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신 느비예트 성유물 무기 조합 특성 돌파 풀돌 성능 & 푸리나 미래시
9월 28일 포스팅에서 나는 느비예트는 안 뽑고 푸리나 풀돌을 한다고 했었다. 하지만 결국 느비 풀돌을 했다. 이유는 간단하다.
느비 성능이 너무 좋음
느비 성능이 너무 좋음
느비 플레이 스타일을 좋아함
느비 플레이 스타일을 좋아함
푸리나 V1 정보를 보고 푸리나에 대한 기대가 많이 사라짐
푸리나 V1 정보를 보고 푸리나에 대한 기대가 많이 사라짐
그러면 먼저 느비예트에 대해 이야기를 해보겠다.
원신 느비예트 성유물 - 그림자 사냥꾼
느비는 그림자가 가장 좋다.
느비는 강공격이 메인이라서 그림자 2세트 효과 강공격으로 주는 피해 +15%가 적용된다. 그리고 그림자 4세트 효과 치명타 확률 12% 증가 3중첩 때문에
59.1%의 치명타 확률이
95.1%가 된다.
이것 때문에 성유물 파밍 난이도가 구캐릭과 비교 시 대폭 낮아진다. 주옵은 체체치 or 체물치. 부옵이 극종결이면 체체치가 최고점이고 일반적으로는 체물치가 종결이다.
느비 세팅은 치확 40~50 이상을 기준으로 HP, 치피를 최대한 올리면 된다. 원충은 120~130 정도.
다다음 버전에서 신규 성유물이 나온다는 이야기가 있다. 하나는 방어고 하나는 치유다. 방어 성유물은 나비아 성유물일 가능성이 매우 높고, 치유는 샤를로트, 시그윈 등의 폰타인 캐릭만이 아닌 백출 등의 구캐릭도 사용할 가능성이 높다.
그 이후 클로린드, 류운차, 아를레키노가 어떤 성유물을 사용할지는 모르나 느비의 종결 성유물은 그림자고, 푸리나는 V1 정보 그대로 나오면 극단을 사용할 가능성이 매우 높기 때문에 느비만이 아닌 원신 푸리나 성유물을 위해서 성유물 파밍을 하는 것이 좋다.
원신 느비예트 무기 - 전무 효율
코코미, 백출 정도를 제외하면 전무 효율이 가장 높은데 느비도 마찬가지다. 치명타 피해, HP, 강공격 피해 증가 모두 느비한테 매우 좋은 옵션들이다.
영원히 샘솟는 법전 1재와 제사의 옥 5재와 비교하면 DPR(Damage Per Round) 5% 정도 차이가 난다. 그래서 전무를 뽑지 않을 기행 유저는 앞으로 제사의 옥만 받으면 된다. 하지만 전무와 비교 시 성유물 파밍 난이도는 올라간다.
그리고 무과금 유저는 황금 호박을 사용할텐데 법전 1재와 호박 5재는 30% 정도 차이가 난다.
물원피가 안 떠서 현재 체체치, 평타 왕관 X, 전무 1재로 솔플 29000 정도가 뜬다. 참고로 체물치, 평타 왕관 O, 전무 5재는 5만 이상이 뜬다.
원신 느비예트 돌파 효율
호두, 야란 이상의 1돌팔이다. 경직 저항은 둘째고 1돌파를 해야 푸리나와 같이 사용할 수 있다. 2돌파, 3돌파까지 딜증가라서, 1돌로 딜이 아쉽다면 3돌을 하면 된다.
4돌 5돌은 6돌을 가기 위한 다리다. 6돌은 딜보다 편의성이 대폭 올라간다. 커뮤니티에서 딸깍이라는 표현을 쓰는데 6돌을 하면 원신 최고의 딸깍 캐릭이 된다. 편의성이 우선인 사람은 6돌을 하면 편안한 원신을 즐길 수 있다.
원신 느비예트 특성
타탈 특성 때문에 물공명으로 타탈을 넣는 유저가 있을만큼 평타 특성이 중요하다. 그래서 평타 왕관을 먼저 주는 것이 좋다. 평타 -> Q -> E 순서다.
나는 육성 소재를 얻는대로 느비 101010을 할 계획이다.
원신 느비예트 조합 -느야카종
현재 느비의 최고점 조합은 느야카종이다. 야란 대신에 모나, 타탈을 넣기도 한다.
아직 푸리나를 포함한 폰타인 신캐가 나오지 않은 기준으로, 푸리나가 나오면 물공명은 무조건 푸리나고 이후 폰타인 신캐들의 성능에 따라 카즈하, 종려 대신에 들어갈 수 있다.
원신 느비예트 풀돌 성능
괜찮은 물원피 성배가 없어서 체력 성배를 사용하고 있다.
물공명 X 39,899 물공명 O 43,572
느비 풀돌 성능은
이번 나선에서 솔플로 확인했다.
물공명 포함 특성 효과도 제대로 적용되지 않은 상태인데도 편안한 나선을 할 수 있다.
전투 성능과 편의성에서 과거 풀돌 1위가 야란이었는데, 개인적으로 지금은 느비라고 생각한다. (필드 포함하면 아직은 야란)
지금까지 나선 솔플은 생각도 안 했었는데, 똥손 아재도 솔플을 할 수 있게 만드는 캐릭이 느비다.
느비로 인한 밸붕 이야기가 많다. 근데 중요한건 원신은 경쟁 시스템이 없는 싱글 게임이라는 사실이다. 그래서 느비가 있어야 나선을 포함한 콘텐츠를 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내가 느비 풀돌을 한 이유 중 하나가 다른 조합을 유연하게 하기 위해서다. 예로, 나는 저번 나선을 호야행종으로 했다. 현재 느비 파티의 최고점에 야란, 종려가 들어간다. 그러면 호야행종을 사용하지 못하나? 그렇지않다.
왜냐면 느비 파티는 대체 캐릭을 넣어도 되기 때문이다. 호두 파티는 대체 캐릭이 없지만 느비는 그렇지 않다. 그래서 느비 파티에 야란 대신에 다른 물공명 캐릭을 넣고, 종려 자리에 백출, 알베도 등을 넣으면 된다. 그러면 호야행종 파티에 영향을 주지 않으면서 느비 파티를 만들 수 있다. 이건 풀돌만 가능한 것이 아니다. 0~1돌로도 다양한 느비 파티를 만드는 사람이 많다.
느비 최고점이 느야카종이고 만개, 개화, 발화, 감전, 증발, 빙결 모두 다 사용할 수있다. 여기서 앞으로 나올 폰타인 신캐들을 생각하면 더 많은 조합이 나온다.
느비 기준으로 생각한다면 푸리나 출시 이후로 느비는 더욱 강해질 일만 남았다.
나는 유라가 최애다. 그래서 첫 번째로 풀돌을 했고
나선에서 가장 많이 사용했다.
유라이덴을 메인으로 하고 유나행시 등등 다른 조합도 사용해봤다. 유라가 최애라서 유라 풀돌에 후회는 없다. 픽률 5%의 유라로 나선을 하는 것에 문제는 없다. 하지만 답답하고 불편할때가 너무 많다.
파티 하나를 불편한 애정캐를 사용해서 다른 파티는 편안한 파티를 사용하고 싶어서 그동안 나행시를 주로 사용했는데, 나행시 그 이상의 편안한 느비 조합이 나와서 앞으로 파티 하나는 느비로 고정할 생각이다.
지금 유라는 한계가 명확해서 파티가 고정이라 덱이 유연하지 않은데, 만약 폰타인 신캐가 유라 조합에서 사용할 수 있다? 그러면 폰타인 신캐를 느비 파티 대신에 유라 파티에 넣을 수 있는 유연함이 가능해진다.
원신 푸리나 미래시 (테썹 정보 기준)
내가 서두에 푸리나 V1 정보를 보고 기대가 많이 사라졌다고 했는데, 그 이유는 돌파를 해서 온필드로 사용해도 나히다 6돌처럼 평타 몇 번 때리고 들어가야 하기 때문이다. (테썹 정보는 말 그대로 테썹이라 추후 변경될 가능성도 있고 테썹 정보를 그대로 올리면 추후 어떠한 문제가 생길 수도 있기에 상세 내용은 올리지 않는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은, 지금 푸리나 성능 그대로 나오면 느비예트 최고점에 푸리나가 필요하고 푸리나 최고점에 느비예트가 필요하다.
기존의 라이덴, 나히다와 비교하면 아쉬울 수밖에 없다. 예로 알하이탐의 최고점에는 나히다가 필요하지만 나히다의 최고점에는 알하이탐이 필요하지 않다. 그래서 나행시 기준 알탐의 최고점은 알나행시지만 나히다 온필드 최고점은 종나행시다.
하지만 앞으로 나올 폰타인 신캐들의 성능을 모르는 기준으로 보면 현재 푸리나의 최고점에 느비가 필요하다. 그리고 느비도 푸리나가 나오면 최고점이 만들어진다.
이런 여러 이유 때문에 나는 느비 풀돌을 했는데 아쉬움, 후회는 없다. 나는 현재 모드를 사용하지 않는데 느비의 여러 모드 중 아이언맨, 손오공이 간지나서 모드를 사용할까 고민이 생길 정도다. (모드를 사용해서 현재 문제가 되는 것은 하나도 없는데 혹시 몰라서 모드는 사용하지 않을 생각이다.)
성능이 우선이라면, 편안한 딸깍을 하고 싶다면 느비 1돌 이상을 하면 후회는 안 할 것이다. 하지만 탈향카베처럼 능동적인 플레이를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재미 없다고 할 것이다. 이건 맞고 틀림이 아닌 다름이기에 자신의 플레이 스타일에 느비가 맞는지 체험 후 선택하면 된다.
최종적으로 푸리나가 어떻게 나올지는 모르나 플레이 스타일이 V1 기준으로 나오면 풀돌을 할 이유가 없어진다. 이번 느비 때 생각보다 원석을 안 사용해서 1달뒤에 푸리나 풀돌을 할 수는 있기는 한데, 지금 기준으로 푸리나가 나오면 2돌만 할 생각이다. 만약 푸리나가 많이 개선되서 나온다? 그러면 풀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