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울즈 24년3월 티어표 3편

1편과 2편에 이어 본 3편에서는 B급 이하 영웅들에 대해서 한번 언급해 보겠습니다.

혹시 1편과 2편을 아직 못 보신 분들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하시면 되겠습니다~.

약 7개월 정도 해봤고 Vip12 유저입니다. 그동안 나름 제가 써본 영웅들과, 공식 카페에서 들은 이야기를 ...

blog.koreamobilegame.com

자, 그럼 1편의 뒤를 이어 소울즈 티어 A급에 대해 마저 써보도록 하겠습니당. 혹시나 1편을 못 보신 분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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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급 이하 티어표는 아래와 같습니다.

하나 알아 두셔야 할 것은, B급 이하의 영웅들을 SS, S, A급 재료로 써도 될까 하는 질문입니다.

이것에 대한 정답은 없는 것 같아요. 하지만, 제 나름대로 의견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이 게임 얼마나 오래 할지 모르시겠는분? --> 그냥 재료로 쓰셔도 됩니다ㅎ.

2) 이 게임을 6개월 이상 하실 분 --> 절대 재료로 쓰지 마세요. 이유는, 아래와 같습니다.

가. 게임사에서의 상향 가능성. 벌써 1차로 3~4명, 2차로 4명 정도 상향이 이루어졌음. 상향돼 찔끔 상향돼서 별 의미 없는 경우도 있지만, 갈란 처럼 상당히 의미있게 상향된 경우가 있음.

나. 신규 영웅과의 시너지 효과 가능성

다. 신규 전략의 개발 가능성 : 카르멘이 비록 B급은 아니었지만, A~S급 정도였는데, 루크를 사용하는 새 전략의 개발과 함께 SS급으로 떡상.

라. 신규 콘텐츠에서의 사용 가능성 : 대표적 케이스가 이디나임. 이디나는 사실 미믹 나오기 전에는 C급 이었는데, 미믹 콘텐츠가 나오면서 미믹 퍼플전의 최고 딜러로 등극하게 됨.

자, 그럼 잡설은 그만 하고, 한 명씩 살펴 보겠습니당.

- 벤젤, 카르멘, 레나와 더불어 광역 딜러임. 즉뎀이 82% 라서 레나 나오기 전까진 즉뎀 최고봉이었음.

- 다만, 그게 거의 전부 같음. 솔 대신 벤젤, 카르멘을 추천 (한마디로 경쟁자들이 너무 쟁쟁함. 둘 다 SS급...ㅜ)

바부

- 바부는 "바보"가 아닙니다... 제가 보기에 저평가 받는 탱커. 특히 적1명과 인접한 모든 적에게 130% 피해를 주고 가해양의 100% 만큼 회복하는 것이 짱임. 다만, 올가와 같은 공격 범위인데, 독립 원탱이 주류인 현 아레나 트렌드에서 1명 밖에 공격을 못하니 회복량도 작아져서 좋지 못함.

- 그리고, 바부 스탯이 결코 낮지 않고, 오히려 타로스를 제외하곤 탑급임. 다만, 스테이지 밀 땐 기본 스탯 차이가 너무 나기 때문에 이런 스탯만으로 탱커로서 버티기가 쉽지 않은 상황. 리첼처럼 3라운드까진 확실히 버티면서 절대 보호막이라도 있던가, 아니면 타로스처럼 강력한 스탯과 물리 피해 감소 10%, 회피율 15% 있으면 부활 같은 것이 있던가 해야 하는데, 바부는 그냥 피흡만 있는 상태라.... 다만, 밀리아처럼 치명타를 쓰는 영웅들에게는 기절을 걸어주는 카운터이긴 한데, 그 상대가 밀리아 뿐인지라.....ㅠ 단, 향후 유물 때문에 치명타 메타가 유행할 경우, 카운터 칠 수 있는 영웅으로 보임

누엘

- "갓" 누엘이라고 불림. 3번의 공격 동안 상대 에너지 25 차감이 되고, 첫 라운드에 아군 에너지 50 충전해 주기 때문에 유틸성이 극히 뛰어남.

- 또 잊어버리는 사람들이 많은데, 누엘은 공격 스킬이 100%x3회라서 실질적인 1인 딜러로도 관통있는 샌더, 3라운드간 525% 데미지 주는 텔퍼 다음의 3위에 랭크된 1인 딜러임. 즉, 누엘은 서포터인 주제에 1:1 로 맞붙어서 싸울 경우에도 샌더, 인내룬 올가, 텔퍼 정도를 빼곤 어디가서 절대 빠지는 영웅이 아님.

- 그런데도 여기서 B 랭크를 준 이유는, 누엘은 명함만으로도 큰 역할을 하기에 굳이 많이 모아 고성급을 꼭 가야할 이유가 좀 떨어지기 때문임. 물론 누엘이 고성이면 딜러 역할도 충분히 할 수 있지만 그것은 아레나에서나 그렇고 스테이지에서는 민첩 계열이기 때문에 물리 타격이면서 관통 옵션이 장비에 없어 데미지가 잘 박히지 않음. 즉, 누엘 하나로 스테이지를 쭉쭉 밀기는 어려움. 그러나, 마법 타격인 벤젤은 혼자서도 스테이지를 밀 수 있으며, 같은 물리 타격-민첩 계열이지만 여러 번 타격하는 릴리스도 필사 루루 도움이 있다면 스테이지 미는 것이 가능함.

- 즉, 다시 말해 누엘 키울 여력으로 벤젤이나 릴리스 키우는 것이 훨씬 더 가치가 높음. (누엘은 11성 이상이면 OK)

이디나

- 상향된 것이 이 모양이냐라는 얘기가 나올 정도로 한숨이 나오는 스킬과 스탯임.

- 그러나, 새로 오픈된 미믹 퍼플전은, 이디나 만을 위한 전장이 아닐까 싶을 정도로 특화됨

- 이디나는 각인할 경우, 빙결된 적을 공격할 경우 적 공격력 5%를 깎아서 자기 공업을 시킬 수 있기 때문임

- 미믹 퍼플은 빙결이나 기절 시키지 않는 한, 5마리 미믹의 공격을 막아내기 어렵고, 반대로 말하면 이들 공격력이 높기 때문에 이를 빼앗아 올 경우 이디아의 공업이 크게 올라가기 때문임.

- 일례로 저의 17성 이디나 퍼플전 데미지가 20성 벤젤과 유사하니 20성 이디나라면 벤젤의 데미지를 크게 능가할 것임.

- 그러나 아레나에서는 갈란과 역할이 정확히 겹치는데... 갈란의 상대가 될 수 없어 미믹 퍼플전에서만 써먹을 수 있음.

갈란

- 행동불가 확률은 이디나와 동일한 65% 인데... 공격 범위가 훨씬 더 넓음. 이디나는 무조건 최후방열인데 반해 갈란은 뒷 열 중 가까운 적 1명과 인접한 모든 적이기 때문임.

- 또한 자그라코, 라고, 이디나, 갈란처럼 cc 기 영웅들은 상대보다 빨리 기절시켜야 하기 때문에 속도가 중요한데, 갈란은 67, 이디나는 58 이라서 훨씬 빠름. (자그/라고는 전열 기절, 이디나/갈란은 후열 기절)

- 데미지 역시 갈란은 110%, 이디나는 100%인데, 이 정도 차이가 아니고, 갈란에게는 모래폭풍(기절) 1명당 12% 공업, 각성 스킬에서 20% 공업, 각인에서는 모래폭풍 상대로 25% 공업이 있어서 이디나보다 훨씬 데미지가 높아진다. 물론, 미믹, 동굴처럼 15라운드까지 가는 전장에서는 적 공격력을 뺏아 올 수 있는 이디나가 갑이 되지만, 스테이지나 아레나에서는 초장부터 3중 버프를 받는 갈란의 데미지가 훨씬 더 높음.

라고

- 라칸과 함께 정말 저평가 받는 탱커. 앞열을 65% 확률로 기절시키는 cc 기 영웅인데, 정작 본인은 행동불가에 100% 면역인 것이 큰 장점. 향후 자그라코+갈란/레나를 이용한 cc 기 메타가 유행할 때 재평가 받을 확률이 높다고 보임. 현재로선 속박이 있는 미믹 퍼플전의 원탱으로 많이 쓰임.

- 라고의 장점은 1) 라고를 공격하는 적은 4회마다 1번씩 기절에 걸리고, 2) 한 라운드 안에서는 공격 받을 때 마다 피해가 12%씩 감소하며 3) 각인 시 4회 기절시키면 2턴간 "거대화"가 되어 공/방이 무려 최고 80/50%나 증가하게 된다

- 즉 원탱으로서 최고의 장점을 가지는데... 어쨌든 샌더의 한 방을 버티진 못하기 때문에 부활도 없는 라고가 외면 받는 것이 아닐까 싶고, 그래서 B 랭크에 가게된 이유임. 라고에게 물리 피해 감소 20% 정도 옵션만 붙었어도 지금보다는 훨씬 더 많이 쓰였을텐데.... 향후 라고 상향을 좀 기대해 봄 직....??

- 어쨌거나 한 줄로 요약하자면, "현 미믹 퍼플전 최고의 원탱"

덱스터

- B급에 위치해 있으나, 사실 A급과 B급 사이의 영웅이라 할 수 있음

- 첫 5라운드간 24% 공업, 전열 공격인데 적 1인당 인접 아군 에너지 25 충전이라 적 전열에 2명 이상 있을 경우, 루루만큼의 에너지 충전이 가능해서 꽤 유용하게 쓰일 수 있음. 뿐만 아니라 사망 시 덱스터 공격력의 35%를 아군 최고 딜러에게 이양하기 때문에 각종 자살덱 즉 살자덱에서도 종종 쓰임

- 대부분 B/C 급 영웅들이 그런데, 각인 스킬이 허접해서 아쉬움....ㅠ

돌루코스

- 자꾸 변비약 둘코락스가 연상됨 ㅋㅋ

- 켄과 동일하게 연쇄형 딜러인데, 켄은 최대 4번 연쇄 즉 5명 공격이 가능한데, 돌루는 최대 3번 연쇄, 즉 최대 4명까지만 공격이 가능한 단점이 있음

- 에너지 차감, 침묵 디버프 등의 굉장한 장점이 있으나, 켄의 출혈 상대 공업이 워낙 무시무시해서 보통은 켄을 쓰는 것이 일반적임. 그래서 돌루는 B급에 랭크. 더구나 마수 상점에서 최대 라이벌 켄도 팔고 있기 때문에 더더욱 켄에 밀리는 비운의 영감쟁이임....

올몬드

- 힐량만 놓고 보자면 S급 힐러인 솔리나를 능가하는 굇수임

- 그런데, B급에 랭크된 이유는.... 1) 스테이지밀 때는 아군 탱커들이 1회 공격을 버티질 못해서 힐량이 아무리 많아도 도트힐이 의미가 많이 퇴색됨 2) 올몬드 힐을 받으리면 똘똘 뭉쳐야 되는데, 그러면 켄은 물론이고 카이온, 올가등의 맛있는 먹잇감이 되기 때문에 똘똘 뭉칠수가 없음 3) 1편에서 얘기한 것과 같이, 본 게임은 딜러-탱커-서포터-힐러 순으로 중요한 게임이라... 힐러에게 A급 줄 슬롯이 없음... (물론 이것은 사견에 불과함....)

타니아

- 원래는 C급인데.... 이번에 약간 상향되서 B급에 랭크시킴.

- 상향됐지만 그래도 아직까지는 써먹을만한 데가 동굴 나무 보스 졸탄 뿐일 것 같음...ㅠ 활용처는 더 연구해야 할 듯.

보이드

- 속박/기절이 있는 미믹 퍼플/레드전, 특히 1인 보스인 레드전에서 매우 유용한 딜힐러임. (딜러+힐러_

- 그러나 미믹 레드전 말고는 딱히 써먹을데가 없어서 B급에 랭크.... (미믹 퍼플전 역시, 라고나 하르파를 탱커로 쓰면 굳이 보이드 불필요)

- 향후 상향이 기대되는 영웅임.

아루루

- 현재는 쓰이는 곳은 명중 버프가 필요한 미믹 블루전이 거의 유일함

- 그러나, 향후 물리 피해 감소에 주력을 준 철벽룬 탱커가 유행할 경우, 아루루가 레나와 함께 이 카운터가 될 수 있는 유이한 영웅이 될 수 있어서 B급에 랭크시킴

- 지금도 아레나에서는 유용할 수 있는 것이, 상대 탱커는 모두 마법 공격에 취약하고 (마법 피해 감소, 줄여서 마방이 힘 계열 영웅들에게는 없음) 나름 짭짤하게 아군 힐링도 해 주기 때문임. (놀랍게도 아루루의 본업은 힐러임)

- 더구나 사망 시, 전 적군에게 140% 데미지를 주는데.... 75% 뎀지 주는 벤젤이 필사로 2번 공격할 때 받는 데미지를 생각한다면 무시무시한 데미지이므로 자살덱, 즉 살자덱에서 채용할 수도 있어 보임.

- 그러나 아루루는 성소 상점에서만 수급할 수 있는데, 성소 상점에는 가장 필수인 루루를 필두로 해서 울리온이라고 하는 빛암 영웅이 있고, 벤젤 살자덱에서 필수적인 라칸도 있어서 아루루를 키우기가 쉽지 않은 상황임

플레타

- 데미지 255% 라고 하는, 1인 딜량으로는 최고치를 가지고 있는 영웅이지만.... 정작 딜량은 관통을 가지고 있고, 힘 속성 영웅에게는 20% 공업이 있는 샌더에게 크게 미치지 못하고, 울리온이 빛암 답게 스탯에선 크게 앞서기 때문에 딜량이 울리온보다도 못한 것으로 알고 있음.

- 더구나 플레타는 상점에서는 팔지도 않고, 아레나 이벤트에서 2장씩만 팔고 있어서 모으기도 쉽지 않음...ㅠ

- 그러나 최저 생명 적군을 타겟으로 하기 때문에 잘만 조준하면 적 후열, 보통은 루루를 먼저 원킬낼 수도 있기 때문에 아레나에서 만날 경우 상당히 까다로운 영웅임.

- 플레타-밀리아 조합도 나쁘지 않은 선택임. 그러나 이보다는 적 딜러를 확실히 조준할 수 있는 울리온-밀리아 조합이 더 파괴적이라....ㅠ

피오나

- 제 개취로 인해 힐러에 대한 평가 박해 B급에 랭크시켰으나, 작년에 상향되어 전략에 따라 아레나에서 파괴적일 수 있어 보임

- 타로스, 지크 같은 강력한 원탱을 세우고, 피오나로 힐을 걸면, 아군 원탱을 공격하는 적들이 90% 확률로 수면에 빠짐. 벤젤, 카르멘 같은 광역기 영웅들은 배제하고 샌더, 밀리아, 울리온 등의 1인 딜러를 기용할 경우, 유리한 싸움을 이끌수도 있다고 보임.

- 또 만약 신규 영웅 레나를 사용할 경우에도 신화급 유물 "심판의 철퇴"가 있을 경우 피오나와 좋은 궁합을 보일 수 있어 보임. 왜냐면 피오나로 적들에게 확실한 수면을 1라운드부터 가하고, 레나가 2라운드에 공격할 때 30% 공업이 되기 때문임.

헥헥 힘들군요. 다음은 C급 영웅들입니다.

제온

- 언급을 생략함...ㅜ

애쉬

- 사망 시 적 피해 28% 업을 해줘서 살자덱에서 쓸만하긴 하나, 어쨌든 18성까지 애쉬를 키워야 해서....ㅜ

- 그 외론 쓸만한 게 없음ㅠ

하르파

- 힘 영웅임에도 불구하고 마방 (마법 피해 감소, 마피감) 30% 가 있고, 80% 이긴 하지만 행동불가 저항도 있어서 미믹 퍼플전에서 두번째로 좋은 탱커임. (1번째는 100% 행불저항 있고, 전열 65% 기절시키는 라고)

- 그런데, 그 외로는 쓸일이 없음...ㅜ 물론 부활이 있어서 그건 좋긴 한데... 자그라코나 최고의 탱커인 타로스도 부활이 있음. (심지어 자그는 무한 부활임. 하르파와 타로스는 1회만 부활 가능)

오델리아

- 이상 C급은 모두 언데드인데... (언데드 묵념...ㅜ) 유일한 "비언데드" 임

- 힐러로서 거의 모든 면에서 솔리나보다 못하기 때문에....

다음은 Unknown 등급입니다.

언노운 등급은 아직 연구가 끝나지 않은 영웅들입니다. 따라서 좋은 전략이나 조합이 만들어진다면, 단숨에 S급이 될 수도 있는 가능성이 있는 영웅들이라고 볼 수도 있겠습니다.

파루

- 같은 루 자매인 루루는 정말 잘 나가는데... 파루/나루는 불러주는 곳이 없음...

- 공카에서 아트님이 파루+자그라코+릴리스 조합으로 늑대 보스를 상대하는 조합을 선보여 주셨음.

- 파루의 패시브로 릴리스 치명타율을 높여주고, 더 중요한 것은 라운드 당 1회가 아니라 릴리스가 한 라운드에서 여러 번 공격할 때마다 에너지 30 을 공급해 준다고 함.

나루

- 나루는 힐러인데... 치명타로 힐링 시 방어력도 30% 업해주고, 호드 영웅 1명당 치명타율이 13% 증가하고, 행동불가 면역에, 아군 행동불가 시 85% 힐링하고, 힐링할땐 행불도 풀어주는 등등 여러 재미있는 능력을 가지고는 있으나.... 현재로선 안 쓰이고 있음.

- 그러나 레나를 필두로 해서 향후 cc 기 메타가 유행할 경우, 나루가 각광받는 때가 올 수도 있다고 보임.

- 현재 쓰는 사람들이 거의 없어서, 향후 상향 가능성도 존재함. (그러니, 6개월 이상 오래할 사람들은 절대 다른 영웅 성급업 재료로 쓰지 마시길...)

바잠

- 회피기를 가진 암 영웅인데.... 현재 쓰는 사람들이 없음....

- 암영웅이라 스탯도 높고 여러 가지로 괜찮은데... 연구가 필요해 보임. 설마 상향은 안해 줄라나....?

아만다

- 아 맞다. 애도 있었지... 애도 적 공격 다운 디버프를 걸어주는 등 여러 재밌는 특성들이 있는데... 1인 딜러이면서 공격력이 185% 밖에 안돼서 쓰는 사람들이 거의 없음... 애도 상향 안해 줄라나....??

칼릭스

- 에너지 충전용으로 루루의 대체품이 되려면 상향이 필요해 보임.... 소울즈 개발팀들... 보고 있나...?? 칼릭스 상향이 필요하다 오바....

리퍼

- 디버프 해제 능력을 가진 샌더 저격용으로 출시된 듯 하나.... 목적 달성에는 실패...ㅋ

- 미믹 퍼플전에서 딜러로 활약 가능해 보이나... 이디나에 비해 딜량이 좀 떨어질 것 같단 느낌이....

- 회피덱의 맏형이 될 수 있어 보이나... 연구가 필요함 (회피덱 : 텔퍼, 릴리스, 바잠, 라칸 등)

코코

- 1인 탱커 혹은 1열 투탱, 쓰리탱이 가능하게 만들어 줄 수 있어 보이는데.... 회피덱과도 어울리수 있어 보이고... 그러나 연구가 더 필요해 보임

- 신규 출시 영웅. 데미지 계수가 텔퍼와 유사할 정도로 높은데, 후열 타겟이라 더 효과적일 것 같음.

- 더구나 타겟 적군 사망 시 주변으로 파상풍이 옮겨가기 때문에 딜량이 더 높아질 수 있음.

- 재밌는 것은, 각인 시 30% 확률로 아군이 공격할 때 협공을 가함. 단, 릴리스가 한 라운드에서 여러 번 공격할 때는 1회만 협공한다고 함. 그럼... 밀리아는....? 동일할까...??

- 투자할 가치가 있을지는... 추가 연구가 더 필요해 보임.