와닿는다.

빨리 200을 찍고... 여기서도 200까지가 튜토리얼이겠지? PC메이플과 다른점을 더 체험해보고싶다.

오리지널 업데이트도 더 많이 할 거라고 하고 메M 흥했으면 좋겠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