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롤스타즈의 최초의 브롤러 15명에 속하는 신화 어쌔신 모티스

안녕하세요!

토카토카 입니다!

오늘은 브롤스타즈의 최초의 브롤러 15명에 속하는 신화 어쌔신 모티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모티스는 장의사 컨셉의 브롤러로, 엠즈의 삼촌이라는 공식적 설정을 가지고 있습니다.

최초의 브롤러 15명에 속하기 때문에, 근본적인 느낌을 가지고 있습니다.

모티스는 신화이며, 전설이 아닙니다.

초근거리 인파이터 치고는 체력이 낮은 편이라서 신화 티어인것 아닐까요?

매우 빠른 이동속도+일반공격이 이동기라 기동성이 넘사벽 수준으로 높은 대신 초근거리 인파이터 치고는 HP가 낮은 편입니다. 하지만 이것도 후술할 특수 공격의 존재로 충분히 커버할 수 있습니다.

1레벨 체력 3800이고, 11레벨 체력 7600이고, 이동 속도는 매우 빠름 입니다.

모티스의 일반 공격은 삽 스윙 입니다.

들고있는 삽으로 공격을 하며, 앞으로 달려나갑니다.

이동기가 되는 일반 공격은 정말 몇 없으며, 아주 희귀하고 특이한 기능 입니다.

그리고 어떠한 노란색 게이지가 있는데, 그 게이지는 기본 생성이 되어있으며, 게이지가 전부 다 차면 일반 공격의

범위가 넓어집니다.

일반 공격을 바탕으로 하는 뛰어난 기동성 덕에 킬 결정력은 레온과 함께 최상위권이고, 도주, 공격, 회피 등 사용자에 따라 활용도가 무궁무진하게 변합니다. 그러나 이것이 단점이 되기도 하는데 공격과 이동이 하나라는 점 때문에 소환 형태의 오브젝트에게는 맞으면서 딜을 넣을 수 밖에 없으며, 부쉬 체크가 아예 불가능해집니다.

돌진 중 벽에 부딪힌다면 모션이 즉시 캔슬됩니다. 너비가 은근 넓은 편이여서 벽을 끼고 싸울 때 벽에 연속으로 들이받아서 일반 공격을 다 날려먹은 후 도망치지도 못하고 죽는 경우가 있습니다. 벽을 끼고 싸울 경우 이 점을 주의합시다. 다만 이것을 이용할 수도 있는데, 벽에 딱 붙어 벽을 향해 평타를 쓸 경우 돌진 모션이 완전히 스킵되는 것을 이용해 쇼다운에서 벽과 붙어 있는 상자같은 경우 돌진 모션을 스킵하면서 상자를 조금이라도 더 빨리 깰 수 있습니다.

돌진 게이지가 가득 찼을 때 모티스의 등불에 불이 들어오고 암흑 마녀 모티스는 크리스탈에 약간 빛이 생깁니다. 그러나 로커 모티스와 도적 모티스는 이러한 효과가 없습니다.

예전에 ㄱ자 벽에 안쪽으로 일반공격을 통해 비집고 들어가면 벽에 끼는 버그가 존재했다. 많은 사람이 아는 버그였고 심지어 가운데에 벽이 있는 일부 쇼다운 맵에서 벽에 들어가 상대를 독가스에 질식사 시키는 전략이 있었습니다. 이는 대릴도 가능했으며 패치로 지금은 시도하면 튕겨져 나옵니다.

일부 연타형 브롤러 상대로는 초창기 모티스처럼 아예 한대도 맞지 않고 상대를 잡아버리거나 공격 탄환 대다수를 피하며 때리는 미코같은 기교도 가능합니다.

이동기라는 특성 때문에 기기 사양이나 네트워크 상태가 안 좋을 경우 발생하는 일반 공격의 딜레이 문제가 다른 브롤러들 보다도 눈에 띄게 체감되는 편인데 낮은 전투력을 이끌고 적에게 가까히 달려들어 속전속결로 끝을 내야하는 모티스의 특성상 딜레이가 걸리는 순간 이러한 암살 플레이가 불가능해지기 때문입니다.

특수 공격은 피의 축제 입니다.

흡혈 박쥐들을 보내서 적을 공격한 다음, 체력을 회복합니다.

박쥐떼를 소환하여 피해를 입히고 입힌 피해량의 125% 만큼 자신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특수기의 범위는 준수하면서도 브롤러 및 지형 관통도 가능하기 때문에 다수의 상대를 공격하기 좋습니다. 다만 탄속이 살짝 느리니 먼 거리의 적은 오토에임으로 맞추기 힘드므로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 특수 공격이 모티스의 2% 부족한 대미지과 생존력을 메꿔줍니다. 모티스의 재장전 시간이 상당히 길기 때문에 한 탄창 안에 적을 죽이지 못했을 경우 적에게 반격의 여지를 주게 되는데, 특수 공격을 통해 확실히 마무리함과 동시에 공격 한 턴을 더 버틸 수 있습니다. 딜레이가 없는 특수 공격임에도 평타 딜레이 때문에 제때 못 써서 살아남지 못하는 경우가 있으니 죽을 거 같으면 일반 공격보다 특수 공격을 써줍시다. 회복량은 단일 대상 한정으로 많다고 보기엔 무리가 있으니 특수 공격만 믿고 대놓고 덤비는 무모한 짓은 금물입니다.

특수 공격이 일반 공격보다 대미지가 낮기에 성능이 떨어져 보이겠지만, 모티스의 특수 공격 유무에 따라 다른 브롤러들과의 상성이 뒤바뀔 정도로 강력합니다. 예로 들어 모티스가 상대적으로 약한 브롤러 중 레온은 특수 공격만 있으면 거의 확정적으로 이길 수 있습니다. 즉발로 발휘되는 능력이라 회복하면서 도주하는 경우 자체 생존력도 좋으며, 벽 관통으로 인해 먼 거리로 도주한 브롤러들도 지형지물을 무시한 채로 확정 킬을 내는 것도 가능합니다.

특수 공격의 자체 충전량을 알아두면 플레이에 도움이 됩니다. 모티스의 특수 공격은 3명에게 적중할 시 단 한 번의 추가 기본 공격만으로 재충전됩니다. 때문에 드물지만 적들이 뭉쳐져 있는 이상적인 상황에서는 몰려있는 적을 상대로 특수 공격과 일반 공격을 계속해서 난사하는 등의 말도 안 되는 콤보가 나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당연한 이야기지만 꼭 3인궁이 아니어도 다수의 적에게 특수 공격을 적중하는 것은 모티스에게 매우 유리합니다.

2명에게만 적중해도 추가로 2번의 일반 공격을 적중하면 특수 공격을 재사용할 수 있으니, 모티스의 특수 공격은 반드시 수동 조준하여 최대 다수의 대상에게 적중할 수 있도록 연습합시다! 고수들의 영상을 보면 35랭크(1250점)를 찍었거나 25랭크(750점)까지만 찍어도 거의 다 수동에임을 쓰며 양학하는 것을 어렵지 않게 볼 수 있습니다.

2020년 12월 밸런스 패치 이전에는 소환물에게 특수 공격을 사용하여도 회복이 가능했지만, 이후 브롤러나 AI에게 적중할 경우에만 회복 효과가 적용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그렇게 되면 너무 사기적이라서 그렇지 않았을까요?

그리고 마지막으로 꼭 필요한 중요 스타파워 입니다.

스타파워는 영혼 사냥 입니다.

적을 처치할 시, 자신의 최대HP에서 20%를 회복합니다.

모티스의 생존량을 더욱 높여주는 기술이며, 쇼다운에서는 파워큐브를 많이 먹을수록 회복도 더 많이 할 수 있으니,

쇼다운에서 유용하게 쓸 수 있습니다.

오늘은 이렇게 브롤스타즈의 최초의 브롤러 15명에 속하는 신화 어쌔신 모티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블로그도 기대해 주시고 그럼 안녕히계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