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신 나히다 종합 공략 (2) - 풀 원소 모든 반응 파티조합 총정리

*이 글은 제가 2023년 3월 12일 다른 커뮤니티에 썼던 글입니다.

0. 서론

1. 격화 (풀+번개)

1-1. 나히다 메인 발산

1-2. 나히다 서브 격화 (발산/촉진)

1-3. 기타속성 활용 (얼음, 바람, 바위)

2. 개화 (풀+물)

2-1. 순수개화

2-2. 빙결개화 (냉장고)

3. 만개 (개화+번개)

3-1. 만개엔진

3-2. 격화만개

4. 발화 (개화+불)

4-1. 순수발화

4-2. 증발화

5. 연소 (풀+불)

5-1. 확산연소

5-2. 깡불연소

5-3. 연소융해

6. 다반응 조합 (풀+물+번개+불)

0. 서론

원래는 나히다 가이드글의 마지막 챕터가 될 내용이었지만 풀반응 의인화 그 자체인 나히다조합의 압도적인 종류를 한 글에서 같이 다루기엔 그 분량이 너무너무너무너무너무 많기때문에 따로 분리하게 되었다.

*이 글은 제가 2023년 3월 12일 다른 커뮤니티에 썼던 글입니다. 선요약 - 나히다는 거의 모든 면에서 개사...

blog.koreamobilegame.com

ㄴ 사실 이 글이 진짜 본문임

나히다조합은 근본적으로 나히다 원소전투스킬의 엄청난 범위+풀부착+지속능력+딜링을 기반으로 하므로 그 메커니즘을 다시 한 번 보고 지나가도록 하자.

① 나히다로 씨앗을 광역으로 바른다.

② 씨앗이 묻은 적에게 아무원소로 아무반응이나 터뜨린다.

씨앗이 묻은 모든 적에게 삼업의 정화딜(e틱)이 들어가면서 풀을 다시 부착시킨다.

④ 이 때 재부착된 풀은 나히다 외의 다른 캐릭터의 원소스킬, 원소폭발 등으로 다른 원소가 재부착될 때 다시 원소반응이 일어나 ③을 반복시킨다.

뭐 그렇게 이 글을 쓰게 되었다만 풀반응 그 자체인 나히다의 조합에 관한 정리는 곧 풀반응에 관한 거의 모든 조합에 대한 정리가 되므로 이 글은 풀반응 그 자체에 대한 공략으로 받아들여도 좋다.

이 글에서 다루는 대부분의 경우에서 나히다는 2명의 풀 캐릭터로 대체가 가능하다.

1. 격화 (풀+번개)

격화에 대한 정보들을 다시 한번 확인하자.

- 번개이 만나면 활성상태가 되며 이는 일정한 지속시간을 가진다.

- 활성상태의 적은 초록색 번개 이펙트가 나타난다.

- 활성상태의 적을 풀로 공격하면 발산, 번개로 공격하면 촉진이 발동된다.

- 발산과 촉진은 증폭(증발, 융해)반응과 달리 곱연산이 아니라 합연산 형태로 데미지를 증가시킨다.

- 격화반응으로 증가하는 데미지는 캐릭터 레벨, 원소마스터리, 치명타옵션, 피해증가, 적의 내성 및 방어력과 관계있다.

- 따라서, 특성레벨을 올려도 발산, 촉진으로 늘어나는 데미지는 변하지 않는다.

- 발산과 촉진은 증폭반응과 달리 원소를 소모하지 않으며 활성상태인 적을 공격하기만 해도 발동된다.

- 활성상태의 적에게 물(개화)이나 불(과부하)을 부착시키면 활성이 지워진다. (바람, 바위, 얼음은 활성을 지우지 않음)

- 따라서 나히다팟에 물번개를 모두 넣으려면 격화보단 만개에 집중하는 것이 좋다.

1-1. 나히다 메인 발산

풀돌 나히다 메인조합 보고가라

나히다 - 풀돌풀재 도금 원풀치

라이덴 - 3돌예초 절연 원충번치

야에 - 명함 숲기 공풀치 (무기 잘못끼고감)

종려 - 명함페보 반암 체체체

Q. 나히다 메인딜 풀돌만 되나요?

A. 아니오. 풀돌이면 좋긴한데 풀돌 아니어도 가능합니다.

나히다 - 풀돌 / 도금4 원풀X (왕관 미장착) / 마도서론 풀재 70렙 / 원소폭발 사용 안함

(※ 명함수준의 딜량을 내기위한 스펙다운)

야에 - 명함 / 숲기4 공번치 / 사풍원서 명함

피슬 - 풀돌 / 번검22 공번치 / 절현 풀재

종려 - 명함 / 반왕22 체바치 / 관홍 명함 (딜세팅 해둔거 바꾸기 귀찮아서 놔둠)

전부 90레벨, 마도서론 제외 무기 90레벨

연월카드 체력 25% (무의미한거 고름)

나히다, 피슬, 카드 동일스펙

요요 - 80레벨 / 명함 / 숲기4 공풀치 / 날카로운바람의서신 풀재 (이벤트 4성무기, 부옵 공%, 무기스킬 원마96)

북두 - 80레벨 / 풀돌 / 절연 원공치 / 빗물베기 풀재

*요요는 딜세팅해도 힐량이 부족하지 않고 딜량이 딱히 그렇게 세지도 않았음.

나히다는 1돌부터 풀돌까지 모두 대단히 좋기 때문에 의도적으로 스펙다운을 해서 촬영함. 궁을 쓰지 않는다는 점에서 1,5,6돌이 아예 적용되지 않고, 성유물 한 부위 해제+70렙 마도서론으로 2,3,4돌 옵을 그럭저럭 상쇄했다고 생각해라. 이 정도 수준에서도 충분히 나히다는 온필드 메인캐릭터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는걸 알려주기위해 촬영한거임.

나히다는 풀속성 법구캐릭터이므로 평타 또는 강공격을 이용해 발산반응으로 유의미한 딜링이 가능하며, 반응을 일으킬때마다 주기적으로 원소전투스킬의 강력한 삼업의 정화가 발동하고 원소폭발을 사용하면 이 삼업의 정화가 강화되며 온필드상태인 캐릭터, 즉 나히다 자신에게 높은 원소마스터리 버프를 줄 수 있다. 풀돌이 아닌 경우 알하이탐 등의 온필드딜러로 설계된 캐릭터보다 퍼포먼스는 떨어지지만 그렇다고해서 불가능한 것은 아니며 강공격은 항상 발산이 터진다는 점을 착안해 위 영상처럼 충분히 온필드딜러로 활용할 수 있다.

나히다가 온필드 발산딜러로 사용되려면 반드시 오프필드에서 번개부착이 가능한 서브딜러진이 필요하며 법구캐릭터의 약한 몸빵을 커버하기 위해서 방어적인 서포터가 필요하다.

한편 격화반응의 활성상태를 유지하는것 또한 중요한데 불과 물 원소는 활성상태의 적에게 부착시 활성상태를 지워버리므로 격화파티에서는 그다지 좋지 못한 선택이다. 다만 물 원소의 경우 만개팟이라는 또다른 선택지가 있다. 어디까지나 격화팟에서 물이 어울리지 않는다는 것이지 나히다는 얼마든지 개화류 파티의 필드딜러로 사용할 수 있다.

한편 성유물 부분에선 나히다에게 숲기셋이 범용적인건 사실이나 나히다 본인의 딜량을 최대화시키기 위해선 나머지 세 파티원 중 가장 넓은 범위공격이 가능한 캐릭터에게 숲기셋을 주고 나히다는 도금셋을 착용하는게 나히다의 딜량을 극한으로 끌어올리는 방법이 된다.

따라서 나히다 메인조합은 기본적으로 다음의 구성을 가진다.

나히다 + 번개섭딜 + 번개/풀섭딜 + 서포터

나히다 외에 넓은 범위의 원소스킬 또는 원소폭발을 가지고 있는 캐릭터 하나에겐 반드시 숲의 기억 셋을 장비시킬 것. 나머지 멤버는 딜링 세팅이나 서포터 포지션에 맞는 세팅을 하면 된다. 개인적으로는 2번개+쉴드를 추천함.

나히다 세팅

- 도금 원원치/원풀원/원풀치

나히다가 메인이니만큼 나히다의 딜을 최대로 끌어올리기 위해 도금을 사용한다. 하지만 숲기를 쓰고싶다면 숲기를 써도 무관하긴 함. 성배와 왕관의 주옵션은 본인의 상황에 맞출 것. 궁버프를 자신이 받을것이니 3원마주옵은 딱히 필요 없다.

○ 나히다팟 번개 서브딜러

나히다 격화팟에서는 활성반응을 일으키기 위해 대기상태에서 충분히 넓은 범위의 번개부착이 가능한 번개 캐릭터가 요구된다. 이에 해당되는 캐릭터는 다음과 같다.

라이덴 (추천)

- 절연, 원충번치 (본래의 라이덴 딜세팅을 그대로 쓰면 됨. 원마세팅X)

- 라이덴 e를 먼저쓰고 나히다e를 후속으로 쓰면 나히다e발동딜>라이덴e발동>나히다e삼업딜 순으로 단숨에 엄청난 딜이 박힌다.

- 나히다가 평타를 칠때마다 번개 추가타가 같이 나가는것도 좋고, 나히다 궁을 쓰고나서 라이덴 궁을 후속으로 쓰면 원마버프를 받은 촉진딜이 들어가므로 엄청나게 좋다.

- 라이덴의 원충지원으로 나히다에게 원충 부옵션이 아예 필요 없어지는 수준이 된다.

- 사실상 라이덴은 서브딜러보단 투딜러 역할을 한다.

사진기 살인마.mp4

야에 (추천)

- 번검22/숲기/도금, 공번치

- 야에의 원소스킬은 다수의 적에게 번개부착을 하기 매우 좋으며 원소폭발을 이용한 순간폭딜이 가능하다. 풀로 부수기 어려운 불, 얼음 보호막을 파괴하는데 매우 탁월하다.

- 야에는 법구 캐릭터이므로 평타로 번개부착이 가능하다.

- 만약 나히다에게 도금을 주는 경우, 광역 자동포탑을 설치하는 야에가 숲기요원으로 가장 좋다.

피슬

- 번검22/숲기, 공번치

- 상당히 강력한 1:1 딜링능력을 보유하고 있으나, 다수의 적에게 번개부착을 하는 능력은 떨어진다.

- 활 캐릭터이므로 5성 원마서폿 무기 종말 탄식의 노래를 장비할 수 있다.

북두

- 절연/숲기, 공번치 또는 원(충)번치 (원충무기를 쓴다면 공시계 가능)

- 야에처럼 다수전에서 강력하나, 원소폭발에 의존한다는 단점이 있다.

- 1돌 이상하면 얇게나마 쉴드를 걸어주며 경직저항 버프도 있다.

리사

- 번검22/절연/숲기, 원(충)번치

- 북두처럼 번개부착을 원소폭발에 의존하지만 방깎 패시브를 보유했다.

- 원소통 채우기가 매우 힘들고 원소폭발이 생각만큼 범위가 넓지 않다.

시노부는 웬만하면 격화조합보단 만개조합에서 쓰도록 하자.

○ 나히다팟 풀 서브딜러

※ 나히다팟에 풀을 추가로 넣는것보단 그냥 2번개를 쓰는걸 권장함.

번개딜러의 스펙이 높아 숲기 입히기 아쉽거나 나히다에게 원충을 챙겨주지 못했다면 한 자리에 풀 속성 캐릭터를 넣을 순 있다. 이 풀 속성 캐릭터에겐 거의 필연적으로 숲의 기억셋을 장착하게 되므로 가급적 많은 적을 타격할 수 있는 캐릭터가 좋다. 또한 도금셋에서 원마 50이 공격력 14%로 바뀌고 빠진 원마는 오히려 풀공명을 통해 더욱 버프받을 수 있다. 다만 이 글을 쓰는 시점에서 나히다 외의 풀 캐릭터는 서브딜링 능력이 그다지 뛰어나지 않음에 주의.

풀행자

- 절연/숲기, 시계 원충 고정, 성배왕관은 원마, 풀피증, 치명타에서 선택

- 넓고 지속시간이 긴 원소폭발 범위로 숲기의 내성깎을 걸어줄 수 있다.

- 패시브에 원소마스터리와 풀 피해증가 버프가 있어 나히다에게 유의미한 버프를 걸어준다.

콜레이

- 절연/숲기, 시계 원충 고정, 성배왕관은 원마, 풀피증, 치명타에서 선택

- 원소폭발 범위가 좁고 지속시간이 짧은 편이다.

- 하지만 종말 탄식의 노래를 장비할 수 있다.

요요

- 숲기/조개/소녀, 공, 체, 원충, 원마시계 자유로움. 성배왕관도 원마, 체력, 풀피증, 치명타, 치유 중 취향대로 선택

- 힐이 가능하므로 보호막이 없거나 스펙이 떨어져도 파티에 유지력이 생긴다.

- 힐 세팅이든 딜 세팅이든 별로 상관없다. 어차피 힐량이 부족하진 않음.

- 원소폭발은 그냥 버스트힐을 해야겠다 싶을때 쓰면 된다.

○ 나히다팟 서포터

그 외의 서포터로 쉴드나 버퍼가 들어갈 수 있다. 버퍼보다는 쉴드를 추천하며, 물 속성과 불 속성은 활성을 지우므로 권장되지 않는다.

종려 (추천)

- (쉴드세팅 추천) 천2+체%짬통, 체체체 페보창

- (딜세팅) 반왕22 공바치 또는 체바치 5성창 (공시계보다 체시계 추천)

- 최고의 쉴드와 내성깎.

- 숲기를 주는것은 추천하지 않는다. 종려로는 지속적인 숲기내성깎을 받기 힘들다.

디오나, 레일라

- 천2+체%짬통 체체체

- 얼음속성 쉴드로 활성을 지우지 않는다.

- 풀돌 디오나는 원마 200 지원이 가능하다. 궁 계속 돌릴거면 절연2 끼워넣는것도 괜찮음.

베넷

- 왕실X 교관O

- 원(충)체치(유) 권장. 치유뚝은 체력으로 바꿔도 무관.

- 나히다의 원소스킬 딜량을 20~30%가량 향상시킨다. 평강공은 훨씬 강해진다.

- 사용시 나히다e를 긁기 전에 베넷q를 찍는걸 권장한다. 나히다먼저 쓰면 연소가 터져 사이클이 꼬일 수 있음.

모나

- 굳이 넣을거면 왕실 권장 (교관은 베넷에게 주는게 낫다. 모나궁은 즉발이 아니라 후속타를 쳐야하기 때문.)

- 피증버프가 엄청나지만 개화가 활성을 지워버린다. 따라서 실질적으로 버프를 적용받는 시간은 더욱 짧음.

- 극한의 딜뽕을 보고싶을 때만 투입

카즈하, 설탕

- 번개딜러가 중심이 되는 파티라면 괜찮지만 나히다 중심의 파티에선 권장하지 않는다.

1-2. 나히다 서브 격화 (발산/촉진)

나히다를 서브로 돌리고 다른 풀, 번개 필드딜러를 채용하는 조합이다. 사실 이쪽이 주류다...

나히다 + 풀/번개 필드딜러 + 번개 섭딜 + 서포터

촉진조합에서 번개가 두명인 이유는 풀 섭딜은 보통 나히다로 충분하며 나히다 외에 딱히 좋은 풀 섭딜이 현재 없기 때문이다...

나히다 세팅 (오프필드 서브딜러)

- 숲기 원원원/원원치/원풀원/원풀치

- 나히다가 서브역할이므로 숲기를 장착해준다.

다른 서브딜러/서포터의 역할은 위의 1-1. 에서 설명한 내용과 같으므로 생략한다.

○ 격화팟 온필드딜러

타이나리

- 악단/도금 공풀치 또는 원풀치

- 딜타임이 짧아 다른 필드딜러가 있어도 좋다.

- 야에와의 조합이 탁월하게 좋다.

알하이탐

- 도금 원풀치

- 나히다가 풀원소 배터리를 해주므로 원충이 여유로워진다.

각청

- 번분 공번치

- 짧은 e, q 쿨타임과 e를 통한 인챈트로 사이클이나 교체플레이가 매우 자유롭다.

라이덴

- 절연 원번치

- 촉진은 거들어주는 정도고 베넷, 향릉, 행추, 야란, 사라 등 원래의 라이덴팟에 나히다만 들어간 형태로 쓴다.

- 라이덴팟에 나히다를 투입하는 경우 카즈하는 추천하지 않는다. 나히다의 풀부착이 강해서 번개가 몹에 남아있기 힘들어 확산을 제때 걸어주기 힘들다. 베넷 등을 투입하는 경우 연소이슈도 있음.

사이노

- 번분/도금 공번치 또는 원번치

- 쿨타임과 지속시간이 긴 변신형 원소폭발을 가지고 있으므로 다수전에서 나히다 e재부착이 어렵다.

- 대신 1:1 딜링이 대단히 강한?듯. 사이노가 없어서 뭐라 자세히 못말하겠다...

○ 격화팟 서포터

활성을 지우지 않는 캐릭터가 선택된다. 물을 사용하는 경우 활성을 지우는 대신 격화만개팟으로 바뀐다.

종려

- 천암감로22 체체체

- 무난함 그 자체.

카즈하

- 청록 원원원

- 번개딜러가 2명인 경우 남은 한 자리에 투입해도 좋다. 번개딜러가 1명뿐인 상황에서는 카즈하의 버프력이 활약하기 어렵지만 둘이면 딜 효율이 매우 좋아진다.

백출

- 출시 후 격화팟 서포터로 채용 가능할 것이다.

1-3. 기타속성 활용 (얼음, 바람, 바위)

나히다+번개의 격화조합은 그 자체만으로도 강하지만 나히다가 2돌파인 경우 방깎 30%가 추가되어 베향, 야행, 종알을 압도하는 초월적인 섭딜듀오가 된다. 나히다의 짝으로는 야에, 피슬, 라이덴을 권장하며 나머지 2자리엔 활성을 방해하지않는다면 그 누가 들어가도 좋다. 이 조합에선 일반적으로 풀 캐릭터가 나히다 혼자이므로 나히다는 숲기셋을 장비한다.

유라

- 얼음이 활성을 지우지 않으므로 초전도 내성깎과 나히다 2돌 방깎을 동시에 걸 수 있다.

- 유라+라이덴+나히다+서포터 조합 권장

레이저

- 얘도 물리캐라 얼음1명 투입하고 초전도방깎이 가능하다. 다만 최근 추세는 초전도 물리딜러보다는 원마세팅을 한 뒤 만개트리거로 쓰거나 풀돌베넷을 넣고 만개화 발화를 모두 쓰는 다반응 조합으로 쓴다.

소, 방랑자

- 바람도 활성을 지우지 않으므로 2돌 나히다+번개섭딜을 얼마든지 투입할 수 있다.

- 굳이 번개를 청록확산하려고 하진 말것.

이토, 노엘, 응광

- 바위 역시 활성을 지우지 않기때문에 바위 팟에도 투입이 가능하다...

- 소소하게 번개결정이 떨어져 쉴드를 보충시킬 수 있다.

- 온필드딜러에게 반암4셋을 장비시켜 번개섭딜의 딜링능력을 극대화하는 조합도 가능하다. 이 세팅에선 원충시계나 원충무기, 혹은 둘 다 장비한 뒤 번개섭딜을 2명 투입하는걸 권장한다.

알베도

- 원소폭발에 원마버프 125가 달려있어 의외로 활용 가능하다.

2. 개화 (풀+물)

개화반응에 대한 정보들을 먼저 짚고 넘어가도록 하자.

- 이 만나면 발생하여 주변에 풀 원핵을 드랍한다.

- 풀 원핵은 6초 뒤 폭발하여 주변에 풀 속성 데미지를 준다.

- 데미지는 캐릭터 레벨, 원소마스터리, 적의 내성 3가지에 의해서만 결정된다. (격변반응은 치명타, 풀피해증가 X)

- 나중에 원소를 부착시킨 캐릭터의 원소마스터리에 따라 데미지가 결정된다.

- 캐릭터의 레벨이 높을수록 데미지가 높아진다. (90렙 캐릭터의 개화는 동일스탯 80렙 캐릭터의 개화보다 1.4배 강하다.)

- 풀 원핵에 번개를 부착시키면 만개가 발생하며, 가까운 적 하나를 추적해 공격하는 만생탄을 발사한다.

- 풀 원핵에 을 부착시키면 발화가 발생하며, 주변의 넓은 범위의 모든 대상에게 범위피해를 준다.

- 만개발화의 데미지는 번개을 부착시킨 캐릭터의 원소마스터리를 따른다. (나히다의 원소마스터리 X)

- 만개발화의 데미지는 개화와 같은 풀 속성이다.

- 원핵을 내가 만들었어도 번개, 불 속성의 몹이 역만개, 역발화를 일으킬 수 있다.

2-1. 순수개화

원신에서 별다른 조건없이 필수캐릭, 필수돌파 이런건 없지만 빙결조합, 증발조합 등 조건을 걸면 해당 반응을 위한 필수 캐릭터를 골라낼 수 있다. 개화팟에서는 닐루가 필수 캐릭터이다. 만약 닐루를 보유하고있지 않다면 순수개화팟 말고 빙결개화나 만개, 발화팟을 짤 것.

※ 풀돌 나히다는 개화팟에서 자살쇼가 가능하다...

아무튼 개화팟은 다음과 같은 구성을 가진다.

나히다 + 닐루 + 물/풀싸개 + 물싸개

※ 개화팟 특성상 최소 1명의 힐러가 필요함

또한 파티 구성에 있어 다음과 같은 추가적인 조건이 있다.

- 닐루의 패시브를 작동시키기 위해 파티원을 물, 풀의 두 가지 속성으로만 구성한다.

- 풀이 물보다 원소반응에 우위에 있으므로 풀은 최대 2명, 물은 최소 2명 넣는다. 즉, 1풀3물 또는 2풀2물로 구성한다. (만약 나히다가 없다면 원소부착력 문제로 2풀이 필요하다.)

- 나히다가 온필드에서 평타를 치는 경우 풀부착은 혼자서 충분하므로 1풀3물 구성을 취한다. 나히다가 원소스킬만 뿌리고 대기로 들어가 물 캐릭터(바바라, 코코미)가 온필드에서 평타를 치는 경우 2풀2물 구성을 취한다.

개화팟 특유의 자해딜 때문에 힐러는 필수적이며 닐루의 패시브 발동은 쉴드의 유무에 상관없다.

각 캐릭터들은 기본적으로 개화딜링을 위해 기본적으로 원소마스터리 세팅을 하며 닐루는 극단적인 체력세팅을 한다. 체퍼가 아닌 깡체가 유효옵인 유일한 캐릭터가 닐루다.

나히다 세팅

- 숲기 원원원/원원치/원풀원/원풀치

이 조합에서 나히다는 일반적으로 숲기셋을 장비하는것이 가장 좋으며(e의 범위와 지속때문) 2풀인 경우 나히다에게 도금을 주고 본체딜을 끌어올리는 방법도 있다. 나히다 원소폭발의 원마버프를 강화하려면 원원원이 보통은 제일 좋을것 같지만, 닐루의 원마버프나 풀공명, 혹은 여타 캐릭터나 장비의 버프 등으로 원마를 끌어올리기 쉬움을 간과하지 말도록 하자. 나히다의 주옵세팅은 마찬가지로 원원치/원풀원/원풀치를 추천한다.

○ 개화팟 풀 캐릭터

풀행자

- 숲기/도금/낙원 원(충)원원

- 넓고 오래가는 원소폭발로 꾸준한 풀 부착이 가능하다.

- 궁이 비면 안되므로 가급적 무기도 원충 관련무기 권장. (페보, 제례, 크시포스 등)

콜레이

- 숲기/도금/낙원 원(충)원원

- 궁의 범위가 좁고 지속시간이 짧으나 풀 부착력이 뛰어나다.

- 풀파티 최고의 서폿무기 종말 탄식의 노래를 장비할 수 있다.

요요

- 숲기/도금/낙원/소녀/조개

- 성유물 주옵은 원충, 원마, 체력, 치유 중 자유롭게 선택. 원마주옵 1부위 이상 장착 권장.

- 힐러 포지션을 훌륭히 소화할 수 있다. 코코미를 다른 파티로 보낼 수 있음.

○ 개화팟 물 캐릭터

닐루 (필수)

-천암감로22 체체체

- 체력% 뿐 아니라 깡체력 부옵도 중요, 그 외엔 원마 부옵 챙길것.

- 패시브의 체력한계점은 74444로 알려져있으니 그 이하라면 체력을 최대한 챙겨라.

- 닐루가 체력을 챙기는 이유는 자신의 체력에 비례해 파티전체에 개화반응딜 버프를 주기 때문이다.

- 닐루가 없다면 순수개화팟을 만들지 말 것.

코코미 (추천)

- 조개/도금/낙원

- 주옵은 원마, 체력, 치유 중 자유롭게 선택. 물피증, 원충시계는 권장하지 않음. 원마주옵 1부위 이상 장착 권장.

- 무기는 제례의 악장. 원소스킬 쿨타임 초기화+원마부옵으로 개화코코미 최고의 무기다.

- 코코미는 최고의 물싸개+힐러로, 보유하고 있다면 나히다 닐루 다음 3번째 자리에 최우선으로 투입하는걸 권장함.

바바라

- 성유물, 무기 세팅은 코코미와 동일

- 코코미만큼은 못하지만 원소스킬을 키고 몹에게 최대한 가까이 붙어 비비면서 평타를 치면 굉장한 물부착이 가능하다.

- 코코미와 마찬가지로 힐러 포지션을 소화할 수 있으며 보통 필드딜러로 활용되므로 생각보다 힐량이 대단하다.

- 바바라도 e비비기를 통해 제례악장의 쿨타임 초기화 옵션을 발동시킬 수 있다.

야란, 행추

- 절연4 일반적인 딜세팅(공물치 체물치 원(충)물치 등)에 원마주옵을 섞어도 되고 안섞어도 무관.

- 개화딜 보다는 자체 딜링능력을 보고 채용하는 서브딜러.

- 1:1상황에서 애매한 개화팟의 단점을 보완해주는 역할을 한다.

개화팟에서는 스킬 쓰는 순서는 크게 중요하지 않으며 그냥 닐루를 가급적 일찍 쓰면 된다. 사이클보다 중요한게 누가 필드에 나와 평타를 칠건가인데, 1풀3물팟인 경우 물 부착이 매우 강하므로 풀 부착을 위해 나히다가 필드에 나와 평타를 친다. 2물2풀팟인 경우 코코미, 바바라 등 물법구 캐릭터가 평타로 물부착을 시킨다.

2-2. 빙결개화 (냉장고)

얼음원소가 풀과 반응하지 않으면서 의외로 개화를 방해하지 않는다는 점에 착안해 풀원소 출시때 반짝했던 조합이다. 요즘은 잘 안쓰지만 한 번 소개하고 넘어가겠다.

빙결개화팟은 나히다의 원소스킬이 임의의 원소반응에 대해 발동한다는 점에 착안해 빙결로 나히다의 e를 터뜨리며 그와 동시에 개화를 일으켜 추가적인 서브딜링을 얻는 조합이다. 닐루팟처럼 개화가 폭발적으로 일어나는 팟이 아니며 개화 트리거는 보통 나히다와 코코미가 하게 된다. 굳이 개화딜 조금 더 올리겠다고 원원원 세팅을 하는것 보다는 나히다의 본인딜을 챙기는 세팅을 권장한다.

어쨌든 개화류 조합이므로 자해딜이 있어 쉴드 또는 힐러가 강제되며 개화는 어디까지나 서브지 얼음딜러의 화력이 중요하다.

나히다+얼음메인딜+물싸개+서포터

나히다+물메인딜+얼음싸개+서포터

※ 개화팟 특성상 최소 1명의 힐러가 필요함

서포터는 일반적으로 얼음/물 캐릭터에게 버프를 주기위해 청록+바람캐릭터 조합을 사용한다.

나히다 세팅

- 숲기 원원치/원풀원/원풀치

- E쓰고 빠지고 궁은 쿨마다 쓰면 된다.

○ 빙결개화팟 온필드딜러

감우

- 얼음/악단 공얼치. 얼음싸개인 경우 원(충)얼치도 가능.

- 필드딜러와 얼음싸개 역할을 동시에 할 수 있다. 빙결개화팟에 가장 좋은 얼음캐릭터.

- 온필드딜러가 아닌 궁만쓰는 서브딜러로 쓸 수도 있다.

아야카

- 얼음 공얼치 또는 원(충)얼치

- 감우처럼 지속적인 광역얼음부착이 어려우므로 손이 바쁘다.

- 원충이슈도 있어 그다지 권장하진 않음.

아야토

- 몰락/검투/제사 공물치

- 자기딜을 챙기며 물을 부착하는 온필드딜러로 사용한다.

○ 빙결개화팟 서브딜러, 서포터

코코미 (추천)

- 위의 개화팟과 비슷한 성유물 세팅 권장

- 감우/아야카 팟에서 최고의 물싸개이며 힐러를 겸한다. 사실상 모나, 바바라로 대체가 불가능.

로자리아

- 절연 원(충)얼치

- 아야토 빙결개화팟에서 얼음싸개 요원으로 쓸 수 있다.

- 궁의 지속시간을 늘려주는 2돌 이상이면 매우 좋다.

- 아야토팟에 넣는경우 남은 한자리에 힐러가 들어가야한다.

디오나

- 천암감로22 체체체 또는 원(충)체체

- 아야토 빙결개화팟에서 투입 가능하며 6돌에 원마200버프가 있다.

벤티, 카즈하 (추천)

- 청록 원원원 권장.

- 확산반응을 통한 나히다 원소스킬 발동유도와 몹몰이, 그리고 생성된 풀 원핵도 모아 딜링 효율을 높여준다.

- 물론 얼음/물 메인딜러의 버퍼역할도 병행한다.

- 사실상 닐루가 없는 개화팟에서는 바람캐릭터의 물확산을 이용한 나히다e 유도로 원핵을 최대한 뽑아주는게 딜량을 위해 필요하기때문에 벤티나 카즈하 둘 중 하나는 꼭 있어야한다고 본댜.

굳이 얼음 필드딜러를 넣지 않고 디오나, 감우 등 대기상태에서 광역 얼음부착이 가능한 캐릭터를 넣고 물 필드딜러를 사용하는 방법도 있다. 이 경우엔 코코미를 빼고 아야토를 넣으며 얼음싸개로 감우나 디오나를 넣게된다.

이러한 감우, 아야카, 아야토 등의 독립된 필드딜러가 존재하지 않는 경우 빙결개화팟은 추천하지 않으며 닐루개화팟이나 만개/발화팟으로 전환하는걸 권장한다.

3. 만개 (개화+번개)

개화로 생성된 풀 원핵에 번개원소를 접촉시키면 만개반응이 발생하며, 풀 원핵은 만생탄이라는 유도탄으로 변해 적을 추적해 공격한다. 이 만생탄은 격변반응의 데미지 공식을 따르며 반응계수가 ×3으로 발화와 함께 격변 중 가장 높은 데미지를 자랑한다.

만개는 모든 캐릭터가 뒤죽박죽으로 반응을 일으키는 개화와 달리 번개 캐릭터만이 반응을 유도하므로 만개를 유도하는 캐릭터(만개트리거)에게 원소마스터리를 몰아주는 것이 좋다.

3-1. 만개엔진

일단 봐라

나히다 - 노무기 노성유물 궁봉인

바바라 - 노무기 노성유물

시노부 - 꽃잎비 도금 원원원

나히다 + 물싸개 + 만개트리거 + 덤

※ 덤은 서폿이던 딜러던 별 상관 없음

위의 구성으로 된 3인조를 보통 만개엔진이라고 부른다. 현재 나히다의 풀부착능력을 능가하는 캐릭터가 존재하지 않으므로 나히다를 다른 캐릭으로 바꾸기는 어려운 편이다. 굳이 나히다를 빼고 다른 풀캐릭을 넣는다면 2풀을 넣거나 2돌파이상의 콜레이, 또는 알하이탐 등의 온필드딜러를 넣는게 좋다.

어쨌든 이 만개엔진이 완성되면 스펙대비 정말 말도 안되는 어마어마한 딜량이 나온다.

만생탄의 데미지는 번개싸개의 원마와 레벨, 그리고 적의 풀 내성만 적용되므로 그것에 맞춰 세팅해주면 된다. 나히다는 보통 숲기셋을 착용하며 자신의 상황에 맞춰 원원원/원원치/원풀원/원풀치 등으로 세팅해라.

일반적으로 만개팟에서는 만개트리거(시노부)가 가장 높은 원마를 보유하게되므로 만약 나히다가 온필드로 나와서 싸운다면 원마가 비교적 낮더라도 Q의 원마버프는 시노부의 원마에 비례해 주어지기 때문에 그것을 고려하여 세팅할 수 있다. 물론 나히다에게 열심히 원마를 챙겨주고 그냥 시노부가 필드에 나와 원마버프를 받아도 좋다.

나히다 세팅

- 숲기 원원원/원원치/원풀원/원풀치

- 온필드딜러로 쓰든 오프필드 서브딜러로쓰든 상관없다.

- 온필드딜러로 쓰는 경우 행추, 야란, 코코미 등 대기상태에서 물부착이 가능한 캐릭터가 필요하다.

- 보통 만개트리거가 나히다보다 원마가 높을 것임을 생각하면 나히다의 원마를 비교적 널널하게 잡아도 된다.

○ 만개팟 번개 캐릭터 (만개트리거)

만개트리거에 해당하는 캐릭터는 원소마스터리 올인 세팅을 해야한다.

시노부 (추천)

- 도금/낙원 원원원, 무기도 원마무기 착용

- 현재 최고의 만개트리거 캐릭터. 원소폭발은 그냥 무적기로 쓰면 된다.

- 힐에 원마 추가계수가 붙어있어 원마만 높아도 충분한 힐량이 확보된다. 더 많은 힐을 원하면 원소스킬 레벨만 약간 올려도 좋다.

- 만개딜이 아닌 자체 딜량은 처참한 수준이므로 그 부분은 신경쓰지 말 것.

라이덴

- 도금/낙원 원원원

- 본래 캐릭터 구조인 궁 사이클을 포기하고 원마에만 집중해 만개딜에 몰빵하는 구조다.

- 원소스킬의 발동간격이 0.9초로 생각보다 만개를 잘 터뜨린다. 다만 근처에 적이 없는 따로 떨어진 원핵은 터뜨리기 어려움.

- 라이덴을 만개팟에 쓰기엔 아까운 감이 있다...

도리

- 도금/낙원 원원원+원충무기 또는 원(충)원원+원마무기

- 만개요원 중 가장 폭발적으로 빠른 만개를 발동시킬 수 있다.

- 원소폭발을 이용해 만개를 잘 터뜨리나 지속시간/쿨타임이 12/20으로 중간에 비는 시간이 길다.

- 원소폭발을 켜고 직접 원핵에 가서 부딪혀야하지만 진을 투입하면 진의 원소폭발로 셀프확산을 시켜 주변의 원핵을 엄청난 속도로 만개시킬 수 있다. (진을 넣는 경우 원충무기+3원마 또는 원마무기+원충시계+2원마주옵으로 세팅)

- 조합은 도리+나히다+2물 또는 도리+나히다+진+물을 권장함

도리 - 80렙 명함 드블소(3성원마대검) 도금 원(충)원원

닐루 - 명함성현 천암도금 체체체

코코미 - 1돌도넛 조개 체물치

나히다 - 풀돌풀재 도금 원풀치

(나히다 코코미 세팅 귀찮아서 안바꿈)

진 - 70렙 1돌 제례검 짬통셋 원(충)체체

나머지 동일세팅

- 빙결개화에 응용도 가능하다. 아래링크 참조.

(영상 포함 데이터 주의) 도리를 활용한 「만생탄 자동 발사 조합」 - 원신 채널 (arca.live)

리사

- 도금/낙원 원원원+원충무기 또는 원(충)원원+원마무기

- 도리와 비슷한데 힐 대신에 방깎이 들어가있다.

- 돌파스탯이 원소마스터리이며 법구캐릭이라 평강공으로 만개를 유도할 수 있다.

- 원충이슈가 심각하므로 애정캐나 장난감으로 쓰는것 아니면 마찬가지로 권장하진 않는다.

피슬은 만개트리거로 쓰지말고 그냥 번검22 등 자체 딜세팅을 하는것을 추천한다.

○ 만개팟 물 캐릭터

행추 (추천)

- 절연 공물치 또는 원(충)물치

- 통칭 나행시 엔진의 행을 맡고 있는 캐릭터. 평타반응 물섭딜로 매우 좋은 물부착력을 가지고 있다.

- e,q발동시 생성되는 우렴검에 의해 적에게 근접해 비비면 추가적인 물부착이 가능하다. 만개팟에서 행추가 선호되는 이유.

- 경직저항과 피격힐로 쉴드캐릭이 따로 없어도 높은 안정성이 보장된다.

야란

- 절연 체물치 또는 원(충)물치

- 만개팟에 강력한 필드딜러(사이노, 알하이탐 등)가 있는 경우 해당 캐릭을 버프하기 위해 행추대신 투입되는 캐릭터.

- 행추보다 물부착능력과 안정성 떨어지는 대신 자체 딜량은 행추보다 훨씬 강함.

코코미 (추천)

- 조개 체물치 또는 원(충)물치. 물성배 대신 체성배를 사용하면 온필드 자체딜량이 감소하지만 방울딜이 증가.

- 개화팟과 달리 코코미에게 원마가 필요없으므로 범용적인 세팅이 좋다.

- e쓰고 빠지는 물싸개로 쓰든, 원소폭발을 사용한 뒤 평타를 쓰는 필드딜러로 운용하든 좋은 캐릭터.

바바라

- 세팅과 운영 모두 코코미와 비슷하다. 다만 원충시계는 필요 없음.

- 맨 위의 영상에서 봤겠지만, 기본적으로 체력세팅을 하는 힐러이므로 온필드에서 평타를 치며 물부착하는 능력이 뛰어나다.

- 원소스킬 발동 중 적에게 붙어 비비면 행추처럼 추가적인 물부착이 가능하다.

아야토 (추천)

- 몰락/검투/제사 공물치

- 물싸개 겸 온필드딜러로 사용한다.

종려, 디오나, 레일라 (덤)

- 개화와 만개를 방해하지 않으며 안정적인 쉴드를 제공한다.

한편 만개조합에서 나히다+행추+시노부 3인의 나행시 엔진 조합의 완성도가 대단히 뛰어나기때문에 최근 연월 최고의 날먹조합으로 평가받고있다. 나히다의 풀부착과 원마버프와 강력한 자체딜, 행추의 자체딜과 물부착과 경직저항과 피해감소 및 짤힐, 그리고 시노부의 무지막지한 만개딜과 지속힐... 셋이서 파티에 필요한 모든 요소를 완결시켜버린다. 막말로 나머지 한명은 그냥 아무나 쑤셔박아도 좋고 사실 이 3명만으로 연월을 돌아도 별 문제 없다.

3-2. 격화만개

위의 만개엔진에 풀/번개 온필드딜러를 메인캐릭터로 추가한 조합이다.

만개엔진 + 풀 또는 번개 온필드딜러

필드딜러 자리에 들어가는 캐릭터는 위의 2. 나히다 서브 격화조합과 비슷하나 필드 체류시간이 길고 평강공을 이용해 현탐없이 꾸준한 딜을 넣을 수 있는 캐릭터가 선택된다.

번개딜러(각청, 사이노)를 선택하는 경우 기존의 만개트리거와 만개딜 지분을 나눠먹으나, 풀딜러(알하이탐)를 선택하는 경우 만개는 온전히 만개트리거 캐릭터가 먹기때문에 풀딜러를 선택하는 쪽이 조금 더 유리하다.

○ 격화만개팟 온필드딜러

각청, 사이노, 알하이탐

- 상술한 나히다 서브 격화조합에 써있는대로 세팅하면 됨.

※ 위 영상에서 알하이탐은 이벤트 체험 캐릭터를 사용함

영상의 전반은 만개팟, 후반은 격화팟을 사용했다.

야에

- 도금 원원원 (치피가 부족한 경우 치피뚝)

- 평타트리거 물부착을 위해 파티원 중 행추 또는 야란이 필수적으로 들어가야 함

야에는 특수한 케이스라 따로 서술한다. 야에는 캐릭터 구조상 만개딜과 촉진딜을 모두 챙길 수 있다. 3원마 주옵과 패시브 계칩의 축문으로 부족한 피증을 가져올 수 있으며 높은 원마는 그 자체로도 촉진딜을 상당히 증가시킨다. 또한 야에의 돌파스탯은 치명타확률로 남들과 달리 5%가 아닌 24%의 치명타 확률을 아무장비 없이 챙길 수 있다. 따라서 충분히 좋은 성유물을 장비하거나 치명무기 또는 치피왕관 등을 장비한다면 2~3원마 주옵으로도 높은 딜을 챙길 수 있다. 이 경우 야에의 포탑딜은 일반적인 딜세팅(공번치)보다는 약하고 원소폭발은 거의 쓰나마나지만 부족한 딜량 이상으로 압도적인 만개딜을 넣을 수 있다.

4. 발화 (개화+불)

개화반응으로 생긴 풀 원핵에 불을 부착시키면 발화반응이 일어나 원핵이 즉시 폭발하며 광역피해를 준다. 발화의 데미지는 동일레벨, 동일원마, 동일내성 기준으로 만개와 완전히 똑같으나 범위공격이 가능하고 자해데미지가 있다. 따라서 발화조합에는 개화조합처럼 힐러가 필수적으로 들어가야한다.

만개반응이 풀+번개의 강력한 격화반응을 수반함과 달리 풀+불의 애매한 연소반응을 수반하기때문에 발화조합은 만개조합에 비해 화력이 부족하다는 느낌이 큰 편이다.

순수발화와 증발화의 차이는 불 캐릭터의 딜세팅 유무로 판단한다.

불캐릭터 원마올인 = 순수발화

불캐릭터 딜세팅 = 증발화

4-1. 순수발화

나히다 + 물싸개 + 발화트리거 + 서포터

※ 발화팟 특성상 최소 1명의 힐러가 필요함

만개엔진은 자해딜이 없기때문에 3명이서 완성된 조합을 이루고 덤이 1명 있으면 됐지만, 발화팟은 힐러를 요구하며 연소반응이 격화반응에 비해 하자가 많기때문에 덤이 아닌 서포터를 요구한다...

서포터는 몹과 풀원핵을 모두 모아주며 물확산으로 추가적인 원핵생산이 가능한 바람캐릭터를 추천한다.

발화팟은 만개팟과 달리 어떤캐릭터를 넣는가에 따라 플레이 스타일이 굉장히 크게 바뀐다.

지속발화: 토마

- 지속적인 불부착이 가능한 캐릭터를 활용한다.

- 데히야도 쓰려면 쓸 수 있으나 불부착간격이 너무 길어 권장하진 않음.

법구발화: 클레, 연비

- 평타나 eq를 활용한 불부착. 이들은 후술할 증발화조합으로 쓸 수도 있다.

전환발화: 카즈하, 벤티

- 바람캐릭터의 불전환을 이용해 발화를 유도하는 조합.

이미 잘 알려진 토마를 사용하는 조합은 좋은 공략글이 있어 해당 글의 링크로 대체한다.

존나 재밌는 발화토마팟 세팅과 조합, 사이클 - 원신 채널 (arca.live)

클레 - 명함제례 도금 원원원

나히다 - 풀돌풀재 숲기 원풀원 (풀돌옵션 사용X)

코코미 - 1돌제례 조개 체원치유

카즈하 - 명함제례 청록 (청록 딱히 필요 없음)

클레의 통통폭탄은 다단히트이므로 통통 한개를 던지면 발화가 두번 트리거되며, 부비트랩까지 최소 3번은 발화를 볼 수 있다. 또한 이들 발화가 동시에 터지는게 아니라 순차적으로 터지는것이므로 개화류반응의 중복타겟팅 제한(개화딜 등이 동시에 들어간 경우 최대 2회의 데미지만 들어감)에도 걸리지 않아 무지막지한 딜을 쑤셔박을 수 있다.

※ 통통던지고 가만히 있어도 발화가 3번 터져 몹이 몰살당한다.

또한 클레의 공격이 적에게 닿으면 증발이 발생하므로 그에따라 나히다의 원소스킬이 발동, 증발로 물이 전부 소모되지 않으니 나히다 e의 발동에 의해 추가적인 개화가 발동, 이 개화로 생성된 원핵이 다시 클레의 공격에 닿아 발화가 반복된다.

카즈하는 몹을 모아줄 뿐 아니라 원핵도 모아주며, 확산반응을 통해 나히다의 e를 발동시키고, 물이 확산되었다면 원핵 드랍을, 불이 확산되었다면 자기 자신이 발화트리거가 되어준다.

※ 위 영상에서 아야토는 이벤트 체험 캐릭터를 사용함

영상의 전반은 카즈하를 이용한 전환발화팟, 후반은 만개팟이다.

아야토 발화팟에서는 베넷과 카즈하를 활용해 발화를 발동시킨다. 베넷의 궁 위에서 카즈하의 궁은 반드시 불로 전환됨을 이용해 카즈하로 불부착 및 발화트리거를 하는 구조다.

나히다 세팅

- 숲기 원원원/원원치/원풀원/원풀치

- 보통 발화트리거가 나히다보다 원마가 높을 것임을 생각하면 나히다의 원마를 비교적 널널하게 잡아도 된다.

○ 발화팟 불 캐릭터 (발화트리거)

토마 (추천)

- 도금/낙원 원원원 또는 원충원원

- 무기나 시계 중 한가지는 원충옵션을 가지는것이 좋다. 불부착이 궁에 의존하기 때문

- 원마세팅을 하는 경우 보호막은 크게 의미 없지만 꾸준히 갱신되므로 나름 짜잘한 방어는 되어준다.

- 무기는 키타인십자창을 사용하거나, 그냥 페보창을 끼고 원마시계를 사용해도 된다.

클레 (추천)

- 도금/낙원 원원원

- 특성은 찍을 필요가 없으며 피증이나 치명타도 전부 필요없다. 다만 챙기면 조금이라도 딜이 증가하긴 한다.

연비

- 도금/낙원 원원원

- 클레와 얼추 비슷하게 돌아가나 클레처럼 다단히트하는게 아니므로 발화는 덜 터진다.

- 대신 4돌파를 하면 보호막을 보너스로 준다.

- 클레와 마찬가지로 특성은 안찍어도 상관없다.

베넷

- 본인이 발화를 트리거하는게 아니라 바람캐릭터의 확산/전환을 이용하는 것이다.

- 따라서 베넷은 그냥 쓰던데로 힐버프세팅을 하면 된다.

- 물론 원마를 신경써주면 q발동시의 발화딜을 유의미하게 올릴 수 있다.

- 후술할 증발화조합을 사용한다면 버프세팅 제대로 해줄 것.

- 원소반응딜이 중요한 파티이므로 왕실보다 교관이 낫다.

○ 발화팟 물 캐릭터

궁쓰고 빠지는 토마는 물 필드딜러를 넣는것이 좋지만, 클레 등 법구발화팟을 사용한다면 대기상태에서 물부착이 가능한 캐릭터가 필요하다. 전반적으로 만개팟의 물싸개와 역할이 같으나 자해딜이 있으므로 만개팟보단 보다 안정적인 캐릭터가 선호된다. 또한 어찌되었든 물+풀의 조합이므로 증발로 이득을 볼 수 있는 캐릭터도 좋다.

코코미 (추천)

- 조개 체물치 또는 원(충)물치. 무기는 불멸도 좋고 제례도 좋다. 온필드로 쓸땐 전용무기인 불멸의 도넛이 딜은 잘나온다.

- 제례는 궁에 의존하지 않고 해파리의 쿨을 초기화시키기 위해 채용하는 것.

- 개화팟과 달리 코코미에게 원마가 필요없으므로 범용적인 세팅이 좋다.

- e쓰고 빠지는 물싸개로 쓰든, 원소폭발을 사용한 뒤 평타를 쓰는 필드딜러로 운용하든 좋은 캐릭터.

바바라

- 세팅과 운영 모두 코코미와 비슷하다. 다만 원충시계는 필요 없음.

- 맨 위의 영상에서 봤겠지만, 기본적으로 체력세팅을 하는 힐러이므로 온필드에서 평타를 치며 물부착하는 능력이 뛰어나다.

- 원소스킬 발동 중 적에게 붙어 비비면 행추처럼 추가적인 물부착이 가능하다.

아야토 (추천)

- 몰락/검투/제사 공물치

- 물싸개 겸 온필드딜러로 사용한다.

행추

- 절연 공물치 또는 원(충)물치

- 통칭 나행시 엔진의 행을 맡고 있는 캐릭터. 평타반응 물섭딜로 매우 좋은 물부착력을 가지고 있다.

- e,q발동시 생성되는 우렴검에 의해 적에게 근접해 비비면 추가적인 물부착이 가능하다.

- 경직저항과 피격힐로 쉴드캐릭이 따로 없어도 비교적 안정성이 보장된다.

야란

- 절연 체물치 또는 원(충)물치

- 만개팟에 강력한 필드딜러(사이노, 알하이탐 등)가 있는 경우 해당 캐릭을 버프하기 위해 행추대신 투입되는 캐릭터.

- 행추보다 물부착능력과 안정성 떨어지는 대신 자체 딜량은 행추보다 훨씬 강함.

4-2. 증발화

발화팟의 불 캐릭터에게 자체딜을 챙기는 세팅(공불치 등)을 해주면 증발화 조합이 된다.

코코미 - 1돌도넛 조개 체물치

나히다 - 풀돌풀재 숲기 원원치 (풀돌옵션 사용X)

향릉 - 풀돌어획 절연 원충불치

베넷 - 왕실 (교관이 더 좋음)

증발화쪽에서 제일 잘나가는 조합은 아야토+나히다+향릉+베넷이지만 필자가 아야토가 없어 코코미로 찍었다. 코코미도 생각보다 괜찮다.

파티조합구조는 순수발화와 같으며 불 캐릭터가 원마올인이냐 아니냐만을 보면 된다. 발화와 증발딜을 모두 보는 조합이다.

○ 증발화팟 불 캐릭터 (증발화 딜러)

향릉 (추천)

- 절연 원충불치의 기존 딜러세팅을 한다.

- 향릉은 돌파스탯으로 원소마스터리를 가지고 있으므로 기본적으로 높은 증발뻥, 준수한 발화딜이 가능하다.

- 향릉궁을 켜기 전, 반드시 나히다궁과 베넷궁을 먼저켜서 향릉궁이 두 캐릭터의 버프를 확실하게 받도록 해주자.

요이미야, 클레, 연비 (온필드 딜러)

- 성유물은 적절한 딜러 세팅을 한다.

- 기존의 증발기반 조합에 나히다가 들어간 형태가 된다.

데히야

- 마녀 원충불치 세팅이 가장 나은것 같다.

- 발화만으로는 딜량이 부족하지만 데히야의 궁을 딜사이클에 넣으면 나름대로 증발화딜러로 쓸 수 있다.

- 다만 데히야 조합은 다른 조합들이 훨씬 좋으므로 데히야 중심의 조합을 쓰려면 아래 글을 참조해라.

데히야 분석, 세팅, 조합 - 원신 채널 (arca.live)

증발화팟에서 요구하는 물 캐릭터의 역할은 순수발화팟과 같으므로 생략한다.

5. 연소 (풀+불)

연소반응은 수메르 출시 이전부터 존재했던 유일한 풀 반응으로, 풀이 불을 만나면 활활 타오른다는 상식적인 개념을 게임시스템화시킨것이다. 연소반응은 반응계수가 낮아 개화류 반응에 비해 한방한방의 딜량은 턱없이 낮으나 꾸준히 지속되기때문에 높은 원마로 트리거된 연소상태를 오랜시간 지속시키면 나름의 딜링이 가능하다.

한편 연소반응에도 개화, 발화처럼 자해딜이 존재하는데, 연소상태인 캐릭터와 비벼지면 비벼진 캐릭터에게도 같은 간접연소딜이 들어온다. 그리고 이게 적에게도 적용이 된다.

위 짤을 보면 연소상태에 빠진 두 몹이 카즈하에 의해 서로 뭉쳐지는 순간 서로에게 연소딜이 들어가 순식간에 무지막지한 데미지를 받는것을 볼 수 있다.

한편 연소반응의 데미지는 불속성이기때문에 청록 내성깎의 영향을 받는다. 따라서 연소딜을 극대화하려면 바람캐릭터가 반드시 들어가야한다. 또한 바람캐릭터는 내성깎을 하는것 뿐 아니라 몹몰이로 몹을 한군데로 모아 간접연소딜을 극대화시킬수 있고, 바람캐릭터의 불 확산으로 '원소반응'이 발동했으니 나히다의 원소스킬이 발동해 지속적인 풀부착을 시켜주게된다.

바람, 바위, 얼음은 연소와 관계없는 원소이므로 연소딜에 영향을 주지 않으니 이 세가지 속성을 나히다 원소스킬의 유도용으로 사용 가능하다. 또한 번개와 물은 연소를 지워버리므로 연소팟에서는 해당 속성을 사용하지 않는다. (물이 들어가면 발화팟이 되고 번개가 들어가면 과부하팟이 되어버린다.) 따라서 남은 서포터 자리는 번개와 물을 제외한 속성의 캐릭터가 좋다.

그 외에 주의할점으로, 연소상태에 빠진 적을 불, 풀로 타격을 하는 경우 나히다의 e는 작동하지 않고, 해당하는 적이 받는 연소데미지는 마지막으로 타격한 캐릭터의 원소마스터리로 덮어씌워진다는 사실을 기억해라.

5-1. 확산연소

연소딜 자체를 최대한 활용하는 조합이다. 기존의 메이저한 조합과 비교할만한 강력한 조합이냐면 그정도까진 아니다만 격변조합 특성상 저점이 상당히 높으며 몹들을 지글지글 태워버리는 맛이 있는 조합이다. 쓰는사람은 커녕 아는사람조차 얼마 없다보니 힙스터의 기분을 느낄 수 있다. 그래도 쓰는사람은 잘만쓰는 숨겨진 꿀잼 조합이다. 나는 이거 나히다 출시했을때부터 썼음.

나히다 + 불싸개 + 확산트리거 + 서포터

※ 연소팟 특성상 최소 1명의 힐러가 필요함

연소딜은 적을 마지막으로 불/풀 속성으로 공격한 캐릭터의 원소마스터리를 따라가므로, 일반적으로 나히다나 바람 캐릭터의 원소마스터리로 데미지가 들어간다. 바람 캐릭터가 왜 필요한지는 위에 설명해놨다.

마지막 자리는 서포터라고 써놓긴 했지만 어느속성 캐릭이든 서브딜러 역할도 동시에 수행해줄 수 있으면 더욱 좋다. 그렇게 파티를 짜면 연소파티의 문제점인 1:1상황을 커버해줄 수 있다.

서포터자리에 얼음캐릭터가 들어가는 경우, 융해반응으로 나히다의 e를 발동시킬 수 있다. 확산연소조합이니만큼 여기선 본격적인 융해딜러가 아닌 서포터 위주로 생각하자.

나히다 - 풀돌풀재 도금 (풀돌버스트 사용x)

카즈하 - 명함제례 청록

알베도 - 명함껍데기 방추

베넷 - 풀돌천공 왕실(귀찮아서 안바꾼거, 이 팟에서 왕실 안좋음)

※ 현존 최고의 확산연소 조합이다. 알베도가 왜 좋은지는 아래에 설명이 있다.

사유 - 풀돌80렙 드블소(3성무기)풀재 청록4셋 원마시계랑 꽃 20강 나머지 대충아무거나낌

나머지 동스펙

나히다 세팅

- 도금 원원원/원원치/원풀원/원풀치

- 일반적으로 나히다보다 바람캐릭터의 원마가 더 높기때문에 원마를 이악물고 챙길 필요까진 없다.

- 연소딜은 불 속성이므로 숲기가 필요 없고, 연소딜을 높이기 위해 원마가 높은 도금셋이 더 좋다.

○ 확산연소팟 불 캐릭터

베넷 (추천)

- 성유물 세팅 어떻게하든 상관 없음. 이왕이면 원마보단 원래의 힐세팅을 해줘라.

- 어차피 베넷은 연소트리거를 하지 않기 때문에 원마가 필요 없으며 연소의 자해딜을 최대한 버티기위한 힐세팅이 좋다.

- 연소조합에서 베넷의 공격력 버프는 덤이다.

- 궁의 셀프불부착을 통한 카즈하와의 궁합때문에 베넷이 매우 좋은것이다.

연소팟에서 불 캐릭터는 베넷외에 달리 쓸만한 캐릭터가 없다. 데히야는 e틱이 오히려 나히다트리거의 높은 발화딜을 방해하기때문에 애매이며 따로 힐러를 구해야하기도 한다. 베넷과 데히야를 함께 쓰는경우 데히야가 서폿으로써 하는 일이 없어지므로 결국 데히야는 있으나 마나라는 결론이 나온다.

○ 확산연소팟 바람 캐릭터

바람캐릭터를 1명 넣는경우 성유물은 청록 원원원으로 고정이다. 2명 넣는 경우 다른 한명은 도금이나 교관을 사용한다.

카즈하 (추천)

- 불확산, 불전환, 몹몰이, 청록내성깎 등 온갖것을 수행하는 캐릭터.

- 빠른 원충과 지속적인 몹몰이를 위해 원마무기보다는 제례검이 더 좋다.

- 카즈하의 원소스킬은 원소입자 먹는거 신경쓰지말고 쿨마다 쉬지않고 계속 써줘야한다.

사유

- 의외로 사유가 확산연소팟에서 굉장히 좋다. 좋기만한게 아니라 재미도있다.

- 무기는 원소마스터리 무기를 추천한다. 원래는 3성 드래곤 블러드 소드가 가장 좋았지만 3.5버전에 새로나온 이벤트 대검이 원마가 더 높으니 그걸 끼는게 더 좋다.

- 사유는 원소스킬로 데굴데굴 구르기만 하고있어도 파티전체힐+자신원소통 회복을 하기때문에 그냥 계속해서 굴러다니면서 최대한 많은 몹에게 뺑소니치고 다니면 된다. (몹몰이가 안되는걸 기동력으로 커버함)

- 사유의 원소충전효율은 별로 상관이 없으며 궁은 그냥 쿨찰때마다 던져주면 된다.

- 사유의 궁은 공격력 계수를 가지나, 사유가 풀돌이라면 원소마스터리계수가 추가되므로 특성작을 굳이 할 필요가 없어진다.

벤티

- 몹몰이가 궁에 의존하는점이 아쉬우나 소형몹을 상대로 절대적인 위력을 발휘한다.

- 카즈하, 사유에 비해 궁의 비중이 훨씬 큰 만큼 무기나 시계 중 하나는 원충을 쓰는것이 좋다.

설탕

- 제례의 악장을 사용해 원소스킬을 최대한 많이 사용해야한다.

- 평타로도 확산을 일으킬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 파티원에게 원마를 공급하는 패시브가 있어 연소딜을 더 늘릴 수 있다.

○ 확산연소팟 서포터

남은 자리에는 2번째 바람캐릭터가 들어가거나 바위, 얼음 캐릭터가 들어간다. 타 속성 서포터의 원소 부착력이 너무 강하면 연소를 방해하니 적당히 부착하는 캐릭터가 좋다.

알베도 (추천)

- 껍데기 방바치로 딜세팅을 한다.

- 확산연소에 웬 바위섭딜이냐 할 수 있지만 하나씩 곱씹어보면 알베도야말로 확산연소팟의 가장 완벽한 서폿섭딜임을 알 수 있다.

- 알베도의 원소폭발은 파티 전체에 원마 125 버프를 준다.

- 알베도의 e틱은 연소딜에도 발동한다. 아무것도 안해도 추가딜이 들어간다는거다.

- 그럼 결정반응이 터지니까 거기에 나히다e가 연쇄적으로 발동해서 연소의 지속시간이 늘어난다.

※ 대충 이런느낌

- 또한 결정반응이 일어났으니 연소자해딜을 막아주는 불 쉴드를 무한으로 생성한다.

- 알베도의 e는 방어력 계수지만 궁은 공계수이므로 카즈하로 몹을 모은 뒤 베넷위에서 알베도의 궁을 박으면 상당한 딜이 나온다.

종려

- 천암감로22 체체체 등 일반적인 쉴드 세팅을 한다.

- 튼튼한 쉴드+내성깎으로 무난함 그 자체다.

디오나

- 천암감로22 체체체로 종려처럼 쉴드세팅을 한다.

- 종려같은 내성깎은 없지만 궁으로 힐이 가능하며 6돌시 원마200을 지원한다.

치치

- 의외로 치치를 여기서 쓸 수 있다. 딜세팅을 해도되고 힐세팅을 해도 된다.

- 베넷이 없는경우 힐을 커버할 수 있으며 e틱의 융해로 나히다e를 꾸준히 트리거시킬 수 있다.

- 무기는 e쿨초를 위한 제례검이 좋다.

5-2. 깡불연소

연소딜을 서브로 쓰는 깡불딜조합에 가깝다. 깡불이기때문에 베넷도 사실상 고정이라고 봐야한다.

나히다 + 베넷 + 불 딜러 + 바람 서포터

사실 이 조합은 뭐 크게 설명할거 없고 불 자리에 향릉이나 요미같은애들 넣고 바람 자리에 카즈하넣으면 끝이다. 기존의 깡불+향카베조합에서 2불을 나히다+1불로 바꾼 구조라고 생각하면 된다. 따로 영상은 생략함.

5-3. 연소융해

융해로 나히다의 e를 유도시켜 추가풀부착을 시키는것으로 연소상태를 지속시켜 얼음딜러가 융해반응을 끊임없이 일으킬 수 있도록 하는 조합이다. 사실상 감우를 위한 조합에 가깝다.

감우 - 풀돌풀재 악단 원얼치

조합 메커니즘은 위의 확산연소에서 설명했던것과 같다. 연소 중 임의의 원소반응(융해)이 일어나면 나히다의 e가 발동되고, 그로인한 풀부착이 연소를 지속시켜 불부착이 끊어지지 않게하는 것이다. 다만 쉬지않고 얼음부착을 하게되는 연소융해팟의 특성상 불 캐릭터가 2명이거나 바람캐릭터를 통해 불전환을 시켜주는것이 좋다.

나히다 세팅

- 숲기/도금 원원원/원원치/원풀원/원풀치

- 풀속성 데미지가 중요하지 않으므로 도금셋을 이용해 높은 원마를 확보해 필드딜러에게 높은 원마버프를 줄 수 있다. 하지만 카즈하를 투입하면 굳이 그럴필요가 없다.

○ 연소융해팟 얼음 딜러

감우 (사실상 유일)

- 악단 공얼치 또는 원(마)얼치

- 다수전에서는 그냥 궁을 쓰는게 낫다고 생각한다. 악단셋이어도 다수전에서 궁의 누적딜량은 무시무시하다.

- 불이 꺼질것 같으면 강공을 땅에 쏴서 2타만 몹에 명중하도록 하자.

현재 감우 외에 연소융해조합에서 쓸만한 캐릭터는 달리 없다. 아야카나 로자리아를 쓰려면 쓸 순 있다... 걔들을 쓰려면 절연에 원(충)얼치를 쓰도록 하자.

○ 연소융해팟 섭딜, 서폿

베넷 (사실상 필수)

- 왕실이나 교관, 늘 하던대로 힐버프 세팅을 한다.

향릉

- 절연 원(충)불치. 불성배가 없다면 공성배를 쓴다.

- 언제나 훌륭한 불부착과 섭딜 역할을 해준다. 베넷의 궁 위에서 향릉의 궁을 키는게 포인트.

데히야

- 천암 체불치 또는 체체체

- 높은 경직저항과 피해감면으로 파티 안정성을 매우 크게 늘려준다. 탱킹면에서 확실하게 종려 대체가 된다.

- 종려의 내성깎이나 향릉궁 수준의 딜링은 없으나 그래도 짜잘하게 섭딜을 넣어주며 궁에 의존하지 않고 편하게 불부착이 가능하다는 점이 좋다.

( 감우 풀돌옵션 사용X)

데히야 - 1돌마녀 원(충)불치 (귀찮아서 세팅 안바꿈)

카즈하, 종려

- 설명 안해도 되지?

6. 다반응 조합 (풀+물+번개+불)

다반응팟 한짤요약.jpg

나히다의 엄청난 풀부착력을 바탕으로 풀 관련 온갖 반응 다 터지라고 쓰는 조합이다. 통칭 아무거나나가라파티라고 부르지만 나는 다반응팟이라고 부른다.

나히다 + 물 온필드딜러 + 번개 캐릭터 + 불 캐릭터

※ 번개, 불 캐릭터는 원마가 매우 중요하다.

※ 발화가 껴있으므로 힐러가 필요하다.

코코미 - 1돌전무 조개 체물치

나히다 - 풀돌풀재 도금 원풀치 (숲기가 좋은데 귀찮아서 안바꿈, 풀돌옵션 사용X)

시노부 - 도금꽃잎비 원원원

토마 - 도금키타인 원충원원 (70렙이라 발화딜이 약하다)

썸네일만봐도 어지러울정도로 온갖 반응이 다 튀어나와 알록달록한 영수증을 찍어주지만 사실 하나하나 따져보면 매우 잘 정리된 메커니즘으로 돌아가는 조합이다.

- 나히다와 물 필드딜러가 대량의 물, 풀을 부착해 개화반응을 쉼없이 일으킨다.

- 원마에 몰빵한 번개, 불 캐릭터가 만개, 발화로 풀원핵을 주워먹는다.

- 불, 번개 캐릭터들은 지들끼리도 과부화를 터뜨려 추가적인 광역딜을 발생시킨다.

- 불, 물이 지들끼리 간간히 증발을 터뜨려 강력한 데미지를 박아준다.

- 캐릭터 교체플레이 중에도 나히다의 궁이 켜져있다면 필드 캐릭터의 eq로 발생하는 원소반응에 버프가 적용되어 강력한 딜이 들어간다.

○ 다반응팟 물 필드딜러

물속성 필드딜러를 수행할 수 있는 모든 캐릭터가 가능하다. 물론 광역물부착이 추가로 가능한 아야토, 코코미가 가장 좋다.

아야토 (추천)

- 제사/몰락/검투 공물치 등 딜세팅

- 안정적이고 넓고 강한 물부착으로 다반응팟 최고의 물 딜러.

- 자기가 필드딜러를 해도 되지만 궁만키고 다른 캐릭을 필드딜러로 써도 좋다.

- 아야토하면 딱 떠오르는 대표팟이 딱히 없는데, 나는 아나토시 다반응팟 정도면 충분히 아야토 대표파티가 될 수 있다고 봄...

코코미 (추천)

- 조개 체물치 등 딜세팅

- 무기는 본체딜은 전무가 가장 좋지만, 해파리의 쿨초를 위해 제례의 악장을 사용하는 것도 좋은 선택이다.

- 아야토에 비해 본체딜은 떨어지는 편이지만 매우 높은 힐 능력으로 파티가 훨씬 안정적이게 된다.

타르탈리아, 닐루

- 얘내들도 딜세팅을 하면 충분히 다반응팟 필드딜러로 쓸 수는 있지만 각자 한계가 있는 친구들이다.

○ 다반응팟 격변트리거 (번개, 불)

시노부 (추천)

- 도금/낙원 원원원

- 최고의 만개트리거인 시노부는 다반응팟에서도 활약한다.

- 힐을 책임질수 있으므로 다른 힐러를 채용하지 않아도 좋다.

라이덴

- 도금/낙원 원원원

- 대놓고 원마세팅을 해서 만개딜을 본다.

- 라이덴의 e틱은 0.9초로 시노부의 1.5초보다 빠르기때문에 더 많은 만개가 가능하다.

- 시노부와 달리 힐러가 아니니 라이덴 투입시 다른 힐러가 필요하다.

토마 (추천)

- 도금/낙원 원원원

- 보호막으로 파티에 안정성을 준다.

- 풀돌이면 평강낙 15% 피해증가 버프도 있다.

- 불을 뿜는 주기는 1초로 생각보다 굉장히 자주 뿜어준다.

데히야

- 도금/낙원 원원원

- 토마만큼 자주 불을 뿜지는 않으나 피해감면과 경직저항으로 파티의 안정성을 대단히 높여준다.

- 본래 데히야가 사용된 발화팟은 여러가지 문제점을 갖고있지만, 어차피 다반응팟에서는 시노부 등 다른 만개트리거가 존재하므로 데히야의 단점이 커버된다.

- e 사용시 무지성으로 두 번 연속으로 박지말고 화면에 원핵 많이 쌓였다 싶을때 써라. 넓은 범위를 활용하는게 좋다.

향릉

- 도금/낙원 원(충)원원 또는 절연 원(충)불치

- 성유물은 취향에 따라 원마주옵을 섞어도 무관하나 원충시계는 꼭 사용할 것.

- 향릉 입장에서는 과부하가 뜨든 증발이 뜨든 어쨌든 데미지가 잘나오니 향릉을 넣는 것도 괜찮은 선택이다.

레이저 (+풀돌 베넷)

- 도금/낙원 원(충)원원

- 레이저 조합의 경우 행추, 야란, 코코미 등 다른 물뿌리개 캐릭터가 필요하다.

- 레이저+나히다+물뿌리개+풀돌베넷이 일반적인 형태

- 레이저는 원소폭발 추가타로 만개를 발동시키며 풀돌베넷이 있다면 평타로 추가적인 발화까지 노릴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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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년 11월부터 쓰던 글을 이제서야 끝냈다.

원래 나히다 정보글로 시작했지만 풀반응 조합이 너무나도 다양했고...

글을 쓰는동안 신캐가 계속 나오고...

나도 귀찮고 게을러서 방치도 하고... 버전업하면 겜하느라 정신없고...

하여튼 그동안 꾸준히 온갖 조합을 다 써보고, 실험해보고, 정보글도 찾아보고 하다보니

어느새 나히다 조합을 다루는 글보다는 풀반응 자체를 다루는 글이 되었다.

나히다 종합가이드의 시작부터 이 글의 끝까지

4.7만자에 달하는 텍스트를 다 읽고 24개의 영상을 다 본사람이 얼마나 될진 모르겠지만

이제 좀 더 많은 사람이 풀 반응에 대해 더 깊이 이해하고

풀 반응 파티를 짜고 사이클 돌리는 능력이 더 늘었겠거니 생각하며 글을 마침.

(* ↑ 2023년 3월 당시 쓴 후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