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DEX 200선물인버스2X 곱버스 주가 전망

주식 단타는 어디로 돈이 몰리는지를 찾아다니는 싸움입니다. 돈이 몰려야 거래량이 생기고, 거래량에 따른 변동성이 생기고, 변동성 틈새에서 수익 구간이 생깁니다.

요즘은 주식 하락에 배팅하는 인버스가 인기입니다. 미국 장기 채권 금리가 치솟는 상황이고, 이스라엘과 하마스 전쟁도 심상치 않습니다. 상황이 불안할 땐 주가가 떨어지죠.

한달 동안 ETF 시장에서 수익률 상위 30종목 27종목이 인버스라니 지난 한달 동안 국장 분위기가 어땠는지 짐작이 갑니다.

아래에서는 최근에 가장 핫한 종목인 KODEX 200선물인버스2X (코덱스 곱버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인버스 레버리지 상품은 일반 레버리지 상품보다 위험도가 훨씬 높은 상품이라 공부가 필요합니다.

종목 분석

KODEX 200선물인버스2X는 코스피 200 선물 지수를 추종합니다. 지수가 3% 상승하면 6% 하락하고, 3% 하락하면 6% 상승하는 구조입니다.

상장일은 16년 9월이고 거래대금은 3700억이 넘어서 한국에서 인기 많은 ETF 중에 하나입니다. 역시 투자 시장에서 화끈한 것을 좋아하는 분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펀드 보수는 0.64%로 무난한 수준이고 삼성자산운용에서 관리하고 있습니다. 종목 자체에 특별한 점은 없습니다.

주가

최근 6개월 주가입니다. 요 며칠 사이에 갭하락 하고 있습니다. 종가는 2,695원으로 끝났습니다. 삼성전자 실적 나오고 코스피가 올랐습니다.

곱버스인 KODEX 200선물인버스2X는 코스피 지수가 오르면 떨어지기에 며칠 사이에 6% 정도 떨어졌습니다. 6개월 동안에는 차트가 박스권처럼 보입니다. 과연 박스권에서 움직일까요.

차트를 1년으로 늘려서 살펴보겠습니다. 주가가 우하향 하는 모습이 보입니다. 특히 올해는 코스피가 많이 반등했기 때문에 역으로 가는 곱버스는 떨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그래도 절벽처럼 떨어지진 않고 파동 같은 그림이 보입니다. 상당히 정직하게 떨어지고 정직하게 반등해서 사이 상승 구간을 노려봄직 합니다.

상장 후부터 지금까지의 차트입니다. 확실히 우하향 하는 모습이 보입니다. 중간중간 코로나 상황이나 금리 인상기처럼 굵직한 이벤트가 있을 때만 주가가 오르는 모습입니다.

개인적으로 인버스는 홀짝 맞추기 게임이라고 생각하는데요. 홀짝에 돈을 걸고 틀렸다면 돈을 잃고 끝나야 합니다. 인버스에서 존버나 물타기는 금물이라는 소리입니다. 손절라인을 생명처럼 여겨야 합니다.

최근 수익률

최근 수익률은 나쁘지 않은 편입니다. 한달 수익률과 3개월 수익률이 7%이고, 6개월 수익률이 3.5%입니다. 설마 곱버스를 오래 가지고 있는 강심장 분들은 없겠지만 가지고만 있으면 수익권입니다.

반면에 1년 수익률은 처참합니다. -27%인데요. 장기 하락에 한표 던지면 뼈도 못추린다는걸 보여주는 자료입니다. 짧게 익절하고 다음 사람에게 넘겨야 합니다.

주가 전망

곱버스의 미래는 어떻게 될까요. 삼전이 컨센서스에 부합하기만 해도 코스피가 2%씩 급등합니다. 코스피에서 큰 축을 차지하는 삼전이 바닥을 찍었다는 평가가 많습니다.

다만, 한국 증시는 경기 민감주 비중이 높기 때문에 금융 장세로 진입하기 전까지 코스피 지수가 급등할만한 요인은 없어보입니다.

이전에 코스피가 오랜기간 박스권에 있었던 것도 곱버스를 매력적으로 보이게 만듭니다. 이번에는 박스 탈출에 성공할 수 있을지 지켜봐야겠습니다.

코인으로 몇 천억대 부자가 된 워뇨띠가 남긴 글들을 최근에 다시 살펴봤습니다. 워뇨띠는 상위 0.0001%인사람이니 투자 방식을 저같은 평범한 사람에게 그대로 적용하지는 못합니다. 그래도 통찰력은 얻을 수 있습니다.

단타 자신이 없다면 장세를 구별하는 눈을 길러야 합니다. 지금이 상승하는 추세인지, 하락하는 추세인지를 판단하는 거죠. 아무리 짧게 들어가더라도 장세 판단이 기본입니다.

이렇게 버티다 보면 다시 불장이 올 거고 그동안 쌓인 내공으로 돈을 쓸어담으면 됩니다. 다음 사이클에서는 졸업을 목표로 열심히 공부해야겠습니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