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신 리월에 담긴 중국문화, 용에 열광하는 중국인

안녕하세요! 묘하랑입니다. 미호요는 원신의 세계관인 티바트 대륙을 실제 존재하는 세계라고 생각하며 디자인하였는데 다양한 유저들의 니즈를 충족시키기 노력하였습니다. 오늘은 그중에서 원신 리월에 담긴 중국문화에 자세히 알아보려 합니다.

용 캐릭터에 열광하는 중국인들

미호요 게임에서 용 컨셉을 가진 캐릭터들이 원신에서 종려와 느비예트, 그리고 붕괴 스타레일에서 음월이 있습니다. 용 형태의 마신 종려는 부동의 1티어급 실드캐로 자리잡았으며, 최근 나온 물의 용왕 느비예트는 높은 인플레로 말이 많습니다. 친척뻘인 붕괴 스타레일 역시 음월을 출시했는데 2돌파를 한다면 어떤 딜러보다 강합니다. 용 캐릭터는 무조건 사기 캐릭터로 출시된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좋은 성능을 자랑합니다.

중국의 대표적인 동물하면 바로 용으로 실존하진 않지만 중국인들의 가슴에 신성한 존재로 자리매김합니다. 용은 한나라부터 시작하였는데 유방의 부친이 유방을 낳을 때에 태몽으로 용을 만났다고 합니다. 후에 제위에 오른 유방은 용이자 하늘의 아들인 진룡천자라고 불렸습니다. 이후부터 중국의 왕들은 스스로를 용이라 여겼습니다. 현재까지 용이 제사, 숭배, 음양사사의 기원이 되고, 드라마와 영화에서 자주 출현하는 만큼 중국인들은 자신이 용의 후손이라고 생각합니다.

원신에 담긴 중국문화

원신은 카툰 랜더링 특유의 화풍과 중국 스타일의 자연 풍경과 문화 요소를 잘 결하시키려 노력하였습니다. 2020년 9월에는 후난성 장자제시 지방정부기관과 협력을 체결하였고 유네스코 세계유산이자 아바타 촬영지로 유명한 장가계을 모티브로 바위의 국가 리월을 만들었습니다. 특히 사암석 석림 사이의 운무는 중국 선인들의 신비로움과 산수화의 느낌을 살렸습니다. 천형산은 천문산으로부터 영감을 받았고 이를 리월항과 이어지게 하여 두터운 자연과 인문 소양이 두드러지게 유도하였습니다.

리월 캐릭터들 사이에서 중국 문화를 잘 버무렸는데, 이야기꾼 전달변으로 전하는 종려의 PV는 설서 형식을 따랐습니다. 설서란 악기의 반주나 박자를 쓰지 않고 이야기를 재밌게 들려주는 중국의 민간 예술로 결말은 희극적 편입니다. 현재까지도 종려의 PV는 역대 PV 중에서 높은 인기에 꼽히며 유튜브 조회수 역시 PV들 중에서 6위에 속합니다.

또한 운근을 중국 경극 배우를 모티브로 만들었으며 중간장 1막에서 경극을 보여주었습니다. 연극은 상하이 경극원 소속 여배우 양양을 섭외하여 녹화하였습니다. 아쉽게도 전세계 서버에 양양의 목소리로 애니메이션이 나왔기에 다른 나라의 운근 성우들과 목소리 괴리감이 크다는 평가를 받았습니다. 운근의 공연은 다른 나라의 유저들에게 진입장벽을 낮추는 현지화라는 가공 과정이 필요하지 않았나 싶습니다.

여기까지 원신 리월에 담긴 중국문화였습니다. 덕분에 미호요의 원신은 2022년 중국 정부로부터 게임 회사 유일하게 중국 문화를 홍보한 디지털 혁신 사례로 선정되었습니다. 이러한 미호요의 노력 덕분에 모험적이면서 판타지적인 바위의 도시이 리월이 만들어졌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